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4. 3. 10. 20:19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usI18Izqiic

 

00:00
메타버스와 디지털 세상
  • 지하철과 현실과 디지털의 비교
  • 메타버스의 종류와 메타버스의 의미
  • 증강현실, 거울세계, 가상세계의 경험
01:47
증강현실과 메타버스
  • 가상의 물체를 덧씌워 보여주는 증강현실 기술
  • 포켓몬고 게임에서 증강현실 예시
  • 현실과 가상을 이어주는 메타버스
02:08
증강현실과 라2프로깅, 거울 세계,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
  • 증강현실과 렌즈 문제 개발
  • 라2프로깅 세계와 인간의 보상 기대
  • 거울 세계와 가상세계의 메타버스
04:33
가상세계와 현실의 경계, 메타버스의 미래
  • 가상세계와 현실의 만남은 다른 경험
  • VR 고구와 협업으로 재택근무 가능
  • 가상세계에서의 일은 더 많은 경험 가능

00:00
과거에는 지하철을 타면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신문을 보는 사람 책을 읽는 사람 그리고 조용히 음악을 감상한 사람까지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현실을 보면 지하철은 을자 위에 있지만 정신은 온전히 스마트폰 세상 속에 있는 것인데요. 이처럼 우리의 몸은 물질의 세상 즉 아날로그 지구에 있지만 우리의 생활은 점점 더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는 걸까요? 아날로그 지구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는 걸까요? 인간은 옛날부터 본능적으로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고 더 많은 이웃을 만들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성취하며 살아왔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아날로그 지구에서 수많은 건물들을 짓고 새로운 상품을 만들고 여행을 다니고 만나도 이런 욕구를 전부 다 채우지 못했기 때문에 부족한 욕구를 채우기 위해 우리는 점점 디지털 지구로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의 뜻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초월 및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 그리고 세계 및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가 바로 메타버스라고 하는데 다시 말해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계를 우리는 메타버스라고 부릅니다. 
01:01
이걸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베타버스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증강현실 세계 라2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세계로 나눠진다고 합니다. 혹시 포켓몬고라는 게임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어플로 책상을 찍으니까 위에 동물이 나오는 걸 본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은 바로 증강현실 세계를 경험한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오늘 먹었던 음식 사진을 올리신 적이 있으신가요? 공부하는 모습 일하는 모습 등을 브이로그로 올린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분들은 바로 라2프로깅 세계를 경험한 것입니다. 배달의 민족 어플을 사용하신 적이 있으신 아니면 온라인 화상 수업 또는 화상회의 등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은 바로 거울 세계를 경험한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영화 레디 플레이 원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은 바로 가상 세계를 경험한 것입니다. 지금부터 메타버스에 속해 있는 증강현실세계 라2프로깅 세계 거울세계 그리고 가상세계에 대해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증강현실을 한 문장으로 설명드리자면 현실 세계의 가상의 물체를 덧 씌워서 보여주는 기술을 바로 증강현실이라고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고라는 게임이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하는데요. 
01:59
포켓몬 고 게임 보면 현실 세계 가상의 포켓몬들이 등장하게 되잖아요. 이렇게 증강현실을 통해 현실과 가상 이어지기 때문에 증강현실이 메타버스로 분류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증강현실이 현실과 가상을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증강현실 렌즈 문제라는 게 개발되었다고 한번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에 렌즈를 끼고 요리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제가 사용하는 도마이로 재료의 어떤 부분을 자르고 어떻게 조리해야 될지 가이드 이미지가 나타나게 될 텐데요. 그럼 우리는 굳이 레시피를 찾아보지 않아도 정말 맛있는 음식을 아주 손쉽게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증가 현실을 통해 현실과 가상이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그럼 다음으로, 라2프로깅 세계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라2프로깅은 삶에 관한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뜻하는데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SNS 있잖아요. 이 SNS가 바로 라2프로깅에 속한다고 합니다. 현실에 있었던 일을 가상이 기록하게 되면서 가상과 현실이 연결되기 때문에 라2프로깅도 메타버스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왜 라2프로깅을 시작하게 된 것일까요? 이유는 타인과 나를 연결해 주는 소셜미디어의 기본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02:54
