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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 모델링

1-1. 데이터베이스 정의
-  데이터베이스는 거대한 데이터 집합이며, 공용 데이터임
-  데이터베이스는 통합, 저장, 공용, 운영의 4가지 특징을 가짐
-  과거 파일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했지만, 파일의 중복성과 종속성이 문제점이 있음
-  데이터베이스는 계층형 DB, 그래프 개념을 이용한 망디비 네트워크 DB, 관계형 DB를 포함함
- (중요) 가장 널리 이용되고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DB 모델은 관계형 DB임

1-2. 데이터 모델링 개요
-  데이터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저장하기 위한 과정임
-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개념화하여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만드는 과정을 정보 모델링이라 함
-  정보 모델링에 이용되는 데이터베이스 도구는 ERP, AR, GPL 등임
- (중요)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물인 RDB(관계형 DB)는 가장 널리 이용되고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DB 모델임

1-3. 데이터 모델링 과정
-  데이터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개념화하는 과정임
-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RDB 모델로 모델링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화됨
-  RDB 모델링은 데이터의 속성과 관계를 도식화하는 것임
-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물인 RDB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이 됨
-  데이터 모델링은 데이터 관리자에게 중요한 직업임

2. 데이터 모델링과 데이타베이스 구현

2-1. 데이터 모델링과 논리적 설계
-  데이터 모델링은 개념적 설계를 논리적 설계로 전환하는 과정임
- (중요) 데이터 모델링은 RDB, ODB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음
-  데이터 모델링은 테이블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이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실제 DB와 데이타베이스의 구현이 이루어짐

2-2. 물리적 설계와 데이터베이스 구현
-  물리적 설계는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과정임
-  데이터베이스의 구현은 하드디스크 DB화를 통해 이루어짐
- (중요) 이 과정을 통해 통합된 데이터와 저장된 데이터, 공동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생성됨
-  데이터 모델링을 묻는 문제는 정보 모델링에 대비되어 중요함

2-3. 유비쿼터스 시대의 데이터베이스
-  유비쿼터스 시대는 모든 객체가 데이터 중심으로 움직이는 시대임
-  이 시대에서는 데이터베이스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함
-  모든 사물과 사람은 하나의 객체로 인식되며, 각각의 객체가 데이터로 표현됨
-  유비쿼터스는 홈 네트워크부터 가상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전자세계를 의미함

3. 데이터베이스 설계

3-1. 데이터 베이스 설계 과정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현실 세계의 업무 분석과 요구 조건 분석을 통해 시작함
- (중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현 과정인 개념적 설계 단계에 들어감
-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는 RDB(관계형 DB)를 이용하여 데이터 관계를 도표화함
-  도표화된 데이터 관계를 실제 데이터베이스 구현에 적용하는 과정을 데이터 모델링이라 함
-  데이터 모델링은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물리적 설계와 동일함

3-2. 개념적 설계와 데이터 모델링
-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체와 속성, 관계를 분석하여 데이터 모델링 과정을 진행함
-  데이터 모델링 과정에서는 RDB를 이용하여 데이터 관계를 도표화함
-  데이터 관계를 도표화하는 도구 중 하나가 'E-R-D-가칭 다이어그램'임
- (중요) RDB는 개념적 설계의 도구이며, 데이터 모델링은 논리적 설계 과정임
-  논리적 설계는 물리적 설계를 통해 실제 DB를 구현하는 과정임

3-3. 논리적 설계와 운영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념적 설계를 기반으로 RDB를 이용하여 논리적 설계를 진행함
-  논리적 설계에서는 개체와 속성, 관계를 더욱 체계적으로 표현함
-  물리적 설계는 실제 컴퓨터 세계를 저장하고 운영하는 과정임
-  분석, 설계, 구현, 운영의 과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완성함
-  프로그램화에서는 코딩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함

4. 데이터베이스의 모델링

4-1.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는 '번호', '주소', '계좌' 등 여러 항목으로 이루어짐
-  이들 간의 관계는 '예금관계'와 같이 명확한 규칙에 따라 연결되어야 함
-  이러한 데이터 관계를 도식화한 것이 'E-R-D 모델링'임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는 '개념적 설계'와 '논리적 설계'가 있음
-  '개념적 설계'는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개념적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것임

4-2.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은 논리적 설계를 통해 실제 DB로 구현하는 과정임
-  이 과정은 스키마 설계로,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규화하고, 정규화된 스키마를 바탕으로 DB를 생성함
-  이렇게 생성된 DB를 '논리적 DB'라고 부름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단계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효율적인 DB 관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함
- (중요) DB 개체를 정의하고, 정규화된 DB 스키마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4-3. 데이터 모델링의 종류
-  데이터 모델링에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과 '관계 데이터 모델링'이 있음
-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논리적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것임
-  '관계 데이터 모델링'은 데이터의 관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RDB, RDL, R다 등 표준화된 용어임
-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관계 데이터 모델링'임
-  DB 스키마를 명세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함

5.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개체 관계도 이해

5-1. 외부 스키마와 개념 스키마
-  사용자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외부 스키마라 함
-  사용자 뷰(서브스키마)와 개념 스키마(개념 스키마/논리 스키마)로 나뉨
- (중요)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테이블이 외부 스키마에 속함
- (중요) 강의 테이블의 논리회로 누르면 논리회로가 나타남

5-2. 내부 스키마와 데이터 모델링
-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가 일과형으로 저장되는 것을 내부 스키마라 함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논리 스키마를 컴퓨터 내부에 저장하는 것이 내부 스키마
- (중요) 3종류(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나뉨
-  데이터 모델링은 외부 스키마와 개념 스키마를 바탕으로 함

5-3. 개체 관계도의 개념과 표기 기호
-  개체 관계도는 개체와 개체 간의 관계를 도표와 다이아그램화하는 방법
-  피터 챔피언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함
-  개체 릴레이션(연결), 속성(데이터), 관계(선), 기본 키(명시하는 개체)로 구성
- (중요) 네모는 개체, 타원형은 개체가 가지는 속성을 표현함

6. 데이터 모델링

6-1. 데이터 모델링 개요
-  데이터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정보 관리 및 표현 기술임
-  데이터베이스는 개체, 속성, 관계로 이루어짐
-  개체는 데이터의 주체, 속성은 데이터의 특성, 관계는 개체 간의 의존성 및 영향을 의미함
-  데이터 모델링의 목표는 통합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임
-  데이터 모델링의 도구는 통계, 알고리즘, 그래프, 다이어그램 등이 있음

6-2. 데이터 다이어그램
-  데이터 다이어그램은 개체와 속성, 관계를 표현한 도식임
-  개체-속성-관계 형태로 데이터의 관계를 시각화함
- (중요) 데이터 다이어그램은 현실 세계의 복잡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  다이어그램을 통해 개체 간의 연관성과 관계 유형을 파악할 수 있음
-  관계 유형은 1대1, 1대N, N대N으로 나뉨

6-3. 개념적 설계
-  개념적 설계는 데이터 모델링의 한 과정으로,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이해하는 기술임
-  개념적 설계의 도구는 통계, 알고리즘, 그래프, 다이어그램 등이 있음
-  이론적인 내용과 실무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공부해야 함
-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개념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해야 함
-  이알 다이어그램은 개념적 설계의 도구이며, 실제 데이터를 다이어그램으로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임

화자 1
00:10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M2M 생방송 안방 가족 여러분 오늘 또 뜨거운 가슴으로 감동의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아 예 여러분 좋습니다. 아 예 좋아요. 자 현재 우리가 데이터베이스 하고 있습니다. 그죠 자료 구조 예 우리가 6에서 7문제 나오는 거 환상적으로 정했고 이제 데이터베이스 그래서 우리가 지난 시간에 데이터베이스의 총괄적인 이야기 개요를 했다. 그죠 그래서 한번 정리하면은 자 오늘날 데이터베이스는 뭡니까? 거대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화자 1
00:47
즉 통합된 데이타 데이타 통합된 데이터고 이제 큰 하드디스크나 테이프에 저장된 데이타 모든 조직에 또 모든 데이터를 저장한 저장된 데이터고 그리고 이 데이타베이스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 항상 살아있더라 항상 운영되더라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고 살아 움직이더라 운영된 데이터요 그리고 이 데이터베이스에는요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더라 공용의 데이터다 이 4가지가 통합 저장 공용 뭡니까? 운영 이 4가지가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제 맞나 그래서 과거에는 우리가 나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저장할 때는 파일 단위로 저장했죠. 그래서 우리가 자료 구조는 파일 구조를 배웠는 거예요. 그죠 자 정리한다. 그래서 이 어 자료 구조는 뭡니까?

