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1-1. 객체지향 개발과 원리
- 프로그램 개발 시 데이터와 데이터의 행위를 통합해 객체로 봄
- 과거 절차적 방법과 달리, 객체 지향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객체 위주로 함
- 객체 지향은 비용 절감과 빠른 개발을 가능하게 함
- 하드웨어는 전문가만 만들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누구나 만들 수 있음
- 객체 지향은 조립식 조립 방식으로 진행되며, 비용 절감이 가능함
1-2. 객체 지향의 핵심 요소
- 객체 지향의 핵심은 재사용과 개발의 용이성임
- 데이터와 데이터의 행위를 통합해 객체로 봄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음
- (중요) 객체 지향은 누구나 개발하도록 하여 개발의 문턱을 낮춤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와 유사한 절차와 과정을 가짐
- 객체 지향은 디지털 세상에서 중요한 기술임
1-3. 객체 지향의 미래
- 세상은 객체 중심으로 흘러가며, 객체 위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될 것임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도 객체 중심으로 흐러갈 것임
- 객체 지향 개발은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을 향상시킴
- 객체 지향은 앞으로 현재와 미래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이 될 것임
2. 객체지향의 개념과 장점
2-1. 객체지향의 개요
- 데이터와 연산을 하나의 객체로 묶어 객체지향 기법을 이해함
- 객체는 데이터와 행위를 갖는 격체이며 객체 사이에 메세지가 오감
- 객체 안의 속성은 데이터의 성질과 상태, 변수를 포함함
-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로 나뉨
- 인스턴스는 실제 클래스에 들어있는 데이터 값이며 메세지는 객체 간 상호작용을 유도함
2-2. 객체지향의 특성
- (중요) 객체지향 기법의 기본 원칙은 캡슐화, 다형성, 복합성임
- 캡슐화는 객체의 데이터, 연산, 산업화를 정보 은닉하여 모듈화함
- 격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다른 객체는 정보를 알면 안 됨
- 객체 지향 기술은 재사용 가능성을 제공함
- 소프트웨어도 회원 가입, 결제 프로그램 등 모듈 형태로 만들어짐
2-3. 객체지향 기술의 적용
- 객체지향 기술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자 중심의 개발로 확장 가능함
- PC 조립하듯 소프트웨어도 조립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냄
- 객체 지향 기술은 여러 모듈을 재사용할 수 있게 함
- 객체 지향 언어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툴을 제공함
- 객체 지향 기술은 개발자의 역할을 줄이고 누구나 쉽게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게 함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그 원리
3-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캡슐화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인 객체 모델링과 동적 모형화에 대해 설명함
- (중요) 캡슐화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객체의 정보를 숨기는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함
- 캡슐화를 통해 객체의 정보를 다른 객체에게 공개되지 않게 함
- 객체를 독립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하여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다른 객체에게 공개하지 않게 함
3-2. 추상화와 상향식의 이해
- 추상화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함
-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부분에 중점을 두어 일반화하는 추상화에 대해 설명함
- 객체들의 특성을 뽑아 하나의 객체로 통합하는 추상화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함
- (중요) 객체의 추상화를 통해 큰 객체를 작은 객체로 나누는 상향식에 대해 설명함
3-3. 하향식과 객체의 다형성
- 객체를 작은 객체로 나누는 하향식과 그 반대 과정인 상세화(구체화)에 대해 설명함
- 객체의 다형성을 통해 객체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음을 설명함
- 상속이라는 개념과 객체의 다형성과의 관계를 설명함
- 다중상속과 단일상속에 대해 설명하며, 상속이 여러 객체에게 받을 때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함
4.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4-1. 객체지향 분석의 개요
- 객체 지향 분석은 문제를 정의하고, 객체 모델링으로 상세화함
