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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ppyaqYzwLGY



1. 시스템설계

1-1. 업무분석과 설계
-  타당성 조사, 현장조사를 통해 업무를 분석함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설계를 진행함
-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함
-  개발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검사함
- (중요) 에러가 발생하지 않으면 실제 실무에 적용함

1-2. 시스템 분석과 설계
-  시스템의 생명 주기(분석, 설계, 유지보수)를 고려함
-  분석과 설계 과정에서 분석가(에세이)와 시스템 개방(옍레이터) 역할이 있음
-  분석 과정에서 타당성 조사, 현장조사, 업무분석을 수행함
-  업무분석을 바탕으로 코드 설계, 입출력 설계,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설계를 진행함
-  입출력 설계는 시험에 거의 출제되지 않음

1-3. 입력설계
-  시스템의 입력 요소(인풋, 제어, 피드백)를 고려함
-  입력 장치, 매체, 투입 방법, 내용 등을 설계함
-  입력 정보의 발생, 수집, 매체화, 투입에 대한 설계를 진행함
- (중요) 정보 수집의 방법과 자료의 수집, 저장, 처리 과정을 설계함
-  입력 장치의 종류는 키보드, 마우스, 태블릿 등이 있음

2. 시스템 설계

2-1. 시스템 설계 방향
-  입력 방식은 집중 매체와 분산 매체, 직접 입력 방식과 턴 어라운드 입력 방식이 있음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출력을 설계해야 함
- (중요)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중요함
-  출력 설계 순서는 내용 설계, 매체화 설계, 분배/이용 설계 순임
-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출력 설계 순서와 함께 나옴

2-2. 출력 매체
-  인쇄 출력은 프린터, 디스플레이, 음성 출력 등이 있음
-  음성 출력은 턴 라운드 인쇄, 프린터 등이 있음
-  파일 설계와 더불어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중요함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본 강의에서 언급하지 않음

2-3. 파일 설계
-  파일은 사용자 작성한 관련 있는 레코드의 집합임
-  컴퓨터에서 데이터 처리 단위는 바이트, 워드, 필드, 레코드, 데이터베이스임
-  파일 종류는 테이프 파일과 디스크 파일이 있음
-  프로그램 파일은 명령어 집합, 데이터 파일은 명령어와 데이터가 포함됨
-  노드의 기능은 위치, 링킹, 재배치, 적재임

3. 파일과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3-1. 파일과 프로그램의 구분 및 기능
-  파일과 프로그램이란 정보나 데이터를 모아놓은 것
-  파일의 구조에는 데이터 파일, 프로그램 파일, 시스템 파일 등이 있음
- (중요) 프로그램 파일의 구성 요소에는 소스 코드 파일, 목적 파일, 실행 파일 등이 있음
-  프로그램 실행 파일은 씨 언어로 성적 처리를 하는 예시
-  데이터 파일은 수행 기능에 따라 원본 파일, 트랜잭션 파일, 보고 형태 파일, 역사 기록 파일 등으로 나뉨

3-2. 파일 편성과 그 종류
-  파일 편성은 파일의 구성 요소들을 어떻게 편성할지에 대한 접근 방식을 의미
-  순차 파일은 데이터를 순서대로 저장하며, 자기 테이프나 검색이 가능
- (중요) 집적 파일은 임의의 물리적 저장 공간에 기록하며, 해싱 함수를 이용해 검색이 가능
-  아이스함 파일은 인덱스드 순차 파일이며, 파일 키를 통해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음

3-3. 파일 편성의 특성과 장단점
-  순차 파일은 접근 속도가 빠르고 공간 사용이 효율적
- (중요) 하지만 삽입과 삭제가 불편하고, 검색이 비효율적임
-  집적 파일은 검색이 빠르고, 공간이 효율적이지만, 메모리에 데이터를 보관해야 하는 단점이 있음
-  아이스한 파일은 인덱스드 순차 파일이며, 데이터를 인덱스를 통해 찾을 수 있음

4. 데이터 파일 설계와 편성 방법

4-1. 데이터 파일 설계와 레코드 구조 이해
-  데이터 파일 설계에서 순차 처리와 랜덤 처리 모두 가능함
-  순차파일과 제일 중점에 장점을 결합한 구조로 주로 자기 디스크에 많이 사용
-  레코드의 추가 사정 삭제가 매우 효과적임
- (중요) 아이스한 파일은 데이터를 저장할 때 프라이머리 데이터에만 저장하는 게 아니고 인덱스 에리아와 오버플루오 에리아 그림으로 공간이 3개가 마련됨
-  레코드는 주소와 키 값이 들어가고 실제 데이터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

