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4. 3. 16. 15:47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gYvlBnppmsg

 

00:00
조리 있게 말하기의 중요성과 방법
  • 조리 있게 말하기의 개연성과 정돈
  • 한 줄 평의 역할과 정보 전달
  • 말하는 사람의 흥미와 이해 전달
03:21
조리 있게 말하는 방법
  • 말할 때 조리 있게 생각 정리
  • 맛, 장소, 분위기, 메뉴 등 고려
  • 구체적인 표현과 이해가 중요
06:17
스피치 한 줄 평으로 표현하는 방법
  • 스피치 방향과 목적을 한 줄 평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
  • 말이 장황해지는 이유는 정리가 덜 돼서
  • 스피치 한 줄 평으로 정리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보는 것이 좋음

00:00
안녕하세요. 이루다 스피치 배윤희 원장쌤입니다. 오늘은 조리 있게 말하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변에 저는 참 조리 없게 말해서 걱정이에요라고 고민인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사실 이 조리라는 거는 앞뒤의 개연성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지금 하는 말과 다음에 하는 말이 얼마나 관련이 있느냐인데요. 그런데 실제로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생각이 잘 정리가 안 됐을 때 저는 조리 없게 말하는 것 같아요라고 말하시는 것 같아요. 머릿속으로는 생각이 있는데, 이 말로 입을 통해서 표현 하는데 조금 정돈이 안 되는 분들도 조리라고 생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조리 있게 말하기 자신의 생각을 잘 정돈해서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00:58
스피치는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서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차차 알아보고요. 그 머릿속에 있는 것을 이렇게 말로 표현이 안 되는 분들 그분들이 이거 하나만큼만 신경 쓰시면 정말 많이 좋아지실 겁니다. 그게 바로 뭐냐면 바로 한 줄 평입니다. 네 한 줄 평인데 영화를 볼 때 밑에 한 줄 평 있잖아요. 한 줄 평점 최고의 영화였다. 다시는 보기 싫다 돈 아까운 듯 뭐 이런 평들이 있습니다. 자 그걸 보면 이 영화를 봐야겠다. 보지 말아야겠다. 또는 이 영화가 어떤 영화였고 구나를 파악할 수 있죠. 이처럼 여러분들이 스피드 캐치를 할 때도 많은 생각들이 있지만 한 줄 평을 먼저 생각해 보시면 굉장히 좋을 것 같아요. 또 뉴스나 신문 기사를 봐도 한 줄 헤드라인이라는 게 있습니다. 
01:59
이 헤드라인이 바로 신문에 본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가장 강력한 가장 임팩트 있는 문9일 텐데요. 잘 싸웠다. 또는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이런 기사 헤드라인을 보고 이 기사가 어떤 기사구나를 우리는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분이 말을 할 때 머릿속에 정리가 안 된다는 거는 말 그대로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서 그것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거예요. 그럴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한 줄평 한마디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쉽게 말을 하면 말이 정리가 안 되신 분들은 이 우선순위 분이 말의 중요도가 정리가 안 됐다는 건데요. 말을 하시다가 정리가 되시는 분들이 있잖아요. 
02:50
그러다 보면 듣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내가 듣고 싶어하는 말의 방향성이 언제 나오나 기다리게 되고 또 금방 흥미를 잃게 됩니다. 듣는 사람은 흥미를 잃었는데 말하는 사람은 계속 설명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네 바로 지루해지고,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어 이해와 전달이 안 되겠죠. 이런 또 상대방의 모습 내 말에 관심이 없는 상대방의 모습을 보면 우린 또 작아지고 위축되기도 합니다. 나 또 오늘 조리 없게 말했어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자 조리 있게 말하는 방법 한 줄 평 기억해야 된다고 했죠. 가장 먼저 머릿속에 한 줄 평 할 거를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 어려운데요라고 하시는 분들은 속으로 또는 말로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라는 이 문구를 생각해 보시면 생각 정리 한 줄 평이 바로 되십니다. 자 사례를 볼까요? 
03:47
자 친구가 맛집 좀 소개시켜 줘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럴 때 돈가스집이 생각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돈가스집 있는데, 거기 추천해 드릴게요. 라고 얘기를 합니다. 자 그다음이 문제예요. 그다음이 정말 다양한 생각의 루트들이 이제 만들어지는데요. 자 어떤 게 생각 생각나세요. 우선은 맛이 어떤지 생각나실 거고요. 또 어디에 있는지 그렇죠. 또 식당의 분위기나 인테리어는 어땠는지 메뉴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누구랑 가면 좋은지 언제 가면 좋은지 이 많은 것들이 탁 떠오릅니다. 네 자 이렇게 많은 이야기들을 그냥 우선순위 없이 해버리면 그야말로 장황한 스피치가 되고 듣는 사람은 굉장히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04:46
그야말로 나열식 스피치가 되는데요. 자 이 부분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한 줄 평을 먼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서 돈가스집 있는데, 추천해 드릴게요. 속으로 생각하는 거예요. 한마디로 표현하면 거기 치즈 돈까스 같이 진짜 기가 막혀요 많은 생각을 꺼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거에 대해서 이제 구체적으로 풀어 가시면 됩니다. 거기 가요 치즈 돈까스가 정말 기가 막혀요 보통 치즈 돈까스 하면 좀 느끼해서 다 못 먹잖아요. 거기는요 고추냉이를 넣었어요. 그래서 고추냉이와 치즈를 같이 먹으니까 정말 느끼하지가 않더라고요. 저는 사실 돈까스 하나 다 못 먹거든요. 느끼해서 거기 돈까스는 제가 한 그릇 뚝딱했잖아요. 거기 꼭 한번 가보세요. 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05:40
자 이렇게 말을 들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표현을 했기 때문에 조리 있게 잘 정돈해서 말했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듣는 사람은 자신이 돈까스 집의 좋은 점을 잘 전달을 받았죠 이해가 됐기 때문에 사람이 장황하게 말한다라고 생각하기는 힘듭니다. 오히려 조리 있게 말을 한다. 말을 잘한다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한 줄 평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에게 스피치의 방향과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됐다는 건 대부분의 말이 장황해지는 이유는 여러분의 생각이 정리가 덜 돼서 그렇습니다. 생각이 혼란스럽기 때문에 말도 정리가 안 되고 혼란스럽고 장황해지는 건데요. 
06:40
또 상대방이 사람 참 말이 장황해라고 표현하는 것은 무슨 말인지 잘 못 알아듣겠다. 이해가 안 된다. 할 때 보통 그렇게 표현을 합니다. 안에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가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이렇게 한 줄 평처럼 아주 생각을 단순화시키고 그것을 하나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먼저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조리 있게 말하는 것 한 줄 평 기억하시죠. 한마디로 표현하면 오늘부터 실천해 보시기 바라고요. 여러분의 오늘 하루는 어떠셨나요?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오늘 하루 어땠어라는 질문을 했다고 가정하고 답변에 스피치를 한 줄 평으로 한번 남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시면 저도 한번 확인을 해보도록 할게요 자 오늘 영상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자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다. 구알 아시죠. 
07:39
좋아요. 댓글 구독 알림 꼭 부탁드리고요. 저는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스피치로 이루다 스피치로 여러분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