- 객체 모델링은 객체들의 특성과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임
- 동적 모델링은 객체의 행위와 상태를 모델링함
- 객체 지향 분석 방법에는 넘바오, 부어, 자코스, 요오드 등이 있음
- (중요) 객체 지향 분석은 추상화, 정보 분리, 모듈 설계를 바탕으로 함
4-2. 객체 지향 설계의 특징
- 객체 지향 설계는 설계 모델을 적당한 언어로 프로그래밍함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재사용, 확정성,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품질 향상을 가져옴
- 소프트웨어 개발 시 비용, 기간, 품질 등 목표를 모두 만족해야 함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이 목표를 모두 만족하는 기법임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상속을 통한 재사용, 동적 관계, 소프트웨어의 확장성 등을 가짐
4-3. 객체 지향 설계의 중요성
- 객체 지향 설계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이고, 비용과 개발 기간을 절감함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비용, 개발 기간, 품질 등 목표를 모두 만족시킴
- 객체 지향 설계는 시스템 분석, 설계, 기능 분석 등을 바탕으로 함
- 객체 지향 설계를 통해 생산성, 확정성, 재사용성, 동적 관계 등을 극대화할 수 있음
- 객체 지향 설계는 시스템의 기능과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모델링함
5. IT와 자격증
5-1. 공부와 취업의 중요성
- 공부와 자격증이 취업에 도움이 됨을 강조함
- 공무원 자격증은 시험 외에 실기 시험도 봄을 언급함
- (중요) 자격증과 공부를 병행하면 기사 자격증을 따고 명성을 쌓을 수 있음
- 교수님이 자격증과 시험을 함께 병행하는 것을 추천함
- IT 분야는 돈이나 명예가 아닌 행복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함
5-2. 시험 준비와 인생의 행복
- 공무원 시험과 자격증 취득을 모두 해야 인생에서 행복해질 수 있음
- 강의의 내용은 공무원 시험 대비와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됨
- 교수님이 수강생들에게 기업에서의 성공 경험을 공유함
- 자격증과 공부를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하며, 자격증은 기사 자격증이 중요함을 강조함
- 기술 강국이 되어야 하며, 기능 강국이 아닌 기술 강국이 되어야 함을 강조함
5-3. 취업 준비
- 잡코리아를 통해 자격증 취득 후 기업의 취업 시스템을 강조함
- 기업의 인재 정보에 입사할 수 있도록 자격증을 올릴 것을 권장함
- 해외 연동, 학교 연동 등 N2M 사이트를 통해 취업을 돕는 기업이 있음
- 강의에서 다룬 내용은 해외 취업과 국내 취업 모두 가능함을 강조함
- 숨기기, 거짓말, 투명성, 공유를 강조하며, 기술 교육 공유의 중요성을 언급함
화자 1
00:10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MTM 안방 가족 여러분 계속해서 함께 하겠습니다. 아 좋습니다. 그죠 마지막 멘트 드디어 여러분 이제 대단한의 막을 내릴 마지막 강의 레스트 렉처다 자 이제 여러분 인터넷 여러분 이제까지 매일 7시 들어와 가지고 저하고 인터넷 공간에서 뜨거운 두사부일체의 정을 달았죠. 병태순자 웃어요. 허폐 디미즈죠 예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 마지막 강의 이제 객체 지향만 남아있다는 거죠. 그래서 일단은 강의를 하고 총합 정리하고 대단한 막을 내리겠습니다. 그죠 자 마지막 강의 들어가 봅니다. 커밍숭 개봉박두 좋습니다.
화자 1
01:03
자 자 객체 지향 분석과 설계 자 내가 다시 한번 정리를 하면은 우리가 이 시스템 분석설계 비록 산업기사지만 기사의 내용을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죠 그래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은 계속 중요하게 반복한다. 우리가 절차 지향적으로 할 수도 있고요. 구조적으로 할 수도 있고요. 구조적 구조적 방법으로 그 다음에 객체지향적 객체적으로 개발할 수가 있는 거예요. 그죠 어 절차적으로 할 수도 있고 그죠 역사적은 옛날 방법이고 그래서 이 구조적 방법이나 격체적으로 하는데 그 방법론은 똑같다 개발 단계는 뭐다 싫든 좋든 분석 단계는 있어야 되고요. 분석 단계가 마치고 이 분석된 데이터를 가지고 설계로 넘어가고 설계가 끝나고 난 뒤에 가장 적당한 언어를 선정해서 이제 구현하죠. 구현 코딩 프로그래밍 개발을 합니다.
화자 1
01:57
그리고 구현이 끝나고 난 뒤에 제대로 됐나 안됐나 검사해야 되죠. 검사해 가지고 에러가 발생하지 않으면 이놈은 이제 운용되면서 유지되면서 또 보조 유지보수 과정을 거칩니다. 그죠 그렇게 해서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하나의 시스템이 돌고 돌면서 라이프 사이클 그리고 폐기되는 이 과정 이걸 지금 배우고 있는데, 자 앞부분에서 뭐 배웠노 구조적 분석 도구를 배웠죠 구조적 분석도구 뭐였노 DFD 시험은 얘기가 나오죠. DD 소단위 명세서 ERD 그죠 그리곤 STD 그렇죠. 이런 것들을 이용해서 분석을 하다 말로 씨부리지 않고 알겠나 이 분석에 있는 걸 가지고 설계를 해야죠 설계도구에 뭐가 있나 상향식 설계도구가 있고 하향식이 있는데, 가장 늘 이용되는 설계 기법이 모듈 기법이다.
