PC 조립 2024. 3. 15. 10:04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GA9rYgKSZPA?si=3STBw9RoVNuvc7yV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PC 조립 2024. 3. 15. 10:03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F-vhkeRuKY8?si=nEBvKAqiXxERDgvt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5. 10:01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_eYHsErnxUA

 

00:06
부자재계 세이노의 부자지침서
  • 국내 베스트셀러, 무일푼 세이노 부자지침서
  • 세이노는 부와 가난에 대해 이중성을 지적
  • 외모와 능력이 중요하다는 메시지
03:30
부자들의 주머니를 공유하는 법
  • 귀족적 세련됨으로 돈과 상표에 영향 받지 말라
  • 외모로 타고난 장점을 살려 성장하라
  • 부자들의 주머니를 공유하기 위해 부자들의 마음을 이해하라
07:13
부자들을 위한 미국 고급차 시장 진출
  • 토요타 자동차, 미국에 고급차 진출
  • 부자들이 원하는 차 만들기
  • 20대 친구에게 돈 거래하지 말라고 함
10:09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는 경우의 주의사항
  •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지 말라
  • 보증을 서지 말라
  • 부동산 담보를 받아야 함
13:40
갈등 해결에 관한 세 가지 유형
  • 문제를 사소하게 여기고 더 큰 명분으로 해결하려고 함
  •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권위나 지위에 의존함
  • 다른 사람들에게 호소하고 사실을 기억하지 못함
17:00
중산층 이하 가정의 자녀와 부유층의 자녀 비교
  • 중산층 이하 가정 자녀의 부자 비교
  • 빈민층과 부유층의 동시 존재
  • 돈 벌기 노하우: 고객의 불편을 파악하고 섬기는 자세
19:03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와 성공 전략
  • 머슴 정신으로 돈을 벌지 못함
  • 신용과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
  •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을 피해야 함
21:44
돈을 벌고 유지하는 방법
  • 3년 몰두하면 돈이 들어오는 구조체의 뼈대 완성
  • 자신의 분야에서 실패하지 않고 잘 나아가는 방법
  • 고민이 있을 때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고 무조건 해결방안 찾기
24:56
돈의 소중함과 삶의 지혜
  • 돈은 피와 같아 순환되어야 함
  • 세이노는 돈보다 소중한 가치를 깨닫음
  • 삶의 품격을 위해 포기하지 않는 세상

