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4. 3. 12. 08:4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zmePdmh9DDs

 

00:00
천재의 특징과 예시
  • 천재는 빠른 솔루션 찾기
  • 진짜 천재는 천재성과 인내의 조화
  • 영재들 중 일부는 천재성을 가지고 있음
02:06
인내와 노력을 통한 천재의 성공
  • 진짜 필요한 능력을 보여주는 결과
  • 시간과 양에 대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
  • 인내와 용기로 천재가 되는 방법
04:31
자기 발견과 인생의 가치
  • 스스로 가치를 발견하게 하는 목적
  • 노력과 인내로 주인공이 되는 법
  • 진정한 노력과 인내의 천재

00:00
네 천재가 뭔지 이렇게 물어보시는 분들이 가끔 계신데, 여러분들이 생각하면 천재는 어떤 느낌이에요. 뭐든지 다 알고 이렇게 빠르게 딱 생각하는 그닥 공부 되게 잘하는 이런 사람인 것 같죠 되게 좋은 대학 가고 원하는 시험 빨리빨리 합격하고 제가 생각하는 천재 개념은 좀 다른데 일단은 천재는 이제 공부에 한정시켜서 놓고 보면은 다른 사람보다 솔루션을 조금 빨리 찾는 사람인 것 같아요. 내가 아웃풋을 내는 방법을 운이 좋게 빨리 알든 아니면 타고난 머리가 좋든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어쨌든 내가 어떤 문제 해결 방법 솔루션을 빨리빨리 찾아낸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이제 해결책만 빨리 찾을 수 있다면 나도 천재랑 똑같은 결과를 낼 수가 있다는 거죠. 천재는 아니어도 그렇죠. 두 번째로, 이제 뭐 제가 말씀을 사실 진짜 드리고 싶은 거는 진짜 머리가 좋고 그런 사람들 보면 좌절하고 그런 경우 되게 많잖아요. 
00:53
저도 이제 얘는 천재가 아닐까라는 친구들도 있었고, 그다음에 실제 제가 사법시험 합격하고 연수원 갔을 때 연수원 얘기를 오늘 많이 하게 되는데 근데 갔을 때 이제 소위 공부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하는 분들을 가까이서 지근거리에서 이제 보고 생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제가 느낀 건 그랬어요. 야 진짜 천재는 없구나 또는 거의 모든 사람이 1000재구나 진짜 순수하게 진짜 머리가 너무 좋아서 어떤 분은 책이 줄을 하나도 안 긋고 본다든지 누워 가지고 그냥 진짜 책만 넘겼는데 다 외운다든지 진짜 이런 사람이 있긴 해요. 한 명 정도 있어요. 한 명 정도 이게 많은 게 아니라 진짜 제가 연수원 다닐 때 800명 정도였고 제가 아는 분들 중에 진짜 여러 기술을 통틀어서 그런 분들 한두 명 정도 제가 봤던 것 같아요. 물론 말은 안 했는데 그런 분들이 계셨을 수도 있겠지만, 나머지 분들 어떤 천재냐면은 되게 인내와 노력의 천재였다는 생각이 되게 많이 들어요. 
01:49
그분들이 들으시면 물론 좀 섭섭하거나 기분이 나쁘실 수도 있지만 저는 자체가 되게 엄청난 진짜 뭐라고 할까 되게 훌륭한 진짜 재능 중의 하나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거 후발적인 후천적인 재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훈련의 결과라고 생각해요. 남들이 야 저거는 진짜 뭔가 내가 따라잡을 수 있을까? 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들이 사실 그분들은 진짜 수없이 긴 기간 동안 체화해 낸 어떤 그런 능력치라는 거죠. 되게 재밌는 건 제가 보면 시험 치면 지금 다 합격하고 잘할 것 같죠 안 그래요. 저는 왜 그러냐면 저는 일단 인내심이 되게 부족해요. 뭔가 반복돼서 뭔가 하는 일 되게 지치고 제가 공부법 같은 것들을 되게 다른 시각에서 많이만 들어내고 또 여러분들께 공유하는 이유 자체가 뭐냐면 저는 같은 걸 하는 걸 너무너무 싫어해요. 효율적으로 진짜 짧은 기간에 진짜 최대한의 성과만 딱 거두고 빠지는 걸 되게 좋아한단 말이에요. 
02:46
제가 보니까 진짜 성적 잘 받으시고 그다음에 진짜 천재라는 느낌을 주는 분들이 처음부터 비상한 어떤 엄청난 계산력과 엄청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진짜 항상 책 들고 다니고 밥 먹을 때도 보고 그다음에 진짜 책을 통째로, 외우는데 통째로, 외우는 게 진짜 그걸 들고 나면서 계속 보는 거예요. 진짜로 그다음에 물론 볼 양을 딱 정해서 보죠. 시험에 나올 부분을 내가 여러 가지 있다. 정보를 통해서 진짜 추려낸 후에 그것만 계속 보는 거예요. 계속 저 같으면은 세 번 보면 지칠 걸 그분들은 진짜 뭐 30번은 기본적으로 본다니깐요. 진짜 거의 100번 가까이 보고 저는 깜짝 놀랬어요. 그런 분들이 진짜 너무너무 많고 저는 그래서 참 이분들이 하는 노력이라는 이름 노력이란 노력의 천재라는 것조차 이분들한테 조금 모욕일 수 있겠다. 인내 어떤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지하는 어떤 용기를 가진 그런 천재들이 아니었나 저는 그런 생각이 많이 들어요. 
03:40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한테 자꾸 말씀드리는 게 여러분들도 천재가 될 수 있다고 하면은 여러분들의 반응은 변호사님조차 공부 잘 못했는데요. 지금부터 하면은 제가 될까요? 에이 어떻게 그걸 따라잡아야라고 하지만 아니에요. 여러분들도 노력과 인내와 용기의 천재가 될 수는 있죠. 저는 그거를 자꾸자꾸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실제 제가 여러분들께 자꾸 이렇게 공부 시간 같은 게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이런 걸 받는 이유가 그게 가장 쉽게 여러분들의 노력과 인내를 볼 수 있는 지표잖아요. 내가 하루 종일 공부를 한 시간이 네 시간밖에 안 된다라든지 전업 수험생인데 내지는 6시간 7시간이 이렇게 뭐 너무 들쑥날쑥하게 된다고 하면은 이분이 내가 물론 이제 개인적인 어떤 고통들은 존재를 하겠죠. 공부하기 싫은 걸 이겨내는 그런 인내의 어떤 시간들도 존재하겠지만, 객관적으로 조금 부족한 수준이잖아요. 
04:31
그죠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께 자꾸 그런 거를 조금 스스로 내가 인지할 수 있게 내가 이 정도로 버텨내고 있구나 대견하구나 그러면서 여러분들이 여러분들의 가치를 조금 더 발견하게끔 하는 게 제 지도의 가장 큰 목적이에요. 단순하게 그냥 어떤 공부를 잘하고 이런 게 아니라 내 인생의 진짜 가치를 찾고 내가 나의 인생에 있어서 주인공이고 그래 나는 적어도 노력과 인내의 천재는 될 수 있어라는 게 제가 여러분들께 진짜로 전해 드리고 드리고 싶은 메시지인 거예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