4-2. 데이터 파일 편성법 이해
-  아이스한 파일 영역이 3개 마련되고, 이를 데이터에 레코드에 추가 수정 삭제가 가능함
-  데이터에 레코드에 추가 수정 삭제가 가능한 구조로 아이스한 파일 예를 들어 설명함
-  리스트 파일 편성법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연결 리스트로 연결 리스트로 구현한 파일
- (중요) 리스트 파일 편성법에서는 데이터 레코드만 두는 게 아니라, 다음 데이터의 주소 데이터를 포함함

4-3. 파일 설계 및 편성 검토
-  파일 설계 시 파일의 성격, 항목의 검토, 특성 검토, 매체 검토, 편성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함
-  파일의 성격, 항목의 검토, 특성 검토, 매체 검토를 통해 입력설계와 출력설계를 결정함
- (중요) 성격 검토, 항목 검토, 특성 검토, 매체 검토를 깔끔하게 정리해둠
-  파일의 성격을 검토하고 항목의 검토, 특성 검토, 매체 검토 등을 통해 파일 설계를 결정함

화자 1
00:10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M2M 안방 가족 여러분 오늘 또 뜨거운 가슴으로 두사부일체의 정신으로 환상적인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아 예 좋습니다. 자 우리 산업 기사 시스템 보석 설계 20문제 꽁야 완벽 속성으로 정리하고 있다. 자 그래서 우리가 지난 시간에 이제 시스템 전반적인 개요 그리고 코드 설계까지 했죠. 그죠 좋습니다. 그죠 자 오늘은 이제 입출력 설계와 파일설계 들어갑니다. 그죠 좋아요. 자 이거 시스템푸드 설계는 여러분 이미 첫 시간에 했던 그게 다다 이 말이죠. 자 앞부분 조금 돌아갈까요? 앞부분 제목이 있는 부분에 예 자 우리가 중요한 게 뭐고 실제 우리가 업무를 내가 전산화해야 되겠다.

화자 1
01:05
하면 뭐다 타당성 조사와 어 조사를 하고 현장조사를 통해서 이 프로젝트를 분석을 한다. 그죠 여러분들이 아주 중요한 거죠. 업무분석 그리고 이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뭐 이제 설계도가 구체적인 설계를 해야 되겠다. 설계 그리고는 이제 설계자대로 뭐고 적당한 컴퓨터나 프로그램 랭귀지를 선택해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거 이걸 구현 또는 코딩 개발이라 합니다. 그죠 그래서 구현되어 있는 게 제대로 만들어졌나 만졌나 뭐 테스트 검사라죠 이 검사를 하면 결과는 2가지다 2가지다 이 말입니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즉 에러를 뭐라카더노 벅이라 개체 벅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와 버기 에러가 발생한 경우가 있다. 벅이 발생하지 않으면 뭐야? 어 제대로 됐구나 오류가 없구나 실제 실무에 이제 이 소프트웨어를 이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그죠 어 이게 뭐야? 운영이죠.

화자 1
02:03
운영 오퍼레이팅 하면서 그 다음에 업무의 업무가 바뀌어질 때마다 적당한 메인터넌스 유지보수죠 유지 메인터넌스 이런 단계를 거치면서 하나의 시스템이 돌고 돌아가더라 에러가 있으면 다시 에러를 수정해야 되겠다. 에러를 수정하는 작업을 무슨 작업 디버깅 벌레를 죽이는 작업이라 해 가지고 디버깅이라 한다는 거 맞나요? 그래서 이 시스템 분석 설계에서는 이제 뭐 분석 파트와 설계를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는 거지 그죠 이 분석설계를 전문으로 한 사람은 우린 에세이다. 시스템 어 내리시스다 분석 가닥하고 구형 검사 쪽은 프로그램 먼저 프로그램만 그리고 오퍼레이트를 하는 사람을 이제 우리가 아주 오퍼레이팅을 하는 사람은 오퍼레이터라겠죠.

화자 1
02:51
그죠 그래서 이런 식으로 오늘날 1의 시스템이 돌아간다 시스템의 나이프 사이클 생명 주기다 그래서 이 분석 과정에서 그죠 여러분 이 분석 과정에서 이제 우리가 뭘 만들어 낸다 이제 여기 타당성 조사와 타당성 조사와 현장조사 현장조사 그리고 업무 분석을 하죠. 예 업무분석 분석을 합니다. 해서 이제 이 부분 이 분석 도구로 어 이용되는 걸 인제 배우겠죠. 그죠 업무 분석을 하고 이제 설계를 하는데 이 설계에서 이제 뭐 코드설계 앞 시간에 했다. 그리고 오늘 IO 설계 그리고 파일설계 그리고 뭡니까? 프로세스와 프로그램 설계가 설계 파트에서 이루어진다는 거 그러나 그래서 이제 설계를 마치면은 컴퓨터 언어를 선정해서 구현을 한다. 그죠 프로그래밍 구현을 하고 그 다음에 검사를 하죠.

