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조립 2024. 3. 18. 11:0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cuf78PNGiXc?si=KDTM70uTAuZ7SlgJ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PC 조립 2024. 3. 18. 11:0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FRCNHoN5scM?si=oZyX_15pJ5-JTOWK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8. 08:58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2Hxfb5HT4kE

 

00:01
주식투자 자동화 강의 소개
  • 감에만 의존하는 투자 대신 알고리즘 자동매매
  • 조코딩 채널과 한국투자증권이 만든 주식투자동화 강의 시작
  • 2022년 주식투자자동화 강의 목차와 예시 소개
02:25
한국투자증권 API를 통한 해외 주식 투자
  • 국내 유일한 해외 주식 투자 API
  • 계좌 개설 및 개발 환경 설정 방법
  • 이메일 정보 등록 및 API 신청
04:42
주식투자 자동화를 위한 API 신청 및 디스코드 사용 방법
  • API 신청을 위한 주소 및 계정 정보 입력
  • 디스코드를 통한 알림 설정 방법 설명
  • 디스코드를 통한 서버 생성 및 메시지 전송 방법
07:11
주식 투자 자동화를 위한 파이썬과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 웹 폭 생성 및 URL 복사 버튼
  • 파이썬 설치와 코드 에디터 설치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09:36
주식투자 자동화 코드 작성 방법
  • 코드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 집 클릭
  • 압축 파일을 풀어서 시드라이브에 폴더 삽입
  • 코드 작성 후 실행 및 확인
12:17
증권 토큰과 종목 코드, 매수 가격 결정
  • 액세스 토큰 발급, 자동매매로 새로운 종목 발급
  • 매수 희망 종목 코드 추가, 종목명 옆에 종목 코드 추가
  • 매수 가격 결정, 종목별 현금 보유량 및 매수 금액 작성
14:26
주식 매수 로직에 대한 설명
  • 장 시작 전 보유 주식 없는 상태로 시작
  • 9시 5분부터 3시 15분까지 자동매매 로직에 따라 매수 진행
  • 목표 가격과 현재 가격을 불러와 매수 수량을 정하고 바이 매수
17:05
프로그램 종료와 라이브러리 설치
  • 3시 20분 프로그램 종료
  • 라이브러리 설치 필요
  • 파이썬 파일 실행 방법
18:39
주식 투자 자동화 방법
  • 클릭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 실행
  • 디스코드 채널과 스마트폰 알림으로 메시지 확인
  • 프로그램 종료 후 주식 잔고 확인
21:09
주식 투자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 미국 주식과 중국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구현
  •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종목 코드 검색
  • API 문서 확인 및 자동매매 코드 생성

00:01
아직도 감에만 의존해서 투자하다 손실만 보고 계신가요? 이제는 알고리즘 자동매매에 맡겨보세요.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무료로 차근차근 알려드릴 테니 구독 좋아요. 눌러주시고 영상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조코딩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조코딩 채널과 한국투자증권이 함께 만든 2022년 새로운 주식투자자동화 강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강의의 목차를 간단히 소개해 드리면, 개요와 기초적인 세팅 방법부터 국내와 해외 주식투자 자동화 그리고 이벤트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영상 끝까지 시청 부탁드립니다. 먼저 주식투자 자동화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큰 그림을 설명해 드리면, 우리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투자 전략을 구현할 건데요. 이 전략은 한국투자증권의 API를 이용해서 주식 주식의 가격에 따라서 자동으로 매수매도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종목은 국내와 해외 주식과 ETF를 대상으로 자동매매를 진행할 것이고요. 매수매도가 발생할 때마다 디스코드를 이용해서 알림을 줘서 이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00:59
