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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JO32slflWc0



1. 자료 구조 관련 중요 개념과 적용 방법 이해

1-1. 검색 알고리즘과 분류 기본 원칙
- (중요) 검색은 특정 데이터를 찾는 작업이며, 분류는 그 데이터를 순서별로 분류하는 작업임
-  자료 구조의 비선형 구조인 그래프, 추리 등에서 기본적으로 검색이라는 용어 사용함
-  비교 검색 방법에는 타겟 검색, 짧은 검색 등 다양하며, 이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낼 수 있음
-  검색 알고리즘이란 비교 기반 검색 알고리즘과 분류 기반 검색 알고리즘을 포함함

1-2. 소팅 알고리즘 소개
-  소팅은 무작위된 데이터를 순서대로 정렬하는 작업으로, 부정확성 다중 비교 정렬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함
-  정렬은 대표적인 방법인 '삽입 정렬'을 사용되며, '선택 정렬', '길 정렬', '기하 메트릭 정렬', '맥스 정렬' 등 다른 방법들도 있음
-  '삽입 정렬'은 간편한 정렬 방식으로, 작은 숫자의 값을 먼저 처리하고 큰 숫자의 값을 이후 처리함
-  총 처리 횟수는 리스트의 크기에 따라 달라짐

1-3. 셀 정렬 설명
-  '셀 쇼트'는 '삽입 정렬'의 한 종류이며,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음
-  삽입 정렬의 개선된 형태로, 부가 정보를 추가하거나 변경하고, 불필요한 파악이나 확인 등을 줄임
- (중요) 입력 파인에서 값들을 설정하고, 매개변수에 따라 수정하여 원하는 결과 얻도록 함
-  압축된 공간 내에서 필요없는 연산을 차단하도록 하므로 효율성이 높아짐

2. 삽입-집합 비교

2-1. 기본정렬과 배경
-  12개 데이터의 오름차순 소트 필요함
-  초기 배열 상태는 모두 0으로 시작함
-  매개 변수는 전체 데이터 개수에 약수를 구하는 것으로 설정됨
-  데이터의 각각과 그 앞뒤 데이터와 비교하며 수정함
-  약수 집합을 이용해 다른 데이터와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불필요한 번돌림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함

2-2. 메트릭스 소트와 매개변수
-  셀 소트는 삽입 정렬을 개선한 메트릭스 소트임
- (중요) 셀 소트는 매개 변수로, 데이터 간의 거리를 활용해 정렬함
-  매개 변수는 전체 데이터 개수의 약수 집합을 의미함
-  약수 집합을 통해 역연산을 수행하면서, 오직 상대방과 가장 멀어진 수열 순서를 선택하게 함
-  메트릭스 소트는 역연산 횟수 및 비용을 줄이고, 고유 거리 공간으로 통계적 특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함

2-3. 메트릭스 소트 예제
-  숫자 데이터 6개인 경우를 타파하려면, 약수 집합은 '하나님'이라 표현함
-  약수 집합을 통해 앞뒤 데이터를 비교하며 수정하는 메트릭스 소트 진행함
-  매개 변수를 활용해 정렬 과정을 추적하며 수정함
- (중요) 메트릭스 소트의 한 회전은 약수 집합 내의 위치 변경, 추가적으로 올바른 위치를 찾으며 조정하는 작업 반복임
- (중요) 버블 소트 또한 메트릭스 소트이며, 약수 집합을 통해 사이의 이동을 분석함

3. 정렬 알고리즘

3-1. 기본적인 정렬 알고리즘 소개
-  가장 기본적인 정렬 알고리즘인 버블소트(배열 우선)와 실렉션소트(선택 우선)에 대해 설명함
-  버블소트는 시작점을 기준으로 한 회전하면서 데이터의 절댓값을 줄여가며 정렬하는 방식임
- (중요) 실렉션소트는 비선형 데이터에서 최적값을 찾은 후 다른 모든 데이터에 적용하여 순차적으로 정렬하는 방식임
-  각각의 정렬 알고리즘이 특징과 함께 사용 상황을 설명함

3-2. 퀵소트와 허락소트
-  퀵소트는 하나의 전체 파일을 기준으로 더 작은 성분으로 나누어 가면서 정렬하는 방식임
- (중요) 작은 값은 왼쪽, 큰 값은 오른쪽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불필요한 교환을 함
-  허락소트는 스택을 이용한, 빠른 수정 트루의 성격을 가지며 양 방향에서 데이터를 비교해 순차적으로 정렬함
-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계속 재귀적으로 수행하며, 종합 단위로 교환해야 함

3-3. 압축 코드 설명
-  강의에서는 압축코드 작성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내용을 구성함
-  각 단계에서 필요한 코딩을 알려주고 해당 명령어의 의미를 해석함
-  분량 변동이나 문장 길이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압축하도록 권장함
-  소스 코드의 형식과 구성 요소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제공함

4. 알고리즘과 정렬 메서드의 이해 및 활용

4-1. 덤, 스택, 힙 정렬 이해
-  덤은 계층적 구조의 데이터 구조이며, 스택은 직선탐색 정렬을 사용함
- (중요) 힙은 거름더미처럼 덤과 비슷하지만, 데이터는 모두 산란(땅콩) 형태임
-  이러한 개념들을 통해 데이터를 대각선(양 분기)으로 봉합해서 단순화하는데 효과적임

4-2. 히프추리의 원리와 작동방식
-  히프추리는 완전히 진 트리로 만들어졌다가, 히프추리 생성과정을 반복해 자동적으로 정렬이 이루어짐
- (중요) 히프추리에서는 3개 이상의 데이터 있어야 처리 가능하며,  이를 스크리닝이라 함
-  각 데이터를 히프추리로 만들어 내며, 매우 큰 값부터 시작해 작은 값으로 배뉘어감

4-3. 머지소트, 레디스소트 등 특별한 정렬 메서드들
-  머지소트는 기존에 존재하는 2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합병하여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정렬 알고리즘임
- (중요) 머지소트, 레디스소트 등들은 합병/교환 과정을 반복하여 결국 같은 내용을 포함하도록 함
-  수업에서는 이러한 방법들이 정확하게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설명하였으며, 실제 응용 사례에서도 적용됨

5. 삣성 알고리즘과 정렬 알고리즘 이해

5-1. 기본적인 정렬 알고리즘 소개
-  서로 다른 범위를 가진 데이터들을 MSD(최상위 부등분검사) 활용하여 정렬함
- (중요) 다이나와 기능에 따라 데이터들은 서로 다르게 정렬됨
-  각 자리 수 별로 연속된 값들의 앞뒤의 값을 비교해 순서 결정
-  이를 통해 정렬된 결과는 항상 같은 차원으로 나타남