00:06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을 아시나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책 중에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베스트셀러인데요. 한국에서 무일푼으로 시작해 부채 없이 천억 대 자상가가 된 55년생 세이노 씨의 생생한 부자지침서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이 책에 그토록 열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이노의 의미는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노라고 외치며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즉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가난과 부의 실체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부티보다 귀티나게 외모에도 신경쓰라 외모도 중요하고 실력도 중요하다 나는 도덕적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람들의 말을 크게 믿지 않는다. 
01:01
교통신호를 지켜야 한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말과 행동 이중성이다. 이러한 이중성이 나타나는 것 중에 하나가 외모는 중요하지 않으며 마음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말은 그렇게 하면서도 외모를 본다 중국 당나라의 관리 선발 기준이었고 조선시대 인재 판별 기준이라는 신원서판에서도 외모가 첫째, 조건이었다. 정신의학에서는 사람을 한 가지 면으로 판단하면 미숙하다고 본다 그러나 이 세상은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는 미숙한 환자들로 가득함을 명심하라 파비 인형처럼 속이 텅 비어 있어도 예쁘면 뜨게 되고 가상의 인터넷 캐릭터 아바타를 치장하느라 정신없는 것이 이 세상이다. 
01:55
나처럼 네 멋대로 하고 다녀도 아쉬울 것 없는 사람이 아니라면 외모에도 신경을 써라 일본의 야마다 오사무 역시 사람을 간파하는 기술에서 사람은 외관이 중요하다고 외친다 외모 콤플렉 가 심하면 성형수술이라도 하라 올 2월 21일자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한국 여성들의 성형수술 풍조를 조롱하였다고 붕괴하는가? 웃긴 기사이다. 미국은 훨씬 더하다 1996년 미국 격주간지 포츠는 미국 남성들이 외모에 쓰는 비용만 연 12조 원이라고 했다. 
02:35
미국 피츠버그 대학 조사에 의하면 키가 188 센티미터 이상인 남자들은 183 센티미터 미만인 남자들보다 12.4% 더 많이 번다 키높이 구두를 신어라 94년 아메리칸 이코노믹 리뷰에 실린 연구 조사에 따르면 능력이 같아도 잘생긴 사람은 못생긴 사람보다 임금을 10% 더 받는다. 똑같은 죄인일지라도 미녀는 무죄를 받을 확률이 더 높다는 미국 자료도 있다. 정신병동 같은 이 세상에서 살고 있는 한 변신하라 의사 전달 효과 역시 55%는 몸짓 표정과 시선에 의존하며 38%는 목소리 톤에 그리고 7%만이 발표 내용에 의존한다고 한다. 머리 손질과 의상 말투로도 당신은 변할 수 있다. 
03:30
이때 부티를 내지 말고 귀티가 나도록 하라 졸부처럼 돈과 상표만 걸치지 말고 귀족적 세련됨을 갖추라 그것은 온몸에서 퍼져나온다 전하 음성이나 운전 습관 의상 코디에서도 귀티가 나오게 하라 그것이 진짜 매력이다. 외모가 주는 이점은 남들보다 앞선 출발선에 설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당신을 질주하게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실력이다. 
04:03
외모만 믿고 능력 개발을 등한시하면 생명이 결코 길지 않다 외모에 자신이 전혀 없다고 그렇다고 좌절하지 말라 말고 실력을 두 배로 길러라 이 세상은 당신이 넘어지면 잔인하게 짓밟고 지나가지만 당신이 일어서면 우러러본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찰스 왕세자가 왜 젊고 아름다운 다이애나를 좋아했다가 턱주름 가득한 파커폴스를 사랑하는지도 한 번쯤 생각해 보라 빨리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 마음을 읽어라 부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라 부자가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주머니에 있는 돈이 그들의 자발적 의사로 당신 주머니 속으로 들어와 쌓인다는 뜻이다. 만약 흉기를 들면 강도가 되는 것이고. 속임수를 쓰면 사기꾼이 되며 연고에 호소하면 상대와의 친분을 이용하는 것이 된다. 
05:01
시인 김용택은 세상의 길가에서 내 가난함으로 세상의 어딘가에서 누군가가 배부릅니다고 노래했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내가 부자가 된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간도 사기 연구판매처럼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면서 돈을 모으는 방식으로는 결코 큰돈을 모을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기쁜 마음으로 당신에게 지불하도록 만들어야만 부자가 된다. 어떤 나라에서든 20%도 안 되는 부자들이 80%의 돈을 소유하고 있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과 주머니를 공유하는 방법이 좋다. 부자들이 흔쾌하게 당신에게 지불하고 싶어 한다면, 당신은 훨씬 쉽게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05:53
어떤 사람들은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을 노린다 가난한 자들에게 이상한 건강식품을 고가로 팔거나 사기성 투자를 유도하여 돈을 벌려는 사람들이여 벼룩의 간을 빼먹는 짓은 하지 말라 그래 보았자 벼룩의 간을 먹은 벼룩밖에 안 된다. 어쩌다 사업이 잘 된다. 해도 악질사장 물러나라는 직원들의 비난을 피하기 힘들다 부자들과 주머니를 공유하고 싶다면 그들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부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가난한 동네에서는 땅 모양이나 전망 1조건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먹고살기 바쁜데 가격이 싸고 방을 많이만 들 수 있다면 최고다 부자 동네에서는 얼마나 집의 모양이 잘 나오고 이웃에는 누가 살고 있으며 햇볕이 잘 들고 전망이 좋은지 등이 중요시된다. 
06:52
같은 크기의 대형 아파트라고 할지라도 작은 평형이 섞여 있으면 가격이 낮게 형성된다. 그저 강이 보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몇억 원을 더 지불하는 사람들이 부자들이다. 이처럼 실용성이 아닌 다른 요소들이 가격을 결정한다. 한때 일본 자동차들은 고급차로서의 이미지가 없었다 약 15년 전 토요타 자동차의 회사 부장은 젊은 엔지니어 10명을 뽑아 특명을 내린다 앞으로 1년간 미국에 가서 놀아라 회사에서 준비한 호텔은 보통의 일본인들은 꿈도 꾸지 못할 최고급이었고 음식이나 자동차도 최고급이었다. 그들이 일 년을 호합한 생활을 하며 놀고 오자 회장이 말했다. 
07:43
이제 백만장자가 어떻게 사는지 알았는가 백만장자들이 타고 싶어 할 차를 만들어라 이렇게 해서 등장한 넥서스는 미국의 고급차 시장에서 데이트를 친다 부자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라 당신이 부자가 아니라면 부자들은 당신이 먹어본 음식 당신이 받아온 서비스 당신이 느끼는 기분 이상을 이미 경험한 사람들이다. 당신에게 괜찮아 보이는 수준 정도라면 그들이 지갑을 열 까닭이 없다. 목돈 빌려줄 땐 친구라도 냉철하게 나는 내게 무엇 무엇인가 팔러 오는 친구들에게 물건을 산 적이 거의 없다. 친구를 돕는다고 내게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되면 물건을 볼 때마다 속상해진다. 
08:33
내게 필요한 물건일지라도 다른 곳에서 더 싸게 살 수 있는 물건을 친구를 돕는다는 미명아에 구입하게 되면 친구는 자신이 경쟁력이 없음을 계속 인식하지 못할 것이고. 나는 현명하지 못한 구매를 한 것이 되고 만다 내가 택한 대안은 형편이 어려운 친구에게 물건 판매 수당 이상의 현금을 주는 것이었는데. 보통 100만 원이었다. 조건은 나중에 돈을 벌면 다른 어려운 친구를 도우라는 것이다. 대신 나는 밥 한 끼도 사주지 않는다. 문제는 목돈을 빌려달라는 경우다 친구와는 돈 거래를 하지 말라고 하지만 살다 보면 돈 거래가 없을 수 없다. 20대의 돈 거래는 액수는 작으나 친구를 가려내는 시금석이 되기에 나는 권장한다. 
09:29
20대의 친구에게 몇십만 원을 잃었다면 40대에 몇천만 원을 잃을 뻔한 것을 액됨한 것이다. 나는 처음에 동창들에게 그냥 빌려주었으나 도망가는 친구가 생기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우선은 재산 상태와 수입 및 부채 현황 상환 계획을 상세히 적으라고 한다. 지갑 속에 신용카드가 많거나 카드 사용 내역에서 소비성 지출이 많으면 반드시 담보를 요구한다. 사업가 친구인 경우에는 회사의 격리 자료들을 세무조사하듯 본다 경영에 약간의 문제라도 보이면 담보를 받는다. 새로 사업을 하는 친구인 경우에는 그의 성격을 생각한다. 사채놀이는 안 하지만 은행이자 수주는 요구하며 이자로 같이 한전하기도 한다. 
10:22
어떤 친구가 부탁을 해도 보증은 함부로 서지 말고 아무리 이자가 많아도 가진 재산의 상당액을 어느 한 친구에게 몰아서 빌려주지는 말라 친구 때문에 당신 가족이 눈물을 흘리게 될 수도 있다. 
10:39
전문직에 종사하는 친구들이 목돈을 빌려달라는 경우는 조심하라 그들이 갑자기 떼돈을 벌어 목돈을 갚을 수 있게 될 확률은 낮다 부득불 큰돈을 빌려줄 경우에는 부동산 담보를 받아라 담보물에 선순위 권리자들이 많다면 당신 도는 곧 사라질 확률이 크다 약속어음 공증을 받으면 좋지만 친구에게 재산이 없으면 월급이나 차 팔 정도인데 다른 친구들이 친구에게 너무한다고 당신을 욕할지도 모른다 친구가 급히 큰돈을 빌려달라고 할 때는 그가 설명하는 말을 절대로 액면 그대로는 믿지 말라 그가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상황이 거짓말을 낳는다 친구를 믿는 것은 좋지만 친구가 처한 상황은 믿지 말라 친구도 미래 상황은 모른다 고의적인 경우도 있겠지만, 많은 경우에서는 친구가 속이는 것이 아니라 그의 미래 상황이 당신 돈을 못 갚게 만들며 우정도 버리게 함을 명심하라 친구로부터 빌린 돈을 못 갚았다고 절대 자취를 감추지 말라 연락이 두절되면 곧 소문이 퍼지게 되고 당신이 빚지지 않은 친구들마저 등을 돌린다 당신에게는 어깨에 친구가 많다고 적이 없다고 그것을 자랑하지 말라 그것은 곧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대단치 않게 여긴다는 뜻일 수도 있고 경쟁 대상도 안 되는 만만한 사람이라는 뜻일 수도 있다. 
12:19
내가 어느 직원을 사람 하나는 좋다고 말한다면, 그가 일은 지독히 못한다는 뜻이다. 76세 고령의 경영자 호리바 마사오 역시 일 잘하는 사람 일 못하는 사람에서 적이 없는 사람을 무능의 대명사로 부른다 예수에게도 적이 무수히 많았다. 승자에게는 적이 많고 패자에게는 친구가 많은 법이다. 어느 나라에서 정치나 경제가 제대로 굴러가지 못한다면, 이유는 정치인들이 적을 만들지 않으려고 하고 인기와 영합하여 욕을 먹으려 들지 않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을 땐 침묵하라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 있음을 인정하라 살다 보면 여러 가지 갈등으로 인해 마주치기조차 싫은 사람들이 주변에 생기게 마련이다. 
13:14