화자 1
01:39
관련 있는 데이터들을 이제 집단화시킨다는 리스트 리스트죠 선정 리스트 비선형 리스트 이 리스트의 이름을 붙이면 파일이 이제 과거에는 이 네트웍이 활성화되지 않고 그죠 1998년 이전에는요 우리가 전부 다 컴퓨터의 파일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했습니다. 리스트 단위로 그렇죠. 그래서 이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고 아예 싸음으로 저장할 수도 있고 또 직접 파일 댐으로 저장할 수 있어요. 이제 파일 구조에서 해서 배웠죠 그죠 근데 이 파일로 데이터를 저장하다 보니까 어떤 문제점 많습니다. 파일의 중복성 똑같은 놈들이 계속 저장되더라 파일의 중복성과 또 파일의 종속성이 발생되더라 그래서 이 중복성과 종속성을 없애고 이런 파일들을 모아놓은 거대한 데이터의 집단이 뭐다 바로 우리가 배우고 있는 데이타 베이스다 개념을 잘 잡아야 됩니다.

화자 1
02:34
데이터베이스는 원리만 알면은 데이터베이스는 만점이야 만점 알겠나 원리 모르면 안 돼요. 그래서 인제 이 데이타베이스를 우리가 배우고 있습니다. 그죠 근데 이런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이제 뭡니까? 모델 데이타베이스를 만드는 방법은 몇 가지고 3가지다 그죠 우리가 아 파일도 파일도 파일의 모델이 몇 가지요 3가지였습니다. 쌈파일 아이산파일 직접 파일 대신 이 데이터베이스도 이제 뭡니까? 모델이 원래는 4가지인데 크게 3가지를 많이 이야기하죠. 뭐요 계층형 DB 데이타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들을 집단화할 때 계층 추리 구조로 데이터들을 엮어 나가는 계층형 DB HDB라 하죠. 그리고 또 뭡니까? 우리가 뭐 앞에서 배운 그래프 개념으로 데이터를 만들어 나가는 걸 망디비 네트워크 디비라 하지 그렇죠. 오케이 그래서 우리는 망디비 NDB 이라고 했습니다.

화자 1
03:30
어 중요했지 그리고 가장 널리 이용되고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게 뭐다 RDB 우리 행과 연료소 모든 데이터를 테이블 테이블을 묶어서 만든 데이터베이스가 뭐다 RDB 관계형 DB라 하지 그죠 그리고 또 객체 지향 DB도 있다. 그죠 근데 가장 늘 이용되는 게 RDBDA의 말입니다. 됐나 그래서 우리가 데이터를 이제 모델화 이렇게 하는 거고, 지난 시간에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들 뭐 데이터는 항상 개체 엔티티 다른 말로 객체 또는 하나의 데이터 이 객체와 또는 뭡니까? 이 객체들은 모든 더러운 성질 뭐 어트리뷰터 속성을 가지고 있죠. 그죠 그래서 개체와 속성과 또는 개체와 개체 간의 관계가 있는 거죠. 관계 릴레이션 그죠 관계 관계는 개체관계와 속성 관계가 있다고 했는 거예요. 자 지난 시간에 이런 걸 정리한다. 그렇게 구성되어있고, 저 이런 인제 데이터베이스를 이제 우리 사람 측면에서 보면 뭡니까?

화자 1
04:25
일반 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공용하는 일반 유저들이 있고요. 프로그램머들이 있고 그다음에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전문으로 다루는 사람이 뭐다 DBA 데이터베이스 어드미니스트레이트 맞나요? 그래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도 이제 중요한 직업이다. 그래서 여러분들 이 DB 공부 요번 기회를 틈타 가지고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로 탄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됐소스 이런 이야기도 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개괄적인 이야기를 하고 오늘부터 조금 구체적으로 오늘은 데이타 모델링 자베이스를 어떻게 모델로 할까 모델로 할까 모델링으로 들어가 봅니다. 좋습니다. 자 1편의 이야기처럼 나오고 있다. 자 데이타모델링 여기서도 문제 나올 거는 빤하다 봅시다 데이타 모델의 정의는 뭐냐 이 어려운 이야기 다 치우구요. 실제 이제 우리가 현실 세계에 수많은 데이터들이 있죠.

화자 1
05:23
현실 세계의 데이터들 현실 세계는 뭡니까? 리얼 워더 이 데이터들의 집합이요. 다른 말로 오브젝트 객체들이 모여져 또는 우리가 DBS NTT 다 같은 말이다. 엔티티 또는 오브젝트 어 개체 데이터 엘리먼트 요소 같은 말이에요. 그다음에 뭐 에이텀 뭐 같은 말이죠. 근데 이런 현실 세계는 이런 작은 데이터들의 집합이잖아요. 그죠 이거 분필도 데이터고 나도 데이타고 어 카메라도 데이타고 순자도 데이타고 이런 데이터들이 모여가지고 뭡니까? 하나의 현실 세계를 이루는 거야. 맞나 어 이 세계가 다 그리 돌아가거든. 또 이런 데이터들은 이 엔티티들은 전부 다 뭘 가지고 있노 속성 응 우리 순자도 성질 있죠. 어 성관있제 나도 성격이 있고 이 분필도 아 이 속성이 있습니다. 뭐 흰색이라든지. 선자 속성이 다 있는 거예요. 그죠 그래 현실 세계 이런 데이터의 집합이에요.

화자 1
06:21
자 이놈을 어떻게 이제 컴퓨터 세계 컴퓨터 1과 0밖에 모르는 이런 컴퓨터의 포팅 표현할 것인가? 이게 데이타 모델링이다. 데이타 모델링이다. 그러니까 현실 세계에서 일단은 이놈을 어 이런 데이터들을 1과 0의 집합인 컴퓨터 세계에 데이타로 집단화시키기 위해서는 그죠 정보 모델링 과정을 먼저 거쳐요 정보 모델링 현실 세계의 아주 카오스한 데이터들을 개념적 설계를 해야 되거든요. 개념세계로 표현해야 돼요. 이 현실세계 실제 데이터를 개념색으로 어떤 도구로 표현할 것인가? 이게 정보 MODELING이야 그래서 정보 MODELING을 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게 ER DIARGRAM 시험에 많이 나오죠. NTP 릴레이션 다이아그램 있습니다. 곧 배우겠습니다. 요게 시험 문제 나오죠.