주식에 대한 이런 기초 기초적인 용어들을 모르시는 분들은 이전에 개념 설명한 영상이 있으니 이전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파이썬으로 투자 전략을 구현할 때 다양한 방법이 있겠는데요. 우리는 레리 윌리엄스라는 투자 대가가 만든 변동성 돌파전 전략을 이용해서 자동매매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이전 강의에서도 많이 다루어서 익숙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래도 다시 한번 전략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면, 어제와 오늘의 가격이 있다고 했을 때 어제의 고가 가장 높은 가격 저가 가장 낮은 가격의 차이를 변동 폭이라고 하는데요. 그 변동 폭에 케이 배만큼 오늘 일정량 이상의 상승이 있었을 때 이거를 가격이 상승하는 돌파 신호로 보고 매수를 해서 그날의 종가에 매도를 하는 전략입니다. 이번 시간에 예시로 이 전략을 사용할 건데요. 이거는 예시일 뿐이고 다른 여러분들이 선호하는 전략이 있다면 얼마든지 보드를 수정해서 적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이번 강의에서 이용할 한국투자증권의 API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01:53
이 한국투자증권 API는 2022년 신규 출시된 따끈따끈한 API로 국내 유일을 필요하게 레스트 API 웹툰 소켓 방식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다른 증권사들은 HTS나 복잡한 프로그램들을 설치를 했어야 되는데 이거는 웨스TAPI 웹 소켓 방식이라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가 없고요. 개발 환경도 다른 증권사들은 윈도우만 가능하거나 파이썬 32비트만 이용 가능하거나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 이 한국투자증권 API는 윈도우 맥 리눅스 파이썬 버전이나 비트 상관없이 레스트 API 웹소켓을 이용해서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 국내 에서 유일하게 API를 이용해서 해외 주식 투자가 가능합니다. 다른 증권사들은 국내 주식투자 그리고 해외는 뭐 파생상품을 지원하는 곳도 있는데, 이 한국투자증권 API는 해외 주식투자 해외 ETF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API를 이용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통합증거금이라는 걸 이용하면 그냥 원화만 넣어놓으면 별도 환전 과정이 필요 없이 자동으로 환전해서 주식을 매매하는 기능도 있으니 별도의 환전도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 
02:52
게다가 KISD벨로퍼라는 개발자 사이트도 있어서 여기에 API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라인과 샘플 코드가 제공되어 손쉽게 주식투자 자동화를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계좌개설 및 개발 환경 세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한국투자증권의 API를 이용할 거기 때문에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필요한데요. 비대면 계좌개설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너 애플 앱스토어에서 한국투자증권을 검색해서 앱을 다운받아줍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계좌 개설을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우리는 국내 주식 해외 주식 모두를 거래할 거기 때문에 한 번에 하나의 계좌에서 고래할 수 있는 이 옵션을 선택해서 벤키스 온라인 계좌를 개설해 줍니다. 다음으로, 하나의 계좌에서 별도의 환전 없이 국내 주식 해외 주식을 모두 거래하려면 통합증거금 신청이 필요한데요. 
03:41
이걸 신청하려면 한국 소독 투자증권 앱을 열어서 메뉴에 고객 서비스로 들어가서 거래 서비스 신청을 누르시고 여기서 통합 증거금 신청을 누르시면 특정 계좌에 대해서 통합 증거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해외 ETF와 같은 상품을 거래할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외 이티피 거래 신청이라는 걸 해야 되는데요. 이걸 하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한국투자증권 앱을 열어서 고객 서비스의 거래 서비스 신청을 누르시고 해외 이티피 거래 신청으로 들어가셔서 특정 계좌에 대해서 해외 이티피 거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KISD벨로퍼에서 API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PI를 신청하기 전에 먼저 이메일 정보가 등록되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한데요. 이메일 정보를 등록하려면 앱을 열어서 고객 서비스 주소 연락처 수정 메뉴로 들어가셔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고 연락처 변경을 누르시면 이메일 주소 등록이 완료됩니다. 