5-2. MSD 정렬에 대한 상세 설명
-  MSD 정렬에서는 각 자리마다 해당 이차원의 비건 성분만 고려하게 됨
-  따라서 이차원의 윗 부분과 가장 아래 부분에만 집중하게 됨
- (중요) 이후 각 이차원을 나누어서 생각하고,  자신의 위치를 알아야 함
-  이렇게 수평방향으로 분할된 구역을 가로지르며 비교하면서 정렬 과정 수행

5-3. 반복적인 삣성 알고리즘 소개
-  각 자리수가 하나씩 증가하면서 원하는 순서로 정렬되기까지 반복횟수만큼 시행하게 됨
-  이렇게 하여 전체적으로 정렬이 완료될때까지 반복횟수가 매번 증가함
-  반복과정에는 일부정렬, 동적 배열 등이 사용되며, 이런 실습 및 참고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코드 작성 추천
-  각 단계에서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불릿 포인트를 확인하며 진행해야 함

화자 1
00:11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엠투엠 생방송 안방 가족 여러분 오늘 또 뜨거운 가슴으로 두사부일체의 정신으로 감동의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아 여러분 좋습니다. 자 예 자 우리가 지난주에 어제 우리가 이제 자료 구조 비선형 구조까지 마쳤습니다. 그죠 그 중간에 내가 또 빵구를 딱 했죠. 그죠 그래서 몸이 아직까지 완전하게 안 돌아왔는데 여러분의 내 사랑하는 전국의 병태 순자 여러분의 아 그 아주 뜨거운 격려 속에 에 내가 다시 돌아온 장구 돌아온 제 예치다 그죠 그래서 이제 더 어제부터 정상적으로 수업을 했죠.

화자 1
01:00
그래서 우리가 근데 세 번째 과목 데이터베이스 그죠 20문제를 공략하기 위해서 하고 있지 그래서 우리가 어제 자료 구조 오늘날 크게 뭐다 선형 구조와 비선형 구조로 나눴지 그죠 이 선형 구조에서 우리가 순서 리스트 연결 리스트 비선형 구조에서 뭐 추리와 그래프를 정리하고 드디어 어제 우리가 검색까지 봤죠 검색 검색은 뭐고 우리 앞에서 만든 동일한 데이터들의 집단 리스트 이 구조 속에서 데이터의 구조 속에서 특정 데이터를 찾는 작업을 검색이다. 이래 얘기했잖아. 맞나 그리고 검색에는 크게 모여 키를 비교하는 비교 검색과 그다음 그다음에 뭐요 난 컴퍼니즘 베스트가 있었죠. 이 비교 검색에는 뭐 하셨노 선연 검색 생각나라 바로 어제 했는 거다 2분 검색 피부 나체 검색 보강검색 블록 검색 추리검색 그리고 가장 빠른 검색법이 뭐다 해싱까지 정리를 했습니다.

화자 1
01:59
맞나요? 그래서 오늘날 특정 리스트 속에 특정 데이터 특정 노드 특정 원소 특정 요소를 찾는 이 검색은 7개의 방법이 있더라 그래서 고 7개의 방법을 각각 각각 우리가 살펴봤습니다. 됐나 해서 검색을 했고요. 자 오늘은 이제는 뭡니까? 오늘은 이제 정렬로 들어갑니다. 정렬로 들어가 봅시다 자료 구조 네 번째 이야기 정렬이다. 정렬 그래서 이제 소팅이죠. 소팅 검색은 특정 데이터를 찾는 작업이고 정렬은 뭐다 정렬 정렬 김정열 자로 정렬 우로 정렬 이제 리스트 속에 무작위한 데이터를 무질서한 데이터를 어떤 기준으로 기준으로 그죠 아주 순서 있게 정의한 작업을 정렬이다. 말 그대로 정의 무작위로 나열돼 있는 데이터를 재배열 재배치하는 것을 우리는 소팅이라 한다.

화자 1
02:59
가볍게 봅시다 그래서 이 정의를 분류하면은 키의 정의 순서에 따라서 어센딩 오른 차순과 디센딩이 있죠. 오른 차순은 뭐고 데이터 정의를 위로 하는 거죠. 1 2 3 3 4 5 6 이렇게 가는 거고, 내림차수는 어 이게 뭐 5432 이렇게 가는 거죠. 그죠 공부할 거 없죠 키의 정렬 순서에 따라서 어센딩 소트와 디센딩이 있드랑이 중요한 게 아니고 중요한 건 뭡니까? 정렬 장소 어디 어디서 정렬하느냐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 정렬 장소 및 방법에 의해서 우리가 크게 내부정렬과 외부정렬로 나누더라 내부정렬은 뭐다 오케이 추격장치 안에서 데이터를 소팅시키는 거고, 외부 정렬은 보조기억장치고요. 보조기억장치는 테이프나 또는 뭐다 디스크에서 있는 데이터 집단들을 정렬하는 거다 이런 이야기죠 그래서 전체를 한번 다 보고 하나씩 들어가 보자 이 말입니다.

화자 1
03:58
이 내부 정열에는 이 내부 정열에는 이제 삽입법 데이터를 이제 하나씩 하나씩 삽입하는 방 알고리즘에는 말 그대로 인솔션 소트와 셀 소트 거리 에이치를 구하죠. 셀 소트가 있고 또 데이터를 교환하는 교환법에는 법을 뽀글뽀글 버블 소트와 퀵 소트가 있잖아. 눈으로 봐놔라 일단은 아유 목이 또 안 좋네 자 선택법에는 실렉션 소트와 히프 엉덩이 히프 아니다. 히프소트가 있고 병마법에는 뭐지 머지 소트죠 여기서 말하는 이건 2개를 합병하는 거죠. 투웨이 머지 소트죠 투웨이 머지 소트가 있고 그다음에 기술적 쇼트 내리스토트 뭐 요런 것들은 주기억 장치에 있는 데이터를 정렬하는 거다 그죠 그래서 살짝살짝 여러분들이 일단 눈으로 한번 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외부 정렬들은 전부 다 뭡니까? 머지소트예요.