화자 1
07:11
정보 MODELING의 도구라 할까 도구 정보 MODELING은 뭐고 현실세계 이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 또는 이 데이터가 가진 속성들을 이제 뭡니까? 모델링 모델링하는 걸 원한다. 정보모델링이라 한다니까 정보모델링 이 정보 모델링에 이용되는 데이터베이스 도구가 뭐다 엔티티 릴레이션 다이그램 ER DIARG이야 시험은 요게 나오는 거야. 알겠어요. 그럼 ER DIARGRAG으로 이 개념 세계로 현실 세계의 데이터들을 이제 뒤에 하겠습니다마는 이알 다이어그라면서 개체는 네모 안으로 표현합니다. 개체 개체 여름 학생이라는 개체가 있다. 어 그러면 이 학생은 속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속성들이 있죠. 속성 어떤 속성들이 있는 거야. 어 그럼 이런 개체와 개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 또는 이런 개체와 개체와 관계가 있는 거죠. 관계 관계 뭐 교수다 이 교수도 속성을 가지고 있죠.

화자 1
08:06
에 요런 현실 세계의 데이터 개최 그리고 속성들 개최와 개최의 관계 속성과의 속성과 관계를 이제 뭡니까? 도표 도식화한 과정을 뭐다 요게 개념적 설계죠 즉 정보 모델링입니다. 정보 모델링 알겠나 이 정보 모델링으로 이렇게 이 뭐 다이아그램화 해야 돼요. 그래서 여기서 많이 이용되는 게 ER DIARGRAM입니다. 정보 MODELING 하는 걸 우리는 출제자는 묻고 싶다는 거야. 어 출제자 입장에서 공부를 하는 거제 그래서 요렇게 표현되면요 자 데이터 모델링은 어떤 거냐 하면은 요 개념 설계를 현재 이제 실제 모델화해야 된다. 모델하우스 만들어야 된다는 거야. 이제 이 데이터 모델링은 개념적 설계를 이제 데이타 어 논리적 설계로 이 데이터 모델은 이제 정보 모델링에서 이거 설계하는 걸 개념적 개념이에요.

화자 1
08:58
개념 컨셉션 어 컨셉셜 디자인 개념적 설계를 하고 이 개념적 설계 개념 요렇게 돼 있는 놈을 이제 데이터 모델로 하는 걸 우리는 논리적 설계를 합니다. 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를 한꺼번에 다하죠. 이 데이타 모델링은 이제 이놈을 이제 실제 이게 뭐냐 이거예요. 우리 앞에서 배운 HDB로 표현할 것인가? 계층으로 이걸 표현할 것인가? 또는 뭐고 NDB로 할 것인가? RDB로 할 것인가? 또는 오브젝트 ODB로 할 것인가인데 가장 늘 이용되는 게 뭐다 RDB다 이 말입니다. 그죠 그래서 요놈을 RDB RDB는 어 이런 게이체와 게이츠의 관계 속성들을 전부 다 뭐 테이블화해서 표현하는 거지 테이블화 어 그래서 요놈을 테이블화 하는 과정 요걸 데이터 모델링이라는 거야. 현실적으로 이야기한다. 이 데이터 모델링을 하는 게 이게 논리적 설계예요.

화자 1
09:57
논리적 설계 정보 MODELING이 뭐다 개념적 설계고 그럼 이렇게 표현이 딱 데이터들을 다 집어넣으면 요놈은 뭐다 실제 컴퓨터에 1과 0으로 물리적으로 데이타를 여기 인제 DB 데이타 구조와 또는 데이타베이스 구현이죠. 그죠 실제 구현 데이타베이스 실제 구현하는 과정을 우리는 뭐다 물리적 설계라 합니다. 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를 한다. 자 요 그림 하나 자 요번 챕터에서는 요 과정에 대해서 뭐한다. 문제가 나온다 이 말이야. 알려나 그럼 실제 컴퓨터에서 데이타베이스로 구현이 되겠죠. 구현 구현이 돼 가지고 하드디스크의 DB화되어 가지고 이 데이타베이스 실제 일과 영문을 물리적으로 표현돼서 이놈이 뭡니까? 통합된 데이터요 그다음에 저장된 데이타요 공동 사용할 수 있는 공용어의 데이터요 항상 이 안에 있는 데이터는 업데이터 수정됐다가 새로운 게 들어갔다가 나갔다가 뭡니까?

화자 1
10:55
운영되는 데이터로 돼 가지고 어 여러분들이 아무 불편함 없이 현실 세계에서 이 모델과 DB화 돼 있는 데이터들을 조작하고 운영하고 통합하고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거대한 데이타의 집단으로 탄생된다는 이런 이야기야 응 그니까 정보처리 기사에서는 이걸 묻는 거죠. 정보 모델링 데이타 모델링을 묻는 겁니다. 자 이해되나 아 이거 다 치워뿌고 이런 말은 개념이에요. 개념 그래서 요게 바로 문제가 나온다는 거예요. 이야기 다 끝났어 요번 시간 끝이야 이거 자 다시 한 번 정리하자 자 여러분 현실 세계에는 수많은 데이터들이 모여서 현실 세계를 이루자 데이터들의 집단 아니야. 여러분 나 모니터 의자 어어 유비쿼터스로 가는 겁니다.

화자 1
11:43
유비쿼터 써 앞으로 세상은 여러분 잘 봐라 내가 티브이 특강 유비쿼터 특강 해도 저 여러분한테 깨그품 물고 이야기했지만, 여러분들 블루오션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미리 알고 반 발짝 빨리 움직여줘야 성공한디 요즘 성공은 정보다 과거에 여러분 성공은 돈이죠. 어 많이많이 뭐니뭐니 해도 많이 나가는 그런 게코로 옛날 이야기입니다. 요즘은 뭡니까? 더 인포메이션 이즈 아닙니다. 정보가 돈이고 콘텐츠 이즈만 입니다. 미리 알아야 되는 거요 어 옛날은요, 이게 무식하게 몸으로 떼왔지만 요즘은요, 여러분들 가는 길 어 세상이 어떻게 변한다. 바로 한 치 앞판 내다볼 수 있는 게 있으면은 성공을 하는 거예요.

화자 1
12:30
응 그러니까 이 JGH 강의에는 성공강의야 반발짝 항상 여러분들 내가 강의하고 나면요 신문하고 텔레비전이고 내 강의 듣고 항상 보도 IT 쪽은 보도를 낸다니까 그래서 우리 여 스탭들은 이상합니다. 사장님 이야기 딱 하고 난 뒤에 몇 달 있다가 신문이 나오는 거야. 그래서 내가 유비쿼터스 특강을요 저는요 2004년부터 했습니다. 그 당시에 유비쿼터스 가니까 먹는 긴가 하고 나를 이상하게 보는데 이제는 현실화 돼 가죠 어 예를 들면 이게 무슨 앞으로는요 블루오션 블루오션 쪽빛 바다에서 움직이게 되지 똥물 네드 오션에서 움직이면 안 돼 그래서 이 강의를 통해서 여러분들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이게 무슨 말이냐 앞으로 세상은요, 객체 중심입니다.

화자 1
13:14
과거의 산업화 시대 또 지금은요, 국가 중심이고 조직 중심이고 사회 중심이지만 앞으로 세상은 객체지향이라니까 오버젝트 모든 하나하나 개인이 소중하고 하나의 물건이 소중하고 하나의 데이터가 소중하다니까 그러니까 이런 객체들이 중심이 돼서 움직이는 세상이 유비쿼터스야 실은 유비쿼터스입니다. 객체 중심이라니까 지금은요, 이게 참 사회학 이건 엘빈 토플러트 이런 이야기 뭐예요? JJH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은요, 국가 중심이고 사회 중심이고 음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더라도 국가 단위로 사회의 단위로 회사 단위로 하죠. 유비 코드 시대는요 현재 어떻게 하느냐 이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가 하나가 되는 거죠. 에 여기 집중적인 문제는 안 나오지만 데이터베이스가 그런 이야기들을 하기 시작합니다.

