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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oMWX7mY0yU



1.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이해

1-1. 강의의 개요 및 방향
-  강의는 뜨거운 감동의 수업으로, 기사 소프트웨어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이 함께 진행됨
-  강의의 주요 방향은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이해
- (중요) 학생들이 시스템 분석과 설계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둠
-  학생들이 강의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시험 결과에도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강의의 핵심 내용은 학생들이 각각의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법론에 있음

1-2. 시스템 분석과 설계 과정
- (중요) 시스템 분석은 업무 분석, 프로세스 분석, 파일 설계 등의 단계를 포함
-  분석 단계에서 도구인 DFD나 디디 등이 활용됨
-  이후 설계 단계에서는 코드 설계, 입출력 설계, 파일 설계 등이 진행됨
-  시스템 설계 후에는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가 진행되며, 이는 더욱 세부적인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함
-  설계는 복잡하며, 실무에서 적절한 언어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

1-3.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설계
-  프로세스 설계는 입력에서부터 시스템의 마지막 출력까지의 전체 처리 과정을 설계하는 것을 말함
-  디테일한 프로세스 설계에는 프로세스 플루 차트가 사용되며, 이를 통해 실제 시스템 작동 시의 흐름을 도식화
-  프로세스 설계에서의 문제 해결 방안은 표준 처리 패턴을 사용해 개선하거나,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것
-  프로세스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흐름도 또는 일의 순서를 도식화하는 플로 차트임
-  실기 시험에서는 실제로 작성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실기 시험에서는 프로세스 플루 차트와 프로그램 플루 차트 두 가지 종류가 주로 시험에 나옴

2. 표준처리패턴과 프로세스 흐름도

2-1. 표준처리패턴 이해
-  표준처리패턴은 컴퓨터에서 널리 이용되는 업무 처리 형식임
- (중요) 업무를 다양한 패턴으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처리 과정을 표준화함
-  예를 들어, 정렬 업무를 내림차순이나 오름차순으로 처리하는 등의 패턴이 있음
-  업무의 흐름을 도식화하여 각각의 업무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보여줌

2-2. 프로세스 흐름도 작성
-  프로세스 흐름도는 프로그램 설계 시 사용하는 도구로, 업무의 입력, 처리, 출력을 표현함
-  프로세스 흐름도에는 입력 준비기호, 처리 기호, 출력 준비기호 등의 기호가 사용됨
-  각 기호는 업무의 특정 단계나 상태를 표현하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함

2-3. 프로그램 설계와 흐름도
-  프로그램 설계 시, 프로세스 흐름도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입력부터 최종 결과까지 보여줌
-  입력부터 최종 결과까지 각각 어떤 작업이 일어나는지 화살표로 표시함
-  각 작업 활동이 처리되는 동안, 어떤 다른 작업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전체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룸
-  이러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은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데 최적화된 방법을 찾게 됨

3. 시스템 모델 설계

3-1. 시스템 모델 개요
-  시스템 모델은 디스크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모아 처리하는 도구임
-  디스크의 데이터 처리 기능은 기본적으로 마스터 파일과 트랜조션 파일을 이용함
-  시스템 모델의 입력파일과 출력파일의 형식이 동일하면 소트 패턴, 다르면 병합 패턴으로 분류함
-  소트 패턴은 동일한 파일을 통합하여 처리하는 패턴임
-  병합 패턴은 동일한 파일을 합합하여 새로운 출력 파일을 생성하는 패턴임

3-2. 처리 패턴
-  정렬 패턴은 파일의 형식에 따라 달라짐
-  병합 패턴은 동일한 파일을 합쳐 새로운 출력 파일을 생성하는 패턴임
-  조합 패턴은 형식이 다른 파일을 합쳐 조건에 맞는 자료만을 남기는 패턴임
-  갱신 패턴은 원본 파일을 수정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생성하는 패턴임
- (중요) 표준 처리 패턴은 추출, 분배, 변환, 대조, 조합 패턴으로 구성됨

