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5. 2. 15. 15:09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VE8OtfU5aI8

화자 1
00:00
아직도 공부하는데 회독수를 세고 있다면 높은 확률로 허수입니다. 예 구급 독학입니다. 가족한테도 안 알려주는 해독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말해보려고 합니다. 가족한테도 안 알려주는 이유는 가족 중에 공시생이 없어서긴 합니다. 대부분의 공시생 선생님들이 회독을 하면서 몇 회독을 했냐에 집착하고 지금 공부하고 있는 저한테도 몇 회독 했나요가 되게 단골 질문인데 먼저 드릴 말씀은 방향이 틀리면 속도는 의미가 없다. 입니다. 막말로 책을 부채처럼 써서 10분 만에 다 읽어도 1회독이고요. 한 글자 한 글자 꼼꼼히 읽으면서 2주 만에 다 읽어도 1회독입니다. 사람마다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절대 알 수가 없어서 두 사람을 잡아놓고 둘 다 10회독을 했다고 해도 누구는 모의고사 치면 80점 맞고 누구는 35점이 나옵니다. 지금까지의 결론은 회독 수에 제발 집착하지 마라였구요. 그럼 각설하고 해독을 어떻게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독에는 명백하게 순서가 있어요.

화자 1
00:58
해독을 공부하는 날부터 시험 치는 날까지 똑같은 템포로 똑같이 하는 사람은 뒤져도 단기 합격을 못 합니다. 매일 10시간 이상 꼬라박지 않는 이상 최소 2년은 걸립니다. 지금 제가 말하는 걸 배워야 하는 이유는 딴 거 다 필요 없고 효율 때문이에요. 이렇게 해야 빨리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강의를 들었든 안 들었든 어찌저찌해서 기출 문제집을 피는 단계 이해가 됐다. 그러면 진짜 들었든 안 들었든 어차피 몰라요. 잘 모르는 게 정상입니다. 그러면 어떡하냐? 어차피 모르니까 일단 대가리 받고 빨리 읽어야 합니다. 이 빨리 읽으라는 게 진짜 뭐 이상한 속독법을 사용해 가지고 막바를 하면서 읽으라는 게 그게 아니고 이 말을 지금까지 너무 많이 해서 저도 질리는데 결론만 말하자면, 초반에 모르니까 좀 그냥 한 문제 한 문제 오래 잡지 말고 이해 안 가도 다음에 이해되겠지 하고 좀 넘어가고 공부 어느 정도 해서 이제는 뜸 들여서 보면 이해될 것 같다 좀 무슨 말인지 알겠다. 이미 여러 번 기출 봐서 다른 것도 대충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지금 시간 들여보면 진짜 무슨 말인지 알겠다. 하면 시간 들여서 보는 겁니다.

화자 1
01:56
그리고 그렇게 하니까 이제 전반적으로 잘 잡혔다 이 과목에 대해서 모르는 게 잘 없다. 근데 사람이니까. 당연히 오래 안 보면 까먹죠 근데 이 후진이 됐으면 대충 눈에만 찍어 발라도 아 이거였지 하고 기억에 남습니다. 이때부턴 다시 초반에 회독하듯이 대충 보는 거예요. 이렇게 시험까지 가면 됩니다. 그러니까 제발 이 영상을 보고 나서는 어디 가서 허브처럼 몇 회독했냐 누가 뭐 20회독 했다 하면 와 지리네요. 이딴 것 좀 그만하고 그냥 본인 공부를 하세요. 근데 이 말이 진짜 아직도 안 와닿는다 뭔 말인지 모르겠다. 하시면 9급 독학 전자책 추천드립니다. 35페이지 안에 9급은 무조건 붙는 공부법이 다 들어있는 국내 최고의 공무원 시험 합격법 요약서 팝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