화자 1
14:07
에 뭔 말인지 알겠는데 앞으로는 유비쿼터스 슬리건이 뭐고 어 애니타임 애니플레이스 애니 온 더 디바이스거든. 어떤 시간이든 어떤 장소든 어떤 장비로든 내 위주로 모든 걸 만들어 나가는 게 유비쿼터스야 과거에는요 이 강의 듣더라도요 내가 강사한테 맞춰야 되거든. 학원에 맞춰야 되고 학교에 맞춰야 사회 중심 아니야. 기관중심 아니야. 장소는 뭡니까? 나는 집에서 디그즈가 수업하고 싶은데 어 디그즈가 수업하고 싶은데 학교라는 조직에 가야 되는 거고, 맞나요? 이렇게 전부 다 기관 중심이고 사회중심이었어요. 그래서 지금은요, 인터넷 자 봐 지금 데이타베이스가 돼 있기 때문에 여러분 중심이잖아. 이 강의 여러분 중심 아이가 우리 순자 니 내 강의 듣고 싶으면 새벽에 눌러와도 강의 듣고 집에서 듣던 중국에 있던 제주도에서 뭐 애인하고 그 놀러 가서 수업듣든 전부 여름을 중심으로 가는 겁니다. 자 이게 세상이 변화하는 거거든.

화자 1
15:06
이런 세계가 실은 유비쿼터스의 개념이야 어 그래서 가는 곳곳마다 컴퓨터와 네트웍이 존재하는 세상 공기처럼 공기는 여러분 애니타임 애니플레이스 하면 가는 곳곳마다 공기가 다 있잖아. 그죠 이제는 유비쿼터스에서 이 컴퓨터의 개념은 뭐냐 가는 곳곳마다 모든 객체의 컴퓨터와 네트워크가 들어간다는 거야. 어 그래서 이제 전자세계로 가상 세계로 들어갈 때 여러분 그죠 지금은 컴퓨터를 찾아가야 되고 근데 이 컴퓨터 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컴퓨터를 치고 인터넷을 클릭해야만이 전자세계 가상세계로 들어가지만 유비쿼터 시세는 아니요. 아무 데나 모든 객체가 컴퓨터의 칩과 IP가 부여돼 가지고 가는 곳곳마다 어 그게 있는 거야. 이거 여러분 냉장고 앞으로는요 유비쿼터스는요 홈 네트워크부터 오거든.

화자 1
15:57
어 이렇게 전자제품의 컴퓨터 기능이 들어가는 전자제품이 뭐다 정보 가전이란다 참고로 정보가전 냉장고에 컴퓨터 칩이 들어가고 IP가 부여돼 가지고 여러분 미국에서 여러분 집에 있는 냉장고 온도를 올렸다가 낮췄다가 문을 닫았다가 열었다 하다가 귀신처럼 아무도 없는데 냉장고 혼자 왜 여러분을 조작을 다 하는 겁니다. 왜 그 냉장고는 정보 처리를 할 수 있는 냉장고 즉 거기에 컴퓨터의 프로세스 기능과 네트워크 기능이 부여돼 있거든요. 모든 객체에 컴퓨터의 칩과 IP를 부여해 버립니다. 이 세상은 모든 사물들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인제 등을 형성하는 시대 이게 유비쿼터스 월드입니다. 그죠 그래서 이런 세계가 여러분 다가오고 있는데, 이런 시대에 여러분 과연 어떻게 여러분 행위를 해야 될까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처해 나가야 되느냐 이거다 유비쿼터스 하는 말 아주 중요한 양입니다.

화자 1
16:50
유비쿼터스 왜 이게 지금 데이타베이스가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기는 하나의 매체야 그래서 뭐 이런 이야기들은 옛 특강 티비 특강에 다 나가기 때문에 우리가 사이트에도 무료로 여러분 들을 수 있도록 15편 마련돼 있다니까 그 강의 한번 들어봐. 아주 재미있습니다. 예 정말 개콘보다 재밌다 예 근데 무슨 자 자 이게 무슨 소리냐 자 이 세상은 여러분 그렇잖아요. 모든 게 객체 중심이 오버젝트 또는 이것 같은 말로 데이터 오버젝트 NTTL리먼트 원소 이런 거죠. 또 이런 데이타들은 각각의 더러운 성질 어트리뷰트 속성을 가지고 있잖아요. 속성 맞죠. 나도 성격있어 성질 급하고 싸움 잘하고 자라고 성질이 다 있단 말야 이 분필도 성질이 있다. 이 말이에요. 그죠 이 속승들이 있는데, 또 이런 개체들은 전부 서로 각기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자 1
17:44
여러분과 나는 두사부일체 스승과 제자의 관계고 순자하고 병태는 애인관계고 병태하고 병태 아버지는 부모 자식 관계고 맞나요? 이래면서 세상이 이루어지는 거예요. 재밌다 이 학문이 그럼 현실세계 이놈을 컴퓨터로 표현해 보자 이 데이타 데이타들의 관계를 이제 전부 집단화시켜서 하자 그게 뭐다 데이타 모델링이야 어 그럼 데이타 모델링 과정 먼저 정보 모델링부터 하거든. 정보 모델링은 어떤가 한다. 이런 이런 엔티티 개체와 또 어트리뷰어 속성과 또 이런 관계들 릴레이션 릴레이션식 이런 관계들을 ER DIARGRAM으로 도표화하는 과정을 정보 모델링이라는 겁니다. 도표 이런 도표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게 뭐다 ER DIARGRAM이거든. 엔티티 릴레이션 다이어그램입니다. 그래서 요렇게 설계하는 걸 개념적 설계를 한단 말이에요. 개념적 설계 그리고 요놈을 이제 뭡니까?

화자 1
18:35
이제 데이터베이스로 구현을 해야 되는데 논리적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과정을 뭐다 데이터 모델링이야 그러면 어느 것으로 구현해 볼까 모델 하우스 만들어볼까의 굉장히 가장 늘 이용되는 행과 열려서 이런 개체들 또 속성들 관계를 규명하는 게 RDB야 RDB로 표현하는 과정을 데이터 모델링이고 이런 걸 논리적 설계 단계라 하고 그러면 구현되어 있는 걸 실제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게 뭐다 실제 컴퓨터에 포팅시키는 게 물리적 설계고 이걸 데이타 구조화 단계나 이래 얘기하는 거예요. 알겠나 요 전체 과정을 데이타 모델링이라 합니다. 끝냈죠 자 이런 이야기들 이 개념만 알고 있으면 되는 거예요. 살짝살짝 눈으로 여러분들 보시면 된다. 그 이야기다 좋아요. 자 넘어가 봅니다. 자 여기 뭐 이야기 다 됐으니까 자 업무 분석 또는 요구 조건 내가 인제 DB화해야 될 데이터들이 있다.

화자 1
19:31
요구 조건이 있으면은 이걸 먼저 분석을 해야 되겠죠. 현실 세계의 업무를 또는 데이터를 분석을 하는 과정 데이타베이스의 구현과정 또는 설계 단계다 아주 분석을 잘하고 난 뒤에 이걸 뭐다 개념적 설계를 해야 되겠죠. 그죠 개념적 설계하는 걸 우리는 모델링 과정에서는 뭐다 정보 MADLING이라 한다. 정보 MODELING 그래서 이 개념설계의 도구로 많이 이용되는 게 뭐다 오케이 즉 ER DIARGR 또 했던 거 또 나와요. 이 개념적 설계를 하고 난 뒤에는 다시 뭐다 논리적 설계로 표현해 논리적으로 표현해요. 이 개념 개념은 개념은 생각이잖아요. 생각 이놈을 이제 논리 아주 로지컬하게 표현한 과정을 우리는 뭐다 이걸 모델링 입장에서는 데이터 모델링이라죠 모델링 모델링이라 하죠.