3-3. 시스템 모델 설계
-  시스템 모델 설계는 프로그래밍 절차로 이루어짐
-  타당성 조사, 분석, 입출력 설계, 흐름도 작성, 언어 선정, 코딩, 실행, 이상 수정 등의 단계로 구성됨
-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지시서를 통해 프로그래머에게 지시함
-  프로그래밍 설계 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설계, 입출력 설계, 프로그램 설계 순서로 진행함
-  설계 과정에서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따라가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함

화자 1
00:10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엠투엠 안방 가족 여러분 계속해서 뜨거운 감동의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좋습니다. 그죠 자 좋습니다. 여러분들 자 그렇죠. 이제 좀 쉬고 이제 좀 쉬었째 좋아요. 특히 인제 시스템 분석 설계는 우리 그 기사 소프트웨어 공학하고 같이 진행을 모호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공학은 7시에 생중계 나가고 요 과목은 미리 했는 걸 녹화로 7시에 틀어주는 거다 그죠 여러분 상관없이 7시에 들어와서 눌러보면 생방송처럼 나오는데 생방송하고 다른 거는 뭐고 생방송은 미리 보기가 안 되죠. 진행 중이니까. 요거는 미리 해놨기 때문에 미리 이렇게 왔다 갔다 볼 수가 있는 거 더욱더 좋더라는 거죠. 좋습니다. 고쳐 이제 자 우리가 바로 앞 시간에 이제 뭡니까? 아주 간단한 입출력 설계 그리고 프로세스 저저 입출력설계 파일 설계를 봤습니다.

화자 1
01:10
그죠 자 이어서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로 들어간다 자 여러분 이 시스템 설계와 분석 시스템 분석과 설계 자 이 과목은 첫 번째 개요에서 이미 공부 다 해버렸지 왜 내가 실무에 있었던 어 한 전쟁 쳤던 이야기를 하나 해줬잖아요. 어 고거제 그죠 그래서 우리가 이제 분석 과정에서 그죠 업무분석을 하죠. 분석 과정에서 그래서 분석 도구인 DFD나 또는 뭐요 또 데이타 사전 디디나 소단위 명세서 이런 것들을 통해서 분석의 명세서 영상화 했는 걸 보고 그다음에 설계가 들어가잖아. 현재 설계를 공부하고 있다. 그죠 설계 중에서 코드설계 입출력설계 파일 설계까지 마쳤고 요번 시간에는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로 들어갑니다. 자 계속 1편의 이야기처럼 따라와야 됩니다. 그죠 자 앞부분 다시 좀 넘어가 봅시다 정리해 주고 그러니까 이제 실제로 시스템을 분석하는 과정은 너무나 잘 이제 분석 더이상 해야 되겠죠.

화자 1
02:10
분석하고 설계를 하고 그리고 실제 적당한 언어로 구형 코딩을 하고 검사를 하고 그리고 운영하면서 유지보수를 한다. 이런 단계로 시스템이 소프트웨어가 돌고 돌아가는데 이 분석에서 뭐야? 분석 도구인 DFD나 디디나 소단위 명세서 미니 미니 스펙입니다. 소단위 명세서 이 분석 과정의 분석을 하고 난 뒤에 나오는 산출물은 뭡니까? 요거제 어 분석도구죠 이 분석을 말로 하는 게 아니고 이런 도구 이런 도구 DFD DD 뒤에 나와요. 소단위 명세서를 통해 가지고 분석을 하제 그럼 이거 이 분석했는 이게 전부 다 서류다 서류 명세서예요. 요게 분석이 요거 분석 명세서를 합니다. 요거분석 내가 만들어질 시스템에 이제 사용자의 분석한 결과 요구분석 명세서거든. 알겠나 그럼 요놈을 보고 설계를 하잖아요. 요놈을 보고 요걸 보고 설계를 하죠.

화자 1
03:08
이 설계는 뭐 아이오 설계 그다음 코드 설계 배웠고요. 입출력설계 파일설계 그리고 요번 시간에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 요거 아닙니까 되겠나 해서 자꾸 이렇게 이야기를 돌리고 돌리고 돌려야 된다는 거 좋아요. 자 그래서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로 들어갑니다. 예 자 프로세스 설계요 프로세스는 이제 처리 과정 설계죠 이 프로세스 설계 개요 이제 실제 업무가 입력에서부터 자 시스템 사업 요소 CDM 사업 요소 뭐 입력 프로세스 출력 이제 입력에서부터 필요한 출력 정보를 얻기까지의 전체 처리 과정을 설계한 걸 뭐 프로세스 설계죠 이거 이거 과정 설계하는 거죠. 프로세스 요 과정 설계하는 걸 프로세스 설계를 한다. 이런 프로세스 설계는 뭐다 정확한 출력 정보를 얻기 위하여 반드시 흐름도를 이용해서 표현합니다.