화자 1
04:51
머지소트 어 그런데 2개만 하는 게 아니고 케이웨이 여러 개를 합병하는 건데 이 머지 소프트웨어는 네 종류가 있더라 이 말이죠. 그렇죠. 머지소트웨어의 네 종류가 있다. 어 오실레이팅과 폴리페이즈 캐스케이드 발란스도 그죠 제목 정도만 봐 놓으시면 좋습니다. 그렇죠. 디스크나 테이프에 들어있는 데이터들을 정리를 하는 거 그렇죠. 이 4가지 오실레이팅 폴리페이즈 캐스케이드 발란스 더 되겠나요? 그래서 이거 전체를 자 지난 시간에는 검색을 봤고 오늘은 소팅 알고리즘을 하나씩 하나씩 해보자 이 말이야. 알겠나 예 좋습니다. 예 좋아요. 쇼팅 어우 뻑뻑해 계속 이 컨디션이 안 좋아가지고, 여러분 이거 건강이 최고다 병태야 손자야 자 화이팅 합시다. 자 인설션 쇼트 삽입 정렬이죠.

화자 1
05:48
말 그대로 삽입 시키는 거예요. 자 인소션 쇼트는 가장 간단한 정렬이고 새로운 하나의 네코드를 순서에 맞게 삽입시켜 정의하는 방식인데 그럼 예를 보면 돼요. 좋아 얘가 예를 들면은 데이터들이 이제 리스트에 54321 이거는 뭐 어 오림차수소통 돼 있습니다. 얘가 별로 안 좋네요. 그죠 저 내림차순으로 되어있는데, 이놈을 뭐라 12345로 정리를 한번 해보자 이 말입니다. 그죠 금 정렬하는 방법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인소션 소통을 어떻게 하느냐 그죠 총 데이터의 개수가 뭐다 5개다 이 말이에요. 5개면은 인제 요게 작업하지 않는 요걸 이제 우리 아이는 제로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화자 1
06:29
이게 뭐냐 초기 초기 배열 상태죠 그죠 아이 인제 작업 횟수를 아이라 하면은 아이는 제로라 카면은 작업을 1번도 하지 않으면 뭐다 초기상태 초기 상태죠 초기 상태의 5432를 우리는 최종 12345로 정리를 하고 싶은데 아이는 1칸은 1회전이죠. 1 1회전 첫 번째 패스 1회전 즉 아이는 1 첫 번째 작업했을 때 어떻게 되느냐 이 말이에요. 그러니까 삽입정렬은 자 이제 뭡니까? 이제 데이터들을 말 그대로 이제 인제 삽입시키는 거죠. 그러니까 현재 어떻게 되나 1회전 때 여러분 어떻게 돼요. 자 이 5와 45를 비교해가지고 4를 일단 앞으로 삽입을 시킵니다.

화자 1
07:14
왜 5가 더 크죠 그러니까 적은 놈이 앞으로 빼내죠 그래서 1회전 때는 4를 앞으로 빼내고 나머지는 이제 작업을 이렇게 돼 있는 거고, 두 번째 작업에서 컴퓨터 인제 두 번째 투 패스죠 투패스 즉 2회전일 때 뭐다 이제는 다시 3을 이제 어느 쪽으로 삽입시킨다. 앞으로 삽입시키죠 앞으로 그러면은 이제 345가 될 겁니다. 3회전 때는 뭡니까? 2를 앞으로 빼내죠 마지막 4회전 때는 이제 1일 최종 빼내서 소팅이 완료되는 거예요. 그죠 삽입 정렬은 이제 뭡니까? 데이터를 작은 놈을 앞으로 삽입시키는 거예요. 앞으로 삽입시키는 거 그래서 가장 간단한 거고, 항상 데이타 엔이 5라면 총 작업 횟수는 뭐요 엔 마이너스 안 보입니다. 그죠 총 데이터의 개수 엔이 10이면은 작업 아이는 어떻게 어디까지 아이는 초기 상태에서 어디까지 반드시 엔 마이너스 1이니까. 첫 번째 일에서 아이는 9번 작업을 해야만이 소팅이 완료되는 겁니다.

화자 1
08:13
단순하면서도 작업 횟수는 많이 걸리죠 그죠 뭔 말인지 알겠나 데이터가 100개면은 이걸 인소션 소트에서는 총 작업했었던 답이 얼마다 99번 99번 회전을 해야 됩니다. 99번 데이터를 돌려야만이 소팅이 완료가 되겠죠. 되겠습니까? 좋아요. 얘가 별로 안 좋네 요거는 예 아 이거 지금 예 컨디션이 영 안 좋네 좋아요. 자 그다음에 두 번째 예 두 번째 셀 쇼트 보고 셀 자 이 셀 쇼트는 방금 앞에 서 있는 인설션 쇼트를 개선한 거다 그죠 개선한 거다 삽입 정의를 확장하여 일반화한 것이고. 입력파일을 어떤 매개 변수의 값으로 서브 파일을 구성하고 각 서브 파일을 삽입 정의 방식으로 순서 변화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거다 이런 말 몰라도 좋다. 자 삽입 정의를 개선한 셀은 어떠냐 이 말이에요.

화자 1
09:13
자 직접 한번 보자 이 말이야. 지금 리스트 속에 데이터가 7 19 24 막 무작위로 막 이렇게 들어와 있어요. 총 데이터의 개수가 데이터의 인덱스 순서를 매겨보니까 이제 첫 번째부터 쭉 열두 번째 즉 총에는 12에요. 12개의 데이터를 이제는 뭡니까? 우리가 오름차수 소트를 지켜야 되겠죠. 자 그러면은 삽입정렬은 여러분 집중을 몰라 이게 다 컴퓨터가 하는 행위거든. 몰랐는데 좋습니다마는 요건 아이는 제로죠 전혀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초기 배열 상태예요. 좋나 그럼 이제 어떤 매개 변수 하는 게 뭐냐면 이거예요. 자 매개 변수를 어떻게 구하느냐 하면은 총 개수에 약수를 구합니다. 12의 약수를 구하죠. 12의 약수 12의 약수를 구해서 이 약수들의 집합 에이치를 만들어내는 거죠.

화자 1
10:07
그럼 12에 약속하는 게 뭐고 여러분 알지 약속하는 거 악수 아니다. 그래서 약수의 집합은 뭐고 6 어 6 2 12 3 4 12 26이 12 요렇게요 에 그래서 총 데이터의 개수에 약수의 집합을 구하는 이게 인제 매개변수 에이치죠 그죠 여기 에이치 통상 헤이트 거리 에이치를 구한다. 이런 이야기 하거든. 여러분 집중 골라도 좋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1회전 때 아이는 이럴 때는 에이치 6 하는 게 뭐냐면은 요 데이터와 여섯 번째 떨어진 데이터 1 2 3 4 5 6 6이죠. 예 이게 뭐 맞는지 모르겠 여섯 번째 음 맞아요. 요놈하고 비교해서 교환하는 겁니다. 교환하는 건데 이놈의 교환 일어나지 않죠 7이 82보다 적으니까 그다음에 요놈은 여섯 번째 떨어지는데 요놈이죠. 19하고 18하고 이제 교환이 일어나야 되는데 교환을 하는 거예요.