화자 1
20:18
이 데이터 모델링에 가장 늘 이용되는 게 뭐다 RDB죠 RDB 관계형 DB로 하는 거고, 이놈을 실제 하드리스크로 구현하는 거 컴퓨터에 구현하는 것 즉 어 실제 DB와 DB로 TV로 하는 과정을 우리는 뭐다 물리적 설계 어 물리적 설계를 합니다. 물리적 설계 그죠 어 그래서 실제 구현이 되고 컴퓨터 세계 표현에 대해서 저장되고 저장되고 그죠 통합되고 다시 한다. 운영되고 공용되고 이렇게 되는 거예요. 알겠나 앞에서 했는 거 근데 실제 아 우리 컴퓨터는 그래요. 이거는 DB만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고 소프트웨어 공학 시스템 분석 설계에서도 한 가지죠 어 우리 인간의 업무를 전사나 컴퓨터화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분석 단계 어 ANALISIS 어넬시스 단계 분석단계를 거치고 분석하고 난 뒤에 이걸 이제 뭡니까?

화자 1
21:18
그럼 밑으로 바로 코딩이 안 되니까. 뭐 한다. 설계를 합니다. 설계 분석 화상 그려요 설계 디자인 하자 디자인 설계를 잘 해야 되죠. 디자인 그리고 설계한 거 설계대로 이제 뭡니까? 구현 구현을 하는 거예요. 구현 실제 컴퓨터로 구현을 합니다. 분석설계구현 이걸 프로그램에서는 코딩이라죠 코딩 어 데이타베이스에서는 뭡니까? DB화합니다. DB화 그렇지 그럼 구현되고 난 뒤에 이걸 인제 사용을 운영을 하는 거군요. 운영 오퍼레이팅을 합니다. 오퍼레이팅 실제 아 오프레이팅 실제 컴퓨터를 이제 사용을 하는 거죠. 항상 컴퓨터는 프로그램이든 데이타베이스든 먼저 분석 단계를 거치죠 분석 그리고 설계 단계를 거칩니다. 디비 설계는 뭐다 바로 그거예요. 개념적 설계를 하고 논리적 설계를 하고 물리적 설계를 하는 거예요. 게논문 게논문 어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를 하는 거예요. 그죠 이제 요거 요걸 배우는 것 아니야.

화자 1
22:15
개념적 설계를 어떻게 하는 거고, 그럼 설계가 되면 이걸 그대로 이제 구현하는 코딩 또는 DB화하고 그럼 구현되어지면 뭐야? 만들어지면은 이 시스템을 이 DB 시스템을 또는 프로그램 시스템을 우리는 사용을 합니다.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가지고, 그렇죠. 그리고 전산화 컴퓨터화 된다는 이야기야 그래서 분석설계 구현 운영 분석설계 구현 운영이 컴퓨터의 CYCLE이에요. 알겠어요. 근데 요건 지금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이제 설계를 어떻게 한다. 개념적 설계 개념적 설계를 하는 도구는 뭐다 ER DIORGRAM 자 이것만 아니면 어떤 문제냐? 그리고 논리적 설계를 하는 도구가 뭐다 DATA MODELING RDB 그리고 물리적은 실제 이제 컴퓨터로 굽어내는 거죠. 일과용으로 만들어서 저장하는 겁니다. 됐나 바로 요 이야기 그래서 이야기 다 됐네 나머지 읽어봐. 하여간 업무분석 무조건 명세서 산출 됐죠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화자 1
23:09
나머지는 여러분 눈으로 읽어보시면 된다는 말씀 좋아요. 자 그래서 인제 요 봐봐요. 개념적 설계에 들어가자 분석을 하고 난 뒤에 이 데이터들 이 데이터들의 속성 또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이제 설계를 해야 되는 게 그거 뭐다 개념적 설계 또는 개념적 데이타베이스 모델링 어 이걸 뭐야? ER DIARGRAG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ER DIARGRAG 뒤에 나와 NTT NTT 계체 릴레이션 릴레이션 맞나 다이아그램이요. 이알 다이아그램 음 그래서 실세기의 정보구조의 모형을 변화를 일반화시키는 거 뭐 이거 마음 중요한 거 아니죠. 그래서 뒤에 다시 나옵니다. 고객이라는 게이트가 있는 거예요. 고객 이 고객에는 또 고객번호 고객의 이름 고객 주소라는 속성이 있죠.

화자 1
24:05
그죠 항상 ERDIARGRAG에서 하나의 GATT 이 개체도 좋고 NTNTT 어 NTT 요 개체를 또 다른 말로 오브젝트 해도 되고요. 또 하나의 데이터 어 다 같은 말이라는 개체 하나의 원소 하나의 요소 같은 말입니다. 뭐 고객이라는 개체가 있으면은 요게요 속성은 동그래미 타원형으로 하죠. 속성 고객은 번호라는 속성 이름이라는 속성 주소란 속성을 가지고 어 또 요거는 계좌라는 또 요것도 하나의 엔티티죠 그럼 고객과 어 계좌의 관계는 뭡니까? 요거 요거 마름모로 요 관계를 예금관계죠 예금관계 에 요런 식으로 요런 식으로 현실 세계의 데이터와 데이터 이 데이터의 속성들 이걸 하나의 도식화했는 다이아그램이 뭐다 ERDIARGRIM이다. 그죠 알겠나 그래서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가 뭐였습니까?

화자 1
24:56
NTT 계체 음 아 그다음에 어터리뷰터 속성 어터리 뷰처 속성 그다음에 관계 릴레이션 요 3가지가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는 구성효소 아니야. 했나 그래서 개념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즉 다른 말로 어 개념적 설계죠 개념적 설계 개념을 계속했던 말 반복하는 거야. 이게 다니까 어 요렇게 표현하는 걸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요렇게 표현하는 걸 개념적 설계고 요런 다이어그램이 뭐다 이알 다이어그램입니다. 오케이 그다음에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은 뭐다 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죠 그죠 다른 말로 논리적 설계 단계다 응 그래서 이놈은 실제 개념적 설계에서 추출된 실체와 NTTY 실체 속성들의 관계 ER 다양하면 구조적으로 설계하는 단계 즉 스키마 설계로써 완벽한 정규화 과정을 수행한 이름만 치워버리고 스키마는 뒤에 나옵니다.

화자 1
25:50
즉 이놈은 뭐 바로 이제 데이터베이스로 어 논리적 DB로 생성해내는 거죠. DB로 생성 논리적 DB다 논리적 물리적 DB가 아니고 논리적 DB로 생성한다. 즉 이걸 이런 걸 이제 뭡니까? HDB로 한번 해보느냐 NDB로 하느냐 RDB로 하느냐 주로 하는 게 뭐다 RDB죠 그렇죠. RDB 자 이놈을 이제 전부 다 테이블화하는 겁니다. 테이블화 테이블로 하는 거야. 알겠나 고객번호 고객번호 이름 주소 뭐 고객 이렇게 하는 걸 요런 과정을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다른 말로 논리적 설계 다른 말로 논리적 DB로 구현하는 단계 RDB로 하는 거예요. 이걸 다 배워 이거 배우고 이거 배우는 거죠. 자 좋습니다. 좋아요. 가봐라 개념을 잡아 놓으니까 할 게 없잖아. 눈으로만 후뚜박 눈으로 말해요. 살짝쿵 말해요. 되겠나 좋아요. 자 이거고요.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을 뭡니까?