화자 1
04:07
이 프로세스 설계는 뭘 이용한다. 흐름도 플로차트제 플로차트를 이용합니다. 이걸 블로차트 흐름도 다른 말로 일의 순서를 도식화 해놨는 거래 가지고 플로차트 순서도 이렇게 이야기한다. 그죠 요놈을 가지고 뭘 한다. 프로세스 설계를 하는구나 오케이 요런 이야기입니다. 자 이런 프로세스 설계 순서는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이제 처리 방식 설계죠 요거는 인제 프로세스 설계입니다. 처리 방식 설계하고 처리 순서 설계죠 그죠 방식보다는 순서가 좋겠네요. 처리 순서 또는 처리 과정이 좋겠네요.

화자 1
04:47
처리 과정 설계를 하고 그다음에 실제 작업설계를 한다는 거 되겠나 해서 요거 아시고 자 이러면 이런 프로세스 설계에 이용되는 플로차트 순서도 흐름도 또는 일의 순서를 처리순서를 도식화하는 도표라 해 가지고 순서대로 하는데 이 순서들은 크게 뭐다 제너럴한 에 일반적인 에 일반적인 제너럴이죠. 제너럴 제너럴 제너럴 플로차트가 있고 아 이게 전체적인 개요 개요 플루 차트입니다. 전체 플루 차트 그러니까 크게 크게 듬숙듬숙하게 하는 거 개요 플루 차트 그죠 전체 플루 차트 일반 개요나 일반 플로우 차트나 같은 말이다. 있고 그 다음에 실제 실무에 쓰이는 게 뭐냐 디테일이죠. 디테일 디테일 계략 쓸개 상세 쓸개 그죠 디테일 블루차트 상세 플로 차트가 있습니다.

화자 1
05:44
자 크게 블로 차트는 일반적으로 크게 전체적으로 개요 아주 개요적으로 한 프로 차트가 있고 아주 일의 순서를 하나 하나하나 도시타이라는 거 뭐 디테일 상세의 플루 차트가 있고요. 자 일반적인 블루 차트에는 이제 블록 차트가 있고 CTM 프로 차트가 있습니다. 잘 안 쓰죠 예 잘 안 쓰고 많이 쓰는 게 뭐 프로세스 블루 차트와 프로그램 블루 차트입니다. 그죠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블루 차트다 이 프로 차트는 여러분들 우리 기사 실기에서 40문제나 나온다 알겠나 그래서 우리가 필기를 잘해 놓으면은 실기는 거저죠 그래서 내 이미 실기 강의는 관상적으로 이미 생중계 다 돼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필기 바로 시험 치자마자 실기 바로 들어오면 돼요. 그죠 실기 강의가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에 떨어질려고 몸부림치지도 않았고 여러분 선배들이 봤지만 모든 게 고 문제 안에 다 녹아있는 거죠.

화자 1
06:38
우리가 이 실기는 이제 필기는 우리가 5과목 기사 산업 기사 5과목 얘기 나오고요. 실기는요 기사 저 어 실기는 산업기사 기사 똑같애요. 그죠 어떻게 나옵니까 이 프로 차트 요 자체를 직접 작성하는 게 40문제 정도 나오지 그리고 이제 뭡니까? 데이터베이스 설계 그죠 DB DB를 DB 실무 요거 한 30문제 나오구요. 보통 뭐 더 많이 왔다 갔다 할 때도 있죠. 조금 적게 나올 때도 있고 많이 나올 때도 있고 요것도 마찬가지고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 업무 프로세스 업무 과정을 즉 이게 프로세스 프로 차트로 이렇게 하는 게 나와요. 자 요게 인제 한 20문제 정도 나오고요.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기술 용어 신기술 용어 용어하고 인제 실무영어 영어가 잠깐 나와요. 실무영어 자 요런 것들이 또 뭐 한 10에서 25년 한 10점 정도 나옵니다. 예 요렇게 돼 있죠. 그죠 에 요렇게 돼 있습니다.