화자 1
11:03
1회전 때 이게 바뀌었네 18 이게 19가 되겠습니다. 예 그리고 24하고 44하고 변화가 없죠 어 13하고 63하고 변화가 없고요. 31하고 5하고 변화가 있네요. 31하고 5하고 이거 전부 잘못했네 31하고 5하고 바꿔야 됩니다. 어 13 31 5 5 그다음에 이놈이 어디 어디 어디요 아 요게 31입니다. 이거 완전히 잘못됐네 예예 뭐 집중 몰라도 좋은데 그러니까 요놈하고 또 여섯 번째 떨어져 있는 게 뭐야? 29죠 그다음에 여기 88 드라이 되는 다 틀렸네 8 드라이 되고 이놈 29 요게 맞네 1회 전 때는 7 18이죠. 7 18 요카타 그다음에 24 13 5 8 82 19 44 63 31 29예요. 뭔 말인지 알겠나 이 데이터와 여섯 번째 떨어진 여섯 번째 떨어진 데이터를 맞교환하는 거예요.

화자 1
12:03
어 그래 하는 거예요. 자 2회전 때는 어떻게 한다. 네 번째 떨어졌는 요놈하고 이제 여기에서 네 번째 떨어졌는가 그러니까 요거 중심으로 1 2 3 4니까 바뀌죠 5하고 7하고 바뀌는 이런 식으로 또 요놈하고 18하고 어 여 네 번째 떨어진 거 하나 둘 셋 넷 8하고 바 요건 어떻게 됐네요. 8하고 18하고 바뀌고 뭔 말인지 이해되나 그다음에 또 24하고 네 번째 떨어졌는가 80이니까. 바뀌지 않죠 이놈은 에 아 13하고 네 번째 떨어졌는 거 바뀌지 않죠 이런 식으로 자 네 번째 떨어졌는 거 비교하고요. 3회전 때는 뭐야? 요런 기준으로 또 뭐다 세 번째 떨어졌는 거 어 1 2 3 13 하고 요런 거 알겠습니까? 아이 4회전 때는 뭐다 두 번째 떨어졌나 마지막에 하나씩 하면은 작업이 완료되는 겁니다. 직접 여러분 몰라도 좋아요. 뭔 말 이해 되나 그래서 이 셀 소트는 삽입 정의를 개선한 거로써 4개 변수 즉 거리 H를 구한다.

화자 1
13:03
거리 H는 어떻게 구한다. 총 데이터 계수 N에 약수를 구한다니까 그래서 약수를 구해서 처음에 1회전 때는 H는 6 즉 1회전 때는 뭐 어떤 특정 데이터와 여섯 번째 떨어지는 데이터를 비교해 가지고 비교해 가지고 교환하는 거예요. 적은 놈은 이쪽으로 큰 놈은 이쪽으로 아시겠어요. 그래서 여러분들 방법만 알고 있으면 된다. 굳이 여러분들 직접 몰라도 좋습니다. 셀 소트는 매개 변수 즉 매개 변수가 뭐다 엔에 약수 엔에 총 데이터 계수의 약수의 집합을 가지고 거 여섯 번째 떨어졌는 거 네 번째 떨어졌는 이런 식으로 해서 마지막 아이는 첫 번째 떨어진 데까지 하면은 정렬이 완료되는 그런 방식입니다. 그죠 그래서 요거 요기 좀 나머지는 다 맞는데 여기 좀 틀렸어요. 다시 7 18 24 13 5 8 82 19 요게 잘못됐네요. 예 요거 여러분 써주세요. 요게 1회전 결과입니다. 1회전 그 나머지는 다 맞는 것 같아요.

화자 1
14:02
2회전 결과 3회전의 결과 그죠 마지막 5회전의 결과 하면은 어 5회전 이 12개의 데이터를 5번 만에 뭐 소팅을 완료시키는 거죠. 만약에 삽입으로 하면 뭐야? 11번 돌려야 되죠. 그러니까 삽입 정렬보다는 셀 정렬이 셀 소트가 훨씬 작업 횟수가 빠르죠 빠르고 좋다는 겁니다. 되겠나 셀 소트를 개선했습니다. 좋아요. 그다음에 이제 여러분들 버블 버블 소트 뽀글뽀글 이제 이제 버블소트는 쉽다 예 버블서트 버블스트는 인접한 2개의 데이터 2개의 레코드 2개의 원소 2개의 요소 그죠 네트워크 키 값을 서로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데이타 레코드의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으로 뒤에서부터 앞으로 정렬 한다. 이게 무슨 말이냐 이 말입니다.

화자 1
14:58
이웃한 네코드끼리 요놈하고 요놈하고 인제 이게 파일이자 파일 속에 네코드를 합시다. 하나의 데이터들 요놈하고 요놈 비교합니다. 비교해 가지고 이제 뭡니까? 요놈이 크면은 요쪽으로 이동하죠. 그리고 또 이걸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뽀글뽀글 버블버블 요런 식으로 이웃한 네꼬들끼리 서로 뽀글뽀글 버블 버블 버블 요런 식으로 교환하는 거예요. 이 버블이 뭐야? 버블이 에 여러분들이 컴퓨터 게임 중에 뽀글뽀글 하는 게 있어야지 뽀글뽀글 이 안에 뽀글뽀글 보글 버블이 가는 게 졸졸 흘러내려가는 거죠. 그렇죠. 그래서 이 버블 소트예요. 뽀글뽀글 안 해봤나 안 해봤으면 샤프 예 버블 소트 이거 어떤 거냐 보자 이 말입니다. 자 얘가 있죠. 초기 상태 아이는 제로 데이터가 43251이라는 게 데이터의 집단을 이루고 있다카자 총 데이터의 개수는 5개네요.

화자 1
15:53
자 이놈의 최종 우리는 뭐다 1 2 345로 정의를 완료해야 되는데 컴퓨터는 이걸 어떻게 정의를 시키느냐 그중에서도 뭐 버블로 버블 소트로 버블 뽀글뽀글 소트로 한번 해봐라 이 말이죠. 자 버블 소트 알고리즘은 이놈을 어떻게 이렇게 변환시키는가. 보자 이 말이죠. 아이는 1 이래서 첫 번째 작업에서는 어떻게 한다. 자 처음에 4하고 3하고 합니다. 바뀌죠 4하고 3하고 하면은 이제 바뀝니다. 뭐 어떻게 34가 되죠. 그 다음에 또 4하고 여기 사하고 이제 4하고 2하고 바뀌죠 그러니까 3이 4가 되지 4하고 5하고 안 바뀌죠 그리고 5하고 1하고 안 바뀌어요. 그러니까 1회전의 결과는 뭐다 32425입니다. 그죠 시험에는 어떻게 나오나 다음 중 2 리스트를 정렬 시키는데 법을 소토로 했을 때 1회전의 결과 하면 답은 이거예요. 아시겠습니까?

