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4. 3. 9. 17:47
728x90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vrtQKITWpYw

 

00:04
가족 구성원의 수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방법
  • 가족 구성원의 수를 잘못 말하는 경우
  • 전치사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표현 방법
  •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표현 방법
02:50
가족 구성원에 따른 표현법
  •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인 마이브 패머리라고 말함
  • 자기 동생, 아버지, 엄마 등 다양한 표현 방법 있음
  • 일부 영어권에서는 가족 구성원을 다른 표현으로 표현
05:46
하이킹과 등산의 차이
  • 하이킹과 등산은 다른 개념
  • 하이킹은 올라가는 느낌이고 등산은 걸어가는 것
  • 하이킹은 즐겁고 반복적인 운동
07:58
한국어에서 동사의 형태 변화와 뉘앙스
  • 동사의 형태 변화와 뉘앙스의 차이
  • 한국어에서의 '갭' 표현의 역할
  • 세 살 차이에 대한 언어 사용 방식
09:45
다양한 단어로 사용되는 연인 표현
  • 두 사람이 있을 때 사용되는 '마이 브러브리 나잇'
  • 둘 다 있는 상황을 나타낼 때 '머서버스'와 '머스 이브' 사용
  • 여자 친구가 없는 상황을 나타내는 '니들 업 어스'
13:10
가족에 대한 영어 표현과 영어로 말하는 방법
  • 아웃 자체가 밖으로 나가는 느낌
  • 말하는 방법: 아웃/행아웃
  • 우리 가족 표현: 마이 페미, 머스터 바우스, 할/집
16:17
영어로 가족에 대해 배우는 방법
  • 영어로 가족에 대해 1분간 배움
  • 에스트링글리쉬닷컴 온라인 강의 추천
  • 영어식 문장으로 영어 진짜 잘하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

00:04
여러분 우리 가족은 네 명이에요라고 할 때 마이 페미 이즈 볼 이렇게 잘못 말하지는 않나요? 초보자들이 이런 실수하는 걸 많이 듣는데 우리 가족은 네 명이다. 이걸 그대로 그래서 마이 페놀 이 에즈 볼이라고 말을 하면 마치 내가 꾸린 가정이 네 개나 있는 느낌이에요. 결혼을 여러 번 한 느낌이 잘못 드는 거죠. 그러면 영어로 뭐라고 말해야 될까요? 전치사 어부를 이용하면 우리 가족은 몇 명입니다를 굉장히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고 또 가족 소개도 이 전치사를 이용해서 말할 수 있거든요. 궁금하시죠. 영상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이게 오늘 같이 말해 볼 문장인데 제가 먼저 말해 볼게요 우리 가족은 아빠 엄마 여동생 그리고 이렇게 넷이에요. 이것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지 배운다 그래서 본인의 가족을 말할 때 숫자만 바꾸면 되겠죠. 
00:58
그다음 가족 모두 등산 가는 걸 좋아해서 매주 일요일마다 가요 이렇게 가족 모두의 특징을 또 말할 때 뭐라고 할지 이따 배울 거고요. 우리 가족은 대부분 집에 가만히 있는 걸 싫어해요. 예를 들어서 아빠 여동생 나는 집에 있는 걸 싫어하고 엄마만 좀 아니다라고 하면 세 명이니까. 대부분이라고 말을 하겠죠. 대부분 이건 또 어떻게 말할지 이따 배울 거고, 제 여동생과 저는 세 살 차이고 둘 다 활발해요. 둘 중 아무도 사귀는 사람이 없어서 보통 둘이 같이 놀아요. 이렇게 문장 만들어 볼게요 먼저 첫 번째 우리 가족은 아빠 엄마 여동생 그리고 이렇게 넷이에요라고 말할 때 네 명이 있다는 뜻으로 리얼이라고 말을 할 수 있어요. 데이얼 그다음 우리 넷을 이렇게 영어로 말합니다. 이걸 알면 여러분 굉장히 활용도가 높은 표현이라 여기저기에서 쓸 수가 있는데, 포라바아스라고 해요. 
01:57
제가 오늘 전치사 어부 쓸 거라고 했죠. 이 어브에는 등호의 느낌이 있어요. 등호 수학으로 치면 이런 등호 느낌 그래서 우리는 우리인데 네 명이 있는 우리인 거예요. 폴 네 명 업 연결해요. 그게 곧 어스 우리인 거죠. 세 명이면 데얼 트리어 버스 두 명이면 디얼 투어 바스 이렇게 하겠죠. 특히 여러분들이 해외 식당에 갔을 때 몇 명의 사람이 오세요. 일행이 몇 명이에요. 이런 질문들을 하거든요. 문장 시작을 하우매니 피포 아니면 하우맨이 이렇게 물어봐요. 그때 대답으로 우리 네 명이에요. 우리 일행은 총 네 명이에요를 디와 포라바스 이렇게 말을 해요. 해외 호텔에서 숙박을 할 때도 총 인원이 몇 명인가요? 에 대한 대답으로 네얼 5명이면 파이브 버스 이렇게 말을 하는 거죠. 
02:50
그리고 여기까지만 말하면 네 명이에요라고 하는 거고, 우리 가족에는 네 명이 있어요라고 해야 되기 때문에 인 마이브 패머리라고 말을 할 거예요. 그래서 디얼 포로브 시 마이 페어 리브 그다음에 그 사람들에 대해서 쭉 리스트로 말을 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 콜론을 찍고 이게 그다음에 이러이러한 사람이 있다라는 거를 보여주는 표시고요. 그래서 아빠 마이저드 그다음에 엄마 마이맘 그다음에 내 여동생 마이 시스틀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나 애언미라고 이제 말을 하는 거죠. 이때 앞에 마이를 붙여줘야 돼요. 그래야지 정확히 누구 아빠인지 누구 엄마인지 말을 할 수가 있고 그리고 아빠 엄마라고 할 때 파덜 마덜 이런 표현 그거는 조금 더 격식적이에요. 