04:37
그리고 나서 KISD벨로퍼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API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주소는 본문과 댓글에 남겨놓겠습니다. 그러면 API를 함께 신청해 보겠습니다. 이 주소로 접속하셔서 KISD벨로퍼 홈페이지로 들어와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API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PC 인증 을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 인증을 하시고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약관의 동의를 누르시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내 계좌 정보를 입력해 주시고 API 그룹에서 모든 체크박스를 다 체크해 주신 다음에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신청이 완료되고 앱키와 앱 시크릿 값이 발급됩니다. 이 키들은 여러분의 계좌와 연동된 API를 조작할 수 있는 키이므로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시고요. 이 키 값들을 복사해서 별도의 메모장이나 다른 기록할 수 있는 곳에 잘 보관을 해둡니다. 
05:36
다음으로, 우리가 자동매매하는 과정에서 디스코드를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슬래그 책을 통해서 알림을 받도록 설정했는데요. 요즘은 슬랙보다 디스코드를 좀 더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서 디스코드로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디스코드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채팅을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데요. 그래서 뭐 게임을 하거나 커뮤니티를 구성하거나 할 때 디스코드를 이용해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코드는 PC 웹 어플리케이션 모두에서 지원하므로 원하시는 기기에서 편하게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를 시작하시려면 디스코드 닷컴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PC용으로 다운을 받거나 아니면 이 웹브라운 자체에서도 실행할 수 있어서 웹브라우저에서 열기를 통해서 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는 과정은 어디나 비슷하기 때문에 생략하고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회원가입을 하시면 이렇게 디스코드로 들어오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왼쪽에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서 서버 추가하기를 통해서 테러 새로운 서버를 만들어줍니다. 
06:36
직접 만들기를 누르고 나와 친구들을 위한 서버를 선택을 해줍니다. 서버 이름은 원하시는 대로 자유롭게 지으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 APPI라고 임의로 지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생성이 되었는데요. 여기서 제너럴이라는 기본적인 패팅 채널이만 들어져 있는데요. 여기에 메시지를 보내게 되면 이런 식으로 메시지가 입력돼서 전송이 됩니다. 그러면 이 채널의 주식투자 자동화 관련 내역 메세지가 전송되도록 하려면 채널 편집에 이 설정 버튼을 눌러서 연동을 누르고 웹 포크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웹 폭이 생성이 되는데요. 외푸크 URL 복사 버튼을 눌러서 이렇게 별도의 메모장 같은 곳에 내 외북 URL을 복사를 해줍니다. 이 URL만 있으면 내 채팅창에 디스코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직 구현을 하는 데 사용될 파이썬과 코드 에디터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 자동화를 위해서 정말 간단하게만 다룰 예정인데요. 
07:34
좀 더 자세한 과정이나 오류 해결 과정 기초적인 파이썬 문법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파이썬 기초 강의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먼저 파이썬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여셔서 파이썬 닷 오알지로 접속하신 다음에 다운로즈 앱 마우스를 올리시면 이렇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설치 파일이 다운 받아주고요. 이거를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이때 반드시 여기 애드 파이썬 투 패스 이 체크박스를 꼭 클릭해 주신 다음에 커스터마이즈 인스톨레이션 이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다 체크를 해주시고 넥스트를 누르고 다음에도 모든 걸 것을 다 체크를 해 줍니다. 그리고 인스토를 누르시면 이렇게 설치가 진행이 되고요. 이렇게 되면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으로,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도구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소창에 코드 닷 비주얼 스튜디오 닷 컴으로 접속하셔서 여기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08:33
그러면 이렇게 화면이 바뀌면서 설치 파일이 다운받아지고요. 설치 파일을 클릭해서 동의 다음 다 체크해 주시고 다음 설치를 누르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종류를 누르시면 이렇게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가 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왼쪽에 이 블록 모양으로 된 익스텐션스를 클릭하셔서 영어로 파이썬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가장 첫 번째 뜨는 이 파이썬을 설치를 해 줍니다. 저는 지금 설치가 되어 있 있어서 이렇게 뜨는데 설치를 안 하신 분들은 인스톨 버튼이 있으실 겁니다. 설치하기를 클릭하시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정상적으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주식 투자 자동화를 위한 모든 준비 과정이 끝났으니 다음으로, 국내 주식 투자 자동화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 자동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코드는 제가 미리 작성을 해 두었는데요. 이 코드를 다운받아서 진행을 해보자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이 깃허브 주소로 들어오시면 되는데요. 
