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4. 3. 10. 20:17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tVBhMSYlqak

 

00:00
공부법과 공부의 재미
  • 수험생들의 강박증
  • 정확한 공부 방법의 부재
  • 공부의 재미를 찾는 법
02:22
공부법 선택에 대한 조언
  • 다양한 공부법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선택하자
  • 합격 수기를 참고하여 성공한 공부법을 배울 것
  • 현재 상황에 맞는 공부법을 모색하고 실행해야 함
05:04
다양한 공부법과 결과에 대한 강박
  • 결과를 위해 강박적인 마음을 버려야 함
  • 다양한 공부법 중에서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하고 책임감을 가져야 함
  • 결과가 행복하지 않아도 최선을 다하며 포기하지 말아야 함

00:00
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은규 변호사입니다. 네 오늘은 제가 공부법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하나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데요. 굉장히 많은 수험생분들께서 이런 상황을 겪고 계시죠. 나는 참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뭔가 이렇게 성과가 잘 안 나오는 것 같아 그런데 정말 이 방법이 너무 재미없어 그런데 다른 애들이 이렇게 많이 하니까 난 어쩔 수 없이 방법으로 해야 될 것 같아 그런데 그렇게도 또 점수가 안 나오고 악순환이 반복되고 근데 다른 사람들은 또 그런 방식으로 해서 합격하는 사람도 있고 점수를 잘 받는 사람들도 있거든요. 거기에 비교해 보면 내 자신이 굉장히 초라해지고, 또 주변에서 그런 얘기들도 많이 듣게 되죠. 왜 너는 이거 준비했는데 잘 안 되냐 너는 왜 이렇게 성적이 안 나오냐 쟤는 학원 이렇게 다니면 잘 되던데 너는 왜 안 돼 이런 비교들 그런 데서 내가 어떤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이 되고 또 성적도 안 나오고 공부가 재미없어지게 되고 이런 악순환들이 계속 반복이 되게 되는데요. 
00:58
제가 오늘 말씀을 드릴 주제는 이런 악순환을 좀 극복하면서 어떤 한 가지 부분을 여러분들이 버리시면 공부가 굉장히 재미있어지고 그리고 내게 맞는 공부법들을 찾으실 수가 있는 부분이 있거든요. 제가 오늘 거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결론적으로 먼저 말씀을 드리면, 제가 여러분들께서 꼭 하나 버리셨으면 좋겠는 게 있어요. 공부하실 때 바로 그게 수험생들이 겪는 진짜 어떤 정확한 의미의 강박증이라고 하기는 어려운데 수험적인 강박증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해요. 이게 어떤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시스템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게 제 생각인데 우리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표준적인 어떤 방식을 요구를 하잖아요. 그렇죠. 
01:44
이런 교육 과정을 몇 년 정도 거치면 어느 정도 이상적인 인간이 될 거야라는 거를 설정해 두고 과정을 쭉 따라가길 요구하는데 여러분들이 그게 물론 고등학교 그 과정까지도 이제 그걸 반복하시지만 성인이 돼서 공부하실 때도 그런 과정 속에 또는 내가 그런 과정을 은연 중에 밟고 있게 되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거기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이 드신 것 같은데, 제가 오늘 좀 사고를 바꿔서 보실 수 있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여러분들께서 내가 공부할 재미가 없고 그다음에 뭔가 이렇게 해도 성과가 잘 안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뭐냐면 공부 방법이 나랑 맞지 않기 때문이에요. 여러분들이 좋아하시는 일과 잘할 수 있는 일은 사람마다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만 명의 사람이 있다면 만 명의 공부법이 있어야 됩니다. 
02:31
근데 여러분들께서는 그런 어떤 나의 차이점과 다른 사람의 차이점 그리고 나의 장점 이런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시기 때문에 그리고 또한 여러분들이 이 단순하게 이후에 한정되는 게 아니라 어떤 내가 남과 같은 방법 남들이 많이 하는 방법을 택하지 않았을 때 오는 불안함을 줄이기 위해서 나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하는 바 많이 하는 방식을 택하거든요. 근데 그게 나에게 흥미를 안 주는 경우에는 공부가 재미가 없어지게 되고 당연히 성과로 연결이 되지도 않아요. 여러분들께서 여기에서 해 주셨으면 좋겠는 것은 많은 공부법들을 탐색해 보신 후에 그중에 나랑 맞는 공부법을 택하시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가 그냥 단순하게 공부법들을 많이 알고 공부하는 걸로 충분할까요? 그게 아니라 나간 성공한 사람들의 공부법을 배우는 게 좋겠죠. 그래서 공부법을 배우기에 가장 좋은 것은 합격 수기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준비하시는 시험의 어떤 경험담이라든지. 
03:28