03:49
우리 아버지 우리 어머니 만약에 그렇게 말하고 싶다면 파덜 마덜 이걸 쓰면 되지만 보통은 그냥 엄마 아빠라고 할 때 편하게 마이 제드 마이맘 이렇게 이렇게 하고요. 그리고 우리는 뭐 언니 누나 여동생 뭐 이렇게 딱 나이를 보통 보여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영어에서는 꼭 마이 연글 시스털 이렇게 꼭 말할 필요 없고 그냥 여자 형제가 있다. 마이 시스트롤 그리고 뭐 상대가 물어봤을 때 나보다 어려 이런 식으로 보통 답변하는 편이죠. 그러면 우리 이 문장 쭉 같이 말해볼게요 데이얼 포라브 시 마이 페브 인 마이작 세트 마이먼 마이 시스 투 앤 미 한 번 더 디얼 포레버 시 마이 페브 리 마이 데트 마이먼 마이 시스 투 앤 미 그리고 여러분의 가족 관계에 따라서 여기 숫자 바꾸고 그리고 여기 또 구성원에 대해서 다르게 말하면 딱 되겠죠. 
04:48
그다음 가족 모두 등산 가는 걸 좋아해서 매주 일요일마다 가요 이렇게 말을 할 건데 가족 모두라고 말할 때 또 딱 쓸 수 있는 표현이 바로 어워버스 이거예요. 업으로 이렇게 연결할 수 있고요. 아까 어브는 연결하는 등호 느낌이라고 했죠. 아스 우리들 중에 모두라는 거예요. 업으로 부분 전체를 말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결국 우리들 중 모두라는 거죠. 그래서 결국은 구성원 모두를 말하는 거고, 그리고 좋아해요. 라이크 그리고 네 명 모두니까 복수형이라서 그냥 라이크라고 해야 되고요. 가는 것 알러버스 라이크 보잉 하이킹 이렇게 말하면 등산 가는 걸 좋아한다는 거예요. 등산 가다가 영어로 교우 하이킹인 거 기억해 주세요. 우리 하이킹 하다라는 말 하잖아요. 
05:46
그래서 내가 걸어서 산 같은 데 올라가는 걸 하이킹이라고 하고 보통 등산하다를 등산이니까. 산을 올라가다를 잘못 번역해서 클라이밍 마운스 클라이밍 마운튼스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그거는 정말 암벽 등반처럼 이렇게 올라가는 느낌이고 우리가 생각하는 보통의 등산 발로 걸어가는 거는 하이킹이라고 해야 돼요. 그리고 하이킹하러 가다이기 때문에 때문에 괴우 하이킹 그리고 그걸 좋아해서 항상 반복되기 때문에 라이크 다음에는 이렇게 아이 엔 지로 말을 해요. 
06:27
아이 앤즈가 두 개나 나왔죠 알 워브 어스 라이크 오잉 하이킹 하나만 더 발라버스 라이크 윙 하이킹 그래서 우리가 매주 가요 스 우리는 매주 가요 위 겨우 그리고 이제 매주니까 에브리 썬데이 매주 가기 때문에 이제 현재형으로서요 항상 일어나는 거라서 그래서 쭉 말해 볼게요 얼러브 어스 라이크 오 인 하이 퀸 식스 위드 오브 에브리 선데인 한 번 더 그다음은 우리 가족은 대부분 집에 가만히 있는 걸 싫어해요. 라고 말을 할 건데 조금 전에 우리 가족 모두라고 할 때는 얼러버스라고 했죠. 대부분은 모스트로 말을 해요. 그래서 모스터바스 우리들 중 대부분 즉 이 업으로 부분 전체를 말하는 거예요. 
07:25
뒤에가 전체고 앞에가 부분인데요. 아하스 우리들 중 일부 그런데 대부분은 좋아하지 않아요. 그리고 네 명 중에 세 명은 복수니까 이렇게 머스트라고 할 때도 복수형을 생각해서 돈트라고 할 수 있어요. 머스터 버스 돈트 라이크 좋아하지 않아요. 집에 머무는 거 스 땡 앳 홈 우리 아까 라잇 다음에 아이앤지 쓰는 거 연습했죠. 뭐뭐 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사 스데이 같은 경우는 뜻이 머물다 이렇게 동사는 다 로 끝나요? 그런데 라익 다음에 쓰려면 머무는 것을 좋아한다처럼 형태가 한국어도 바뀌죠 머무는 것을 김무우는 그걸 좋아한다. 그래서 영어도 마찬가지예요. 
08:20
라익스데이라고 하지 않고 라이스데잉 그리고 또 아이엔즈는 자주 반복되는 느낌 내가 그거를 좋아해요. 우리들이 대부분 좋아해요. 그리고 지배 앳 홈 여기 앳은 장소를 딱 나타내는 거예요. 우리 집 애라고 하자 집에 비슷하죠. 에트 그래서 이 문장도 말해 볼게요 머스터 버스 돈 와이스 데잉 야 텀 한 번 더 머스터 버스 돈 와이스 데잉 야 톰 오늘 문장마다 다 어부가 들어가는데 여기도 마찬가지예요. 제 여동생과 저는 세 살 차이고 둘 다 활발해요. 이렇게 말을 해 볼 건데 제 여동생과 저는 마이시 스토리 앤 아이 그리고 보통 이렇게 주어가 두 명 있으면 그리고 아이 가 들어가면 아이 를 뒤에 쓰는 편이에요. 
09:12
때문에 발음도 더 편하고 약간 상대를 더 존중해줘서 앞에 쓰는 것도 있대요 그래서 마이 시스터레나잇 마이 마메 라이 마이 데아레 나이 이런 식으로 말을 하겠죠. 그리고 우리 둘 다 세 살 차이는 세 살만큼 3년만큼 떨어져 있다고 말을 해요. 그래서 쓰리 이얼스 어펄트라고 해요. 그래서 누구랑 누가 몇 살 차이다라고 할 때 이렇게 말하면 돼요. 예를 들어서 뭐 우리 오빠랑 나는 두 살 차이라고 한다면, 마이 브러브리 나잇 알 투 유얼 서 폴트 펄치 이게 떨어져 있다는 뜻이고요. 아니면 우리 남편이랑 저는 네 살 차이예요. 이런 말을 한다면, 마이 하우스 페레 라이 어이 포 이어서 펄츠 이런 식으로 응용하면 되겠죠. 
10:05
그리고 둘 다라고 말을 해 볼 건데 이때 머서버스라고 말을 해야 머써버스 이제 제 책으로 쭉 강의를 유튜브 듣고 하신 분들은 머스 이용하는 거 그렇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이 머스라는 단어는 딱 두 개가 있을 때 그때만 써요 여기서는 내 여동생 그리고 나 이렇게 딱 두 명인 거죠. 그런데 여동생도 그렇고 나도 그렇고 둘 다라고 말할 때 머스 어바우스라고 말을 하고요. 그리고 우리 둘 다 아주 활발해요. 