09:33
이 주소는 본문과 댓글에도 남겨놓겠습니다. 이 주소로 들어오셔서 코드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 집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 코드 파일들이 압축 파일 형태로 받아지게 되는데요. 그리고 다운받은 코드를 압축을 풀어서 나온 폴더를 시드라이브 바로 아래쪽에 넣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시드라이브 바로 아래에 다운받은 폴더가 들어간 상태에서 아까 설치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열어서 파일에 오픈 폴더를 누르고 방금 압축을 풀어준 이 코드가 들어있는 이 폴더를 선택해서 폴더 선택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파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이렇게 왼쪽에 다운받은 코드들이 잘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해 놓은 코드는 크게 세 가지 파일로 구성이 되는데요. 첫 번째는 API 키와 계좌번호 웹북 URL 등을 입력하는 컴피그 파일이 있고요. 
10:27
그리고 국내 주식 투자 자동화에 사용되는 코리아 스톡 어토트레이드라는 파이썬 파일과 미국 주식 투자 자동화에 사용되는 USA 스톡 어토트레이드 라는 파일 이렇게 세 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설정 파일인 컴피그 점 YAML 파일을 작성을 해주겠습니다. 먼저 앱키와 앱 시크릿은 KISD벨로퍼에 신청을 하면서 받은 키와 시크릿 값을 이 큰타옴표 타이에 각각 넣어줍니다. 다음으로, CANO 여기에는 계좌번호 앞 여덟 자리를 넣어줍니다. 다음으로, 계좌번호에 슬래시 뒤에 있는 뒤 두 자리를 넣어줍니다. 보통 공일로 되어 있을 테니 요렇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실전투자를 이용할 거기 때문AURL을 넣어주시면 되고요. 마지막으로, 디스코드 웹폭 URL 여기에는 아까 발급한 디스코드 웹폭 URL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모든 설정이 다 완료되었으면 컨트롤 에스 를 눌러서 저장을 해줍니다. 
11:25
그러면 이제 주식투자 자동화를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고요. 코리아 스톡 오토 트레이드 파이라는 제가 작성한 국내 주식 투자 자동화 코드를 보면서 어떤 식으로 자동 매매가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런데 이 코드는 그냥 제가 강의에서 예시로 사용하기 위해서 빠르게 만든 코드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고 반드시 이렇게 해야 되는 건 절대 아닙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코드를 변형해서 얼마든지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코드를 위에서부터 설명드리면, 맨 위에는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불러오는 코드가 들어있고요. 다음으로는 컴피 피그 아까 작성해줬던 앱 키랑 시크릿 이런 것들을 불러오는 코드가 있고 밑으로는 자동매매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함수들을 제가 만들어놨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로직은 여기 200번대 줄 자동매매 시작이라는 주석 아래에서부터 시작 시작하는데요. 여기서부터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액세스 토큰이라는 거를 발급받는데요. 
12:23
이거는 아까 발급받았던 앱키랑 앱 시크릿과 별도로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 발급하는 토큰으로 이거는 유효기간이 짧게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매매를 돌릴 때마다 새로 발급받도록 만들어 놨고요. 다음으로, 심볼 리스트라는 리스트 안에는 매수를 희망하는 종목의 종목 코드를 여기에 넣어줍니다. 종목 코드는 다음 구글 금융처럼 이런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아무 사이트에서 각 종목을 들어가 보면 이런 식으로 종목 이름 옆에 종목 코드가 나와 있습니다. 이 종목은 매수를 원하시는 종목 코드를 자유롭게 추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를 원하시는 콤마를 찍고 계속 더 새로운 종목 코드를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볼 리스트는 이제 이 중에서 매수가 진행되면 여기에 추가를 하게 되고요. 현금 보유량이나 보유 주식이나 이런 걸 조회를 해주고 타겟 바이 카운트 이거는 우리가 넣어준 심볼 리스트 여기 매수 희망 종목 리스트에서 총 몇 개의 종목을 자동매매로 매수 매수를 할지 숫자를 적어주는 곳인데요. 