이런 경우 서로가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아무리 얘기를 나눠도 매듭이 풀리지 않거나 대화 자체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일까?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나는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첫째는 갈등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형이다. 문제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하자고 하면서 좋은 게 좋은 거 아니냐는 식으로 덮어버리려고 한다. 대부분의 문제를 사소하다고 여기고 보다 더 큰 명분 이를테면, 화합 애국 같은 명제 밑에 모이라고 한다. 싸운 학생들을 억지로 악수하게 하는 선생도 이 경우에 속한다. 부모는 자식들 간의 갈등을 주로 이런 식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14:09
표면적으로는 갈등을 제거한 듯 보이지만 안에서는 계속 굶아간다 둘째는 문제의 본질과는 상관없는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는 향이다.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윗사람일 경우 주로 나이가 몇 살이냐 어떻게 대들 수 있느냐는 식으로 말한다. 아랫사람이 잘못을 저질러 윗사람에게 야단을 맞았을 때 어떻게 그렇게 비인간적으로 야단칠 수 있느냐는 식으로 윗사람을 오히려 비난하는 경우 역시 이 부류에 속한다. 여자와 싸우다가 여자가 왜 그래라며 욱박지르는 남자들도 이 부류이다. 셋째는 다른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형이다. 이런 사람들은 평상시에는 당사자에게 태연하게 행동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하소연을 늘어넣는데 오해와 과장 죽소나 은패 모함이 따른다. 
15:07
그러나 나중에 무슨 말을 했었는지도 제대로 기억을 못하거나 딱 잡아댄다 당사자와 직접 이야기하는 경우는 드물며 오해가 풀어져도 사과하거나 반성하지 않는다. 다중인격적인 면모를 갖고 있으며 가장 멀리해야 할 대상에 속한다. 넷째는 책임을 밝히려고 하는 형이다. 보통 사람들은 입으로 직접 거론하기 힘들어하는 것들도 거침없이 끄집어내어 밝히고자 난다 연장자들을 당황하게 만들며 상대방에게 서운함 혹은 괘심함을 안겨주기도 한다. 자기 주관에 따른 이분법적 사고가 강하다 자식에게 우리 대화하자고 해놓고, 자식이 무슨 말을 하면 오히려 야단을 치고 그래서 자식이 침묵하면 이제는 말을 안 한다고 야단치는 부모도 이 유형에 속한다. 
16:02
이러한 유형들은 누구에게나 조금씩 섞여 있으나 갈등이 발생하게 되면 어느 한 유형이 집중적으로 표출된다. 갈등에 대한 유형들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어느 한쪽이 100기를 들어야 화해가 이루어지지만 표면적인 것에 불과하다 누군가와 갈등이 있다면 자신과 상대방의 논리 유형을 파악하라 서로 다른 유형이라면 차라리 더 이상 만나지 말거나 그것이 어려우면 침묵하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다. 당신에게는 당연한 말이 상대에게는 전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 있음을 인정하며 살자는 말이다. 세이노의 성공담 이색망이라는 단어가 있다. 이번 생은 망했다라는 뜻이다. 정말 그럴까 노우력은 정말 개소리일까? 
17:00
중산층 이하의 가정에서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처지를 부잣집 자녀들과 비교하면 그럴 수 있다. 가난한 집 자녀들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럴 수 있다. 그런데 잠깐만 어느 시대이건 빈민층과 서민층 부유층은 동시에 존재하여 왔다 졸부 흉내 내지 말고 먼저 목돈부터 모아라 그리고 지식을 배양하라 동아일보 지면의 세이노의 부자 아빠 만들기 칼럼을 연재하고 있는 세이노 씨는 자신을 학력도 남다르지 않고 머리도 좋지 않은 아주 평범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래도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 그는 돈을 버는데 굳이 똑똑한 사람들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며 아주 평범한 사람들보다 약간 생각만 달리하면 큰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17:54
그가 굳이 필명을 고집하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것은 IMF 사태 모 언론에 당당하게 외제차를 몰고 다닌다고 말한 이후 온갖 협박 전화를 받고 아이들 학교에서도 문제가 됐기 때문이라며 사람들의 의식부터 바뀌어야 돈을 벌 수 있고 사회 풍토가 바뀌어야 부자 나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돈 버는 노하우가 언제 어떻게 해서 보이기 시작했는가 처음에는 그저 돈만 쫓아다녔 사람들을 만나면 그저 내 호주머니를 불려줄 수단으로 생각했다. 그것이 잘못이었다. 나부터도 나를 어떤 수단으로만 보는 장사꾼에게 물건을 살 마음은 생기지 않으니까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호주머니 속에 있는 돈이 사람의 자발적인 의사로 내 호주머니로 옮겨지는 것이다. 
18:51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불편함을 파악하고 정말로 섬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양반 정신을 버리고 머슴 정신을 가지면 된다. 사람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머슴 정신이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철저한 신용을 다져나가고 약속을 이행했다. 약속을 지키느라 손해를 본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강이용 음향기기 설치 사업을 시작했을 때의 일이다. 사업시작 첫해의 수해가 났다 다른 사람들 같으면 천재지변이므로 책임이 면제된다고 주장하겠지만, 나는 무료로 다 수리해 주거나 신품으로 바꾸어 주었다 몇천만 원에 손해가 났지만 바로 이 고객들이 모두 나의 영업사원처럼 선전을 해주는 바람에 1년 후에는 수억 원을 벌 수 있었다. 
19:46
품질을 남들보다 10%만 더 좋게 하면 가격은 몇십 % 더 받을 수 있다. 국산 만년필과 몽블랑 만년필을 비교해 보라 품질이 100배 더 좋아서 가격이 100배 더 비싼 것은 아니다. 아울러, 경쟁이 치열한 쪽에는 전혀 가지 않았다. 이른바 멋있고 폼 나는 분야에는 똑똑한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 같이 싸우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언제나 패자가 되고 만다 그러나 경쟁이 약한 분야에 가게 되면 그저 나 같은 보통 사람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들보다 조금만 노력하면 이길 수 있었다. 여러 번 사업에 실패했다는데 어떻게 재개했는가 나는 정말 빈손으로 시작했다. 처음에는 보따리 장사부터 시작했고, 28세의 집도 샀지만 이 년 후 몽땅 말아먹고 다시 빈털터리가 됐다. 
20:45
하지만 원래부터 가진 것이 없었기 때문에 잃은 것도 없다고 생각하고 다시 시작했다. 영어를 조금 했기에 하루에 15시간씩 번역 일을 하면서 생활비를 모았고 이전에 닦아놓은 신용을 근거로 자금을 모았다. 내게 돈을 빌려준 사람은 친척이나 친구가 아니라 모두 사회에서 만난 사람이다. 담보 없이 돈을 빌릴 정도로 내 신용은 철저했다. 나는 남들이 잘 모르거나 불편해하는 것을 찾아다닌다 그것들이 돈이 된다. 나는 남들이 모르거나 불편해하는 것을 해소해 주고 대가를 받는 구조체를 만드는 데 열중했다. 내가 아는 영어 지식이 85년부터 나타난 16비트 컴퓨터와 연결되니까. 그것이 무역으로 연계되고 나중에는 유통까지 연계됐다. 모든 사업은 3년이 고비라는 것을 그때 알았다. 
21:44
3년만 몰두하면 내가 몰두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체의 뼈대는 완성된다. 그러나 사람들은 보통 인연을 못 견디고 넘어지는데 폐수의 진을 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어떻게 어떤 일을 하든지 해수의 진을 치고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덤벼든다. 재개 이후 큰돈은 어떻게 벌었으며 어떻게 유지하고 있나 정보를 가공하는 일을 통해 큰돈을 만지기 시작했다. 컴퓨터 음향기기 무역 유통을 통해서도 돈을 벌었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처럼 재테크를 통해 불려왔다 이때 나는 나보다 더 부자인 사람들의 말만 믿었다 재테크 전문가라고 해도 나보다 부자가 아니면 반신반의했다. 부동산 경매도 내가 직접 공부하고 직접 결정했다. 
22:36
증권도 마찬가지다 전문가들 의견은 그저 참고하는 정도다 지금도 공부는 계속하지만 습관일 뿐이고 더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없 그런데도 자꾸 돈이 불어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몰리는 길에는 잘 가지 않기 때문인 듯하다 사람들이 코스닥에 몰릴 때 나는 얼씬도 하지 않았다. 평범한 사람들 부자가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과 마인드는 무엇인가 졸부 흉내를 내지 마라 기름값이 조금만 올라도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상황이라면 기름값이 쌀 때 미리 졸라매며 살아야 한다. 그렇게 목돈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전쟁이 났다고 생각하고 철저하게 생존 능력을 배양해라 결국은 지식을 배양해야 한다. 
23:31
고민이 있다면 10분 이상 하지 마라 어떤 고민도 사실상 10분 이상 하지 못한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걱정에 빠져 산다 오로지 문제 해결 방안만 찾아라 부자가 되는 것은 천재들이 아니라 바로 다른 보통 사람들과 경쟁하는 것임을 잊지 마라 미리 겁먹을 필요가 없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311회 인터뷰 어떤 사람은 돈을 벌고 어떤 사람은 돈을 못 버느냐는 거예요. 그러면 차이가 어디에 있냐는 거예요. 재테크를 잘해서요. 찬만의 말씀입니다. 일단은 종잣돈이 있어야 되고 여유 자금으로 할 수 있는 자금이 있어야 됩니다. 여유 자금이 없게 되면 투자를 하더라도 시간에 쫓기게 됩니다. 모든 투자에서 시간에 쫓기지 않습니까? 그러면 투자는 망하고 맙니다. 
24:32
누구한테 돈을 기증하는 셈이 되느냐 저같이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는 이른바 큰손들이 전부 돈을 노립니다. 빚을 내서 한 것은 이것은 재산이 아니에요. 이건 빚입니다. 세이노는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는 철학을 우리에게 전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 사회에서 돈은 마치 피와 같기 때문이죠. 피가 우리 몸 전체를 순환하며 생명을 유지시키듯 돈은 돌고 돌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피가 부족한 일을 위해 피를 나누듯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는 이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지 지혜를 수혈받길 바라는 마음이겠지요. 세이노 사전에서 노력이란 힘들고 어려운 일일수록 치열하게 열심히 해내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세이노는 말합니다. 
25:31
직접 겪은 자만이 알 수 있는 단 한 가지의 결말은 돈보다 소중한 것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라고 말이죠. 그것은 어디에 누구든 어떤 이유로든 살아가면서 소중한 걸 포기하지 않는 세상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구독자 여러분들 오늘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생의 품격이었습니다. 하루하루 당신의 품격이 더 빛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5. 10:0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1B9LuOQPaeY