합격 과정이 적셔져 있는 것들을 최대한 많이 모으신 후에 그중에 내가 이 방법은 정말 나랑 맞을 것 같아 내가 이렇게 꼭 한번 해보고 싶어라는 느낌이 드는 거 있죠. 그렇게 조금 접근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현재 유튜브 채널 운영하고 있는 것들도 여러분들께서 물론 선택 장애를 안고 계시는 분들께는 이 방법을 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기 때문에 때로 조금 직설적이고 그다음에 또 권유적으로 제가 또 말씀드리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분들께 제가 좀 더 궁극적으로 원하는 바는 여러분들 스스로 내게 맞고 조금 더 끌리는 방식을 택하게끔 그런 선택지를 만들어 드리는 거거든요. 그래서 여러분들께 첫 번째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는 이런 방식의 측면에 있어서 너무 그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특히나 요즘 공시생분들께서 많이 하시는 방법들이 있죠. 
04:17
학원을 다니고 인강을 듣고 그냥 모의고사 풀고 어떤 정해진 시간만큼의 과정 동안 쭉쭉 지나갔을 때 내가 훌륭한 수험생 내지는 합격에 적합한 상태가 돼 있을 거라고 막연하게 기대를 하기보다는 현재 내 상황에 맞게 내 상황에 맞는 공부법을 탐색하고 그거를 현재 적용하는 게 많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 공부라는 거는 단순하게 실행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질 않아요. 그거를 반드시 방법까지 모색하는 것까지 플랜까지 함께 실행의 안에 넣어주셨을 때 실행 단계 안에 넣어주셨을 때 진짜 효율 있는 공부가 되니까. 이 점을 꼭 명심해 주시기 바라고 일단 방법적인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한다는 이유만으로 내가 꼭 그걸 해야겠다는 어떤 강박적인 마음을 먼저 버리자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여러분들께서 결과면에 있어서도 조금 마음을 편하게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05:10
내가 반드시 어떤 지금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꼭 결과를 얻어야만 내 삶이 행복해진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실 필요도 있어요. 내 삶을 위한 굉장히 다양한 행복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들이 존재하는데 그중에 공부는 한 과정 즉 하나의 방법에 불과한 거예요. 즉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나는 다른 수단에 대해서도 생각을 할 수 있어야 돼요. 여러분들께서 그냥 책임감 없이 나는 공부를 하는 수단을 선택 또는 선택을 당한 상황에서 막연하게 그냥 나는 다른 선택지가 있을 거야라고 해서 여기서 도망치지 마시고 내가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을 때 만약에 좋은 결과가 오지 않는다고 해서 그게 내 삶이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여러분들께서 최선을 다해서 결과를 못 얻을 때는 그거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다만 이후의 것들에 대해서도 생각을 조금 해 보셨으면 좋겠다는 거예요. 공부만이 행복이 전부가 아니다. 
06:06
이런 어떤 결과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여러분들께서 조금 강박적인 마음을 버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여러분들 제가 오늘은 좀 짤막하게 방법과 결과에 있어서 강박을 좀 버려야 된다는 말씀을 드렸고 그게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설명을 드렸는데 제가 지금까지 말씀을 드렸던 것 조금 요약해서 말씀을 드리면, 너무 다른 사람의 공부법을 맹신하지 말고 절대 다수가 탄다고 해서 그게 나에게 맞을 거란 보장은 없어요.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정말 다양한 공부법들 중에서 특히 합격 수기라든지 합격기라든지 그런 것들을 통해서 모은 공부법 중에서 내가 정말 관심이 가고 도전해 보고 싶은 공부법을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한번 밀어붙여 보세요. 그다음에 거기서 어떤 내가 결과까지 가는 과정이 남보다 조금 길거나 조금 아니면 더 단축될 수도 있겠지만, 더 길어졌다고 해서 내가 남보다 처졌다는 게 아니고 남보다 더 행복한 건 아니에요. 
07:03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선택한 수단에 더 책임감을 가지시고 철저하게 한번 행복을 쫓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오늘 제가 짤막하게 한번 준비를 해봤습니다. 이윤규 변호사였고요. 다음에는 제가 여러분들 조금 특히나 이제 공시된 분들 영어로 좀 고민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서 제가 영어 공부법 영상을 한 세 개 정도 준비를 하고 있는 게 있고 그다음에 최근에 제가 공지를 해드렸던 희망 프로젝트 그것들도 제가 장기 프로젝트랑 단기 프로젝트 두 개를 나눠서 지금 좀 준비를 하고 있거든요. 많이 기대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