화자 1
03:47
검사 이 검사도 통합검사 시스템검사 인수검사 이런 검사를 합니다. 그죠 검사를 통해서 이제 메인터넌스를 한다는 거 그래서 요 과정이 이제 그래서 요거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 들어가기 전에 다시 한번 정리를 살짝 했다. 이제 하고 이제 다시 들어갑니다. 자 코드 설계는 다 마쳤고 이제 오늘 입출력 설계입니다. 자 입출력설계는 거의 출제가 되지 않는다. 출제될 것 없고 그렇지만 딱 하나만 이제 공부하면 돼요. 이제 이 시스템에 내가 만든 시스템의 입력 부분과 출력 부분을 어떻게 설계하는지 자 오늘 시스템의 사업 요소가 뭐고 여러분들 이미 배웠죠 아이피죠 인풋과 프라세신과 출력 이 3가지 요소를 뭘 한다. 시스템에 3요소고 여기에다가 제어 컨트롤 그리고 피드백 넣으면 뭐다 오 요소잖아요. 그죠 자 그렇죠.

화자 1
04:43
그래서 요번 챕터에서는 입력 부분 설계와 출력설계 그리고 이 프라세스 설계를 공부를 합니다. 알겠나 IPO 자 입출료 설계는 문제가 거의 안 나오고 임명설계는 뭐예요? 어떤 데이터를 어떤 장비 어떤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형태로 어떤 데이터를 어떤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형태로 임명할 것인가를 설계하는 단계를 입력설계지 뭐 그러나 자 어떤 데이터를 어떤 데이터를 어떤 매체 매체를 통하여 어떤 형태로 이런 뜻이죠. 그렇죠. 어떤 데이터를 요 말이죠. 어떤 매체를 통해서 어떤 형태로 보죠. 그래서 실제 실생활의 데이터를 매체다 그러죠 매체는 뭐 우리 흔히 뭐 키보드 마우스 여러 가지가 있죠. 그런 건 문제 안 나온다 다음 입력 장치가 아니고 그따위 문제 나오기를 기대하면 안 됩니다.

화자 1
05:35
명사에서는 나오지 그래서 매체 어떤 기기를 이용하여 또 어떤 형태의 숫자로 문자로 음성으로 그죠 그림으로 이런 것이죠. 입력할 것인가? 하고 자 시험이 간혹 나오면 요거예요. 입력 설계 순서다 그죠 인제 요게 간혹 나오고 표현이 나올 게 없다. 자 입력 설계는 뭐다 입력 정보 발생에 관한 설계 입력정보 발생설계 입력정보 발생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입력정보 수집 수집 설계 수집에 관한 설계 그 다음에 입력 정보를 어떻게 어떤 매체로 어 옮길 것인가? 매체화에 대한 설계 그다음에 입력 투입에 대한 설계 그리고 실제 내용에 대한 설계입니다. 요것만 알면 되겠죠. 입력설계 순서는 뭐 입력 정보의 발생에 관한 설계 수집에 관한 어떤 형태로 이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 어떤 형태로 매체와 매체에 적용시킬 것인가? 어떤 형태로 투입할 것인가?

화자 1
06:32
어떤 입력 정보를 어떤 식으로 내용화 할 것인가? 대개나 자 발생 꽁양 수집 매체와 투입 내용이 입력 데이터 설계 순서다 조체 그래서 시험에는 요게 나오는 거예요. 요거 그래서 요거 보죠. 입력 정보 발생의 설계 현장에서 발생한 실제 데이터를 각 항목별로 결정하는 설계 공부할 것 없죠 그래서 정보 수집의 설계 자료의 수집 방법을 결정이죠. 어떤 식으로 수집 방법을 결정할 것인가의 설계고요. 입력 정보 매체화에 대한 설계는 수집된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 입력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거고, 입력 정보 투입에 대한 서류가 정보 처리 과정에서 입력시키기 위해서 입력 매체의 모양과 서식을 결정하는 한번 눈으로 읽어 보면 좋고요. 입력 정보 내용 입력 정보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입력 정보 내용을 설계하는 단계 그렇죠. 그래서 시험 나오는 거는 이거다 이거 외에는 나올 게 없다. 이 말이죠.