 

00:04
손해를 활용하여 노력의 질 높이기
  • 일만 시간 투자하면 베스트 될 수 있음
  • 뇌과학에서 손의 활약이 성공과 결과에 영향
  • 손해는 운동능력과 인지능력 향상에 중요
02:20
손해의 활성화와 노력의 질을 높이는 방법
  • 손해의 활용으로 노력의 질을 높일 수 있음
  • 손해의 활성화는 주의 집중에도 관련
  • 손해를 활용하여 습관 형성과 자동화된 행동 당담
03:17
자동화된 행동의 효과
  • 무의식적인 행동이 손해를 줄일 수 있음
  • 자동화된 행동은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킴
  • 걷기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킴
05:08
공부와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 자동화된 행동으로 손해를 활성화
  • 효율적인 공부를 위한 생각과 걷기
  • 창의적인 학습을 위한 머릿속 아이디어 활성화

00:04
안녕하세요. 이사합니다. 어떤 분야든 일만 시간만 투자한다면, 누구든 베스트가 될 수 있다는 말은 여러분들도 한번쯤은 들었을 겁니다. 네 일만 시간의 법칙이라 하여 한때 유행했던 이야기죠 물론 뒤에 일만 시간의 재발견이란 책이 나오고 무조건 조금 많은 시간과 노력보단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베스트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즉 단순히 시간2나 노력만 들이기보다 노력의 질을 함께 높여야 성공이나 실력을 키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면서 책에서는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노력의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하는데요. 그런데 이런 말을 들으면 우린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우리들은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가지고 의식적으로 공부나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네 아무 생각 없이 단순 반복만으로 노력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내각의 관점에 노력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알 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손해를 어떻게 또 얼마나 활용하느냐입니다. 즉 손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똑같은 시간을 노력 노력의 질이나 결과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왜 뇌과학에선 손의 활약에 따라 노력의 질이 달라지고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 하는 걸까요? 
01:01
지금까지 알려진 손해는 인지능력보단 운동능력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즉 손해가 발달한 사람들은 운동선수인 경우가 많았고 그에 따른 운동과 손해에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이었죠.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손해 인식 시 능력에 대한 관심과 함께 연구도 많았는데요. 먼저 일본의 신경과학자인 이토마사의 연구와 미국의 신경과학자 레오라로도 코지얼의 연구 등 여러 학자들이 소뇌 인지 능력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있었죠. 일단 이 연구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소뇌는 대뇌의 다양한 영역들과 연결 연결되어 있고 특히 전전두엽의 강력한 인식 능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겁니다. 게다가 손에는 감정 조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요. 특히 행복한 감정이나 슬픔 두려움에도 관여했고 일부 연구에선 손해의 손상이 우울증이나 불안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으니까요? 이쯤 되면 우리 소뇌가 도력의 질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 내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에도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됐는데요. 대뇌의 수많은 인지 영역들과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것이고. 
01:53
이런 유연하고 자유로운 손해 통합 능력은 우리가 소위 통찰력 창의력이라고 말하는 능력들을 향상시켜주는 실제로 이탈리아 신경은 신경과학자 마리아 레지오의 연구나 미국의 신경과학자이며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인 제레미 슈마만의 연구를 통해서도 손해에 관련된 통찰력 창의적 연구가 진행됐었죠. 그리고 손해는 기억력에도 강점을 보입니다. 손해는 기억들 중에서도 특히 연관 기억의 강점을 보이는데요. 연관 기억이란 두 가지 이상의 정보를 연결해 기억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개라는 단어를 봤을 때 내가 키워봤던 말티즈나 훈련사 강형욱 씨의 이름이 덩달아 떠올랐다면 이 역시 연관 기억이라 할 수 있죠. 이처럼 손해는 전전두엽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보 처리를 도와줄 수 있으며 다양한 기업과 기억을 연결해 더 공고한 기억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닌데요. 손해는 주의 집중에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손해는 기저역과 전두엽이 연결된 경로를 따라 집중력에도 관여하는데요. 특히 주의 집중이 어려운 ADHD를 겪는 사람들의 뇌를 보면 손의 기능이 현재 완전히 저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즉 손해가 잘 활성화되고 건강하다면 당연히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02:53
이처럼 손해가 일이나 공부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충분히 아셨을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손해를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노력의 질을 높이고 결과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손해를 활성화시키고 노력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요? 제가 제안하는 손해를 활성화시키고 노력의 질을 높이는 방법은 자동화된 행동을 하면서 골몰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하지 않았지만 손해의 주요 능력 중에서는 습관을 형성하고 습관인 자동화된 행동을 당담합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크게 의식하지 않고 마치 무의식으로 할 수 있는 자동화된 행동을 시작한다면, 손해는 더 많이 개입하기 시작할 겁니다. 그래서 길을 건넌다거나 평소 익숙한 청소 또는 운전과 같은 자동화된 행동들은 손해 활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렇게 손해 활성도가 높아진 가운데 골몰이 사과한다면, 창의성이나 통찰력 또는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다는 건데요. 만약 여러분들이 아무리 집중하고 노력해도 이해가 안 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내 자동화된 행동들을 하면서 문제를 떠올려 보세요. 
03:44
왜냐하면, 자동화된 행동을 하면서 특정 문제나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면 활성화된 손해 덕분에 높아진 통찰력이나 문제해결력 창의력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는 겁니다. 특히 자동화된 행동인 걷기와 관련된 연구가 있었는데요. 리퍼드 대학 교수인 다닐 슈바르츠는 걷기가 다양한 내역력 간의 연결을 촉진시켜 창의력을 높인다는 연구가 있었고, 립스콘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제프리 웹은 걷기가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향상 시킨다고 주장했죠. 물론 이런 자동화된 행동들이 손해에만 영향을 미쳐 통찰력 창의력 같은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움직임 자체가 뇌에 들어가는 혈류량을 높이고 그럼 당연히 뇌에 도달하는 산소량이 많아질 것이며 뇌 전체에 활력을 띠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니까요? 하지만 확실한 것은 손에는 대뇌의 수많은 영역들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그 어떤 내 영역들보다 유연하고 통합적인 사고를 도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익숙한 행동이나 자동화된 행동을 했을 때 이성인의 전전두엽은 아마도 편안한 상태가 될 겁니다. 
04:38
그리고 전전두엽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특정 고민 아이디 떠올린다면 손해 협력으로 인해 기존에 경직된 연결보다 내의 다른 영역들과 유연한 연결들이 많아지고 그런 새로운 관점이나 이해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대표적인 예로도 애플 창시자로 알려진 스티브 잡스와 전구를 발명한 토마스 에디슨도 길을 걸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린 것으로 유명한데요. 역시 영상의 스크립트나 책을 쓰다 막힐 때가 있다면 일단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문제를 꾸준히 떠올리면서 밖에 나가 걷는다거나 집에서 설거지를 한다거나 그리고 밥을 먹는 와중에도 골몰이 생각하죠. 좀 지나치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말은 이 모든 것이 손해를 활성화시키는 자동화된 행동들이며 이때 얻는 깨달음과 아이디어가 정말 많았기에 생긴 습관이죠. 그리고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 중에서도 특별히 성적이 좋았던 친구들은 틈틈이 일상에서도 공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이 또한 활성화시켜 통찰력을 높이는 시간이 되었겠죠. 적어도 내가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고 내 노력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내일 상과 자동화된 행동에서도 내 목표와 관련된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05:35
그것이 노력의 질을 바꾸는 방법이며 결과에 차이를 내면 유일한 방법이죠.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내 이상에서 손해를 활성화시킬 시간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공부나 일을 하다가 잠깐 자리에 일어나 걸으며 생각을 한다거나 집을 청소나 정리 중에도 골물이 떠올리는 것처럼 말이죠. 손해를 활성화시켜 힘들게 고생하는 전전두엽에게 자유를 허락하고 자유로워진 전전두엽이 마음껏 상상하게 도와주자는 겁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들의 제자를 데리고 숲속을 산책하면서 열 뛴 토론을 즐겼습니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방법이 최고의 학습이라 생각했죠. 그래서 사람 사람들은 산책하는 학습 공부를 하여 소양 학습이라 불렀습니다. 네, 그렇게 움직이며 말하고 생각할 때 가장 창의적이고 통찰력이 높아졌음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체험으로 알았던 겁니다. 이처럼 우리들도 평소 걷기나 자동화된 행동들 속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풀리지 않던 문제들과 막혔던 아이디어들이 쉽게 해결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활성화된 손해는 감정인의 변형기에서 발생되는 복잡한 감정들을 정리하는 효과들도 있습니다. 
06:32
그러니 여러분들도 가만히 있으면서 복잡하고 불안을 생각을 하기보다 일단 나가서 잠깐 걸어보면 어떨까요? 평소처럼 스마트폰만 보며 걷기보단 그냥 생각이 나는 대로 생각에 따라 걷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일 겁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사우를 더 좋은 영상을 만들게 합니다. 이상 사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5. 09:59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tpLjN7QlZY