화자 1
07:36
그 용어 용어하고 영어 요 5점 5점 해서 2개 합해서 10점이죠. 에 그래서 실기도 이렇게 배정돼 있다잉 그중에서 뭐 프로 차트는 어디에서 집중한다. 실기에서 우리가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내가 공식을 다 만들어 놨다 그 공식 20개의 공식만 딱 가지고 이 20개의 공식 가지고 모든 문제를 따로잡는 때려때려 잡는 거야. 아주 재밌어요. 예 실기 강의가 아주 그림 톡톡 20개만 그려놓으면은 어 어떤 문제 나와도 거기 다 걸린다네 그래서 여러분들이 특히 실기 필기 끝나고 바로 에 바로 시작하면 된다. 아주 1편의 영화처럼 실기도 즐길 수가 있는 겁니다. 알겠나요? 좋아요. 좋습니다. 예 자 그러면은 프로 차트 한번 보자 이 말입니다. 프로세스 설계 좋습니다. 좋다.

화자 1
08:28
음 자 이 프로세스의 흐름도는 뭐 말 그대로 뭐 프로세스 흐름도 우리가 프로세스 흐름도 제너럴하는 걸 채워버리고 디테일 중에는 뭐야? 프로세스 프로차트와 프로그램플루 차트가 있잖아. 이 프로세스 프로세트는 요거죠. 오케이 입력과 처리 출력 즉 시스템의 3요소인 IPO 요 3가지 과정을 그림으로 표시한 프로세스 플루 차트다잉 프로세스 플루차트의 기호 기호 요거는 이 프로세스 플루차트 어디에 나중에 오늘 곧 하겠죠. 표준처리 패턴에 사용합니다. 표준처리 업무를 처리하는 그걸 표준화시켜 놓은 패턴이 있었거든. 표준처리 패턴의 요런 것들이 이용돼요. 그죠 요거에도 많이 있는데, 주로 많이 이용되는 거다 그죠 그래서 요 기호는 서류단 말이었죠. 여기 출력이죠. 출력 기호인데 이건 아웃풋 출력 기호입니다. 출력 기호 중에서 어디 서류 서류로 뽑아내라 이런 뜻이에요. 서류 다큐멘터 그러니까 뭐 프린터 쪽이겠죠.

화자 1
09:27
그죠 요거는 인제 처공 카드는 입력이에요. 입력 입력 옛날에 데이터 입력을 이렇게 카드를 했거든요. 카드에 구멍을 펑펑 내가 했거든. 이걸 카드 여기 카드 기운의 카드 요렇게 딱 이렇게 입력 쪽이고 디스크는 이제 입력도 되고 출력도 되겠죠. 아이오 쪽이죠. 그죠 요거 요게 디스크입니다.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입력하고 디스크에 데이터를 출력하고 이런 뜻이고요. 요거는 자기 테이프 테이프 역시도 아이오죠 입출력 테이프에 들어있는 데이타 테이프로 나온 기록된 출력 테이프고 요거는 드럼이죠. 드럼 알제 과거의 보조 기억 장치고 요게 처리죠 처리과정 프로세스예요. 프로세스 처리는 요 안에서 모든 걸 어떻게 하라 쓰는 거고요. 요거는 뭐 수동 조작 수동으로 할 때 매뉴얼 손으로 임명할 때 수동 입출력입니다. 수동 수동 아이오입니다.