화자 1
07:31
그래서 뭐 입력 장치가 어떻고 이런 건 시험에 안 나온다 그래서 입력 자 입력 장치는 편리한 쪽으로 나오겠습니다. 필 과거에는 뭐 입력장치 카드 테이퍼 이래도 요즘은 키보드 그죠 또 마우스 또는 디지타이저 이런 여러 형태가 있제 근데 중요한 건 아니고요. 앞으로는 이게 음성을 받아들인 장비들도 많이 요즘은 지문 인식도 되고 뭐 그런 중요한 게 아니고 입력 방식은 살짝 보죠. 집중 매체와 입력 방식이 있고 분산매체가 있고 지적 입력방식 턴 어라운드 입력 방식이 있다는 거 요거도 살짝 이 종류 정도만 내용은 전혀 몰라도 좋습니다. 집중 매체와 입력 분산매체와 직접 입력 턴 어라운드 되겠나 그래서 요런 입력 방식이 있다는 거 여러분 참고로 알아 놓으시면 됩니다. 예 공부할 게 없다. 좋습니다. 자 그 다음에 인제 출력도 1가지 출력 설계 역시 공부할 게 없습니다.

화자 1
08:26
무엇을 언제 어떤 방법에 의해서 어떤 매체로 출력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거예요. 자 출력성에서 가장 중요한 거는 이 출력은 반드시 사용자의 만족도를 고려해야 된다. 그죠 출력 사용자가 어떤 형태로 출력을 해달라는 그 요구사항들을 출력을 해줘야 됩니다. 예를 들면 대차대조표를 뽑아내는데 사용자는 요렇게 만들어 돌라카면은 여러분 고대로 만들어주는 게 제일 좋아요. 이렇게 만들어 달라카는 걸 이렇게 만들어주면 사용자의 만족도에 맞지 않은 것 아무리 우수한 출력 정보라도 그 의뢰자 이 시스템을 소프트웨어를 사용자 측에 맞지 않으면 그건 꽝이다. 이 말이죠. 그래서 출력은 항상 사용자하고 프로토타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자 내가 어떤 폼으로 출력할 것인가를 결정해 줘야 됩니다. 여러분의 생각이 아니고 고객만족 그죠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를 하라 이런 말이죠. 됐습니다.

화자 1
09:20
자 시험에 나오면 요거다 출력 설계 순서가 나오는 것이 1가지죠 자 출력 정보의 내용에 관한 설계 그리고 또 매체화에 관한 설계 또 출력 정보를 어떤 식으로 뿌려줄까 분배에 관한 설계 또는 이용에 관한 설계 아주 쉽죠 다시 출력설계 순서는 어떻다 오케이 내용에 관한 설계 매체와 어떤 매체를 통해서 출력할 것인가? 매체에 대한 설계 그리고 분배 분배에 관한 설계 실제 이용에 관한 설계 그죠 자 아주 간단하다 출력 정보의 설계 그래서 내용 매체와 분배이용 시험 나오면 이게 나옵니다. 그죠 역시 읽어 보시면 돼요. 출력정보 내용에 관한 설계 매체 기록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고. 출력 정보 매체화에 관한 설계 정보처리 결과를 이용자가 요구하는 매체상의 기록하는 이야기 출력정보 분배에 관한 설계 읽어 보시면 되고요.

화자 1
10:20
출력은 어떤 경로와 방법으로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할 것인가죠 그렇죠. 그다음 출력 정보 이용에 관한 설계 시스템에 출력된 정보를 누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거 되겠나 그래서 여러분 시험에 나오는 건 순서가 나오더라 그죠 출력설계였습니다. 공부할 게 없고요. 하 좋습니다. 출력설계 자 그 다음에 출력 매체 출력매체도 뭐 여러분들 옛날에 이 코 막 지금 거의 아세요. 컴퓨터 출력 마이크로필름 시스템도 있었고, 턴 라운드 인쇄 출력 그죠 인쇄 출력 프린터를 의미하고 디스플레이 출력은 뭡니까? 모니터를 의미하고 음성 출력도 될 수가 있죠. 그죠 예 인쇄 출력의 대표적인 게 프린트고 뭐 인쇄 출력에 프린터 또는 우리가 캐드 같은 데 결과를 그려주는 엑스와이 플로트 엑스와이 뭐 플로터 뭐 이런 것도 될 수가 있고요. 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게 뭐야?

화자 1
11:18
모니터죠 모니터 모니터 이런 것들이 되겠습니다. 음성 출력 요런 출력 매체들이 있다는 거 참고로 알아 놓으시면 좋습니다. 예 자 그래서 뭐 입력 설계 출력 설계는 거의 중요하지 않고요. 역시 이 파일 설계 이미 우리가 운영체제에서 파일파트에서 환상적으로 했제 자 파일설계 첫째, 요즘은 뭐 어 이 파일 설계와 더불어 DATA VIS 설계를 하죠. DB 설계 근데 여기 출제 범위는요 디비는 따로 나오잖아. 데이터베이스 하나의 과목으로 환상적으로 했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고요. 우리 시스템 분석에서는 파일 설계를 다시 언급합니다. 자 파일설계요 자 파일에 대한 거는 뭐 별 설명할 게 없죠 너무나 잘했다.