10:39
알 베리 에악티브 같은 경우는 굉장히 몸을 많이 움직이고 정적이지 않고 동적이고 등산 가는 것도 좋아하고 또 집에 가만히 책 보고 그렇지 않고 주말에도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그런 이제 성격이나 그런 모습을 액티브라고 표현을 하게 됐죠 그럼 우리 같이 말해 볼게요 마이 시 스트리 나이 시리 유 서 포트 투 앤 포 서브 시리브 식티브 한 번 더 마이 시 스트리 나이 어리 쓰리 유 서 포트 투 앤 보 서브 투 앤 보 서브 어스 얼브리 액트 마지막으로, 둘 중 아무도 사귀는 사람이 없어서 보통 둘이 같이 놀아요. 자매가 보통 이런 경우가 있죠. 남자친구 없으면 둘이 같이 노는 경우 그럼 둘 중 아무도 없다. 이건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둘 다 있다라고 할 땐 버스 어머스라고 하는데 둘 다 없다 라고 할 땐 니들이라는 단어를 이용해요. 
11:38
그래서 니덜 업 어스라고 말을 하는 거죠. 니드 러브 어스 그리고 니들 이 단어 같은 경우는 나이들이라고도 발음할 수 있는데, 이에 집중하면 니들 아이에 집중하면 나이들 이렇게 생각하세요. 둘 중 아무거나 선택 이렇게 해서 하면 되고요. 니더러 버스 다음에는 해스가 와도 되고 헤브가 와도 돼요. 이것은 단수 복수 둘 다 되거든요. 그리고 이제 둘 다 남자 친구가 없다고 할 때 여동생도 없고 나도 없고 각각의 남자 친구 한 명씩 없다고 그래서 어를 써요 한 명을 뜻하는 보이 프렌즈 리더러버 사서 보이 프렌드 그래서 스우 우리는 주로 위 유 소위 같이 놀아요. 이거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여러분 놀다 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세요. 플레이 이 단어 떠오르나요? 
12:38
그런데 플레이 같은 경우는 보통 아이들이 놀 때 많이 쓰고 장난감 갖고 노는 것들 아니면 공을 가지고 논다거나 끼를 연주한다거나 이런 도구가 있을 때 많이 쓰고요. 이런 경우는 그냥 둘이 같이 시내에 나가서 영화 보고 카페도 가고 맛집도 가고 이런 거잖아요. 그럴 때는 행아웃이라는 표현을 써요 제가 써보면 행아웃 그리고 함께 측의 아덜 이렇게 이제 말을 하고요. 아웃 자체가 밖으로 나가는 그런 느낌 있죠. 그리고 마크 아웃 이렇게 해도 되고요. 특히 같이 돌아다니면서 놀 때 행아웃이라는 표현 쓰니까 이것도 기억하세요. 그럼 또 같이 말해 볼게요 니더러 버스 해즈 포이브레인드 스리 유 스리 유 쓰리 헤드 한 번 더 이번에는 나이드러리라고 발음해 볼까요? 
13:35
네 교우는 아니고 아웃하거나 행 아웃 이거예요. 나이더러 버스 하이 서브 포이 프렌드 쓰리 유 쓰리 유 쓰리 핸 아웃 투 가덜 오늘 내용 마지막으로, 쭉 같이 말해 볼 건데요. 보면 문장마다 다 어브가 들어있죠. 우리 가족은 네 명이에요. 누구누구라고 할 때 마이 페멀리 이즈 볼 아니고 이렇게 네얼 있습니다. 포라바우스 우리 네 명이 인 마이 페미 우리 가족 안에는 이렇게 말하는 거 기억하세요. 데얼 포라바스 인 마이 페미 그다음에 이렇게 나열할 수 있어요. 그때 이제 엄마 이렇게 찍으면서 마이 재즈 마이먼 마이 시스트 앤 미 보통 이제 나를 이렇게 마지막에 많이 말하죠. 이 문장 구조를 이용해서 우리 가족에 대해서는 영어로 뭐라고 할지 한번 마음속으로도 생각해 보시고 영상 끝나고 댓글도 달아 보세요. 
14:31
그러면 언제든 영어로 우리 가족에 대해서 말할 일이 있을 때 바로 써먹을 수 있겠죠. 그리고 우리들 모두라고 할 땐 어워바우스라고 하죠. 달리 여러 명이요. 두 명 이상 우리 가족은 지금 네 명이니까. 한 명 한 명 한 명 한 명 네 명 모두 다 어러버스 라이크 윙 하이킹 그리고 등산은 하이킹이라고 했죠. 세위 게우 에브리 선데이 그래서 매주 일요일마다 가요 우리 가족 그 부분은이라고 할 때 머스터 바우스 이것도 두 명 이상 그래서 여기서는 네 명이고 그중에 세 명인 거죠. 머스터 바우스 돈 라이크 스데이 홈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말할 때 이렇게 라익 아이엔즈로 말할 수 있죠. 그리고 집에 머무는 건 스데이 앗 홈이라고 말할 수 있고요. 그다음 마이시 스트레이 나잇 내 여동생이랑 나는 얼스트리 유얼 서 펄트 이것도 마찬가지로 기억해 주세요. 
15:27
여러분 형제에 대해서 말을 할 때 누구랑 나는 몇 년 차이다. 이것도 댓글을 쓰면서 연습해 보세요. 아니면 내가 사귀는 사람이랑 나는 몇 살 차이다. 내 배우자와 나는 몇 살 차이다. 이런 것도 말할 수 있겠죠. 앤버 서버스 그리고 우리 둘 다 브리 액티브 굉장히 활동적이어 활발해요. 이거는 딱 두 명일 때만 보우스를 쓴다고 했죠. 둘 다 그럴 때 보어스 어머스라고 하고요. 마지막으로, 니들 바우스 우리 둘 다 아닐 때 이것도 딱 두 명일 때예요. 아닐 때 엑스 리더러 버스 해서 포이브 포렌드 둘 다 한 명 한 명 남자 친구가 없어서 쓰리 유 쓰리 행 업 투 가덜 우리 주로 같이 돌아다니면서 놀아요. 이렇게 영어로 가족에 대해서 1분간 말하는 것 같이 배워봤고 여러분도 반드시 꼭 활용해 보세요. 오늘은 영어로 1분간 우리 가족에 대해서 말해 봤어요. 