13:21
여기서 저는 삼이라고 적었는데 이 네 개의 종목 중에서 조건에 부합하는 세 개의 종목을 매수하면 이제 더 이상 매수하지 않겠다라고 정해주는 수입니다. 그리고 바이 %는 전체 보유한 현금에서 몇 프로를 한 종목당 쓸 건지를 정해주는 비율입니다. 저는 각각 33프로씩 매수를 하고 싶어서 이렇게 작성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종목별 주문 금액이 보유 현금에서 종목당 매수 금액 비율로 계산이 돼서 예를 들어 총 100만 원이 있다라고 하면 100만 원 곱하기 0.332 돼서 한 종목당 33만 원어치의 주식을 구매하게 되겠죠. 그리고 디스코드 메시지를 보내주고 와일투루 반복문을 거치면서 이 아래 구문이 계속 반복 실행이 됩니다. 이 안에 로직을 설명해 드리면, 데이트타임 모듈을 이용해서 시간을 불러오고 주말이라면 프로그램이 자동 종료되도록 만듭니다. 
14:12
그리고 주말이 아니고 현재 9시부터 프로그램을 시작시킬 시간인 9시 5분으로 설정을 해놨는데 9시부터 9시 5분 사이에는 전날 남은 수량이 있다면 잔여 수량을 전량 매도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장 시작할 때 보유 주식이 없는 상태로 시작 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요. 9시 5분부터 3시 15분까지는 자동매매 로직에 따라서 매수를 진행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아까 저장한 심볼 리스트 이 매수 희망 종목 리스트에서 종목 하나씩을 불러와서 아직 원하는 만큼 주식을 사지 않았다면 목표 가격과 현재 가격을 불러와서 목표 가격보다 현재 가격이 높아진 상태이면 그때 설정한 금액에 따라서 매수할 수량을 정하고 수량에 맞게 바이 매수를 진행 하는 코드입니다. 그러면 이 로직의 핵심은 타겟 프라이스 목표가가 얼마인지를 설정하는 거겠죠. 그럼 목표가를 설정하는 이 타겟 프라이스 함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겠습니다. 
15:09
컨트롤을 누르고 이 함수를 클릭하면 함수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위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 목표과는 처음에 설명드린 것처럼 변동성 돌파 전략을 이용해서 매수 목표과를 조회하는데요. 이렇게 API를 이용해서 오늘 시가 전일 고가 전일 저가 를 이용해서 좀 더 이해가 쉽게 그림이랑 같이 보면 전일 고가에서 전일 저가를 뺀 이거 이 값이 변동 폭이고요. 여기에 케이 배 여기서는 케이를 0.5 로 잡았는데 케이 배만큼 곱한 이 변동 폭 오늘 시가에서 이게 오늘 시가죠 오늘 시가에서 변동 폭을 더한 이 매숫가 요거 이상으로 가격이 상승했을 때 이때 매수를 진행하는 거죠. 그래서 이 바이 프라이스를 타겟 프라이스로 잡고 이거 이상이 될 때 매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15:59
여기서 이 케이 값은 저는 기본적으로 0.5 로 잡았는데 여러분이 원하는 값으로 바꾸거나 아니면 아예 로직 전체를 여러분이 원하는 로직으로 새로 바꿀 수도 있겠죠. 저는 지금 매수가 진행되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케이 값을 한번 극도로다 낮춰보겠습니다. 그러면 정말 조금의 상승이라도 일어나면 바로 매수가 진행되겠죠. 영 점 00001 요 정도로 낮춰보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시가 대비 굉장히 작은 양만큼의 가격 상승이 일어나도 바로 매수 진행될 것입니다. 그리고 컨트롤 에스로 저장을 해주겠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게타겟 프라이스로 나온 목표 가격보다 현재 가격이 더 높을 경우 매수가 진행되도록 로직이 짜여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을 보시면 현재 시간의 분위 30분일 때 즉 매 시간 30분마다 현재 주식 잔고를 보여주는 코드를 넣어놨습니다. 그래서 현재 이 프로그램이 돌아가고 있는지 한 시간마다는 확인하실 수 있게 이렇게 넣어놨고요. 