화자 1
26:50
말 그대로 물리적 설계죠 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실제 컴퓨터에 저장하는 단계 즉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의 정의된 정규화된 모델을 정규화 노멀리적 표준화된 모델을 개발 DBMS 데이타베이스 매니지메이션 시스템 알겠죠. 에스큐엘 이런 소프트웨어의 특성 및 효율적 DBS 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말이 어렵네 실제 데이타베이스 스키마를 구축하는 단계 실제 실제 DB로 구현한 논리적이 아니고 실제 DB로 구현하는 과정이에요. 구현하는 과정 그 단계다 뭐 이거는 중요한 건 아니에요. 눈으로 개발 DBS 선정을 이걸 뭐 에스큐엘이라 할까 오락클럽 할까 선정을 하고 칼럼 데이터 타입과 사이즈 정의하고 중요한 건 아니고요. 데이터의 사용 분석과 사용자들 업무 프로젝트 분석 역정규화도 하고 정규화 표준화를 다시 검사하는 거죠.

화자 1
27:40
인대도 설정 및 데이터 분산 등의 정의 각종 DB 개체를 정의 실제 데이터베이스 생성 그죠 실제 실제 논리가 아니고 실제 가능한 게 뭐냐 물리죠 물리 현실 세계 표현하는 거 에 그래서 요렇게 정리하면 되고 중요한 건 아닙니다. 얘는 이미 개념을 잡았기 때문에 됐어요. 자 데이터 모델의 종류는 뭐 또또 나오네 개념적 데이터 모델 이걸 정보 MODELING이라고 하고 개념적 설계를 하고 여기 이용되는 것보다 개체 관계 모식도 즉 ER DIARGRAM이 이용되고 논리적 데이타 모델을 우리는 데이타 모델링 하고 논리적 설계를 하고 어떤 관계 요걸 이제 표현할 때 RDB로 할 건가 망디비로 할 건가 계층 디비로 할 건가 객실화할 건가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게 뭐다 관계 데이터 모델로 하죠. RDB로 한다. 이 말입니다. 물리적 데이타 모델은 이제 데이터 구조와 실제 구현이죠. 물리적 설계를 하는 거죠. 알겠나 계속 했던 거 반복되는 겁니다.

화자 1
28:37
이런 것들을 들이 섞어 가지고 문제 내는 거야. 요것만 알면 되겠네 요거 요게 핵심이네 이해되나 여러분들 이해를 해야 된다. 머리로 하는 게 아니고 뭐 뜨거운 가슴 원리로 하는 거요 좋습니다. 공부할 게 없네 딱 개념을 잡고 나니까 에 이런 걸 들이 암기하면 안 되겠제 좋아요. 자 데이타베이스 스키마와 데이터 모델링 관계 뭐냐 데이타베이스 스키마가 뭐냐 이 스키마는 출제 빈도가 높다 스키마 스키마 다시마가 아니고 스키마 어떤 스키마 말 잘 다시마요 하더라고요. 스키마 자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어떤 구조와 어떤 제약 조건을 명세화해 놨는 거예요. DB의 명세화라 할까 스펙화해라는 겁니다. 그죠 표현화해라는 거요 아 그래서 뭐 어 DB의 데이터베이스에 뭐 어떤 구조 구조와 조건 제약 조건 계약 조건을 명세화했다.

화자 1
29:35
명사화 했는 걸 우리는 스키마라 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명세 스펙시케이션 명세 딱 모든 사람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도식과 해놨는 걸 스키마를 합니다. 어 스키마 음 디비의 구조화 제격을 명세화했다. 이 스키마의 종류와 세종왕에서 외부 스키마 익스터나잇 스키마 그다음 개념 스키마 왜 외부 개념 내부 순서 틀리면 안 됩니다.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자 어 개념 컨셉츄얼 스키마 인터나잇 스키마 자 암기할 거 하나도 없어요. 자 외부 스키마는 뭡니까? 사용자 요구사항을 즉 사용자 관점입니다. 관점이 어 사용자 관점이야 그래서 우리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테이블 볼 수 있는 DB를 외부 스키마라 합니다. 외부 자 그래서 이걸 우리 사람이 볼 수 있는 테이블이라고 해 가지고 데이터베이스라고 해 가지고 뷰란 일명 사용자 뷰라 합니다. 유저 뷰로 합니다.

화자 1
30:33
뷰 또 다른 말로 서브스키마 에 자 여러분들 외부 스키마를 다른 말로 서브스키마 또는 사용자 뷰 뷰라 합니다. 뷰 서브스키마 또는 뷰 이게 무슨 말이냐 일단 다음 이야기하자 자 에 에 외부세요. 우리 중심이 사용자야 우리 사용자가 현재 여러분들 자 이거는 설명해 버릴게 그러면은 자 이런 이야기입니다. 자 요거 여기 좀 볼까요? 뒤에도 나오지 싶은데 아니 아니 그러면은 요거 설명하고 뒤에 하면 내가 그림을 그림이 그려놨어 예 그래서 설명부터 하고 일단은 봐봐 외부 스키마는 우리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자 사용자 관점에서 볼 수 있는 테이블이야 알기비로 말하면은 우리 사용자가 사용하고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우리는 뭔다 외부 서키마라는 거예요. 알겠습니까? 현재 여러분들 우리 우리 이제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 보니까 뭐야?

화자 1
31:30
강의 테이블을 쭉 보이자 그 강의테이블에 JGH에 논리회로 누르면 논리회로가 나오잖아요. 그죠 이렇게 여러분이 볼 수 있는 그 테이블이 현재 거기 사용자 뷰 예 그래서 요걸 다른 말로 서브 스키마 뷰라고 하고요. 개념 스키마는 이제 뭡니까? 이제 논리 어 다른 말로 논리적 스키마라고도 하며 외부 스키마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야 할 필요 정보를 도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조로 설계한 것 이 개념 스키마는요 조직입니다. 고조 조직 관점이 조직이에요. 어 그러니까 여러분이 보는 거는 외부 스키마하고 우리 회사에서 내가 볼 수 있는 테이블이 내가 전체 테이블이죠. 전체 개념 스키마는 이게요 서브스키마 아니고 이거 이제 그냥 그냥 스키마로 하면 그냥 스키마 스킴하고 논리적 논리적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입니다. 통합이에요.

화자 1
32:25
예 논리적 어 그러니까 데이타베이스는요 수많은 테이블들이 수많은 테이블들이 RGB 연결되거든요. 연결 연결 연결되는 거예요. 여러분이 딱 볼 수 있는 요거 하나 요건 외부 섞임하고 이 전체를 보는 걸 뭐다 내 개념 섞임합니다. 개념 섞기마 에 개념 스키마 이 나는 다 볼 수 있어요. 우리 회사의 테이블 이 논리적 개념을 여러분들은 요거 하나밖에 못 보거든. 어 그니까 외부 스키마 이 뷰 이 외부 스키마 아 이 서브스키마라 하죠. 이 전체를 논리적 전체를 우리는 뭐란다 개념 스키마 다른 말로 논리 스키마로 그리고 내부 스키마는 뭐냐면 이게 실제 컴퓨터에 들어갈 때는 이렇게 뭘 완전히 일과형으로 들어가 버렸죠 하드디스크에는 일과형으로 일과형으로 저장돼 있는 스키마를 뭐다 내부 스키마 즉 물리적 스키마라고도 하며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논리 스키마를 컴퓨터 내부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 구조로 변환된 테이블 에 데이터베이스를 내부 서키마로 합니다.