화자 1
16:46
맞나 43 바뀌죠 그다음에 42 바뀌죠 51 안 바뀌죠 1회전의 결과 되겠나 좋습니다. 그럼 2회전은 2회 두 번째 작업을 또 컴퓨터 들어가요 어떻게 3이 안 바뀌죠 아 3과 2 안 바뀝니다. 아 3과 2 바뀌어야죠 어 뭐 바뀌어요. 그럼 2 3이 되죠. 3하고 4하고 안 바뀌죠 4하고 1하고 바뀌죠 그다음에 1하고 4하고 5하고 안 바뀝니다. 그러니까 이 여전은 2314 하고 되겠지 뭔 말인지 알겠나 자 3회전일 땐 어떻게 했나 2하고 3하고 안 바뀌고 3하고 1하고 바뀌죠 바뀌었네 그다음에 3하고 4하고 안 바뀌고 4하고 5 하고 안 바뀝니다. 어 21345예요. 자 마지막 4화이전 때문에 뭐다 2하고 1하고 뽀글뽀글 바뀌죠 그 다음에 2하고 3하고 안 바뀌죠 4하고 5하고 안 바뀌고 최종 네 번째 작업에서 12345로 작업이 완료가 되는 거죠. 알겠나 역시 버블 소트도 최종 어떻게 한다.

화자 1
17:44
데이타의 개수가 6이면은 몇 회 전 아이는 5회전까지 가야만이 작업이 완료가 되는 거예요. 이해됩니까? 쉽죠 뽀글뽀글 요렇게 요렇게 비교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게 뭐야? 제일 먼저 제일 뭐요 뒤에서부터 앞쪽으로 정리를 한다카는 게 뭐고 뒤쪽 1회전 때는 5를 결정하지 지금 2회전 때는 4를 결정하죠. 3회전일 때는 세 번째 거 결정하죠. 요 4 오늘 뒤에서 결정되니까. 에 마지막 4회전일 때는 요런 게 결정되제 그러면 최종 작업이 그래서 뒤에서부터 뒤에서부터 소트가 된다는 거 뒤에서부터 쫙 그죠 이런 식으로 소팅이 되는 그런 정열이다. 이런 이야기예요. 버블소트 버블소트입니다. 좋습니다.

화자 1
18:36
그다음에 실렉션 소프트는 이제 법원하고 좀 반대지 실렉션 소트는 이제 선택 소트로서 N개의 데이타 중 최소값을 찾아 첫 번째 위치에 놓고 나머지 엔 마이너스 1개의 데이타 중 최소값을 찾아 두 번째 위치에 놓는 방식으로 반복하여 정리를 하는 방식 앞에서부터 정립시킵니다. 자 이게 무슨 소리냐 이 말이야. 자 I는 제로 초기 상태의 데이터가 1 2 3 4 5 6개 총 데이터의 개수가 6~6개로 되어 있는 게 하나의 미스트 데이터를 구조로 이루고 있다. 여기서 이제 선택 소트를 어떻게 이놈을 우리가 삽입 인설션으로 할 수도 있고 셀도 할 수도 있고 버블로 할 수 있죠. 여기서 뭐하라 실렉션으로 해보자 이 말입니다. 자 초기 상태고 자 1회 전 때는 어떻다 1회전 때는 현재 5하고 첫 번째 네코드 오하고 전체 37146을 비교합니다.

화자 1
19:28
비교해 가지고 5보다 적은 것 중에 가장 적은 걸 선택해서 바꾸죠 알겠나 그러면은 5보다 적은 게 3도 적고 1도 적고 4도 이 중에 가장 적은 거면 1이죠. 요놈을 선택해서 앞으로 빼냅니다. 대개나 자리 교환하죠. 그럼 첫 번째 데이터가 결정이 되죠. 그러면 2회전 때는 어떻게 한다. 인제 요놈의 결정됐으니까 2회전 때는 이제 요놈하고 엔 엔 마이너스 비교합니다. 그러면은 3하고 비교했을 때마다 적은 거 없으니까 3은 그대로요 2회전 3회전 때는 뭡니까? 요 7하고 비교를 합니다. 어 그럼 7보다 적은 거 546 다 적었는데 가장 좋은 건 4 교환하죠. 교환하면은 세팅이 되는 거예요. 4회전 때는 뭡니까? 이 5 하고 7하고 6하고 비교를 합니다.

화자 1
20:18
그러면 변화가 없죠 됐고 4 마지막에 7하고 6하고 즉 7하고 6하고 비교하제 그러면은 6하고 7하고 바뀌어서 최종 소트가 완료되는 거지 알겠나 이게 실력 시간은 뭡니까? 앞에서부터 정리를 나오는 거예요. 앞에서부터 자 이해되라 무슨 말인지 어 이해 돼요. 다시 한번 이야기할까 데이터가 있는 거예요. 인자 이 파일 속에 여러분들 입 어떤 파일 속에 레코드가 완 레코드 투 레코드 3 쭉 이렇게 해주고 M 마이너스 1 RN기 데이터가 있을 때 어떻게 한다. 제일 첫 번째 첫 번째 레코드하고 이놈들을 비교하자 비교해서 가장 적은 걸 선택해서 교환하죠. 그럼 요놈을 선정하고 두 번째는 뭡니까? R1은 선정됐기 때문에 두 번째는 R2 하고 두 번째 있는 놈하고 이제 R 쓰리부터 알 엔젤을 또 비교해서 가장 적은 걸 선택해서 하고 그러면 요놈 정하고요. 어 이렇게 나가는 거예요. 알투 정해졌제 그다음에 알 쓰리하고 비교하고 알겠습니까?

화자 1
21:17
요런 식으로 소트가 완료되는 거예요. 자 실렉션 소트였습니다. 실제로 여러분들이 이렇게 구체적으로 잘 몰라도 돼요. 보통 시험에 간혹 나오면은 초기 상태를 주고 1회전 1회전의 결과 요게 답이지 요 정도가 문제가 나오니까 문제집에서도 여러 번 다뤄본다잉 그래서 여러분 아하 이런 것들이 있구나 이렇게 아시면 좋아요. 좋습니다. 셀렉션 쇼트 간단하게 보는 거예요. 어 옛날 같으면 여기에서 문제가 많이 나왔지 자료 구조 근데 인제는 이 자료 구조 쪽보다는 데이터베이스가 문제 훨씬 많이 나오니까 인제 이쪽에서는 가끔 나오면 1문제니까 조금 빠르게 우리가 완벽 속성으로 보고 있는 거다 자 다음 쇼트 넘어가자 자 퀵소트는 말 그대로 굉장히 빠른 쇼트다 그죠 이 퀵소트는 직접 여러분들이 못해도 좋다.