16:57
그리고 3시 15분에서 3시 20분 사이에는 모두 일괄 매도를 하도록 코드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3시 20분이 되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메세지와 함께 이 반복문을 빠져나가면서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전반적인 코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그 흐름을 아시겠죠. 이제 코드를 실행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코드를 실행하려면 먼저 이 코드에 사용된 라이브러리들을 다 설치해야 되는데요. 이게 설치가 안 돼 있다면 이런 식으로 밑줄 줄이 그어져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이 밑줄 그어진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해야 됩니다. 설치를 하시려면 터미널에 뉴터미널을 눌러서 나오 나오는 이곳에 PIP 인스톨 그리고 이 라이브러리 명을 작성을 해줍니다. 리퀘스츠 입력하면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17:49
그리고 이 마지막 YAML을 설치하려면 PIP 인스톨 PYYAML 이렇게 피와이를 붙여주셔야 이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엔터를 눌러주시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혹시 맥을 쓰시는 분들은 PIP 쓰리를 붙여서 이렇게 삼을 붙인 상태에서 똑같이 인스톨하고 같은 명령어를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실행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 명령어로 파이썬이라고 입력하고 이 파일명 코리아까지만 치고 탭을 치면 자동 완성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입력해서 엔터를 쳐도 실행이 되고요. 아니면 오른쪽 위에 이렇게 삼각형 모양의 재생 버튼이 있습니다. 이거를 클릭하시게 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18:44
그리고 이렇게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나온 결과는 이렇게 우리가 만든 디스코드 채널에서도 웹북을 통해 동일한 메시지가 잘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서도 설치하셨다면 이렇게 스마트폰 알림을 통해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2시 30분이 되었는데 이 30분마다 게스톡 밸런스 주식 잔고를 보여주는 이 함수가 들어있어서 이렇게 2시 30분이 되니까. 주식보유 광고를 잘 출력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거를 통해서 이 프로그램이 멈춰있지 않고 잘 돌아가고 있다. 라는 걸 매 시간 30분마다 확인할 수 있겠죠. 매수가 진행이 안 되고 있어서 가격이 지금 상승하고 있는 종목을 하나 아무거나 선택을 해서 이게 매수가 되는지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컨트롤 씨를 누르면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종료를 하고 심볼 리스트에 오늘 엄청 상승한 종목 코드를 넣어주었습니다. 
19:41
그리고 저장을 하고 실행을 했을 때 매수가 되는지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실행을 하게 되면 이렇게 방금 추가한 이 종목이 목표가를 달성했다라고 뜨면서 매수를 성공했다. 라는 알림을 받았구요. 그리고 주식 잔고를 보시면 이렇게 잘 매수가 돼서 병가 금액에 잘 반영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시 15분이 되니까. 일괄 매도를 진행해서 다 매도를 진행했고요. 3시 20분에는 프로그램 종료 명령어가 실행되면서 이 자동매매 코드가 종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코드가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코드는 제가 그냥 예시로 작성한 거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투자 전략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코드를 변형하실 때는 KISD벨로퍼의 API 문서를 보시면 좀 더 상세한 문서 내용이 나오고요. 