화자 1
10:15
요 기호는 그래서 요런 기호 주로 요거 뭐 요거 요거 뭐 요런 걸 많이 이용하는 거지 요런 기호로 데이터에 뭐요 프로세스에 입력과 프로세스와 출력을 하는 거 아니야. 이런 거다 이 말이에요. 어떤 뭐 예를 들면은 테이프에 이 테이프제 테이프에 있는 어떤 파일이 있어요. 파일 파일과 디스크죠 디스크의 파일을 뭐 이렇게 이런 거죠. 이게 뭐 처리하는 거예요. 처리 예를 들면은 이 처리 하겠죠. 처리 중에 패턴 중에 변환하라 그러면 결과가 뭐 이렇게 어 뭐 디스크에 들어간다든지 이런 거죠. 그러면 입력 쪽이고 프로세스 쪽이고 이놈이 출력 쪽이다. 그죠 그죠 요런 게 표준처리 패턴인데 요런 식으로 이제 입력 부분과 처리 부분과 출력을 도면화하는 걸 뭐다 프로세스 흐름도 블로 차트라 하는 거예요. 알겠나 해서 나중에 표준처리 패턴 사용해 나옵니다. 되겠죠.

화자 1
11:14
그래서 요런 식으로 업무의 흐름 업무에 입력 처리 출력을 요런 그림으로 처리한단 말이야. 말로 하는 게 아니고 에 설계한다는 겁니다. 프로세스 설계를 자 그 다음에 어 프로그램 흐름도는 이게 뭐요 인제 논리적 흐름에 따라 실제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작성된 흐름도 즉 프로그램 설계에서 하는 거죠. 프로그램 설계 아까 프로세스 어 흐름도는 뭐야? 프로차트는 프로세스 설계에서 하는 거고, 그죠 프로그램 설계에서 실제 많이 쓰죠 이거 우리가 히사 실기엔 이게 나오죠. 이거 이게 나오는 겁니다. 그죠 그래서 많이 쓰는 기호가 이게요 요거 시작과 끝이 없다. 단말 프로 차트의 시작과 터미널 기호를 해 가지고 플로 차트에 시작과 끝을 알립니다. 끝을 의미한다. 의미 예 요 기호는 그래서 요건 뭐 기사 실기에서 환상적으로 했지만, 다시 이렇게 합니다.

화자 1
12:13
요거는 프리패션 준비기호라 카죠 준비기호 준비 각종 준비사항을 기록합니다. 각종 준비사항 여기에 초깃값 설정이라든지. 아이는 제로 그럼 아이라는 변수의 제로를 넣고 시작하라 이 말이죠. 시작 어 준비 기호고 준비 기호고 요거는 처리 기호죠 처리기호 처리기호죠 뭐 더하라 빼라 어떻게 모든 명령어를 여기에 다 쓰죠 프로그램의 모든 명령어를 기술하죠. 명령어 모든 명령어를 조기화에 기술을 합니다. 에 각종 처리사항을 여기 기술하고요. 이제 준비사항을 기술하고 요거는 입출력입니다. 입력 어떤 입력하고 출력 아이오 기호죠 입출력 기원 입출력 기능을 담당하는 입출력 기호고 요놈은 연결자 커넥션 요놈은 이제 플루세트가 길 때 연결하는 거죠. 연결자고 커넥션이고 요거는 판단기호 디시전이죠.

화자 1
13:01
디시전 판단기호 디시전 이게 뭐 아이는 100보다 크냐 적으냐 이렇게 각종 판단사항 각종 맞나 만나 이런 거 판단 사항을 요 기호 안에 기록하고요. 인제 흐름선 이제 요 요 규와 기호 사이를 화살표로 플로라인이죠. 플로라인 화살표로 처리하는 거 알겠나 그래서 요런 기호를 이용해 가지고 프로그램 설계를 합니다. 프로그램 요 프로그램 설계에 이용되는 플로 차트가 뭐다 프로그램 플로 차트 알겠나 자 그러니까 예를 들면 뭐 이런 거겠네요. 어 이거 자 이건 뭐야? 1에서 보기 1에서 100까지 보니까 정수의 합 정수의 합을 구하는 프로 차트를 작성하세요. 이런 이야깁니다. 자 실기 시간에 화상적으로 하거든. 합 을미지 스타트 단말기호를 출발하라 하고 요건 초기칩 아이라는 방에다가 0을 넣고 이건 뭐야?