화자 1
12:06
사용자가 작성한 서로 관련 있는 레코드의 집합 오늘날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위로 보면은 최소 단위가 뭐고 비트제 비트 컴퓨터 알아듣는 거는 온이 비트죠 전류의 흐름 이러면요 너무나 잘하는 거 이런 비트를 모여서 편의상 8개의 비트를 모았다. 바이트 문자 표현에 단위가 되고 했는 거 복습한다. 또 이런 바이트가 모여서 워드요 워드 아니죠. 할프 워더 할프 워더 16비터를 의미하고 풀 워더 32비터 요 더블 워더 64비터 그죠 이렇게 워드로 표시하고 또는 워드들이 모여서 이제 뭡니까? 필드를 필드 더 이상 세분화할 수 없는 항목을 결정해야지 항목 또 이런 필드가 모여 가지고 한 사람의 데이터분 1회에 처리되는 데이터의 크기 레코드를 형성하죠. 레코드 이 레코드는 또 어떤 레코드 예 논리적 레코드가 있고요.

화자 1
13:01
논리적 레코드를 그냥 레코드라 하고 물리적 레코드 우리는 다른 말로 블락이라고 이야기하제 네코드가 있고 또 이런 레코드들이 모여서 하나의 뭐 파일이 되죠. 파일 관련있는 레코드의 모임 또 데이타 소단위 데이타죠 이거는 어 네코드 다른 말로 소 단위 데이타 그렇죠. 그리고 우리가 자료 구조에서는 또 추리에서는 노드고 그래프에서는 정점이고 회율에선 엘리먼트 요소고 다 같은 말이죠. 또는 뭐 어 원소고 같은 말이지 이거 네코드 블록 데이터 여러분 이미 잘 알고 있는 이야기들 그렇죠. 해서 이 파일입니다. 이런 파일 관련있는 파일들이 또 모이는 게 뭐다 데이타 베이스죠 데이터베이스 디비제 오늘날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위 표현하는 단위가 이렇게 그죠 그래서 이 바일 이 바일 설계는 어떻게 하느냐 이 말 아니야.

화자 1
13:57
음 자 이 파일의 종류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가문 파일이 나왔으니까 기록 매체에 따라서 크게 뭐 자기 테이프냐 디스크냐 그죠 보조기억장치 중에서 테이프에 기록된 파일은 테이프 파일이고 디스크 테이프 테이프에 어 기록된 파일은 이제 테이프 파일 테이프 이게 테이프를 이렇게 표현합니다. 테이프의 심벌이죠. 디스크는요 디스크는 이렇게 표현하죠. 이렇게 이게 디스크에 마크 심블이 심블 테이프에 여기 어떤 파일이 에이 점 HWP 값 이 파일은 뭐고 테이프 파일이고 디스크의 하드디스크 인제 있으면 이게 뭐 디스크 파일이라는 거 당연한 이야기 자 내용 수행 기능에 따라서 크게 우리는 프로그램 파일과 데이터 파일이 있제 명령어들의 집합 프로그램 파일이고 이 명령에 이용될 데이터가 들어있는 파일 데이터 파일이죠. 데이터 파일 그래서 이 프로그램 파일과 데이터 파일 합해져 가지고 뭐 정보파일 인포메이션 정보 출력이 정보가 출력되제 이렇게 되는 거야.

화자 1
14:56
토렌파일은 원시코드 소스 파일이 있고 이 소스 파일을 어셈블러가 뭐다 뭐 저 번역기가 번역하면 목적 파일이 되고 이 목적 파일은 이 투랜스레이트죠 너무나 잘하는 이야기 번역기 이 번역기는 또 뭐가 있노 복습 하는 거 아니야. 어셈블러가 있고 마크로 어셈블러가 있고 컴파일러가 있고 인터프리트가 있더라 이런 트랜스롤레이트에서 번역되면은 목적 파일이 되고 이 목적 파일을 다시 뭐야? 노드죠 노드 노드의 링크 노드에서 실행파일로 변해야죠 그래서 원시파일 목적 파일 실행 파일 이제 맞나 또 이 노드의 기능 4가지 잘 알죠 올 로케이션 링킹 로딩 노드 어 니로케이션 메모리 할당 올 로케이션 할당 링킹 연결 노딩 그 저저 니로케이션 재배치 엘 노딩 노딩 적재죠 적재 에 할당 복습이다.

화자 1
15:50
연결 작업 재배치 적재 이 4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뭐다 모드다 그죠 해서 이런 프로그램 파일이 있겠지 프로그램 파일 좋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하고 있다. 여러분들이 씨 언어로 성적 처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러면은 파일명이 승점 씨 이거는 뭐야? 씨 언어로 된 소스 코드 파일이고 이놈을 이제 터보신 같은 경우 인제 큰 파일 안에 뭐가 나오나 승점 오비제이 나오죠. 목적 파일이죠. 연구 완료돼 있는 것 이놈은 이제 뭡니까? 노딩 어 고 노드 노디오에서 처리되면 뭐가 나온다 승점 EXE 실행 파일이 나오제 그렇죠. 소속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실행 파일 그래서 우리가 성 클릭한다든지 엔터 치면은 여러분이 시킨 대로 컴퓨터는 성적 처리를 해줍니다. 맞나 음 그렇죠. 그리고 이 데이터 파일은 이제 수행 기능에 따라서 마스터파일 원장파일 실제 원본 파일이죠.