화자 1
22:09
방법만 알면 되고 자 하나의 전체 파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가면서 정렬하는 방법으로 키를 기준으로 작은 값은 왼쪽에 큰 값은 오른쪽 서버파일로 분해시키는 방식을 반복하는 정렬이다. 자 말 그대로 정렬 방식 중 가장 빠른 정렬이 퀵 소트다 똥그래미 쓰세요. 퀵소트는 반드시 스택이 필요합니다. 스택 앞에서 배아째 스택은 어디에 퀵 정렬할 때 스택을 이용해야만이 정립이 된다는 이야기예요. 그죠 그래서 요 스택이 필요하다는 거 체크하시고 자 요놈은 직접 내가 큰 줄기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자 데이터가 파일리 속에 리스트 속의 데이터가 알반부터 아일텐 10개가 있다. 하자 열 10개가 있는 거예요. 그래서 여기 3개를 매겨보니까 쭉 이 데이터가 무질서하게 막 나열돼있겠죠. 그 데이터가 10개가 있는 겁니다.

화자 1
23:02
10개가 있는데, 데이터를 어떻게 검색어 하냐면 양 방향에서 검색하기 때문에 아주 빠르게 소트된다는 거예요. 즉 여 이쪽으로 왼쪽으로 가는 인덱스 값을 아이라 합니다. 아이 자 여기서부터 나가는 값을 제이예요. 아이의 초기 데이터는 1이죠. 첫 번째 데이터부터 비교해 가는 거고, 제2의 초기 데이터는 10이죠. 엔부터 비교해 나가제 자 이렇게 해야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제 쭉 이제 이렇게 나가는 거예요. 아이는 1 아이는 1 제2는 10 이렇게 비교해 나갑니다. 그래서 비교를 해 가지고 자 아이는 일 번째하고 제이 10번째하고 비교를 하자 그래서 아이하고 제2하고 비교를 하는 거예요. 아이 값과 아이 아이 값과 제이 값을 비교를 한다. 비교를 하면은 3가지 경우가 발생하실 거 아니요.

화자 1
23:51
어떤 거 아이가 제이보다 큰 경우 맞나 또는 아이가 제이보다 적은 경우 아이하고 제이가 같은 경우 자 어 이렇게 진행하는 거예요. 아이는 1 즉 아이는 아이 플러스 1로 진행하고 제이 쪽은 뭐다 요것만 제이는 제이 마이너스 1 높이 이제 이 인계스 값을 줄여가면서 검색하고 아이는 증가시키면서 검색하는 거죠. 그래서 비교를 하는 거예요. 비교해 가지고 그렇죠. 아이는 아이 플러스 1이다. 어 제이는 제이 마이너스 1로 비교를 합니다. 비교를 하다가 뭐 이 3가지의 경우가 발생하네 이쪽에 쓰는 게 좋겠습니다. 예 크게 몰라도 좋아요. J는 J 마이너스 1 그죠 그래서 아이가 J보다 여러분들 크다 하는 경우는 뭐다 아이가 제이보다 크면은 변화 이게 교환해야 되겠죠. 교환 그런데 J가 크다면은 뭐다 교환할 필요가 없죠 에 지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이거 교환해야 되고 교환이 필요없는 거예요.

화자 1
24:51
에 그래서 이제 자 아이제이 진행시키던 아이의 인덱스크하고 J가 같을 때는 이제 정의 완료입니다. 정의를 완료 자 요것만 아시면 된다는 거 직접 자 요것만 자 퀵 소트는 왜 빠르나 에 비교를 하는데 양방향에서 동시에 비교해 나가거든. 앞쪽에서 비교할 때는 뭐야? 아이라는 아이 어 I라는 인덱스 값으로 비교하고 뒤쪽은 J 그죠 아잇값을 증가시키면서 비교하고 J를 감소시키면서 비교한다니까 비교하다가 이런 경우 되면은 교환하고 이 경우가 발생하면 교환하지 않고 같이 만나면 정렬 완료 딱 마지막에 지점에 딱 오죠 오면 정렬이 끝나버리는 겁니다. 그죠 그러니까 양쪽에서 데이터를 쫙 해오면서 하니까 굉장히 빠르다 이 말입니다. 이해되나 그래서 여러분들이 직접 몰라도 아 이런 거구나 요 3가지만 아시면은 되겠다. 이 말입니다. 퀵서부터 아 그렇게 해서 하나의 파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간다는 게 이렇게 나눠 가는 거죠.

화자 1
25:51
그죠 그래서 어 여러분들이 아 이 퀵소트가 빠르는구나 이렇게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퀵소트요 그래서 뭐 직접 문제가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저도 간단간단하게 이야기할게잉 예 좋습니다. 자 그 다음에 히프소트가 뭐냐 히프소트 자 히프소트 엉덩이 힙이 아니다. 저 바로 병태 히프까지도 좋아가지고, 엉덩이 힙이 아니고 이 힙은요, 내 목소리가 막 하제 또 쓰러지면 안 되는데 이 덤이라는 뜻입니다. 더미 뭐 쌓아 올린 덤이에요. 저는 덤이 스택도 덤이죠. 스택 이 스택은요, 계층이 있는 덤이고 힙은 어떠냐 하면 거름더미 같은 거 막 이렇게 덤이에요. 막 이 덤불 응 이런 걸 덤이라 하거든. 그래서 이제 뭔가 그러니까 쌓아 올리면서 데이터를 소트한다. 이런 뜻이잖아요.

화자 1
26:40
그죠 말 그대로 DMY SOFT HIPF소트가 뭐냐 하면은 자 히프소트 2가지만 있는데, 주어진 데이터를 전이진 완전히 진추리로 생성한 후 히프추리로 변환하고 난 뒤에 히프추리 생성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은 자동적으로 뭐다 자동적으로 자동 정렬이 되는 시스템이다. 알고리즘이다. 이 말이에요. 자 이게 무슨 뜻이냐 히프추리는 어떠냐 히프추리의 원리는요 히퍼추리 홀리는 가장 가장 가운데가 가장 데이터가 커야 돼요. 가장 큰 놈을 위로 빼고 그다음에요. 큰 것을 올려놓는 거요 큰 것에 그다음에 나머지 데이터는요 예를 들면 3개의 데이터가 있다. 예를 들면은 56 77 66 있다 하면은 이걸 히프추리로 만들면 어떻다 오케이 77을 제일 위로 올려버리는 거예요.