화자 1
14:01
아이 합이라는 방에다가 또 0을 집어넣어라 요만하죠. 초기칩 설정하죠. 그리고 요거는 뭐 아이는 아이 플러스 그래서 일어나 데이터 발생 변수는 데이터 발생 변호가 공식 다 많이 다 있는 거야. 지금 물론 좋습니다. 요게 인제 명령어 아이 나이 플러스 1하고 아이하고 나이 뿌리 요거 요게 처리 교호고 그리고 판단 교재 아이와 백이 같으냐 같으면은 예스면은 현재 아이 합을 출력하고 하고 놓으면은 요 빠졌네요. 놓으면 다시 반복하라 이런 뜻이지 그리곤 일 고만 해라 요런 게 요런 게 뭐다 프로그램 블루 차트입니다. 프로그램 블루 차트예요. 그죠 프로그램 설계에 이용되는 블로 차트다 이 말입니다. 되겠나 예 아주 쉽습니다. 예 그래서 요거 한번 보시고 자 이런 흐름도를 이용해서 프로세스 설계와 무슨 설계를 한다. 프로그램 설계를 한다는 겁니까? 이것 끝났어요. 그죠 자 그러면은 어 자 몇 분 정도 흘렀나요?

화자 1
14:57
예, 예 그래서 뭐 너무나 쉬운 거 이 플로 차트는 기사 실기에서 또 40문제 40점이나 배정되기 때문에 그럴 때 내가 패턴별로 전부 정리하여 놓을게 20개의 패턴 그죠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사 실기 필기 끝나자마자 들어와야 된다. 좋아요. 자 이 표준처리 패턴은 뭐냐 하면 이제 이 업무를 업무가 업무를 패턴별로 좀 정리해 봤는 겁니다. 어 그러니까 입력 처리 처리 과정의 처리 사항을 패턴별로 컴퓨터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이 패턴을 뭐다 표준처리 패턴이랍니다. 형식을 어 업무를 처리하는 형식을 패턴화 했는 거야. 그래서 기본처리 형식이죠. 즉 정보처리업무의 표준처리패턴 유형이죠. 그죠 뭔 말인지 알겠제 그러니까 컴퓨터가 인제 일을 처리하는데도 아주 기본적인 거는 패턴별로 만들어 나가는 거거든요.

화자 1
15:52
그 패턴 유형이 뭐냐 이거 정열 이 정의 작업은 이렇게 하라 병합작업을 이렇게 하라 이런 게 쭉 있는 거예요. 요거는 출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자 이런 그림만 이해하면 된다. 자 정의열은 뭐고 정렬 정렬 김정열 좌로 정렬 우로 정렬 순구히 당당 알겠지 너무나 앞에서 공부 잘해 순서 없이 나의 무질서한 나의 데이터를 어떤 기준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배열 처리하는 패턴이죠. 그죠 그래서 내림차순으로 할 수도 있고 어센디 내림차순도 할 수도 있고 오름 차순으로 할 수도 있고 그죠 그래서 이 소트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었지 내부 정렬과 외부 정렬이 있고 내부 정열에는 또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선택정렬 생각나네요. 선택정렬 히프 정렬 여러분 퀵 정열 시렉스 정렬 셀 정렬 생각나죠.

화자 1
16:47
외부 정열은 OCELATION CASKID 발란스 등 오케이 그래서 이런 거 다 배웠는데 자 이런 정렬 패턴은 뭡니까? 자 요거 요거 요게 요 도표가 뭐예요? 프로세스 요 표준 처리 패턴은 어떤 흐름대로 한다. 오케이 프라 세스 프로 차트로 표현하죠. 프로세스 흐름대로 그니까 요거 테이프 테이프에 소트 전 입력 파일이 들어오고 요건 인제 요게 처리 처리 교재 소트 작업 이 알고리즘은 다 배웠잖아요. 소트 작업을 해 가지고 작업 활동한 임시 파일이죠. 임시 파일을 디스크에 저장해 가지고 최종 소트된 걸 뭐다 쇼트 출력 파일요 그죠 자기 테이프에 하는 거네 요거는 그렇죠. 요런 거 요 그림 뭐 예 소트 패턴이죠. 그죠 정렬이다. 살짝살짝 보면 되는 거 병합은 뭡니까? 병합 뭐지는 뭐지 이거는요 동일한 두 개 이상의 정렬된 파일을 동일한 앵그레미 동일한 거예요. 하나로 통합하여 처리하는 패턴이 뭐지 패턴이야 뭐지 동일 아니다.