화자 1
16:50
원점파일을 마스터파일이라 하지 원본 그리고 원점 파일에 있는 내용을 수정해주는 파일들은 뭐다 트랜젝션 거래의 파일이잖아요. 그죠 그리고 어떤 보고 형태로 만들어진 파일을 보고 파일이고 역사적인 사건 기록 그러니까 날짜별로라든지 월별로 어떤 내용을 저장하는 게 히스토리 파일이고 중요한 내용을 뽑아서 중요한 데이터를 뽑아서 요약한 게 뭐다 요약 서머리 파일이고 그다음에 작업 중간 작업 형태의 파일을 모아놓은 건 작업 파일이고 수행 기능에 따라 또 여기에 대해 몇 가지 나눌 수가 있죠. 너무나 아쉬운 이야기 그럼 여러분들이 씨 언어로 성적 처리 프로그램을 만들면 이거 소스고 목적이고 실행이죠. 이 프로그램에 의해서 실행 프로그램에서 인제 데이터를 뭐라 승점 DAT라 하죠. DAT 데이터 파일이죠. 그러니까 어 이 실행파일과 씨 실행파일이 승점 뒤 데이터 파일을 처리해서 이제 뭐나 최종 결과 승점 어 이게 출력 정보죠.

화자 1
17:47
그래서 프로그램 파일과 데이터 파일이 이 프로그램 파일에서 이 데이터가 처리돼서 승점 아웃이라는 최종 출력정보 출력파일이 나오는 게 아니냐 그래서 파일을 우리가 내용에 따라서 내용에 따라서 이렇게 분리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 왜 이거 왜 이렇게 빨리 이야기하노 옛날에 다 했던 거 타 과목에서 이미 마르고 닦도록 했기 때문에 다시 요렇게 정리를 합니다. 알겠죠. 오케이 좋아요. 좋습니다. 자 파일 설계 다 했고요. 자 이것도 이미 다 있는 거죠. 파일 구성에 따른 분류 자 파일 편성 이제 파일 안에 있는 데이터를 실제 데이터를 레코드 노드 정점 원소 요소들을 어떤 식으로 편성했느냐 편성 편성에 따른 분류다 그죠 이 편성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뭐가 달라지노 파일 속의 데이터 내용의 억세스가 달라요.

화자 1
18:43
억세스 리더나이트하는 방법이 달라지죠 억세스 자 접근방식이 달라지죠 처리방식 접근방식 파일 속에 있는 데이터가 처리되는 처리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파일 편성 파일 구성 굉장히 중요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맞나요? 그래서 크게 우리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순차 파일 그 다음에 직접 파일 아이 싸움 파일로 나눴죠 그래서 싸움 파일은 역시 다 했다. 식현실 엑세스 매스터 파일 이렇게 해가지고 순차 처리 순차 접근 파일이제 그래서 이거는 뭐야? 파일 속에 파일 속 이게 뭐야? 승점 DAT라는 데이터 파일이면은 예 처리될 데이터 1번 JH 어떻고 저것도 2번 어떻고 아주 데이터를 발생한 순서대로 낮이란 이런 데이터 파일을 뭐라 이런 파일을 순차 파일이라 하잖아요. 그죠 오로지 데이터 영역만 있는 거죠. 데이터가 순차 또는 연속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판에서 순차 접근이 가능한 주로 뭐다 자기 테이프에 많이 쓰이는 파일이다.

화자 1
19:42
그래서 자기 테이프는 데이터를 뭐다 순차 접근 사음 파일로 처리하제 테이프에 들어있는 데이터는 반드시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맞나요? 그래서 여러분이 지난번에 들은 내가 키우는 유명한 가수 누구다 이성의가 있죠. 정의서 노래 들었나 숟가락 적거라 좋죠. 함 불러줄까 또 예 자 그 노래가 테이프에 어 카센테이프 있다면 어떻게 그게 다섯 번째 있다면은 듣기 싫은 실은 1번 설운도의 차차차 2번 뭐 이분 누구예요? 걔 누구야 송 대관의 뭐 송대관 노래 차표 앉아 4번에 나훈아의 나훈아에 듣고 4분의 그 또 누구예요? 옥경이 그 누고 이름도 잊어버렸다가 아 다 태진아 태진아의 자기야 뭐 듣고 다섯 번째 우리 그 누구요. 우리 일송이의 숟가락 젓가락을 들어야 되잖아. 빨리 감든지 그렇죠. 그래서 테이프에 들은 파일은 반드시 순차 파일이 된다는 거죠.