16:26
오늘 한국어 문장을 단순히 영어로 번역하는 게 아니라 실제 원어민들은 어떻게 말하는지 제대로 배워보셨죠 오늘 배운 것처럼 영어식 문장으로 유창하게 영어 진짜 잘하고 싶은 분들은 에스트링글리쉬닷컴 제 온라인 강의에서 아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으니까 추천드리고요. 클릭하면 바로 오실 수도 있어요. 제 채널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도 부탁드리고 우린 또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안녕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9. 17:44
728x90
반응형
 
00:00
사람에게 재미를 주는 방법과 중요성
  • 사람에게 재미를 주는 것은 중요
  • 말 잘 듣는 것이 핵심
  • 사람에게 공감을 잘해야 함
01:11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소통 방법
  •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관련된 상담 이야기
  • 통하는 사람이 중요한 이유
  • 인간적인 모습을 통한 소통의 효과

00:00
제일 중요한 거는 내가 사람한테 재밌는 얘기하는 게 아니라 사람 말을 잘 듣는 거예요. 들으면 마음이 가는 거예요. 그럼요 진짜 이거는 사람이 그냥 말만 듣는 게 아니라 리액션을 해주는 거죠. 그게 그냥 말로 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사람 입장을 헤아려 주는 거 근데 이게 공감해 주는 거를 하고 싶어도 이게 당연히 좋은 겁니다. 공감해 주는 건 좋은 건데 정신과 의사들이 그래서 환자분들이 정신과 의사를 자꾸 사랑하게 되는 게 진짜 많아요. 실제로 그거는 근데 많이 들어줘서예요. 별거 없어요. 정신과 의사가 잘생기기로 했어요. 뭐해요. 돈이 많길래요. 공감해준다. 공감은 진짜 어려워요 몸에 안 배이면 근데 한번 인간관계 힘든 분들 이거 먼저 해보세요. 내가 진짜 속는 셈 치고 내가 뭐 잘 보일려던 건 다 포기하고 유머치료든 연습하는 거 포기하고 진짜 그 사람의 말을 들어줘야겠다. 
00:53
진심으로 아이 근데 마음에 드는 사람 있으면 다 들어주고 싶고 뭐 다 그러죠 뭐 좋은 질문 하셨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로, 준비했어요. 있죠. 예 연습을 할 때는 내가 마음에 드는 사람 말고 통하는 사람하고 하세요. 모도를 나무 말고 어떻게 했어. 지금 될 법한 나무 아니 이거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근데 정말 인간관계 힘든 분들이 상담 와서 하는 얘기가 이거예요. 내가 진짜 좋아하는 사람은 이미 너무너무 잘 나가는 사람 항상 이만한 무리를 끌고 다니는 탑 원탑을 내가 친해지고, 싶어해요. 꼭 이런 분들일수록 그런 사람 옆에 있어야지 내가 뭔가 관계가 좋은 사람처럼 이미지가 느껴지니까 그러게 왜 그런 사람을 좋아해 정말 그죠 그러니까 통한다는 게 무슨 말이냐면 그냥 관심 분야가 통하거나 사람이 대단하지 않아도 뭐 인간관계가 뛰어나지 않아도 사교적으로 뛰어나지 않아도 그냥 통하는 사람 나랑 취미가 통하는 사람 내가 아무리 이상한 사람 내가 아무리 특이한 사람이어도 취미 통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다음에 코드가 통하는 사람 있고요. 내가 편한 사람 있구요. 
01:54
그 사람하고 우선 친해지는 게 훨씬 중요해요. 그래야지 나에 대해서도 자존감이 올라가요 나도 사람하고 관계가 맺어질 수 있구나 통하는 사람이 있구나 내가 말할 때 이 사람이 웃을 수 있구나 내 콘텐츠가 괜찮은 콘텐츠들이 있고 내가 하는 생각들이 괜찮은 생각들도 있고 통하면서도 얼굴 이쁜 사람으로 그다음으로, 진행하는 거지 처음에는 우선 통하는 사람이 중요합니다. 그런 사람을 애써 좀 찾아야겠네 그다음에 세 번째 티 인간적인 모습 보이기 왜 저런 허당 모습 보이기 허당 모습 보이기 쉽게 말씀드립니다. 예 그러니까 이것도 역시 어떻게 보면은 방송에서 친근감을 얻기 위한 어떤 툴이기도 하잖아요. 물론 이거는 굉장히 중요해요. 사람의 어떤 긴장감을 낮춰주는 거기 때문에 내가 관계를 진짜 사람하고 편하게 맺고 싶으면 좋은 모습 자꾸 보이려고 하는 것보다는 나의 어떤 부족한 모습이더라도 인간적인 모습이더라도 그냥 쿨하게 보이는 거죠. 근데 뭐 근데 문제는 이거를 하기가 힘든 게 문제예요. 
02:52
아까 말씀드린 그림자 때문에 내가 이 모습을 사람한테 보였을 때 저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 내가 말하다가 혹시 실수로 이런 얘기 나왔으면 나를 이런 생각이나 하는 사람이라고 어떻게 탓하지는 않을까? 이게 진짜 심해지면 그게 사회 공포증이죠. 여기 질문 보면 남친한테 쌩얼 트는 게 너무 힘들어요. 이런 질문이 있단 말이에요. 여기에 해당되네, 그러니까 쌩얼 터야겠네 그냥 이걸 뭐 정신과의사는 절대로 쌩얼 트세요. 안 트세요. 말씀 안 드리고요. 알아서 하는 건데 이 기준을 가지고 하세요. 나의 인간적인 모습이 쌩얼이면 쌩얼 트는 거고요. 나의 인간적인 모습이 나의 성격이면 성격을 트는 거고, 그렇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요 그래야지 점점 관계가 편해지고, 관계가 편 내가 편해져야지 인간관계도 편해지고, 내가 편해져야지 연애관계도 잘 되고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9. 17:43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3E_pMSwDfs

 

00:00
초등 이 학년 때 필요한 학습 방법
  • 한글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 말하기 능력 향상과 어휘력 향상
  • 문맥에 맞는 단어 선택 능력
02:33
어휘력 향상을 위한 방법과 중요성
  • 어휘력은 언어의 일부분으로 확장되어야 함
  • 문제집 풀기도 어휘력 향상에 도움됨
  • 대화 속에서 언어를 확장하여 어휘력을 늘림
04:32
어휘 확장을 통한 어휘력 향상
  • 벗는다와 벗는다 뜻으로 유추
  • 탈의실, 피부 등의 장소 의미
  • 한자어의 어휘 확장과 이해
07:07
한자 부수대 활용, 국어사전 활용, 어휘력 확장
  • 한자 부수대로 옥편을 찾고 어휘 확장
  • 국어사전으로 모르는 어휘 확인
  • 한자어 의미에 집중하며 어휘력 확장
09:30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 방법
  • 문학과 비문학 쪽의 독서 비중 차이
  • 도서관에서 칼럼 읽기 추천
  • 다양한 읽을거리 활용

00:00
탈이라고 하는 단어가 울상탈출의 줄임말이라고 생각을 한다는 거예요. 안녕하세요. 어디든 학교의 하유정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문해력을 조금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안내드리도록 할게요 제가 누누이 강조하지만 독서 특히 자율독서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해서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것 등 그게 무조건 영 순위라는 거 인지 하시고요. 그다음 부수적으로 챙기면 굉장히 좋은 것들을 안내 드리도록 할 거예요. 제가 말씀드릴 것은 총 세 가지예요. 먼저 첫 번째는 저학년 친구들과 관련되는 건데요. 초등 이 학년 때까지는 한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소문이 길러져야 돼요. 여기서 제외되는 것은 단순한 맞춤법 실수 같은 것은 괜찮아요. 그런데 입말을 글로 자연스럽게 옮겨 적을 수 있어야 되고요. 