화자 1
17:42
그러니까 요 테이프에 입력파일 1과 입력파일 1은 형식이 동일하겠죠. 요놈의 뭐지 해가지고 새로운 출력 파일을 만들어내는 거죠. 역시 머지않은데 합병하죠. 이게 합판은 그제 합병하는데 임시 작업 파일을 디스크로 이용합니다. 그죠 요 그림 요건 동일한 예 좋아요. 에 자 그림만 이해하시면 되겠죠. 딱 보고 아 요거는 머지다 요거는 소트다 이렇게 그림이 출제가 되니까요? 좋습니다. 그 다음에 볼까요? 자 그다음에 이제 조합이죠. 조합 자 여러분들 머지하고 조합하곤 헷갈릴 만한데 머지는 동일한 파일을 합하는 거고, 조합은 뭐냐면 형식이 다른 다른 파일을 합하는 거예요. 즉 다른 파일 대상 작업파일과 대조파일이 다른 거죠. 조건에 맞는 자료마다 합치는 거죠. 에 조합은 동일한 파일을 합하는 거고, 아 저 머지는 동일한이고요. 조합은 다릅니다. 그죠 되겠나 그래서 또 이 파일과 이 파일은 다르죠 형식이 달라요.

화자 1
18:41
형식이 다른 2개의 파일을 조합하죠. 조합을 해 가지고 조합된 파일과 조합되지 않는 파일 뽑아내는 거다 그렇죠. 요 그림이다. 요 그림 알겠나 요 그림은 딱 보면 조화 패턴 그림 딱 나오면 이거 뭐다 조화 패턴이구나 되겠죠. 서로 다른 걸 요렇게 나오는 거죠. 예 그러면 갱신 업데이트 파일 자 갱신은 말 그대로 뭐고 이 마스터파일 원장파일이죠. 원본 파일을 트랜조션 파일은 뭡니까? 내용을 변경시켜주는 파일로 갱신되게 하게 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만들어내는 작업 패턴 이제 처리 패턴입니다. 그러니까 구 마스터 파일 옛날 파일을 트레조션 파일이 이제 처리해 뭐요 업데이트 작업에 모여서 뭐다 신마스터 파일이 나오는 거죠. 신마스터 파일 자 요 그림이죠. 신 마스터 파인이 나오는 거 이런 작업이 뭐다 갱신작업 즉 갱신 패턴이다. 그래서 자 여러분들 정렬 병합 조합 갱신 그리고요.

화자 1
19:34
또 한번 봅시다 현재 기본적인 컴퓨터의 처리 패턴을 배우고 있다. 처리 패턴 표준 패턴 자 추출 추출 익스트랙터 조건에 부합되는 파일을 파일 중에서 추출해 나가는 처리패턴 정보 일명 정보 검색 패턴이란다잉 정보검색패턴 하면 추출패턴입니다. 자 어떤 대상 자료 파일이 디스크에 테이프에 들어있는 거고요. 또 추출 조건 파일이 카드에 있다고 하자 요 작업이 끝나면 이렇게 추출 후 보관용 출력파일이 되고 추출한 자료보고서 파일은 서류로 나오는 겁니다. 됐죠 요 작업이고 자 분배 디스트루뷰션 분배 패턴 주어진 파일 중에서 조건에 맞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리 처리하는 패턴이 뭐다 분배다 이 말입니다. 보면 알겠죠. 분배 전 파일 분배 전 파일이 있고 분배조건 파일이 있고요.

화자 1
20:25
분배 작업이 끝나면 조건을 만족하는 파일과 만족하지 못하는 거로 이 된다는 거 요 조건에 만족하는 것과 만족하지 않는 거 요 그림이죠. 요 그림 그림이 약간 약간씩 다르다 그래서 분배입니다. 분배 분배 작업이고 그다음에 또 있습니다. 여기에 잘못 나오면 변환과 대조는 그림이고요. 변화는 뭐냐 컨버전 입력 매체상의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파일매체로 입력 변환하고요. 또 파일매체에 보관된 정보를 출력 매체로 변환하는 출력 매체로 변환하는 패턴이 출력 변환하는 게 변환이죠. 뭐 그죠 대조원은 두 개의 파일을 대조하여 기록 내용이나 기록 순서를 검사하는 거 말 그대로 매칭이랍니다. 그렇죠. 요런 거 방금 봤는 변환 되조 그렇죠. 소트 그렇죠. 정렬 병합 변환 대조 조합 그렇죠. 기출 이런 것들이 뭐다 기본적인 표준 패턴입니다.