화자 1
27:28
그리고 56 66 요렇게 요게 히프추리의 기본이야 요것만 알면 돼 자 추리가 만들려 하면 최소한 3개의 데이터가 있어야 되겠지 이 3개의 데이터 중에 가장 큰 데이터를 위로 뽑아라 버려요 그리고 요 소도 시켜버려 또 나머지 가지고 또 히프추리 또 만들어 나가거든. 자 직접 한번 해보자 이거는 요거는 가끔 출제가 되니까요? 자 히프추리 어떻게 만드는지 알제 3개의 데이타가 있어야 추리가 되는데 이 세 데이터 중 가장 큰 놈을 위로 뽑아버리는 거예요. 가장 큰 것을 위에다 올려놓고 이놈을 빼내 버리면 소팅이 되죠. 자 예를 들면은 26부터 1 2 3 4 5 7 8 9 10개의 데이타가 리스트 속에 무질서하게 나열돼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놈을 히프소트로 하라 이렇게 시험에 나와요. 그러면은 히퍼스터는 뭐냐 이 주어진 데이터를 제일 먼저 초기에는 뭐 한다.

화자 1
28:20
전이지 완전히 진출이라고 만들죠 완전히 진출해 여러분 어떻게 만드노 쉽죠 완전히 진출은 위에서 아래 자에서 우리 집어넣으면 되죠. 완전히 그러면 26이 헤드 노드죠 즉 건 노드고 그다음 5 77 그냥 이렇게 1 61 11 59 이래 나오면 돼요. 그야 15 48 어 그다음에 29 이렇게 되네 이렇게 29 이 점 29 요 이래야 되는데 상관없습니다. 요렇게 주어진 데이터를 그냥 위에서 아래로 좌회수로 이 진출이 어 위에서 아래 좌회수로 집어넣으면 되겠죠. 난 26 이렇게 5 77 이 2진출이 아니야. 그다음 1 61 이렇게 나가는 거야. 11 이렇게 59 이런 식으로 응 여기 해 놨제 예 이래 하는 거겠죠. 자 그러면 이제 완전히 2진 추리를 가지고 제일 먼저 뭐야?

화자 1
29:18
초기 히프추리 H 제로 히프 첫 번째 히퍼추리를 만듭니다. 어떻게 만든다. 3개 중에 가장 큰 걸 위로 올려라 금 26 5 77 중에 가장 큰 건 뭐야? 77이죠. 그럼 77하고 26 자리 바뀝니다. 맞나요? 자 그리고 오 1 61 중에 가장 큰 건 뭡니까? 61이죠. 61 올라갔잖아. 그렇죠. 61 올라가고 아까 전에 뭐 여기 26 11 59니까 요거 첫 번째 히트 추리 어 첫 번째 히트 줄이 어떻게 돼요. 59 올라가요 59 아 요거는 자리에 바뀌었는 거죠. 자 잘 봐요. 자 요게 요걸 가지고 첫 번째 히프 초기프추리를 만드는데 가장 큰 거 77 올라간 26은 요 바뀌어요. 그죠 그리고 여기는 뭡니까? 여러분들 음 자 61이 이제 5 61 올라가죠 5가 올라가고 그다음에 요게 15 48 중에는 뭡니까? 48이 올라가겠지 알겠나 요렇게 초기 입법 줄입니다.

화자 1
30:13
그래서 요런 걸 또 가지고 그러면 77을 빼내죠 첫 번째 작업에서 77을 빼내면 나머지 가지고 또 뭘 만들어요. 또 첫 번째 에이치원 또 히프추리를 또 만들어요. 그러면 61 26일 중에 뭐 올라가나 60일 올리죠 61 61 올라가면은 61 올라가고 61 자리에 뭐 들어오노 48 들어오고 이런 식으로 그렇죠. 계속해서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겁니다. 다 치우고 히프추리는 어떻다 3개의 데이터 중에 아까 다시 이야기하잖아. 56 77 65 이런 3개의 데이터가 있다면은 히퍼추리는 뭐야? 요놈의 순환적으로 가장 큰 놈을 위로 올려버린다니까 에 그래서 큰 놈을 빼내고 또 나머지 가지고 또 나머지 가지고 또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겁니다. 이해되나 그래서 여러분이 직접 끝까지 해볼 필요는 없다.

화자 1
31:03
그죠 히프추리가 뭔지 그죠 요거 요거 세 개 중에 가장 큰 놈을 올려서 그 놈을 빼내고 또 나머지 가지고 큰 놈을 올리고 빼내고 나머지 가지고 큰 놈 자 더미죠 더미 큰 놈을 자꾸 위로 올려놓은 거예요. 더미 그래서 큰 놈을 빼고 큰 놈을 빼고 큰 놈을 빼는 식으로 해서 마지막 정렬을 완료시키는 게 히프 소트다 이 말입니다. 그죠 자 그래서 여러분들 돌아가는 원리만 알아봐라 그죠 여기서 직접 직접 안 해도 좋다. 이 말입니다. 그래서 요런 거 또 문제에서 나오면은 다뤄보도록 하고요. 충분하죠. 이 정도면은 히프 추리 좋습니다. 자 그다음에 여러분들 머지 머지서트는 굉장히 쉬워요 머지는 투웨이죠. 이미 정렬되어 있는 2개의 파일을 1개의 파일로 합병하는 정렬 즉 하나의 정렬된 파일이 될 때까지 반복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초기 상태에서 이건 원래는 이래 안 있죠. 26 15 데이터가 쭉 이래 있는데, 이걸 전부 다 하나로 보고요. 합병을 합니다. 이래저때는 뭐야? 여러분 합병해보세요.

화자 1
32:01
합병 합병하면서 바꿔버립니다. 이렇게 요 합병하면서 교환하죠. 이거 교환 아니에요. 합병하면서 교환합니다. 합병하면서 교환합니다. 합병하면서 교환합니다. 되겠나 그리고 2회전 때는 또 뭡니까? 요 두놈을 요 두놈은 합병하면서 교환합니다. 합병하면서 교환합니다. 합병하면서 교환하는 거예요. 자 아이는 3회전 때는 어떻게 된다. 합병하면서 교환하죠. 쭉 합병하면서 마지막 4회전 때는 합병하면서 그 안에 하나의 파일이 완성되죠. 이 뭔 말인지 알겠나 자 2개 2개 합하죠. 머지 머지 뭐지 합하면서 교환 합하면서 교환 합하면서 교환 되겠나 이런 식으로 소트를 완료시키는 게 뭐지 머지 소트입니다. 2개 이해되죠. 2개를 합한다. 합하면서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렇게 봐주시면 되고요.