00:55
한글을 읽을 때도 이렇게 음소 단위가 아니라 의미를 단위로 자연스럽게 문제 읽는 연습이 충분히 되어야 돼요. 그렇게 잘 되는 친구면 기초 문해력은 형성이 된 거예요. 그런데 혹시 우리 친구가 그런 부분들을 어려워한다면, 개별화로 최적화된 수업을 아이에게 제공해야 돼요. 말이냐면 아이가 한글을 자연스럽게 봐라 하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출 때까지는 아예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수준에 맞게 계속해서 자극을 줄 수 있는 튜터나 멘토가 필요하다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읽고 쓸 수가 없으면 그 왜 학습은 의미가 없어요. 그래서 초등 이 학년 때까지는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것까지는 정확하게 뗀다는 거 그거 꼭 염두에 두시구요. 초등 이 학년쯤 되면 한 반에 한두 명 정도 정도 조금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있거든요. 이런 친구들은 부모님과 선생님께서 의논 이혼하셔가지고, 조금 잘 챙겨야 되겠죠. 이게 기본이었어요. 그다음 두 번째로, 말씀드릴 것은 어휘력이에요. 최근 조선일보의 심각한 고 삼 어휘력에 대한 기사가 남는 거예요. 
01:54
사회 집단과 일탈에 관한 주제로 선생님께서 수업을 하시는데 일탈이라고 하는 단어가 쌍 탈출의 줄임말이라고 생각을 한다는 거예요. 그리고 수학에서 삼각형 내각의 합을 구하라 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도잖아요. 삼각형은 각이 세 개인데 왜 내각이라고 하냐? 이렇게 대답을 한다는 거예요. 그리고 우리 부모님들도 한번 맞춰보세요. 고려는 몽골군을 철군 시간 맞을까요? 아니면 철회시켰다가 맞을까요? 그리고 서양 문물은 중국 사신들을 통해 전래되었다. 또는 전승되었다. 전래와 전승 중에서 뭐가 맞을까요? 문해력 검사 중에 문맥에 맞는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는 그런 문항들이 있거든요. 네 살짝 헷갈릴 수도 있어요. 그죠 제가 그래서 지금 두 번째로, 어휘력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는데요. 그러면 우리 가정에서 어휘력을 조금 더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적인 부분들은 무엇일까? 무조건 영순이는 독서인데 독서에 대한 부분은 기본으로 넣어놓고 외의 방법적인 부분들을 생각해 보면 문제집 풀면 될까요? 
02:52
네 문제집 풀어도 뭐 상관없죠 그런데 어휘도 커다란 언어의 일부분이잖아요. 언어라고 하는 것은 상황적인 맥락 안에서 굉장히 파악이 쉬워요 나의 경험 속에서 익히는 어휘들 거기서 파생 또 다른 어휘들 이렇게 확장하는 것과 단순하게 오늘은 철군 철회 여기서 철의 의미를 오늘은 공부하겠다. 그렇게 해서 익히는 어휘의 수준과 양이 과연 우리 친구들의 머릿속에 얼마나 오랫동안 남아 있을 수 있을까요? 어휘력을 늘리기 위해서 학습이 하나 더 추가된 거나 마찬가지잖아요. 그래서 초중 고학년 학년을 불문하고 가장 좋은 것은 대화 속에서 언어를 확장해 나가는 거예요. 어제 아이랑 손을 잡고 걸어오는데 옷 소매가 길어 가지고 이렇게 돼 있었거든요. 아이 소매가 그런데 저는 이렇게 옷이랑 이렇게 겹쳐 가지고 손을 잡아줬는데 아이가 이렇게 손을 이렇게 빼면서 엄마 애벌레가 껍질을 벗는 것처럼 껍질 벗었어요. 이제 손잡아 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03:50
우리 땡땡이 혐오를 벗으면서 탈피했구나 아이가 껍질 씨를 벗는다고 표현을 했는데 제가 대답을 허물을 벗는다라고 한 번 더 이야기를 그리고 한 번 더 탈피라고 하는 단어를 썼어요. 아이는 여기서 허물이라는 단어를 하나 새로 들었고 탈피라고 하는 단어를 또 한번 들었어요. 허물은 우리말이기 때문에 껍질과 유의어다라는 것을 아이가 있는 찌를 꼬 그다음이 문제죠 이 탈피 그러면 아이가 당연히 탈피가 뭐예요라고 물어볼 거잖아요. 그러면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아이들이 묻는 말에 한 번에 답을 해주는 일이 거의 없어요. 먼저 첫 번째 발문이 탈피가 무엇일까라고 되묻게 되죠. 그러면 아이가 유추를 하게 돼요. 뭘 벗는 걸 탈피라고 하나 하고 유추하는 거죠. 그럼 한 반쯤 맞았잖아요. 그러면 제가 세 번째로는 더 구체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힌트를 주는 거예요. 이 탈자가 들어가는 글자가 어떤 게 있냐 왜냐면, 예를 들어서 탈의실은 어떤 곳이야 옷 벗는 곳이죠. 