 

00:03
기억력 향상을 위한 방법과 해마의 역할
  • 2021년 새해, 신년 계획
  • 데이칸의 성공대화론을 통한 기억력 향상 방법
  • 해마의 중요성과 다른 뇌 부위들의 기능
03:10
기억력 향상을 위한 세 가지 방법
  • 시각과 청각 등을 활용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미술과 도형 그리기 등 시각적 인상이 기억력에 큰 영향을 줌
  • 시각적 인상을 활용한 연설문 외우기 예시
05:21
기억력 향상을 위한 세 가지 방법
  • 인상파 표현 그룹의 특징
  • 반복을 통한 기억 개선
  • 연상을 통한 기억력 향상
08:28
기억력 향상 방법과 세 가지 비법
  • 문헌과 연상으로 기억 유지
  • 복잡한 대상 기억하기
  • 반복과 연상을 활용한 기억력 향상
10:31
기억력 향상을 위한 방법
  • 내용과 사실 기억
  • 효율적 도구 활용
  • 인상, 반복, 연상법

00:03
드디어 2021년의 새해가 반가웠습니다. 1월 일에 첫 해를 바라보면서 이루고 싶은 소망을 이렇게 빌어보곤 하잖아요. 여러분들의 신년 계획은 무엇인가요? 돈 안 운명의 상대를 만나기 신년 계획이 공부이신 분들을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저처럼 대학원생들도 있으실 테고 취업 자격증 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부 계획을 세우고 계시다면 여러분들을 위한 꿀팁이 준비되어 있어요. 물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공부한 내용들을 머릿속에 얼마나 잘 저장시켜 주는지가 더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기억력을 향상시켜 주는 방법을 베스트셀러인 데이칸에게 이의 성공대화론 책에서는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지키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01:02
인상 반복 연상입니다. 이 방법들이 기억력 형상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공부를 할 때 이 방법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이익은 신경까지 어머니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잘 지내고 계시죠. 네네 건강한 잘 지내시죠. 코로나 때문에 못 뵙고 있는데, 이렇게나마 영상으로 선생님 뵙게 돼서 너무 반갑습니다. 선생님 이것도 새로운 맛이 있는데, 그쵸. 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기억력을 뭐 10%밖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던데요. 이야기는 정확한 수치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구요. 잠재력이 최대치는 매우 크지만 보통 때 일부만 사용하고 있으니까 더 개발해서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려는 비유적 표현이다. 이렇게 해석하시면은 대략적으로 몇 % 정도 저희가 그러면 사용하고 있을까요? 한 50%는 쓰고 있는 거예요. 
02:02
우리가 백인데 10만 쓴다 이건 약간 과장된 거예요. 뇌의 어느 부분이 기억력을 담당하고 있는지 기억이라는 과정이 해부학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려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구조 해마라고 하는 거예요. 우리 뇌 측두엽이 있는데, 안쪽에 요 엄지손가락처럼 요렇게 있는 그런 구조가 있어요. 히포캠프스라고 그렇게 부르는 네 너무 귀엽게 생겼잖아요. 귀엽죠 근데 고런 게 요렇게 안에 두 마리가 뇌 안쪽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곳이 망가지면 기억력이 아주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게 돼요. 중요한 것은 기억이라는 과정이 이 해마 혼자 하는 게 아니에요. 다른 뇌 부위들하고 다양하게 연결되어 가지고 신경망이라는 걸 이루어서 일을 해요. 그래서 해마는 정상인데 다른 뇌의 일부분이 망가지는 경우에도 이상하게 기억력이 떨어지거든요. 
02:58
이러한 걸 이제 종합해서 생각해보면 해마가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다른 뇌 부위들도 같이 도와서 기억이라는 기능을 수행한다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선생님 혹시 데일 카네기 작가라고 들어보셨나요? 그분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어요. 그중에서 첫 번째가 이제 인상인데요. 기억해야 할 것을 전체적으로 뭐 시각이나 청각 등의 감각을 동원해 가지고 관찰을 하면 기억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뭐 링컨은 연설을 외우고 싶은 게 있으면 큰소리를 내어서 읽는 습관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런 감각을 동원을 했을 때 기억력 향상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이분이 아마 제가 우리 방금 나눴던 얘기를 미리 들었었던 거 같은 느낌이 들어요. 왜냐하면,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기억은 해마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봐야 돼요. 
03:57
그런데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시각은 이 후두여부에 자리하고 있어요. 머리 뒤쪽에 그다음에 청각중추는 측두엽에 있어요. 그리고 이런 것들을 모두 종합하고 연합하는 것은 전두엽이에요. 지금 이렇게만 봐도 우리 뇌 부위 중에 기여하지 않는 곳이 없는 거죠. 예로 드신 링컨의 경우는 그중에서도 측두엽의 청각을 많이 활성화시켜서 기억에 많이 기여시킨 거예요. 그니까 일리가 있는 얘기죠 그중에서도 특히 이제 시각적 인상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어 미국 현대문학의 아버지 마크 트웨인은 그림 기억법이라고 해 가지고요. 선생님 단어와 연관된 상황을 그리면서 이렇게 연설문을 외웠다고 해요. 오감이라고 하죠.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무엇이 여러분들을 가장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시각이에요. 시각 가장 강력하게 사용하고 있는 감각은 시각입니다. 
04:56
그러다 보니까 기억의 영향력도 가장 큰 거죠. 마크 트윈의 방법이 조금 더 효율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은 어떻게 외우면 좋을 거야. 시험공부할 때 학생 때 책을 보기만 하는 학생이 있고 열심히 이렇게 연습장에다 쓰는 학생이 있고 그림을 그려가면서 하는 학생이 있어요. 근데 실제로 그림이나 도형으로 그리는 것이 기억에 제일 잘 남아요. 인상이라 그러셨잖아요. 인상 미술에서 인상파라고 기억하시죠. 인상파 표현 그룹 인상을 많이 쓰고 다녀서 그런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떠오르는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뜻이잖아요. 그거를 기역과 연결시키는 거죠. 
05:33
조선시대 왕 중에 태조 세종 고종 이 세 분호에 대해서 만약에 암기할 일이 있다면 무지개 색깔 중에 순서대로 빨강 주황 노랑 세 가지를 세조는 빨강 세종은 주황 고종은 노랑으로 연결을 시켜 놓고 그와 관련된 것은 빨간색 글씨나 빨간색 종이에다가 하고 만약 이렇게 하면요 나중에 기억을 또 딱 구분이 돼서 혼동하지 않고 떠올릴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일상을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억의 법칙 두 번째는 반복인데요. 이 반복성이 기억력 향상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물론 여러 번 반복하면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 알고 있지만 원리가 궁금합니다. 선생님 반복이라는 것은 뇌 구조 해부학적 위치 어떤 지리적인 그런 의미보다는 연결성이라는 개념이 중요합니다. 연결성 커넥티비티라고도 표현하는데요. 
06:30
돌에 글씨를 새기듯이 반복을 통해서 새로운 신경세포들을 강하게 연결시키는 거예요. 신경 전달 물질이라고 하는 화학물 생성이 증가해요. 결과적으로 강한 기억력으로 남게 되는 거죠. 그러면 반복을 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단순 사실을 기억을 해야 할 때나 규칙이나 이론 같은 거는 어떻게 반복해서 외워야 되는지 기억을 다루는 학자들도 두 가지를 구분해서 생각합니다. 어떤 사실이냐 법칙이냐 그것을 기억하는 기전이 다르거든요. 예를 들어서 구구단을 외운다 단기간에 집중해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어요. 왜냐면, 단순하거든요. 원리도 덧셈의 반복이니까요? 이제 수학 수준으로 올라가서 인수분해라든가 미분방정식 혹은 적분 이런 계산들은 원리를 이해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거든요. 짧은 기간 안에 하면 나중에는 생각이 잘 안 나요? 
07:27
공부의 배열을 뭐 매주 월요일날 한다든가 그러면 1주일 간격이죠. 그렇게 해서 하는 것이 오히려 같은 시간을 투자했을 때 원리의 기억이 더 강하게 남을 수가 있습니다. 짧은 간격이라고 하는 것은 몇십 초에서 몇 분 사이 길다고 하는 것은 몇십 분 몇 시간 심지어는 하루 이틀 후에 그렇게 길게 해 해주는 것이 오히려 반복 효과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기억의 법칙 세 번째는 연상이에요. 이제 기억이 나는 사물과 단서를 연상시켜 가지고 기억하는 방법인데요. 어떻게 이런 방법이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연상이라는 단어 자체가 이어져서 생각한다. 이런 의미잖아요. 이미 내가 기억한다는 것을 느끼지도 못할 정도로 확실하게 알고 있는 사실들이 많아요. 이미 내 생활과 인생 속에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는 것들이 있거든요. 
08:19
그것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억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상을 활용하면 기억이 효과를 증대시킬 수가 있습니다. 제가 집에 딱 들어설 때 현관문이 있죠. 가장 먼저 현관문 고다음에 신발장이 있어요. 강아지와 고양이 이렇게 예를 들어보죠. 집에 들어갈 때와 연상해서 기억을 시키는 거예요. 강아지가 현관문에서 오줌을 싸고 고양이는 신발장에 뛰어 올라갔다 이렇게 기억을 하면요 이걸 잊어버리기는 어렵거든요. 만약에 강아지와 고양이라는 것이 복잡하고 나중에 잊어버리기 쉬운 대상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내가 문에 들어가는 순서와 연결시켜서 연상함으로 해서 순서와 대상을 잊어버리지 않게 되는 거죠. 그럼 연상아 이거를 공부에 적용한다 그러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제가 지금 예를 드는 것은 드라마 주인공이 했던 얘기예요. 실제로 자기만의 집이 있는 거예요. 제가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그리고 거기에 아주 자잘한 사물을 다 기억할 수 있죠. 
09:19
예를 들면은 피디님이 집에 들어가면은 사물을 하나하나 나열할려면 수십 개 100개도 할 수 있어요. 거기에다가 내가 외워야 할 게 30개가 갑자기 주어진다면 하나씩 연결을 시키는 거예요. 처음에는 작업이 좀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지만 한 번만 해 놓으면 그다음엔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거죠. 그러면은 이렇게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이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잖아요. 선생님은 이 세 가지 방법 중에서 어떤 게 가장 효율적인 것 같애요. 저만의 비법인데요. 기억하기 쉬운 것과 기억하기 어려운 것을 일단 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 가지 중에서 반복이 가장 단순한 거예요. 외우기 쉬울 거 같고, 그리 복잡하지 않은 것은 반복을 활용하는 게 좋아요. 중간으로 효과가 있는 것이 인상이에요. 가장 확실하게 연결시켜 주는 게 연상이에요. 그래서 외우기가 가장 어렵고 가짓수가 많은 것에 연상을 적용시킵니다. 
10:13
그렇게 해서 이걸 약간 차등을 두어서 적용을 한다면, 나름대로의 기업 노하우라고 해야 할까요? 그런 거를 만드실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완전 좋은 꿀팁인데요. 이제 공부 계획을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응원의 메시지 마지막으로, 해주세요. 공부해야 할 내용들 그리고 잊지 않아야 할 사실들을 기억해야 할 의무사항으로만 받아들이면 부담이 많아져요 그래서 부담이 기억의 효율을 오히려 떨어뜨리게 됩니다. 가능하면 앞에서 설명한 인상 반복 연상 이런 효율적 도구를 잘 활용한다면, 생각보다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면서 여러분들을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이렇게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세 가지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11:08
다시 정리하자면 그림을 그리거나 여러 가지 색상의 펜을 활용해서 기억하는 인상법 짧은 간격 혹은 긴 간격 지역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외우는 반복법 단서를 연상시켜서 기억하는 연상법이 있겠습니다. 저희가 알려드린 이 방법을 통해 세우신 계획들 모두 꼭 이루시길 바랄게요 새해 복 많이많이 받으세요. 여러분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5. 09:58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_dVuJUU1Yc0

 

00:03
저강도 유산소 운동의 효과와 장점
  • 피로감 감소 및 회복 능력 개선
  • 지방 태우는 능력 향상
  • 심박수 맞춤 운동 필요
02:57
운동의 효과적인 방법과 시간 투자
  • 처음에 심박수 측정 후 운동
  • 운동을 한 시간 이상 진행
  • 체력 향상을 위한 시간 투자

00:03
이미 입증이 되어 있었던 운동이고 그리고 실제로도 옆에서 엄마가 변하시는 걸 보면서 많은 분들에게 좀 알려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좀만 활동하면 금세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 애초에 지방을 잘 태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싶어요. 내 몸의 회복 능력을 확실하게 개선시키고 싶다. 이제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영상입니다. 이번에 배울 운동은 바로 저강도 유산소 운동입니다. 보통 운동하는 강도 때를 보면 중고강도대에서 운동을 많이 하는데 저강도 운동으로 타겟을 해서 해본 적은 거의 없을 거예요. 좀 생소하게 느껴지실 텐데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우리가 사실 몰라서 그동안 못 했던 거기 때문에 제가 간단하고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끝까지 영상을 보시면 할 수밖에 없을 거예요. 
00:57
폐암 수술과 항암 치료 후에 체력이 많이 약해지신 상태여서 평소에 조금 활동하셔도 피곤함을 많이 느끼는 상태였거든요. 유산소성 능력 테스트 중에 가장 정확한 젖산 역치 테스트를 진행 테스트를 하고 나서 두 달간 운동을 하신 후에 다시 테스트를 하게 됐는데 그래프가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몸으로도 일단 느끼게 되니까. 계속해서 꾸준히 운동하고 계시는데요. 그래프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젖산이 옆으로 이렇게 밀리는 구간이 시간이 더 길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유산소성 능력이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강도 운동이 왜 좋은지 설명해 드리자면 우리가 보통 운동을 할 때 강도에 따라서 지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달라지는데요. 저강도 운동은 동시에 지배적으로 지방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칼로리 측면으로는 적다고 볼 수 있지만 대신 운동을 더 오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01:53
실제로 운동해 보시면 한 시간이 그렇게 힘들지 않고 더 하실 수 있어요. 우리 몸에 연비를 바꿀 수 있다고 설명드렸는데 예를 들자면 우리가 차를 새로 샀을 때 연비를 좋게 만들기 위해서 90키로 이하로 달리잖아요. 이처럼 낮은 속도로 꾸준하게 달리게 되면 지방과 탄수화물을 산화하는 능력이 좋아진다 진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이제 시작할 때 애초에 우리가 지방을 잘 태우는 몸을 가지고 있다면 그렇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것과는 정말 천지 차이겠죠. 제 회원들도 이렇게 해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저강도 운동 만 하셔도 유산소성 지구력이 증가하는데요. 이것은 결국 중강도 고강도의 능력도 향상되는 것을 알고 그냥 천천히 뛰면은 되는 건가요? 심박수에 맞춰서 천천히 띄워주시는 거예요. 중요한 점은 사람마다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심박수를 체크하시면서 해주셔야 됩니다. 그러면 우리 심박수를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자 이렇게 맞춰주시면 돼요. 
02:52
자기 나이를 정확하게 계산을 하셔서 이렇게 해주셔야 돼요. 이게 너무 귀찮으시더라도 꼭 처음에 이걸 해주셔야지 정확하게 과학적으로 효과적으로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 방법은 심박계가 없는 경우 헬스장을 가게 되면은 심박계가 거의 대부분 있더라구요. 모니터링 하시면서 심박수 영역대에 맞는 속도를 맞춰줍니다. 다음 심박계가 있는 경우 트레드밀이나 밖에서 조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처음에 운동을 시작하실 때 무조건 한 시간 이상 해주셔야 돼요. 연고가 있는데요. 30분 동안 네 번 한 시간 동안 두 번 한 그룹이 있었어요. 변화된 그룹은 한 시간 동안 1주일에 두 번 했던 그룹입니다. 한 달 동안 8번의 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좀 티비를 보면서 운동을 하다보면은 시간이 굉장히 빨리 하더라구요. 
03:46
한 시간 동안 뛸 때 종아리에만 힘이 많이 들어가시는 분들도 꽤 계시고 허리에만 힘이 많이 들어가시는 분도 계신데, 하시기 전에 스트레칭 해주시고 근육을 풀어주신 다음에 인지하면서 뛰어주세요. 뛰기 전에는 당연히 당연히 워밍업 스트레칭 해주셔야겠죠. 제가 올려놓은 영상 꼭 해주시고 나서 운동해 주세요. 한 달 이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의 몸은 항상 적응하기 때문에 시간을 좀 더 늘려주셔야 돼요. 한 시간씩 1주일에 세 번 해주신다던가 혹은 1시간 20분씩 두 번 이렇게 운동을 해주시면, 되는 거죠. 체력이 굉장히 약하신 분 분들도 모두 다 하실 수 있어요. 분명히 몸의 변화를 느끼실 수 있거든요. 한번 같이 운동해보시고 피드백을 주세요. 이 영상에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눌러주시면 제가 영상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건승하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5. 09:57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pGeBNbZCdaQ