화자 1
32:59
그다음에 레디스 소트는 이제 기수 정렬이라 했죠. 그죠 요놈은 자 동그라미 큐를 이용합니다. 네틱스는 우리가 퀵 소프트는 스택을 이용하고 기수 정렬은 큐를 이용하여 자릿수별로 정의를 하는 방식이다. 자릿수별로 이 2가지 있어요. LSD 우선이 있고 MSD 즉 LSD 좌측 LSD 우선 제일 끝자리부터 우선시키는 거 이건 제일 앞자리부터 MSD는 뭡니까? 이거를 제일 끝자리부터 레스트죠 레스트 어 레스트 부터 하는 거 이놈은 모스터부터 하는 겁니다. 첫 번째부터 하는 거예요. 그죠 자 그러면 주로 엘리스디 방법을 많이 하는데 잠깐 보자 이 말입니다. 기수는 자릿수별로 하는 데 큐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복잡하게 보이지만 복잡할 게 1도 없다. 자 넘어가 봅니다. 자 뭐 있지서 어떻게 이런 거야.

화자 1
33:55
데이터가 음 이거 막 이렇게 돼 있네 데이타가 그죠 이렇게 무작위로 123 그러니까 412가 73 073 해놨네 자릿수 맞출라고 125 221 요렇게 82 요거 08 12도 좀 공 빼봅시다 예 82 194 요렇게 어 총 10개의 데이터가 있다. 이 말이죠. 에너지 10 10개의 데이터가 있는데, 자 초기는 뭡니까? 요거 이제 412 요 자릿수밖에 없죠 요렇게 초기 상태에 이렇게 돼있는 거 그럼 요놈을 엘리스디로 하면 어떻게 한다. 끝자리부터 정리를 하는 거죠. 자 1차 1회전 때 1회전일 때 예 에 1회전일 땐 어떻게 돼 에 이제 끝자리가 0으로 끝나는 걸 다 합니다. 끝자리가 0으로 되는 거 끝자리가 0으로 되니까. 이 중에서 끝자리 0이 되는 게 뭐요 150이죠. 150 150이고 그다음에 끝자리가 1로 되는 거 1로 끝나는 거 그다음에 1로 끝나는 게 뭐야? 221이죠.

화자 1
34:53
뭔 말인지 알겠나 끝자리가 2로 끝나는 게 그다음에 412 81 끝자리가 3으로 끝나는 게 74 4로 끝나는 게 194 5로 끝나는 게 125 7로 끝나는 게 요렇게요 요걸 또 순서 있게 해버리죠 그러면은 이제 어떻게 돼요. 아 끝 끝자리가 이제 그러면 요렇게 되는 거요 150 이거 필요 없네 에 어 요게 어 150 221 요렇게 소티 되죠. 요거 순서대로 150 221 요렇게 되는 거야. 예 그럼 이제 요놈을 가지고 이제 뭐 2차 작업은 어떻게 한다. 2차 작업은 어 2차 두 번째 자리가 이제 영국으로 끝나는 거 일로 끝나는 게 뭐야? 412 어 2로 끝나는 게 요거죠. 3으로 끝나는 거 4로 끝나는 건 없고 5로 두문자리 이런 거예요. 뭔 말인지 알겠나 7 그다음에 8 9예요. 또 요놈을 또 소트 시킵니다. 그리고 마지막 3차는 뭡니까?

화자 1
35:48
자 3차 자리는 뭐 요 어 요 세 번째 자리가 세 번째 자리가 0으로 끝나는 거 뭐 07308이죠. 세 번째 자리가 1로 끝나는 거 세 번째 자리가 1로 끝나는 게 맞네 2로 끝나는 거 3으로 끝나는 사람 자 요 소팅 시키면 어떻다 소트가 최종 완료돼 버립니다. 이게 뭔 말인지 알겠나 그러니까 처음 1회전 때는 뭐고 MSD는 여기서부터 하는 거고, 엘리스디 요거 요거 영으로 끝나는 거 일로 끝나는 거 그다음 두 번째 세 번째 하면서 1차 2차 3회전에서 데이타 소트가 되는 게 뭐다 기수 정렬이다. 이 말입니다. 쉽죠 어떻게 하는지 아직 자리별로 자리별로 이쪽 자리부터 앨리스 이쪽 자리부터 그다음에 이쪽 이쪽으로 넘어가는 거예요. 되겠나 최종 소트가 완료되는 겁니다. 그죠 요게 0하는 거는 개념이 없네 영 요거를 빼고 여기도 0을 빼야 될 거예요.

화자 1
36:42
예, 예 되겠나 자 방금 받는 것들이 주기억 장치에서 데이터를 정렬시키는 거죠.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들 7가지가 다시 한번 정리를 해보자 인설션 소터 셀 소터 버블 소터 또 뭐예요? 히프소터 버블 소트 퀵 소트 그다음에 시렉션 히퍼 그다음에 뭐 있습니까? 오케이 요게 키스 정렬 그죠 예 그다음에 머지 머지도 있었네 그리고 이제 외부 정의는 할 거 없어요. 외부 정의는 뭐든 전부 다 합병하는 거예요. 근데 1개를 합병하는 게 아니고 여러 개를 합병하는 케이웨이 머지다 이 말이죠. 그죠 그래서 종류만 알면 돼요. 케이웨이 머지는 발란스도 폴리페이즈 캐스케이드 오실레이팅 다음 중 외부 정열이 아닌 것 이 정도밖에 안 나온다 그래서 각각의 방법은 몰라도 좋습니다. 그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정렬은 방금 요정도 현재 컴퓨터에서 무질서한 데이터를 정렬시키는 방법들 그렇죠.

화자 1
37:40
그러니까 주기억장치에서 하는 거 보조 기억장치에서 하는 거 요정도만 정리를 해 놓으시면 돼요. 제목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된다. 이 말입니다. 그죠 그래서 오늘 여기 정열은 굉장히 빨리 끝났네 그래서 내가 조금 이제 여러분들 몸이 안 좋아서 강의가 쪼금 열정이 없는 것 같애도 여러분이 뜨겁게 방구석에서 디비져 가지고 이째 스승은 이렇게 몸이 안 좋은데 있는데, 이제는 계속 박수를 쳐주고요. 자 요렇게 해서 정회를 마치고 한 10분 쉬다가 드디어 데이터베이스로 들어가겠습니다. 잠시 후에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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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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