화자 1
33:23
그죠 이 관점은 컴퓨터 관점이죠. 컴퓨터 이놈은 이제 조직관점이고 이놈은 사용자 관점이에요. 되겠나 사용자가 보는 여러분이 보는 데이타베이스의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외부 스키마 그래서 다른 말로 서브 스키마 또는 뷰라 하고요. 이제 어떤 조직에 DBA가 요건 뭐 쉽게 조직이니까. 다른 사람으로 말하면 DBA예요. DBA 데이터베이스를 전체 관리하는 사람 DBA가 볼 수 있는 즉 조직이 보일 수 있는 데이터 논리적 데이터베이스의 전체를 개념 섞기만 하지 에 개념 스키마고 이제 컴퓨터 일과형으로 표현돼 들어가 버리는 테이블을 뭐라 한다. 내부 스키마를 합니다. 알겠나 그러니까 데이타베이스는 이제 관점에 따라서 3종류 외부 스키마 디비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는 뭐다 데이타베이스를 명세화해 놓은 거 도식화 해놨는 거라고 보면 되잖아요.

화자 1
34:13
그죠 어 요런 이야기 자 이런 스키마와 데이터 모델링 관계 다죠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을 즉 외부 스키마 즉 분석 내부 스키마를 하고 물리적 데이타 모델링을 개념 스키마를 대상으로 하는 거죠. 그죠 쉽죠 그래서 요렇게 정리해 주면 되고 자 이제 그림을 보면 더 쉽습니다. 자 스키만은 출제가 많이 된다. 봅시다 자 이런 이야기다 이 말이오 어 자 요 이야기예요. 컴퓨터에 저장된 이 데이타베이스가 그대로 표현되면 여러분들이 데이타베이스 사용모하자 일관형으로 탁 모아니까 이게 3단계가 있다. 이 말이에요.

화자 1
34:52
그죠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자 외부 스키마는 뭐고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거 어 사용자가 그러니까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구조화되어있나 하면 뒤에 배우겠습니다마는 자 이런 파일들을 파일 뭐 이건 알디비다 이런 파일들을 이렇게 연결해 놨지 에 전체를 우린 데이터베이스라 하잖아요. 그죠 어 음 그래서 여러분이 보는 하나의 이 테이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우리는 외부 스키마로 한단 말야 어 외부 스킴하고 내부 스키마는 뭡니까? 이 전체 연결된 전체를 전체 스키마를 뭐 DB를 개념 스키마 다른 말로 논리 스키마라 하는 거야. 그 이놈이지 컴퓨터에 들어갈 때는 어떻게 들어가 지금 1과 0으로 탁 여기 들어가겠지 이런 DB를 뭐라 한다. 어 바로 내부 스키마랍니다. 내부 스키마 알겠어요.

화자 1
35:45
이런 내부 스키마가 이제 DBMS에 의해서 데이타베이스화 돼 가지고 핸들링이 되는 거죠. 알겠나 그러니까 여러분 이거 뒤에 외부 스키마 뭐 인제 요 사용자의 테이블이야 테이블 그리고 이건 전체죠 전체 요놈 각자고 봐라 학번 성명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인데 요놈은 다 통합해라는 거죠. 학번 성명에 학번 성명 학번 성명에 이 데이터들이 좀 달라요. 그건 하사람 부인이지 아 하사란 분인데 요런 것들이 자 통합이 되는 거예요. 요거 요놈이 이제 컴퓨터 할 때는 요렇게 표현되겠죠. 그러니까 요거 사용자 1 요거 요 테이블 외부 스키마 전체 테이블 내부 스키마 이거 인제 컴퓨터에 표현되는 거 내부 스키마 개념 되겠나 해서 이 그림만 보면 아시겠죠. 예 그래서 실제적으로 이런 표현을 해 놨고요. 어 자 그리고 다음 페이지 있나 예 스키마 아 좋아요.

화자 1
36:44
자 여러분 이 데이타베이스는 또 우리 기사 실기에 산업기사 실기에도 한 30문제쯤 나온다 실기에서도 그대로 반복됩니다. 근데 실무 위주로 그때 이야기를 할 거고, 그죠 그래서 잘 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자 요렇게 전체적인 걸 알고 이제 개체 관계도 잠깐 보자 볼 것 없다. 개체 관계도는 뭐다 바로 우리가 정보 모델링의 도구지 정보 모델링의 도구예요. 알겠나 정보 모델링의 도구고 앞에서 엔티티 릴레이션십 모델이라 하죠. 그래서 개체 관계도 어 이 데이터와 데이터에 그 관계를 도표와 다이아그램화 하는 게 개체관계다 개체 타입과 관계 타입의 기본 개념으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피터 체인에 의해서 제안되었습니다. 그죠 피터 체인에 의해서 제한되었고 자 이 알 다이아그램의 표기 기호를 한번 보자 이 말이야. 네모가 뭐다 개체 엔티티를 의미하죠.

화자 1
37:38
네모 안에 개체들은 다 여기에 교수라는 개체 학생이라는 개체 에 뭐 다 이렇게 개체들은 네모 안으로 쓴다 타원형은 뭡니까? 이 개체가 가지는 성질 어트리뷰터 속성을 이제 타원형으로 표현하죠. 이 개체 뭐 학생은 학번이라는 속성이 있고 이름이란 속성이 있고 뭐 이런 게 있겠죠. 요렇게 하는 거고, 그다음에 개체와 개체의 관계는 뭡니까? 요 마름모로 요거 도면 개체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개체 속성 관계 릴레이션쉽 그다음에 속성과 개체 집합을 연결시킬 때는 뭡니까? 연결해 이거 뭐야?

화자 1
38:13
선 선이 선 그리고 이제 요거는 뭐냐 하면 기본 키 자 예를 들면은 어 이 학생이라는 속성이 학생이라는 개체의 학번이라는 속성 이름이라는 속성 전공이라는 속성이 있다면은 이 학번과 이름과 전공이란 속성 중에 예를 들면 기본 키 기본 속성을 만약에 학번으로 정해 버리면은 이 기본 속성은 뭡니까? 특히 타원형에다가 기본 속성은 줄을 하나 더 칩니다. 그럼 학번을 요렇게 학번이 기본 기본 속성이다. 기본 키다 프라이머리 키다 즉 이 학생의 많은 성질 중에 가장 대표적인 성질이다. 이랬을 때는 요거 하나 친다는 거예요. 나머지 속성은 뭡니까? 요렇게 뭐 이름 어 그다음에 전공 요렇게 하는 거고, 알겠나 이 속성 중에 가장 대표적인 속성 여러분 성질 중에 가장 제일 예측하면 뭡니까?

화자 1
39:08
더럽다 뭐 한마디 딱 나오는 속성 있지 이 더럽다는 속성이 뭐다 프라이머리 더럽기는 뭐 더럽노 스마트하다 스마트 더티가 아니죠. 뭔 말인지 알겠나 그래서 요런 속성 중에 대표적인 속성은 뭐다 기본키 기본키 프라이머리 키 소성이랍니다. 요거는 요렇게 표현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죠 그리고 개체 타입과의 연관성은 전부 요렇게 하죠. 연관성 뭐 엔디엠 이게 관계가 관계라고 하는 게 여러분 뭐예요? 관계 에 뭐야? 이 어 자 우리가 데이타베이스는 개체들 엔티티 그다음에 속성 그다음 관계로 규명되죠. 관계는 1대1 관계도 있지만 1대 다관계도 있고요. 또는 N 대엔 관계도 있죠. 맞지 교수와 학생은 나와 지금 여러분의 관계는 1대 엔 관계입니다. 내 하나의 전국에 수많은 병태 손자가 관계를 가지고 있는 거야. 1대 앵위제 여러분이 병태하고 순자 관계는 뭐고 1대1 관계세요. 아버지하고 여러분의 관계는 1대1 관계예요.