 

00:04
체력을 키우는 방법
  • 살림살이 물가 상승으로 경제 어려움
  • 불확실한 상황에서 믿을 수 있는 투자 방법
  • 체력을 키우는 것의 중요성
03:30
체력 향상을 위한 세 가지 중요한 요소
  • 운동, 식사, 수면이 중요
  • 체력 부자가 되려면 체질을 이해하고 관리
  • 체력은 체력 향상 속도에 영향을 줌
06:31
체질 분류법과 체력 관리
  • 날개 효과: 바람과 돋의 역할이 중요
  • 체질 분류: 사상체질, 오행 체질 등으로 나눔
  • 체질 분류: 열, 냉, 습한, 건조한 체질로 나눔
09:46
물을 조절하는 수분대사와 냉한 체질의 특징
  • 냉한 체질: 추위 많이 타고 손발 얼음장, 위장 냉해짐
  • 열이 많은 체질: 목소리 커지고 성격 활달, 용광로 같음
  • 건조한 체질: 몸이 붓고 피부 건조, 입안 건조
12:55
체질에 따른 건조증과 체력 관리
  • 건조증과 기침으로 인한 열 관련 증상
  • 빈혈은 아니지만 어지러움과 변비 증상
  • 장안 건조로 인한 변비 및 체력 관리
15:55
혈관 질환에 대한 체질 관리 방법
  • 혈압, 심혈관 질환 확률 높음
  • 보약 영양제는 칼로리 높음
  • 열이 많은 음식 섭취, 운동 추천
18:54
체질별 건강 관리 방법
  • 노화, 피부 주름, 조기 완경 자궁 질환 주의
  • 보습 작용 있는 음식 섭취, 물 충분히 마시기
  • 고강도 운동 대신 식단 관리, 혈기로 혈기 보충
21:49
보약과 영양제를 먹는 체질에 대한 조언
  • 고열 작용이 있는 음식 섭취
  • 근력 운동으로 체력 향상
  • 반신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
25:29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 찾기
  • 늦은 시간에도 함께 할 수 있는 시간
  •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라이브로 다시 찾아올 것