화자 1
20:40
특징은 이미 다 알죠 가장 간단한 방식의 파일 편성 파일 구성법이고 대신 접근 속도가 빠르고 공간이 효율적이다. 왜 바로 여기서 이거 바로바로 접근되고 공간은 오로지 뭐만 존재하니까 딱 필요한 데이타 에리어만 할당이 되니까. 공간의 효율적이다. 공간의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거죠. 다른 말로 공간에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단점은 뭡니까? 검색이 비효율적이다. 맞죠. 내가요 나는 다섯 번째를 찾고 싶으면 쓸데없는 걸 다 찾아야만이 다섯 번째를 찾을 수가 있으니까 그리고 삽입과 삭제가 굉장히 불편하제 내가 만약에 두 번째 세 번째의 새로운 노래를 집어넣고 싶으면 새로운 데이터를 집어 입고 싶으면 수많은 데이터가 이동을 해야 돼요. 맞나 삽입과 삭제가 굉장히 불편 이런 걸 리패킹 현상이 심하고 다른 말로 발 복사가 심합니다. 발 전체가 복사돼야 되고 데이타 이동이 심하죠. 데이타 이동이 심하다 다 같은 말이제 이미 했는 이야기다 맞죠.

화자 1
21:38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굉장히 불편한 게 순차 파일로 편성된 데이터들은 에 순차적으로만 처리되지 그죠 특정 데이타가 한번에 처리되지 않습니다. 왜 이미 우리가 다 공부를 했기 때문에 빠르게 이야기한다. 그렇죠. 자료 구조에서도 이야기 다 했잖아요. 자료구조에서는 이거는 뭐야? 바로 선영구조 중에서도 우리가 순서 리스트죠 그죠 순서 리스트 이 순서 리스트에 이름을 붙이면 뭐가 되노 순차 파일이 되는 겁니다. 되겠죠. 똑같은 거 자 집적 파일은 다이렉트 엑세스 매스도 해 가지고 집적 파일들은 레코드 데이터를 순서 없이 임의 물리적 저장 공간에 기록하는 것으로써 댐 혹은 랜덤 파일이라고 하고요. 이미지 접근이 가능한 자기디스크에 많이 쓰고 해싱 함수의 집적 파일은 해싱 함수에서 계산된 물류 주소를 통해 접근하는 거 해시 테이블 생각납니까 그래서 해싱이죠.

화자 1
22:33
해싱 해싱 기법에 의해서 데이터들의 주소를 해시 테이블에 에 해시테이블 해시 해싱 알죠 해시 펑션 해시 함수에 의해서 물리적 주소를 구하죠. 구해준 주소 어디다 해시 테이블에 저장해 놓고 해시 테이블을 검색해서 데이터를 리더 나이트 하는 게 직접 파일이다. 그러다 보니까 검색이 굉장히 빠르고 한 번에 찾아갈 수가 있죠. 단점은 뭡니까? 공간이 비효율적이죠. 데이터 이래야만 있는 게 아니고 해시 테이블을 위한 공간이 또 메모리에 있어야 되기 때문에 따로 보관해야 되기 때문에 공간이 낭비가 많이 심하죠. 낭비 이 메모리에는 실제 데이터 들어가야 되는데 데이터를 찾기 위한 주소를 모아 나눈 해시 테이블을 위해서 공간을 따로 마련해야 되기 때문에 공간 사용이 비효율적이라는 거 이미 했기 때문에 이렇게 빠르게 이야기해도 되지요 웃어요. 됩니다.

화자 1
23:28
예 그래서 여러분 내 강의 다 듣고 난 뒤에 내가요 30분 만에 컴퓨터 구조부터 끝까지 오늘 시스템 분석까지 다 정리해버린다 뚝 알겠나 그럼 그 안에 문제가 다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이렇게 강의를 듣고 우리 거 핵심 적중 문제가 아니라 이미 강의돼 있어요. 그거 딱 문제 풀어보면 끝나요? 고 100문제 고 안에 다 있어요. 빠져나갈 수가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적중률 100프로라는 이야기 여러분 선배들 제재치의 강의는 100프로다 이런 이야기 나오는 게 100문제를 딱 내주면 고 안에서 고대로 나온다니까 번호만 다르고 말 표현은 좀 다르겠지 왜 부처님 손바닥 제재치 손바닥 에 그게 우리 병태 손바닥 순자 손바락으로 전달됩니다. 전달됩니다. 알겠나 예 자 좋고요. 공부할 것도 없고 자 그다음에 아이스함 파일 너무나 잘했죠. 아이스한 파일은 뭐다 인덱스드 순차 파일이죠.