우리는 보통 자신이 겪은 좋은 일에 대한 인정이나 축하를 받고 싶고 나쁜 일에 대한 위로 격려를 받고 싶기 때문에 SNS 우리 삶을 기록하고 공유하곤 하는데요. 여기에 바로 인간의 보상 기대 시스템이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는 라2프로깅 세계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SNS에 무언가를 올리면서 점점 라2프로깅 세계에 빠져들게 되고 따라서 가상과 현실이 점점 더 가까워지게 되는 그럼 다음으로, 거울 세계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거울 세계란 실제 세계를 똑같이 복사해서 디지털에 구현한 것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 같은 경우가 바로 이 거울 세계에 속한다고 하는데 배달의 민족이 나오는 식당들은 모두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식당들이잖아요. 배달의 민족은 이런 식당들을 그대로 복사해서 디지털상에 구현한 것이 때문에 이게 바로 거울 세계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배달의 민족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 있는 호텔을 디지털상에 그대로 복사한 야놀자 현실의 회의실을 디지털로 복사한 줌 화상회의 등도 모두 거울 세계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현실과 가상이 이어지기 때문에 거울 세계도 메타버스에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의 꽃이라고도 볼 수 있는 가상세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를 생각하면 가상세계를 떠올리게 될 텐데요. 
03:52
가상세계란 현실과는 다른 공간을 디자인하고 속에서 살아가는 디지털 세계를 바로 가상세계라고 합니다. 우리는 가상세계에서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고 가상세계에서 만난 사람들과 친구가 되기도 하며 속에서 여러 쾌스트를 깨며 성실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현실과 가상이 가상으로 만들어진 세계 안에서 연결되기 때문에 이것도 메타버스에 속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기서 이런 질문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그럼 온라인 게임이 가상 세계라는 건가 네 맞습니다. 게임도 가상세계에 포함되는 개념인데요. 하지만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미래에는 더 넓은 개념의 현실 세계가 이 가상세계를 통해 디지털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우리는 매일 아침마다 현실이 회사에 출근해서 일을 하잖아요. 근데 만약에 가사 가상세계에서 출근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럼 굳이 사무실로 이동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 가상세계 강남역에서 만나는 것과 실제 강남역에서 만나는 게 대체 뭐가 다른 걸까요? 아니 가상에서 만나는 거랑 현실에서 만나는 건 당연히 다르지 가상에서 만나면 그거 켜놓고 딴짓할 수도 있고 일을 제대로 안 하게 될 수도 있잖아. 물론 지금은 그렇습니다. 하지만 미래에 기술이 더 발전된다면 어떨까요? 
04:52
그냥 재택근무를 하는 개념이 아니라 VR 고구를 끼고 실제 가상세계로 들어가서 함께 일을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기술이 엄청나게 발전되어 인공지능이 우리가 언제 어떤 일을 했는지 얼마큼 일을 했는지를 일일이 확인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이래도 우리는 꼭 현실 회사로 출근해서 일을 해야 하는 걸까요? 가상세계에서 일을 하게 되면 오히려 점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해당 장소로 가지 않아도 되니까. 전 세계 어디서 열리는 미팅이든 간에 쉽게 참석할 수도 있을 텐데요. 기업 입장에서도 수많은 돈을 아낄 수 있을 테니까. 가상세계에서 일을 하게 되면 아마 회사도 좋고 직원도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현실과 가상이 가상세계 안에서 제대로 이어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메타버스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여기서 여러분들께 질문 하나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과연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없는 메타버스 시대가 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단순히 게임에서 만나는 메타버스가 아니라 진짜 현실과 가상 합쳐지는 그런 메타버스 세상이 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들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교훈 세상은 정말 빠르게 디지털로 변해가고 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