04:47
여기 쓰는 탈자가 탈피할 때 탈자랑 똑같은 의미야 그러면 벗는다라는 의미군요. 하고 아이가 유출했어요. 그러면 탈피할 때 피자는 그리고 피부할 때 이 피자가 탈피할 때 피 자랑 똑같아 의미가 이 피 자는 피가 철철 난다 할 때 피가 아니라 사람이나 동물이나 곤충의 겉 표면 같은 것을 의미하군요. 라고 아이가 또 유추를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아이는 껍질을 벗는다를 하나 이야기를 했다가 허물이라고 하는 단어 탈피라고 하는 단어 그리고 탈피에서 탈의실 피부까지 확장이 되었어요. 그럼 여기서 아이들은 몇 가지 질문을 더 던질 수 있거든요. 그러면 여기에 의자는 무슨 의자예요. 그러면 탈의실에서 의복 의상실 이런 단어로 또 확장이 되고요. 그러면 엄마 실자는 또 어떨 때 쓸까요? 실자는 여기에 의상실에도 실이 있네 교실 할 때도 실자가 있잖아. 어떤 의미일까? 장소를 나타내는 것 같아요. 
05:47
이렇게 데묻기와 유추의 과정이 번갈아 일어나면서 어휘를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는 거예요. 우리 부모님들이 사실은 조금 귀찮을 수도 있지만 이게 일상생활에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굉장히 좋은 방법이에요. 그리고 사실 우리 어른들이라고 해서 걸어다니는 국어사전처럼 어휘력 만냅일 수도는 없잖아요. 그럼 당연히 아이랑 같이 찾아보면 돼요. 우리 초등 교육과정에서는 3학년 국어과에서 처음으로 국어사전에 대해서 공부를 하거든요. 그런데 그 나온 분량이 꽤 되거든요. 그래서 대부분 가정에서는 3학년 이후로는 국어사전이 가정에 하나씩은 구비가 되어 있어요. 만약에 없다면 하나쯤 있는 거 괜찮아요. 그런데 요즘 사전은 에는 굉장히 잘 돼 있는 게 어휘에 대한 뜻풀이도 물론이고 한자와 영어 단어를 같이 변기해 놓기도 하거든요. 우리나라 어휘가 우리 친구들에게 마치 외계어처럼 들리기도 하는 이유가 이 한자어 때문이에요. 사실은 예전에는 우리 전체 어휘 중에서 70프로가 한자어로 되어 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그런데 국립국어원에서 조사를 해 보니까 한 57프로 정도 정도 차지한다고 해요. 
06:47
그런데 수치가 중요하다기보다는 아이들이 뭐 70프로든 57프로든 체감하는 건 어쨌든 어려운 단어가 많다 요 정도겠죠. 그래서 어휘 공부를 해서 한자를 외운다 한자어의 의미를 익힌다라고 하는 개념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희가 예전에 공부할 때는 옥편이라고 하는 한자사전을 따로 공부하기도 했잖아요. 아이들에게 한자 부수대로 옥편을 찾고 하는 학습 과정이 무조건 필요한 건 아니니까 모르는 어휘 그리고 확장해서 확인해 봐야 되는 어휘에 대해서는 국어사전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고요. 이렇게 일상생활 안에서 모르는 어휘들이 이렇게 나왔을 때마다 매번 이 무거운 국어사전을 활용하기도 그러면 네이버 국어사전 활용하세요. 그래서 내가 최근에 검색했던 그 단어를 단어장에다가 모아놓을 수도 있고요. 어려운 한자어에 한자를 변기해 놓고 훈음을 클릭만 하면 확인할 수 있게 프로그램이 굉장히 잘 되어 있거든요. 그러니까 장소를 불문하고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는 거 꼭 기억하셨다가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07:45
제가 아이들이랑 어디 놀러를 갔는데 거기 매표소 입구에 금일은 영업함 이렇게 적어놨는 거예요. 그런데 둘째, 아이가 멈칫하더니, 엄마 금요일에만 문 여나봐요. 하는 거예요. 금일을 금요일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날은 목요일이었거든요. 그러면 제가 금일은 오늘을 뜻하는 거야라고 이야기를 하지 않죠 땡땡아 금자는 지금 할 때 금자랑 똑같아 그리고 뒤에 있는 일은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할 때 일자랑 같아 그러면 금일은 언제를 말할까 그럼 지금의 날 오늘을 말하는 거죠. 하고 아이가 유추를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부모님들 조금 귀찮으시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어휘를 많이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조금 도와주시고요. 
08:30
가면 국어사전을 통해서 한자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인지하기보다는 한자어의 의미 뜻에 집중하면서 의미를 한번 찾아보고 이 한글자에서 파생되어서 또 다른 단어에 사용되는 것들을 확인 보면서 어휘력을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상황 맥락 속에서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이끌어 나가시는 거예요. 어휘력에 관한 문제집을 푸는 것은 제가 꼭 추천드리는 방법은 사실은 아니에요. 그러면 우리 부모님들이 그러면 한자 공부를 하는 건 어떨까요라고 말씀을 하시거든요. 한자 공부를 시키는 것은 선택하세요. 급수 시험을 보든 하루 한 장 한자를 하든 우리 아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할 수 있을 것 같으면 하시면 돼요. 반에서 한자 급수 시험을 본다는 친구들 종종 있죠. 거든요. 분명히 어휘력적으로는 확실히 효과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굉장히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꽤 많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우리 아이들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게 잘 조절해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09:23
제가 마지막 세 번째로, 말씀드릴 부분은 바로 읽을거리를 조금 더 다양화시키는 거예요. 무엇보다도 독서가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아이들이 대부분 접하는 글의 종류가 문학 쪽으로 조금 쏠려 있거든요. 그리고 학습 만화 친구들이 굉장히 좋아하고요. 그렇죠. 아이들이 학교 급이 바뀌면 중고등으로 올라가면서 언어 영역의 독해가 어렵다고 하는 부분들이 대부분 문학 쪽이 아니라 비문학 쪽이거든요. 건설문이나 또는 설명문과 같은 그런 비문학 계열에 접하는 비중이 그렇게 크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만약에 학습 만화를 읽 받는다. 하더라도 중간중간에 나오는 텍스트들은 대부분 설명문의 형식이에요. 그래서 중학년 이상 특히 고학년 친구들 같은 경우에는 글을 읽으면서 핵심 단어나 또는 문장을 찾아보는 그런 훈련을 매번은 아니 아니더라도 조금씩 해보는 게 좋아요. 그리고 아예 아이들이 접하는 대부분의 글들에는 논지가 뚜렷한 논설문의 형식은 잘은 없거든요. 그래서 학교나 또는 지역에 있는 도서관에 가면 어린이 신문이 구비되어 있는 곳이 있을 거예요. 