화자 1
21:23
그죠 예 그래서 시험에는 이런 표준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 이런 문제도 나오고요. 자 그래서 고거는 문제집에서 보면 됩니다. 좋아요. 자 여러분들 이제 요 시스템 모드 설계가 우리 산업 기사의 마지막이지 자 요거 강의 듣고 또 핵심 적중 문제 있거든. 잊고 기출문제 있습니다. 그죠 기출문제 푸시고 그다음에 시험 응시하시고 그다음에 실기도 하고 이러면은 자격증 탁 따서 어디 간다 기사식당에서 밥 한 그릇 때리자 좋습니다. 자 프로그램 설계는 공부할 거 없다. 프로그램 설계는 뭐요 우리가 역시 프로그램 프로 차트를 이용하는 거죠. 그죠 그래서 이게 노직마다 다릅니다. 업무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패턴은 없고요. 프로그램 프로 차트를 이용하고 이 프로그램 할 때도 그냥 설계서를 구성하죠. 설계서에 시스템 이름 프로그램 이름이 코드명 설계방식 어떻게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프로세스 흐름도 프로그램 프로세스 흐름도 그렇죠.

화자 1
22:22
처리 흐름도 이게 프로그램 흐름도죠 어 프로그램 블루 차트를 이용합니다. 요거는 그리고 코드표 데이터를 모은 코드표 입출력 설계표 또 프로그래밍 지시서 이게 주로 누구 작성하노 에세이가 작성해서 누구한테 지시한다. 프로그래머한테 그죠 프로그래머 그래머한테 작성을 하는 겁니다. 알겠나 지시를 한다. 해서 1번 보시고 프로그램의 설계는 뭐 프로그래밍 절차죠 타당성 조사를 하고 분석을 하고 입출력 설계를 하고 난 뒤에 흐름도를 작성하죠. 흐름도 플로 차트 블루 차트 그죠 프로세스 플루 차트와 프로그램 블루 차트를 작성하고 그다음 실제 적당한 언어를 선정해서 코딩 코딩을 다른 말로 뭐 프로그램 한다가 프로그래밍이라고요. 코딩을 다른 말로 구현이라고도 하고 임플리먼트를 하고 또는 우리 뭐 개발이다. 프로그램 개발한다. 이렇게도 이야기합니다. 그죠 그리고 입력 및 컴파일을 하죠. 컴파일 컴파일을 하고 실행을 해보고 이제 시에 이상이 있으면 수정을 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뭐라 한다.

화자 1
23:22
디디버깅 디버깅이라죠 요런 그죠 요런 과정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되겠나요? 그래서 프로그램의 설계는 별다른 공부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없고요. 됐죠 자 그 다음 있나요? 예 아마 끝일 건데 좋아요. 자 이렇게 해서 굉장히 간단하제 간단하지만 엑기스들이다. 그죠 그래서 우리가 이제 설계 단계에서 하는 코드설계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알겠나 그리고 파일설계 입출력 설계 돼 있죠. 순서만 공부하면 되고 파일 설계 됐죠 그리고 프로세스 설계 프로그램 설계됐습니다. 그죠 요 과정 요 과정이었습니다. 좋구요. 자 이렇게 시스템 분석설계 실제 실무를 해보면 장난 아니죠.

화자 1
24:12
그래서 내가 첫 번째 장에서 전체 다를 이야기했기 때문에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그리고 1편의 영화 보듯이 발을 까딱까딱 하면서 노래 듣듯이 여러분 강의 듣고 있잖아. 발 까딱거리는 거 봐라 좋았습니다. 자 오늘 요렇게 정리하고요. 자 오늘 아이오 설계 파이어설계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를 끝냅니다. 그죠 자 여러분 이제 막바지다 정리 잘해 주시기 바라고 자 내일 또 뜨거운 가슴으로 만나 뵙기를 약속드리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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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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