00:04
반갑습니다. 여러분 잘 들리시나요? 너무 오셔서 너무 반갑고요. 오늘 편안하게 얘기하면서 그렇게 진행해 봤으면 좋겠어요. 일단 여러분 요즘에 살림살이 좀 어떠신가요? 요즘에 물가가 너무 올라 가지고 사실 장보기가 겁이 날 정도예요. 고물가에 기름값 너무 오르고 또 고금리 그래서 IMF보다 사실 어려운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고 하고 아니 이미 시작됐다고 하고 이게 계속 지속이 될 거라고 이 코로나 이후에 또 경기 침체를 어떻게 앞으로도 버텨야 하나 많이 좀 염려가 되긴 합니다. 그래서 이제 제가 생각해 봤어요. 
00:50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정말 그러길 바라지 않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돈도 휴지 조각이 될 수 있고 그리고 부동산도 주식 또 아무것도 정말 믿을 수가 없을 때 이렇게 아무것도 이제 믿을 수 있는 게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제가 또 가장 확실하게 믿고 투자할 수 있는 게 뭘까? 생각을 해봤거든요. 제가 내린 결론은 나 내 몸과 마음 건강해요. 그러니까 이럴 때일수록 사실 안 아픈 게 돈 버는 일이잖아요. 그렇지 않아요. 여러분 그리고 힘든 시기일수록 좀 더 뛰고 버티려면 체력이 받쳐줘야 합니다. 진짜 체력만 있으면 사실 못할 게 없어요. 그동안 체력 관리 잘해 오셨겠지만, 계속적으로 체력을 뿔려나가셨으면 해요. 여러분 체력은 부자인가요? 
01:46
아니면 가난한가요 우리 한번 냉정하게 각자 한번 판단을 해 보셨으면 해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고 하고 싶은 일도 많은데 몸이 따라주지 않을 때 이렇게 체력이 약하다고 합니다. 여러분 근데 꼭 해야 하는 일들이 뭐가 있죠. 하고 싶은 일 뭐가 있으실까요? 저는 여행 못 가본 지 너무 오래됐어요. 놀기 노는 것도 사실은 체력이 없으면 못해요. 체력이 있어야 놀 수가 있습니다. 이 그릇을 체력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돼요. 이것들을 다 담아내기에 체력이라는 그릇이 작아서 넘치는 이런 상황을 우리가 체력이 약하다 그리고 조금 속어로는 젖은 체력이에요. 뭐 이렇게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저는 원래부터 그릇이 작아요. 
02:45
저는 원래부터 체력이 약해요.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도 제가 많이 만나 뵈어 설령 내 체력이라는 그릇의 크기가 남들보다 이렇게 조금 작다 하더라도 여러분 절대 실망하지 마세요. 크기는 작지만 아주 내 그릇을 잘 갈고 닦아서 밀도 있게 야무지게 여기다 담으면 됩니다. 문제없어요. 오늘 방법을 제가 알려드릴 거거든요. 우리가 보통 체력을 키운다 이런 말을 많이 하잖아요. 체력의 크기를 키운다 이런 말을 많이 하는데 저는 사실 말보다는 체력의 밀도를 높인다. 체력을 올린다 이런 말을 더 좋아해요. 체력을 올리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거 한번 생각해 보면요 운동하기 보통 운동하는 거 제일 많이 생각하시잖아요. 
03:39
운동하기 잘 먹기 잘 쉬기 물론 운동하고 잘 먹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지금 좀 전에 여러분 얘기해 주시는 것처럼 자는 거 잘 쉬는 거 너무너무 중요해요. 왜냐하면, 과로를 하거나 아니면 생각이 멈추지라고 계속 신경 쓸 일이 있어요. 그래서 이걸 계속 멈추지 못하면 체력을 만드는 속도보다 체력을 써버리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체력이 결코 쌓이질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이 세 가지가 중요한 건데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 세 가지를 매일의 건강 로틴으로 만들어서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그동안에 또 뭘 어떤 음식을 드세요. 어떻게 먹으면서 식취하세요. 또 운동은 어떻게 하세요. 계속 이런 것도 계속 영상 올려드리면서 보여드리는 게 매일마다 꾸준히 하시라고 알려드린 거예요. 
04:32
그런데 운동 식단 수면 오늘 여러분께 체락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드리겠다고 하고서는 설마 운동 매일 하시고요. 식사 잘하시고요. 그리고 푹 주무세요. 이렇게 말씀드리고 끝내려는 건 아니겠죠. 설마 아닙니다. 한 가지 반드시 한 가지를 더 탑재하셔야 체력 부자가 빨리 될 수가 있어요. 그게 뭐냐면 바로 여기 보이는 이 내 몸 그릇의 특성을 아는 거예요. 이 그릇이 잘 깨지는 유리그릇인지 아니면 온도가 아주 천천히 오르는 스테인레스인지 아니면 사기그릇인지 어떤 특성을 가진 그릇인지 내 그릇의 특성을 잘 아는 게 그다음으로,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보세요. 
05:27
이 30대 굉장히 인생에 있어서 인생 전체를 놓고 보면은 혈기 완성할 때잖아요. 이때가 지나고 나면 쇠해지기 시작해요. 조금씩 이제 고갈이 되는 거죠. 그래서 노화가 진행이 되는 본격적으로 진행이 되는 한 40대 이후부터는 내 몸의 5장육부 중에서 내가 원래부터 타고나기를 가장 약한 장부의 기능이 제일 먼저 먼저 노화가 시작이 돼요. 더 빨리 노화가 되는 거예요. 결국은 체력 부자가 되려면은 운동과 식단과 충분한 수면과 휴식 외에 이 레몬 그릇의 특성을 아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린 거예요. 여러분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셨죠 내 몸의 특성 이것을 체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타고난 체질 다루고요. 
06:17
그리고 이에 맞게 체질에 맞게 체질을 잘 다스리고 체질에 맞게 관리를 하면 체력이 불리는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요 그래서 날개를 난 그런 효과가 생깁니다. 날개 효과가 있는 거예요. 자 제가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려 볼게요 바다에 배를 띄었어요. 배를 띄었는데 목적지까지 우리가 원하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이제 거기를 가려고 운동하고 식단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직 이 세 가지 노를 열심히 저습니다. 가는 거예요. 그런데 눈은 열심히졌는데 바람이 하나도 없어 그렇게 되면 우리가 앞으로 나가기는 하지만 속도가 굉장히 느리겠죠. 그런데 반대로 바람이 불어주네 그래서 바람이 뒤에서 이렇게 삭 밀어주는 거예요. 그러면 내가 노을을 조금만 저어도 정말 날개를 단 듯 앞으로 쭉쭉 나아가게 됩니다. 
07:17
이런 날개 효과가 바로 체질이에요. 그러니까 나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바람과 돋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것이 체질이에요. 그래서 만약에 내가 체질을 잘 알고 관리를 잘하면은 순풍이 될 수 있고요. 계속 체제가 맞지 않는 것들을 하면은 발목 잡는 역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인제 이쯤에서 여러분이 궁금하실 텐데요. 나는 어떤 체질일까? 궁금하시죠. 한의학에서는 이 체질을 나누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거든요. 여러분 잘 아시는 사상체질 그리고 사상체질 말고 8개로 나누는 체질이라는 것도 있고요. 5장육부의 강약에 따라서 5개로 나누는 오행 체질이라는 것도 있어요. 
08:05
그런데 지금 말씀드린 이런 분류법은 사실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 그리고 굉장히 섬세한 상담 이런 것들이 필요해서 혼자서 그렇게 체질을 판단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요. 혼자서도 간단하게 가장 간단하고 쉽게 분류할 수 있는 체제 분류법을 알려드릴 거예요. 그리고 오늘 여러분이 이것만 알아가셔도 체력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08:40
열이 많은 체질 냉한 체질이 있고 그다음에 습한 체질 건조한 체질 이렇게 해서 총 네 가지로 한번 나눠 볼게요 그리고 이걸 여러분이 조금 이해하시기 쉽게 제가 X 축을 통해서 표현을 한번 해 볼게요 여기 이제 와이 축부터 보면요 이제 X 축부터 보면요 이제 X 축에 올라 위쪽으로 갈수록 열이 많은 체질 그리고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냉한 체질 그리고 X 축으로 와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습한 체질 왼쪽으로 갈수록 건조한 체질 이렇게 크게 네 가지로 분류를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열2만 체질 냉한 체질은 단순히 그냥 몸이 만졌을 때 뜨겁고 차다 이런 개념이라기보다는 우리 몸에 대사가 빠르게 일어나는 체질 느린 대사 빠른 대사 이렇게 구분하는 개념이에요. 5장육부의 대사 속도 이걸 얘기를 하는 거고요. 
09:40
그다음에 습한 체질과 건조한 체질 우리 몸의 70%가 물이잖아요. 물을 조절하는 그러니까 수분대사라고 하죠. 이 수분대사를 얼마나 잘하는지 그것을 구분하는 개념입니다. 그러면 첫 번째로, 냉한 체제 냉한 체제인데 어떻겠어요. 평상시에 추위를 너무 많이 타요 그리고 손발도 얼음장이에요. 여름에도 만져보면 손발이 싸하고요. 그리고 위장의 기초체온도 낮은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 보니까 위장이 잘 안 움직여서 위장도 냉해요. 위장이 냉해지면은 식욕이 없어요. 그래서 굉장히 입맛이 없고 이 체제 같은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딱 받잖아요. 그러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입맛이 떨어져요 식욕이 없어요. 밥 생각이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어떻게 해요. 살도 잘 빠지겠죠. 그리고 물을 먹어도 잘 흡수가 안 돼요. 그러다 보니까 소변 색깔이 굉장히 맑아요. 
10:35
그리고 물을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다 많은 양으로 다시 배출하는 경우가 많고 대변도 설사를 자주 하고 목소리가 대인관계를 할 때 좀 작은 편이에요. 그리고 누가 보더라도 차분하고 조용한 편입니다. 이게 전반적으로 냉한 체질에서 보여지는 특성이고요. 그리고 반대로 열이 많은 체질 열이 뻗치는 체질 목소리 엄청 커요 저기서도 들려요 그리고 성격도 활달하고 화통한 편입니다. 열이 속에 많기 때문에 담아둘 수 없어요. 그래서 다 그냥 발산을 하거든요. 당연히 열이 많으니까 더위를 많이 타고요. 그리고 갈증을 굉장히 잘 느껴요 그래서 물을 이만큼 해서 한 번에 그냥 벌컥벌컥 쭉 원샷으로 다 마실 수 있는 체질이 열이 많은 체질이고 물을 마실 때도 시원한 냉수를 좋아하고요. 
11:34
그리고 이 위장관의 열이 많기 때문에 그러니까 끓어오르는 용광로 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래서 뭐를 먹어도 그냥 다 소화해서 흡수하기 때문에 식욕이 정말 왕성하고요. 그리고 소변 색깔이 굉장히 찐하고요. 노란 분들이 많고 그다음에 대변은 좀 변비 쪽으로 가는 성향이 더 많아요. 좀 차이가 느껴지시죠. 다릅니다. 느껴지는 에너지가 다른 거죠. 그냥 보기에도 그러면 이제 습한 체질은 또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 몸이 굉장히 잘 붓고요. 그러다 보니까 몸이 마치 물먹인 솜 같다고 그래요. 얘기하기를 이제 굉장히 속도 더부룩하고 머리도 무겁고 그니까 모든 게 다 무거워요 그리고 대변은 묽은 병을 쉽게 보는 경향이 있고요. 굉장히 좀 느린 편이고요. 성격도 느리고 움직이는 것도 느리고 약간 우유부단한 면도 보이고 이런 모습을 나타내는 게 인제 습한 체질입니다. 
12:33
건조한 체질 어떨까요? 반대죠 반대인데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네 축복받은 체질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기 이 체구 중에서 뭐가 좋고 나쁘고 그런 건 없어요. 그냥 각각의 특징만 있는 건데요. 살은 잘 찌지 않는데 문제는 뭐냐면 건조한데 이 세포 건조가 너무 잘 돼요. 그러다 보니까 피부도 건조하고요. 입안도 건조하고 눈도 건조하고요. 그냥 다른 체질들보다 훨씬 더 쉽게쉽게 건조증이 잘 생겨요 기침도 계속 마른기침하구요. 가래는 없는데 계속 그냥 기침을 하는 거예요. 기침이 안 나요? 몸에 있는 물이 마르다 보니까 열이 위로 뜨면서 얼굴에는 발그스름한 홍조 같은 게 잘 나타나요? 안면홍조 열이 자꾸 올라서 내려가지 않는 거죠. 그리고 빈혈이 아닌데 어지럽기도 하고요. 그리고 장안도 마르다 보니까 변비가 잘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런 체질을 가지고 있어요. 