10:22
그런 데서 종종 칼럼을 읽어보는 것도 굉장히 크게 도움이 돼요. 왜냐하면, 문학에서 사용되는 그런 어휘들이 있고 또는 칼럼이나 기사 비문학 쪽 많이 사용되는 그런 어휘들이 또 달라요. 그래서 의도적으로 문해력을 조금 더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니까. 아이들이랑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이런 부분도 차근차 시작은 읽어보고 정확하게 글을 쓴 사람의 의도나 논지를 파악해 본다든지 논지에 맞는 근거도 한번 찾아본다든지 그렇게 의도된 읽기도 한 번씩 해본다는 거 그것도 추천드려요 그러면 또 우리 부모님들께서 종종 독해 문제 집에 있는 집에 지문도 꽤 괜찮지 않나요라고 하시는데요. 근데 괜찮긴 하죠. 단지 너무 학습적으로 포커스가 맞춰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조금 있기도 하고 또 지문 자체가 굉장히 호흡이 짧아요. 문단 자체를 가나다로 나눠놓기도 하고요. 문제 푸는 스킬을 익히기 위한 그런 목적이 있다면 프로도는 되지만 문해력을 꾸준히 향상시키겠다. 
11:13
하는 장기적인 목표로 생각을 한다면, 제가 방금 말씀드린 다양한 글을 접할 수 있는 책 사이사이에 있는 그런 지식 적인 내용을 글로 풀어낸 그런 부분이라든지. 어린이 신문을 활용해 본다든지 그리고 어린이용 잡지도 괜찮거든요. 그런 다양한 읽을거리는 의도적으로 제공하는 게 조금 더 좋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문해력을 키우는 실질적인 방법들 당연히 독서는 기본이니까. 그것은 기본으로 빼놓고 외의 것들을 얘기를 해봤어요. 오늘 나눈 이야기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뵙도록 할게요 안녕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9. 17:42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jVbr6qVXu1c

 

00:02
재배석 메타버스 게임을 쉽게 만드는 방법
  • 3000만 원 월 매출 기록
  • 조코딩: 네이버 제트와 슈퍼켓의 매트 타버스 플랫폼 소개
  • 잭 스크립트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방법
01:55
맵 제작 및 컨트롤 방법
  • 에디터를 이용하여 맵 제작
  • 스폰 포인트 및 오브젝트 배치 가능
  • 맵에서 키보드로 이동 및 협업 가능
03:50
파일 압축 설정과 앱 업로드 방법
  • 파일 이름 설정 후 압축으로 올려야 함
  • 리베린 파일 익스플로어에서 폴더 찾기
  • 앱 업로드 시 이름과 설명 설정
05:40
캐릭터 이동 속도를 높이는 스크립트 구현
  • 메세지 출력 외에 다양한 기능 구현
  •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캐릭터 이동 속도 향상
  • API를 확인하여 스크립트 플레이어 정보 변경
06:27
잭 앱에서 플레이어 이동 속도 설정하는 방법
  • 가이드에서 잭 앱에서 플레이어 이동 속도 설정
  • 플레이어 이동 속도를 높여주는 코드 적용
  • 메인 점 제이에스 안에 복사하여 값 변경

00:02
월 매출이 무려 3000만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조코딩입니다. 이번 영상은 재배석 메타버스 게임을 정말 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잭은 제페토를 만든 네이버 제트와 바람의 나라를 제가 연을 만든 슈퍼켓이 함께 만든 매트 타버스 플랫폼인데요. 이렇게 여러 사람들이 캐릭터로 접속해서 함께 채팅이나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개더타운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익숙하실 수 있겠는데요. 한국판 개더타운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재배 특장점으로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5만 명 이상 동시 수용이 가능하고 NFT 연동과 같은 웹3 관련 기능 후원 결제 수익화 관련 기능 등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 줍니다. 그중에서도 잭의 엄청난 장점은 잭 스크립트를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잭 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잭에서 동작할 수 있는 앱을 만들 수 있는 스크립트인데요. 잭 스크립트를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기능을 적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00:57
예시를 살펴보면 오엑스 퀴즈 좀비가 게임 퀴즈 게임 페인트 게임 가위바위보 결초 게임 경찰과 도둑 오모 등 멀티플레이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레다게임즈라는 곳에서는 잭 기반 방탈출 게임을 만들었는데 월 매출이 무려 3000만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직접 잭 스크립트로 메타버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잭을 이용해서 나만의 스페이스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잭 공식 홈페이지 잭 점 유에스로 접속을 해 줍니다. 그리고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소셜 로그인이나 이메일을 통해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스페이스 만들기를 눌러보시면 이렇게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 중에서 선택해서 여기서 추가로 만들 수도 있고 아니면 빈 맵에서 시작하기를 눌러서 빛맵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빈맵에서 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스페이스 이름은 잽 스크립트라고 짓고 만들기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맵 에디터가 열리게 되는데요. 
01:55
여기서 에디터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맵을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바닥을 만드시려면 도장 선택하고 바닥 모양을 선택하신 다음에 이렇게 찍어주면 이런 식으로 바닥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뭐 벽이나 이런 오브젝트들도 배치할 수 있고 이런 통과 불가하거나 아바타가 생성되는 스폰 포인트나 포털 지정 영역 뭐 이런 것들도 만들 수 수가 있습니다. 여기 스폿 영역을 지정해 주고 플레이를 눌러주면 내가 만든 맵에서 키보드를 통해서 움직일 수 있고 초대하기를 눌러서 이 링크를 전달한다면, 이 링크를 받은 친구는 나와 같은 공간에 접속해서 함께 채팅이나 화상회의를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내가 만든 맵에 잽 스크립트 가이드를 참고해서 잽 스크립트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잭 스크립트 가이드는 제가 본문과 댓글에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가볍게 튜토리얼을 따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튜토리얼을 선택하고 메세지 출력해보기 헬로월드 이 문서를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앱 중앙의 상당부 메세지를 출력하는 기본 코드를 실행을 해볼 건데요. 