화자 1
24:24
그죠 데이터 파일을 형성해 순차 처리와 랜덤처리 모두 가능하고 순차파일과 제일 중점에 장점을 결합한 구조로 주로 자기 디스크 그에 많이 쓰고요. 레코드의 추가 사정 삭제가 굉장히 좋은 거 자 아이스한 파일은 뭐 데이터를 저장할 때 프라이머리 데이터에만 저장하는 게 아니고 인덱스 에리아와 오버플루오 에리아 그죠 공간이 3개가 마련되겠죠. 그래서 인덱스 에리아에 들어가는 게 뭐고 실제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 저 레코드에 뭐 어 주소와 주소와 뭐가 기록된다. 그 레코드를 대표하는 기본 키 키 값이 표현되죠. 주소와 키 값이 들어가고 실제 데이터들은 여기 쭉 들어가겠죠. 그렇죠. 그래서 이런 인덱스 에리아 인덱스 에이란 단어는 뭐 트랙 인덱스가 있고 실린더 마스터가 있고요.

화자 1
25:08
그죠 그럼 실제 데이터가 들어가는 공간이고 여기는 어 이 공간이 부족할 때 사용되는 오버플로에리아가 있고 오페리어는 또 실린더 오브플로우와 독립적인 오버플로에리아가 있다는 이미 강의를 잘 들었지 아이스한 파일 영역이 영역이 3개 마련되고 그죠 예 요렇게 되는 거 데이터에 레코드에 추가 수정 삭제가 굉장히 좋은 구조 되겠나 아이 쌈 파일입니다. 아이스한 파일 예 그래서 이 파일 편성법이 3가지가 기본이고요. 또 요거 외에 뭐 자 간혹 문제는 안 나오지만 여기서 리스트 파일 편성법도 있어요. 니스트 파일 리스트 파일 편성법이 있는데, 요놈은 뭐냐 하면 우리 자료 구조에서 모든 데이터를 연결 리스트로 연결 리스트로 구현한 파일이죠. 연결 리스트의 이름을 붙이면 뭐다 리스트 파일이 되는 거죠.

화자 1
26:00
데이터를 실제 데이타 레코드만 두는 게 아니고 노드만 두는 게 아니고 다음 데이터의 주소 데이터를 해 가지고 모든 레코드를 이렇게 주소로서 연결 연결해서 파일을 편성하는 경우 리스트파일편성법이라 합니다. 그죠 그래서 요 교재에는 없어도 좀 살짝 요것만 하면 된다. 우리가 보통 사은 파일 아이사한 파일 직접 파일로 구성하는데 자료구조에 연결 리스트로 구현한 파일이 무슨 파일이다. 리스트 파일이다. 리스트 파일은 대자로 이렇게 주소로서 연결해 가지고 하나의 파일을 만들어내는 거다 요 정도만 알아 놓으면 되겠습니다. 리스트 파일 편성법 좋습니다. 좋아요. 자 이런 파일 설계 파일 편성설계 가장 중요하고요. 이런 파일설계를 순서는 뭐 아니면 이거는 시험에 거의 안 나오는데 파일의 성격을 검토하고 항목의 검토 성격 항목 특성조사 매체검토 그다음에 편성법을 적용합니다.

화자 1
26:56
되겠나 자 파일 쓸 때 다시 파일의 성격 검토요 이 파일이 무슨 데 성격은 뭐고 프로그램인가 데이터인가 이게 검토해서 성격검토 그리고 항목 검토 요 그다음에 특성 조사 그리고 매체 검토 매체 어느 매체 처리할 것인가? 그리고 편성은 싸움으로 할 것인가? 알싸움으로 할 것인가? 그렇죠. 그냥 지적으로 할 것인가? 미스터로 할 것인가? 그렇죠. 편성 중요하죠. 싸움 파일로 편성 구성할 것인가? 아이 싸움으로 할 것인가? 지적으로 할 것인가? 리스트 파일로 할 것인가? 이런 걸 결정하는 거다 이 말입니다. 연락 파일의 성격 검토 항목 검토 특성검토 매체검토 편성 검토 이 말이죠. 그래서 자 성격 강모 특성 매체 편승 좋습니다. 되겠나요? 깔끔하게 정리가 돼 있죠. 그렇죠. 그래서 입출력 설계와 파일 설계는 혹시 1문제 정도 나온다고 그러죠 많이 나오지는 않는다.

화자 1
27:53
여기서 나오면 빵한 이야기들이 입력설계 순서 출력설계 순서 그 다음에 파일 편성 파일 순서 됐나요? 병태야 순자야 예 좋습니다. 자 오늘 요렇게 실시간 가볍게 마치고 그렇죠. 한 10분 뒤에 또 바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후에 만나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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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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