화자 1
40:05
그리고 또 N 대엔 관계가 돼 있어 우리 회사와 여러분들 N 대 1 그래 관계의 그 관계는 뭡니까? 관계 연관성은 그죠 1대1 관계도 있고 1대1이 있고 N 대엔 그죠 1대1 1대 N NDM 알겠나 요걸 이제 연관성을 이렇게 표기해 준다는 거예요. NDM 되겠어요. 그래서 요런 심벌을 가지고 이제 현실 세계의 모든 데이터를 ER 개체와 속성과 관계로 표현해버리는 다이아그램 이알다이아그램입니다. 정보 모델링의 도구였습니다. 한번 볼까 예를 함 봅시다 예를 자 이런 거 이거죠. 이게 바로 ER DIARGRAM의 예다 여러분들이 어떤 현실 세계 데이터를 딱 보고 이렇게 이알 다이어그램으로 만들 수 있느냐 요게 문제가 나오는 거죠. 그죠 이론적인 문제는 필기에서 나오고 실제 실무에서는 요걸 여러분들은 어떤 데이터를 놔주고 요렇게 막 실제 만들어 보는 건 뭡니까? 실무입니다.

화자 1
41:03
정보처리 기사 실기에 나오는 거야. 그러니까 이 데이터베이스는요 내가 별을 실무까지 다 가져오는 거지 아주 쉬워요 자 그럼 이게 뭐야? 인제 학교의 어떤 순간관계를 나타내는 거죠. 그지 그러면은 학생이라는 개체가 있고 개체가 몇 개 교수라는 개체 그다음에 과목이라는 개체 3개의 개체를 이제 뭐다 관계화하는 ERDIUM으로 표현을 하는 거네요. 그죠 금 학생이라는 개체는 또 3개의 속성을 가지고 있네요. 그죠 학번 성명 정보인 그중에서 이 3개의 속성 중에서 학번을 프라이머리 키 피케이라 했는데 PK 프라이머리 키 기본 키 속성 대표 속성으로 만들었죠. 대표 속성이니까. 더 요렇게 되는 거죠. 그리고 교수는 이제요 교수는 뭐 속성이 없네 자 봅시다 그리고 과목은요, 과목번호와 과목명이 있는 거야. 이 과목번호는 여기에 또 PK가 되네 PK 프라이머리 키가 되고 학생과 과목은 이제 수강이라는 관계죠 학생과 과목은 학생은 어떤 과목을 수강을 하죠.

화자 1
42:02
수강이라는 관계고 교수와 학생은요, 교육이라는 관계고 그리고 1대1 N 관계고 학생과 과목은 N 대엔이죠. 다들다닥 여러 학생이 여러 과목을 할 거 아니야. 그리고 교수와 과목은 또 강의라는 관계에 1대 엔 관계죠 되겠나 그래서 요런 거 자 요런 걸 전부 다 도식화해 놓고 했는 게 이알다이아그램입니다. 자 관계 유형이 나오네요. 1대1 관계 1대 엔 관계 N 대엔 관계 자 이것도 문제라고 이런 게 문제가 나온다는 말씀 되겠나 그럼 이제 현실 세계의 복잡한 데이터들 간의 관계를 이 그림 하나 딱 놔뿌면은 우리가 아 개념적으로 머리에 딱 들어옵니다. 개념적 설계요 이게 정보 MODELING 어 이런 개념적 설계 정보 MODELING의 도구가 뭐다 방금 ER DIORG이요. 개념적 설계 다른 말로 요런 과정을 정보를 MODELING한다. 정보 MODELING이라 한다는 겁니다. 됐죠 자 이렇게 공부해 놓으면은 어떤 문제 나와도 확실하잖아. 확실하잖아요.

화자 1
43:00
그죠 그래서 이 데이터 모델링에서 여러분 문제 나오는 거 부처님 손바닥 JJH 손바닥이라는 말씀 계속 같은 게 반복되잖아요. 근데 이걸 딴 데서 강의 들으면 전부 다른 걸로 암기하고 어 제대로 좀 강의를 해야 되는데 그래서 요렇게 아주 완벽 속성으로 가볍게 정리하고 실무에서는 진짜 한번 해보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정보처리 필기에서는 이론적인 거 뭐 시험 그런 거 나오죠. 다음 중에 관계 유형이 아닌 거 1대1 또 1대1 관계의 대표로 만든 거 이걸 문제라고 내는 거야. 그리고 뭐 이알 다이아그램의 대화 다이어 뭐래 개체 속성 관계 뭐 이런 게 나오고요. 아까 도표 도면은 뭐 개체는 네모 뭐 속성은 동그라미 이질환 이거 문제 나온다 우리 이거 다 그리고 있는데, 벌써 뭔 말인지 알겠나 이것이 문제라 보내니까 요거 하나만 가지고 정리하면 됩니다. 이알 다이아그램 다시 이야기하자 개념적 설계 정보 모델링의 도구 됐습니다. 자 요렇게 정리하고요.

화자 1
43:59
뒤 페이지 있습니까? 함 볼까요? 없지 싶은데 좋아요. 좋습니다. 그래서 요번 시간 데이타 모델링 아주 깔끔하게 아주 환상적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좋지 다시 한 번 이야기합니다. 앞으로 가면 갈수록 유비쿼터스 과거에는 여러분들 농업화 그리고 산업화 에 그다음에 정보화 정보 지금 정보화죠 정보화에서 다 유비쿼터스 이 유비쿼터스의 시대에 여러분들은 죽을 거예요. 인제 앞으로 다가오죠 나는 엄청나게 유비쿼터스 밀려오는 걸 느끼는데 이 나라가 여러분의 회사가 여러분이 거의 못 느껴요 유비쿼터스를 앞당기는 나라 뉴 코리아를 건설하는 게 선진국으로 가는 거고요. 어 알겠나 그래서 유비쿼터스란 단어를 잘 보고요. 왜 전부 다 객체 중심으로 갑니다. 사용자 중심으로 이 세상은 그니까 이 강의도 뭐예요? 자 데이터베이스화 돼 있기 때문에 방구석에서 여러분들이 중심으로 강의를 듣잖아.

화자 1
44:54
여러분 멋대로 옛날에는 산업화 산업화 시대는 왜 했노 여러분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 얘한테 학원으로 와야 돼요. 우리 MTM이 와야 돼 와야 막 천 명씩 막 들어가 가지고요. 어 뭐 자리 없다. 카니까 창문에 대가리 채우고 수업 듣고 전부 다 조직 중심이고 국가 중심이었고 회사 중심이었죠. 근데 이제는요 강의 한번 보세요. 유비쿼터스로 가고 있는 거죠. 방구석에서 여러분 입맛대로 눌렀다가 듣고 듣기 싫으면 차아뿌고 또 보고 싶으면 또 보고 새벽에 잠 안 오면 또 일어나갖고 제주도 와서 어 여자친구와 싸우고 난 뒤 화나 피시방에서 또 보고 어 알겠나 자 이렇게 세상은 객체 중심으로 가게 돼 있습니다. 할렐루야 오늘의 명은 자 앞을 어 앞을 내다보는 어 반발짝 빠른 여러분 삶을 살아가 되고 블루오션에 헤엄쳐야 되겠죠. 자 블루오션에서 헤엄쳐라 똥물 말고 요런 메시지를 주고 잠시 후에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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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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