02:55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이런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코드 작성을 진행해 볼 텐데요. 코드 에디터가 없으신 분들은 이 주소를 남겨드릴 테니 여기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다운받고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이런 화면이 나올 텐데요. 먼저 작업 폴더를 열어주겠습니다. 파일의 오픈 폴더를 넣어서 원하시는 경우에 폴더로 하나 만들어주시고 이 폴더를 열어서 폴더 선택을 해줍니다. 그리고 이 파란색 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왼쪽에 폴더가 열리게 되는데요. 요 플러스 표시가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파일 이름은 메인 점 제이에스 만들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헬로우 월드를 출력하는 예시 코드인 이 코드를 복사해서 여기에 붙여넣고 이렇게 이상하게 같이 딸려온 코드들은 주워주고 요것만 남기고 파일에 세이브로 저장을 해줍니다. 그리고 작성한 스크립트를 배포 가이드에 따라서 내 맵에 적용을 해 보겠습니다. 그럼 배포 가이드를 눌러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03:50
가이드를 보니 파일 이름은 반드시 메인 점 제이에스로 설정해야 되고 압축으로 묶어서 올려야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폴더를 찾아서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해서 리베린 파일 익스플로어를 누르면 이렇게 메인 점 제이에스가 있는 폴더를 찾아갈 수 있는데요.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 집 파일로 압축 을 통해서 집 파일로 압축을 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메인 점 집이라는 파일이 생겼고요. 그리고 배포 가이드에 따라서 두 번째 나의 스페이스 목록 여기로 이동을 해서 오른쪽 위에 이름을 클릭하고 나의 앱이라고 된 것을 클릭을 해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앱 업로드를 눌러서 내가 만든 스크립트를 업로드를 해 주겠습니다. 앱 이름은 헬로우 월드 라고 지어주고 설명도 동일하게 지어주겠습니다. 여기서 앱 타입을 지정해 줄 수 있는데요. 앱 타입은 노멀 앱과 인스턴로블 앱이 있는데, 여기서 각각 노멀 앱과 미니 미니게임을 의미합니다. 노멀 앱은 여기 에디터에서 직접 스크립트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이고요. 
04:45
인스톨로브 랩은 잭 맵에 접속한 상태에서 이 상태에서 여기 왼쪽의 미니게임 탭을 눌러서 여기서 추가할 수 있는 프립트가 인스턴로브 랩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편리하게 추가하기 위해서 앱 타입을 미니 게임으로 지정을 하고 앱 아이콘 선도 추가할 수 있는데, 요거는 생략하고 잽 스크립트 파일 우리가 만들어준 집 파일을 추가를 해주겠습니다. 추가하기를 눌러서 우리가 압축 파일을 만들어준 잽 스크립트의 메인 점 집 요거를 열기를 눌러서 추가를 해주고 업로드를 해 주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헬로우 월드 라는 나의 앱이 추가가 되는데요. 그러면 다시 내가 만든 잭 스페이스로 오셔서 왼쪽에 미니게임을 눌러보시면 우리가 만든 헬로우 월드라는 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거를 클릭해서 적용을 하면 이렇게 위쪽에 헬로우 코월드라는 라는 글자가 잘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니 게임을 활용해서 잭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요런 박스가 생기는데 요거를 스페이스를 눌러서 점프해서 밟으면 크립트가 종료됩니다. 단순히 메세지를 출력하는 것 외에도 정말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해 볼 수 있는데요. 
05:44
그중에서 지금 접속해 있는 이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높이는 것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요런 속도로 이동을 하는데 스크립트를 적용해서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튜토리얼 문서 중에 API 문서를 확인해 보시면 잭 스크립트 구현을 위한 다양한 API들이 제공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스크립트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플레이어에 대한 정보를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스크립트 플레이어를 눌러서 이렇게 플레이어에 관련된 데이터를 읽거나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예시와 함께 잘 나와 있는데요. 저는 이동 속도를 바꿔볼 거기 때문에 이렇게 플레이어 무브 스피드라는 값을 바꿔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플레이어 필드 값을 수정한 다음에는 이 샌드 업데이트 요거를 해줘야 된다고 합니다. 다시 가이드로 가셔서 튜토리얼에 잭 앱 라이프 사이클 이야기로 들어와 보시면 이렇게 잭 앱에서 앱이 실행되고 종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볼 수 있는데요. 우리는 플레이어가 들어왔을 때 그때 이동 속도를 플레이어에게 높여주는 코드를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06:44
그러려면 아래쪽 예시 중에 플레이어가 들어왔을 때에 해당되는 이 코드를 복사해서 이 메인 점 제이에스 안에 붙여 넣어주고 이 온 조인 플레이어 이 안에 여기서 플레이어를 받아서 이 플레이어에 대한 값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속도를 바꿔주려면 플레이어 점 무브 스피드 이 값을 바꿔주면 됐었죠. 요거를 복사해서 플레이어 점 무브 스피드의 값을 한 300 정도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값을 바꾸고 나서는 이 아래쪽에 공통에 나온 대로 플레이어 샌드 업데이트 이 코드를 적용을 해줘야 됩니다. 그럼 요거를 복사해서 이 아랫줄에 붙여놓고 컨트롤 에스로 저장을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파일을 다시 압축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집 파일은 지우고 메인 점 제이에스를 마우스 우클릭 집으로 압축을 눌러서 새로운 메인점 집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나의 앱에서 헬로우 헬로월드 이거를 클릭하고 잭 스크립트 파일을 변경을 해 주겠습니다. 수정한 메인 점 칩을 올려놓고 수정을 해 주게 되면 새로 작성한 스크립트로 나의 헬로우 월드 앱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07:40
그러면 다시 미니 게임에서 헬로우 월드 앱을 삽입을 하면 이제 이동 속도가 아까 훨씬 빨리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간단히 헬로월드를 출력하고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바꾸는 정도만 해봤는데요. 가이드의 API 문서나 예제를 참고하시면 앱이 설치된 페이스 관련 전반적인 거나 뭐 타일이나 오브젝트 플레이어 설정 HTML을 위제 형태로 표현하는 등 굉장히 다양한 기능들을 이 잭에 적용을 할 수 있으니 잭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나만의 재미있는 메타버스 게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들은 내용란에 남겨둔 스파르타 코딩클럽 잭스크립트 무료 강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유익하게 보셨다면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PC 조립 2024. 3. 9. 09:31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NR9zCL2lN2E?si=ZbsKroq48L4v0mYC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PC 조립 2024. 3. 9. 09:3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g7wsM-vNfdg?si=Wnb00m_rVVv78yCB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