20:32
도구의 위키덕스 를 눌러보시면 이렇게 위키독스 형태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예시 코드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거를 참고해서 여러분들만의 로직을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해외 주식 투자 자동화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주식 투자 자동화 그중에서 미국 주식 투자 자동화 코드를 USA 스톡 오토 트레이드 점 파이라는 파이썬 파일 안에 구현을 해놨는데요. 큰 로직은 국내 주식 투자와 거의 유사한데 타임 존을 추가해서 현재 시간을 불러올 때 기준이 되는 뉴욕 현재 시간으로 불러오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실행하게 되면 뉴욕 시간을 기준으로 코드가 동작하고요. 차이점이 있다면 미국 시장은 이렇게 크게 세 개의 시장으로 나누어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21:21
그래서 매수를 희망하는 종목 중에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지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지 아멕스에 상장되어 있는지 이런 것들을 분류해서 각각 다른 리스트에 넣어줘야 동작이 되도록 구현을 해 놓았습니다. 해외 주식에서 종목 코드와 시장을 보는 방법은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특정 종목을 검색을 해보시면 상단에 알파벳으로 된 종목 코드가 나오고 옆에 나스닥처럼 어떤 시장의 주식인지 표시가 됩니다. 그래서 나스닥과 뉴욕 아멕스 이렇게 각각 종목에 따라서 다르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확인한 시장별 종목 코드를 나스닥 뉴욕 아멕스 이렇게 나누어서 이 리스트 안에 각각 종목 코드를 추가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미국 중국 주식도 마찬가지로 변동성 돌파 전략으로 구현돼 있는데, 매수가 되는 것을 테스트해 보기 위해서 이 값을 또 엄청 낮춰 보겠습니다. 이렇게 하고 저장하신 다음에 실행하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오른쪽 위에 재생 버튼을 눌러주시면 코드가 잘 실행이 됩니다. 
22:20
실행하자마자 현재 LIT 종목은 목표가를 달성해서 매수가 진행이 됐는데요. 미국 주식도 마찬가지로 매 시간 30분마다 주식 보유 잔고가 이렇게 표시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코드가 국내 주식 해외 주식 모두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하였는데요. 말씀드렸듯 제 코드는 그냥 제가 빠르게 짠 코드일 뿐이니 여러분들이 주식 투자를 하시면서 생각나시는 전략이 있다면 그거를 코드로 구현을 하셔서 여러분만의 주식투자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주식도 마찬가지로 KISD벨로 홈페이지에서 API 문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미국 주식을 중심으로 진행했는데 일본 상해 홍콩 등 다양한 나라에 대해서 API를 사용해서 자동매매를 진행하실 수 있으니 이 API 문서를 참고하셔서 여러분만의 자동매매 코드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투자증권에서 조 코딩 구독자를 위한 특별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23:18
금융상품권 3만 원을 100명을 추첨하여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참여 방법으로는 영상 설명란에 이벤트 링크를 클릭해서 개인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이벤트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이 영상을 따라 실제로 API 자동투자에 참여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서 금융상품권 3만 원을 지급해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영상 유익하셨다면 곧 좋아요. 알림 설정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영상필기 2024. 3. 18. 08:57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zhRB5_CoWaU

 

00:00
안녕하세요. 집 구석구석 꿀팁 알려드리는 직꿀입니다. 오늘은 집에서 안경을 가장 깨끗하게 닦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 방법대로 해보시면 앞으로 이렇게만 안경을 닦게 되실 거예요. 부모님 돋보기 안경도 꼭 한번 이 방법으로 닦아드리시길 바랍니다. 먼저 안경에 있는 먼지를 물로 씻어 내려 주세요. 그리고 주방 세제를 렌즈에 한 방울씩 묻혀주세요. 비누를 사용하면 렌즈 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니 반드시 주방 세제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두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렌즈를 문질러 주세요. 코받침과 다리 부분도 함께 닦아 주세요. 그다음 안경을 세로로 세워 물로 헹궈줍니다. 
00:57
이때 물의 세기는 투명한 물이 나오는 중간에서 조금 약한 정도로 틀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아주 중요한 마무리입니다. 바로 렌즈에 남아있는 물방울을 제거해 주는 것인데요. 조금 전 안경을 씻었던 쐐기의 물에 아주 천천히 자동 세차장을 연상하시며 안경을 물에 세로로 통과시켜 주세요. 모래 응집력으로 렌즈의 물방울이 하나도 남지 않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 깨끗해졌습니다. 이렇게 세척한 안경을 손수건에 올려 말려주세요. 주방 세제로 닦은 안경은 김서림 방지 효과도 탁월하니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01:52
오늘은 집에서 안경을 가장 깨끗하게 닦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