13:24
사람은 이렇게 딱딱 다녀가지고 뭐 이렇게 딱딱 칼로 베듯이 나눠서 얘기할 수 있는 건 아니고 그렇기보다는 섞여서 보통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입체적으로 사람은 생명체이기 때문에 이 한열 조습이 입체적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표현을 해보면 열이 많으면서 습한 체질 그러면 습열한 체질이 되는 거예요. 여기 일4분면에 있습니다. 열이 많으면서 건조한 체질 조혈한 체질이에요. 찜통 생각하시면 되고요. 사막 열이 많고 뜨거워 건조해 열이 많은 게 아니라 반대로 냉해 차가워 그런데 굉장히 건조해 이런 체질이고 삼4분면에 그리고 요쪽에 있는 분들은 어떤 체질이겠어요. 굉장히 냉하고 차가운데 그래서 대략적으로 이렇게 네 가지 체질로 입체적으로 우리가 분류를 해 볼 수 있어요. 
14:23
그런데 같은 일 4분면 이 4분면 같은 사4분면 안에서라도 내가 만약에 열이 좀 많다 그러면 내 좌표는 여기 찍힐 수 있겠죠. 여기 그런데 열보다는 나는 굉장히 습기가 많네 습기가 조절이 안 돼 그러면 여기보다는 내 좌표는 여기 찍힐 수 있겠죠. 2쪽에 스키가 많은 쪽에 그러다 보니까 같은 습열 체질이라 하더라도 이 한열 조습의 정도에 따라서 찍힌의 위치가 계속 달라질 수가 있어요. 다를 수가 있어요. 자 그러면은 여러분한테 제가 이쯤에서 퀴즈를 한번 내볼게요 요즘 같은 장마철 우리나라 여름철 같은 덥고 습한 기후 이 시기에 이 네 가지 측면 체질 중에서 요즘에 가장 힘들 수 있는 체력이 뚝 떨어지는 체질이 무슨 체질일까요? 
15:09
여러분 더우면서 열이 많으면서 습한 체질 예 이 체질이 지금 이 시기에 가장 체력이 뚝 떨어질 수 있는 있기 때문에 반대로 얘기하면 체력 관리에 매진하셔야 되는 체질이에요. 지금 제일 힘들 수가 있어요. 습은한 체질은 열이 많으면서 습한 체질이에요. 당연히 열이 많기 때문에 열기가 몸에 많아요. 더위를 너무 많이 타요 그리고 습기가 많아요. 그러니까 땀을 비워도 틀려요 지금 같은 계절엔 그냥 땀이 뚝뚝 떨어지겠죠. 아무것도 안 하고 그냥 가만히만 있어도 땀이 뚝뚝 떨어져요 정체가 체형에 보면 모든 사람이 꼭 그런 건 아니지만, 상체 비만 위쪽으로 굉장히 살이 쉽게 찌는 분들이 많고요. 그리고 특징이 뭐냐면 혈압이나 중풍이나 어떤 심혈관 질환 그런 혈관 질환 에 걸릴 확률이 조금 높은 그런 체질에 속합니다. 
16:03
그래서 실제로 이런 혈관 질환 이런 것들을 이미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아서 항상 이런 것들을 관리를 기본적으로 질환 관리를 해줘야 되기 때문에 체력 관리 더 어려울 수가 있는 체질이에요. 주의해야 할 거 딱 한 가지만 꼽는다고 하면요 보약 영양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몸이 힘들고 지칠 때 어떻게 하면 좀 힘나는 거 없나 보약 먹을까? 이런 생각은 그냥 안 하시는 게 좋아요. 한의학에서 보약이라고 하는 것들 뭐 노경 인삼 홍삼 이런 것들 보약은 기본적으로 굉장히 칼로리가 높아요. 굉장히 열이 많은 식품이에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열량이 많은 열을 많이 발생하는 그런 재료들이거든요. 근데 내가 열기가 뻗치는데 거기다 대고 그런 약이나 보약을 더 먹어버리면 어떻게 되겠어요. 불난 데다 기름 붓는 거죠. 
16:54
그러면 대신에 그럼 어떤 걸 먹어야 컨디션 관리를 할 수 있어 너무너무 힘이 없고 그럴 때는 열기도 많고 습기도 많으니까 이거를 매일매일 잘 배출시키는 그런 음식들로 식취를 하시면 돼요. 예를 들면 제가 얼마 전에 유튜브 아마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참외 수박 오이 호박 다 밥과 과일이거든요. 그리고 거기에다가 곡류 중에서는 율무라든지 율무도 너무 좋고요. 그리고 콩 모든 콩이 일절 다 좋습니다. 상추 중에서는 보라색 나는 적상추가 특히 좋고요. 이런 음식들을 즐겨 하시면 도움이 될 수가 있고 운동은요, 하체가 조금 약할 수가 있기 때문에 체격은 큰데 그래서 하체의 근육을 단련하고 강화하는 운동을 꼭 매일마다 빼먹지 않고 이렇게 하셔야 하고요. 그리고 공과 운동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아요. 
17:51
짧은 시간 안에 아주 파워풀한 에너지를 써서 힘을 써서 해야 하는 운동을 하다가 혈관이 약한 경우에는 또 이게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고강도 운동보다는 이제 한 중간 정도 왔다 갔다 하시면 되죠. 그래서 정도의 수위를 유지하면서 계속 걷기 운동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주시면 좋은데 그렇게 함으로써 매일매일 땀을 충분히 배치해야 굉장히 쾌적하고 컨디션이 좋을 거예요. 매일마다 땀을 충분히 흘려주지 않으면 몸이 굉장히 안 좋아집니다. 몸이 점점 더 못먹인 솜처럼 그렇게 힘들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그렇게 관리를 하시면 되고요. 두 번째 조혈 열이 많으면서 건조한 체질이 살이 잘 안 찐다는 굉장히 특징이 있어요. 우리 몸에 있는 모든 세포가 다 쉽게 건조해지고, 이 체질은 물을 잘 수렴하지 못해요. 그냥 다 말려서 없애고 그냥 물이 먹어도 온데간데 없어요. 
18:50
그러다 보니까 탈수가 잘 되고요. 세포가 다 탈수되니까. 당연히 노화가 잘 되고요. 피부 주름도 잘 생기고요. 그러다 보니까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조기 완경 자궁 질환도 잘 생길 수가 있고 갑상선 쪽으로 문제가 생겨서 항진증 같은 게 잘 오실 수가 있어요. 이 조혈안 체질에서 주의해야 할 것 딱 한 가지 괄호 안 됩니다. 나머지 체질 누구나 마찬가지예요. 다 괄호 안 좋고 하지만 괄호가 치명적으로 안 좋은 체질은 바로 조혈한 체질이에요. 그리고 관절같이 가장 물이 많아야 되는 곳 대표적인 게 이런 눈이라든지. 아니면 이런 관절이거든요. 무릎관절 거기는 항상 물이 많아야 돼요. 윤활액이 많아야 돼요. 
19:37
암절염이 잘 생기죠 노화가 빨리 오니까 그래서 주의하셔야 하는데 그러면 어떤 음식이 보약이 되는가 라고 했을 때 이 체질 같은 경우는 당연히 열이 많으니까 그리고 이 건조한 내 몸의 세포를 보습시켜 줄 수 있는 보습 작용이 있는 음식들이 당연히 보약이 되고 어떤 체질보다 그런 의미에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이건 물이 보약이 물 진짜 잘 챙기셔야 돼요. 가지라든지 시금치라든지 블루베리를 포함한 온갖 베리류 딸기 오디 여름철에 지금 나잖아요. 너무 좋아요. 메밀차 메밀도 굉장히 좋아요. 이런 음식으로 평상시에 식취를 하시면 그리고 자 운동 역시 고강도 운동은 금물이에요. 관절이 좀 약해요. 그래서 고강도 운동을 하면 우리가 정말 땀을 흠뻑 흘리잖아요. 
20:27
탈수가 되게 쉽기 때문에 역시 이제 운동 강도의 수위를 조절하는 게 좋고 사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체질은 운동보다는 식단 음식을 잘 챙기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그래서 비유를 치자면 운동의 중요성은 삼 식단의 중요성을 7항상 내가 먹는 거 식사 식단 잘 챙기는 게 건강을 챙기고 또 체력 관리를 하는 지름길이에요. 세 번째 볼까요? 한조한 체질 그러니까 몸이 냉하면서 건조한 체질은 겨울철에 건강 관리가 제일 힘들어요. 건조하면서 또 냉하다 보니까 소화액 분비도 잘 안 돼요. 위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 보니까 소화도 잘 안되고 많은 양을 많이 먹지도 못해요. 한꺼번에 그래서 또 운동하다 보면은 근육이 또 잘 안 생기는 그런 체질이기도 하구요. 
21:19
그래서 방법은 이 체질은 조금 특이하게 일 삼 씩 보다는 일 육 씩 나눠서 여러 번 먹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에요. 위에 부담이 가지 않게 내가 소화 흡수할 수 있는 만큼만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우리 몸에서 따뜻하고 내 몸을 촉촉하게 자양시켜줄 수 있는 윤택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거는 혈기예요. 빈혈이라는 얘기가 아니라 혈액의 양이 굉장히 자꾸 부족할 수 있는 체질이거든요. 그래서 혈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고열 작용이 있는 그런 음식들을 먹는 게 굉장히 도움되는 체질입니다. 예를 들면 살구 포도 모과 잣 포도 부추 너무 좋고요. 연근 너무 좋고요. 연어도 좋아요. 이런 음식들을 평상시에 즐겨 드시고 가까이 하시면 이제 식취를 하시는 거고, 대표적으로 약재 중에서 녹용이 이런 작용을 하고요. 
22:15
그래서 네 가지 체질 중에서 보약과 영양제의 도움을 받아도 되는 받으면 좋은 체질이 바로 이 체질이에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여러분 보약과 영양제를 먹었을 때 가장 티가 안 나는 저희가 소위 그러거든요. 약발이 안 받는다. 이렇게 얘기를 하거든요. 그럼에도 꾸준히 먹을 수 있다면 내가 그리고 경제적으로 여력이 된다면 나한테 맞는 그런 보약이나 영양제를 먹어서 관리하는 거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운동은 운동을 해도 근육이 잘 안 생겨요 무조건 유산소 운동만 계속하는 것보다는 근력 운동이 훨씬 더 방점을 찍어서 근력 운동을 집중적으로 열심히 잘해 주는 게 좋고요. 물론 잘 먹어야겠죠. 
22:59
그냥 꾸준히 그러든지 말든지 그냥 계속하시면 어느 순간부터 아주 점차 조금씩 체력의 밀도가 올라가다가 어느 순간부터 훅 한 단계씩 올라가요 이제 마지막으로, 사4분명 적응 뭔지 이 체제는 어떤 특성을 보이냐면요 무릎에 관절이 퉁퉁 잘 붓고요. 다리가 엄청 잘 붓고요. 하체가 비만이 많이 되고요. 하체 쪽으로 링크 순환이 안 되고요. 전반적으로 기운이 밑으로 가라앉는 그런 경향이 있고 대사도 되게 느려지고 저하증 같은 게 많이 오고 특히 전반적인 대사를 다 관장하는 항상 기능 저하 같은 게 같은 질환이 오기가 쉬운 그런 체질입니다. 내가 음식을 먹을 때 이왕이면 기초체온을 올릴 수 있는 음식 습한 걸 자꾸 말려줄 수 있는 이제 그런 음식들을 먹으면 되는데 대표적인 게 파 마늘 양파 계피 생강 작두콩 같은 것도 도움이 됩니다. 
23:58
그래서 이런 음식들이 보약이 됩니다. 몸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는 항상 몸이 자꾸 가라앉기 때문에 움직여야 돼요. 이 체질은요, 그리고 근력 운동보다는 그래서 유산소 운동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계속 내 안에 쌓이는 습기를 배출하고 땀을 배출하고 습기가 누적되지 않게 해주고 인제 이런 것들을 좀 해주시면, 좋고요. 네 가지 체질 중에서 반신욕에 가장 도움되는 체질이에요. 반신욕을 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서 몸을 순환시키고 그리고 땀을 흘려서 습기를 배출하고 그런 작용이 있는 반신욕이 제일 도움이 되는 체질이고 그래서 이 정도로 정리를 하는데 자 들어보시면 여러분은 어떤 체질에 조금 더 가까우신 것 같나요? 체력이라는 게 하루아침에 우리가 체력 부자가 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24:50
그래서 아까 기본적으로 제가 말씀드린 온도 그리고 충분한 수면과 효식 이 세 가지를 루틴으로 해서 꾸준하게 하면서 노를 열심히 저는 거죠. 거기에 딱 한 가지를 더 꼭 반드시 탑재하셔야 날개 바람 이 밀어주는 그런 약이 효과가 있을 수 있는데, 그게 바로 체질이고요. 여러분이 그것까지 해서 오늘 알려드린 이렇게 탑재를 하셔서 관리를 하시면 체력의 밀도를 높여서 체력 부자가 되는데 훨씬 더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무쪼록 많이 도움이 되시고, 또 유익한 정보였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늦은 시간까지 같이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요. 그리고 앞으로도 또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그런 정보들이 있다면 라이브로 또 다시 찾아 뵐게요 여러분 감사해요. 안녕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