화자 1
02:52
모듈 아주 중요한 이야기 모듈 설계가 가장 좋더라 그렇죠. 그리고 이거 외에도 히포 히포 계층적 히포 아이피오 히포설계가 있고 엔에스 차트가 있고 피디엘 등이 있더라 그죠 이런 설계 도구를 앞 시간에 배웠습니다. 배웠나요? 그리고 프로그램 언어로 구현을 하고 검사는 화이트박스와 블랙박스가 있고 단위별로 하였다가 통합했다가 인수검사하고 마지막 종합검사를 하더라 이게 시험 다 됐다. 끝났다 그죠 앞부분 이렇게 했고 자 이제 자 오늘 마지막 객체 지향적에 대해서 배워야 됩니다. 객체지향적 자 구조적은 이제 과거와 지금 쓰는 거고, 앞으로 현재와 미래 미래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뭘 하자 객체의 지향으로 하자는 겁니다. 됐나 들어가 봅니다. 자 객체지향은요, 자 유비쿼터 시대입니다.
화자 1
03:49
미래시대 슬기 기법입니다. 자 격심 주장 내가 늘 이야기하죠. 여러분 이거 더 월드 잇츠 컨세스타 오브 오브젝트 아 늘 이야기하는 거 아니에요. 내가 이 세상은 비 컨시스트 오브 뭐뭐로 구성되다 완전히 영어 시간이다. 바로 오브젝트 삼입식 영화 좋아도 되고 객체의 집합입니다. 이 세상은 모든 객체의 집합입니다. 자 JH도 객체고 우리 병태도 객체고 순자도 객체고 카메라도 객체고 분필도 객체고 책상도 객체고 엄마도 객체고 이러한 객체들이 다 다 모여 가지고요. 세상을 움직입니다. 할렐루야 맞죠. 야 여러분 진리가 나온다 지금 자 여러분 앞으로는 이 세상의 컴퓨터뿐이 아니고 컴퓨터가 세상을 앞당기죠 컴퓨터뿐이 아니고 세상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것이 객체 중심으로 흘러갑니다. 과거에는요 국가가 지배했고요.
화자 1
04:48
큰 기업이 지배했고 학교가 지배했고 조직 중심이었는데. 앞으로 미래 사회는 객체 중심이라니까 모든 게 객체 위주로 흘러가고요. 우리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도 뭐 객체 위주로 흘러갑니다. 예 자 그래서 하기 전에 원리를 이야기할게요 자 이제까지 여러분들 프로그램 개발을 어떻게 했느냐 하면요 소프트웨어 개발은 전문가가 했습니다. 전문가가 어떻게 했냐면은 과거에 이랬다니까 자 이 데이타와 데이터의 행위 데이타 연산을 따로 분리했습니다. 저 데이터를 선언하죠. 에이는 10 비는 20 이 데이터를 선언해 놓고 그리고 행위 자 에이와 비를 더해라 자 이 데이타와 데이타의 연산 연산이죠.
화자 1
05:39
연산 다른 말로 행위죠 행위 또는 함수죠 함수 또는 처리 절차죠 처리절차 다 같은 말이다. 이런 말장난 하나입니다. 이건 데이타 이거 따로따로 했다니까 데이타 따로 따로 했습니다. 자 그래서 격시지향은 뭐냐 이거 하나로 통합해 버려 어 이 데이타와 데이터는 반드시 뭡니까? 성격과 성격과 구조를 가지고 성질을 가지고 있죠. 데이터의 성질을 뭐라노 속성이래요. 속성 모든 데이터는 성질 있어요. JJH라는 객체도 데이타도 성질이죠. 성질 친절하고 부드럽고 자상하고 아주 뭡니까? 아주 미래지향적이고 우리 순자는 성질이 있죠. 몬때꼬 아이가 또 화낸 데의 착하고 하듯이 모든 데이터의 성질과 또 이 데이타를 하는 행위가 있죠. 행위 나는 행위를 많이 합니다.
화자 1
06:34
여러분한테 강의를 가리키고 친구하고 술 마시고 영화도 보고 이 모든 데이타가 행위를 합니다. 이런 데이터의 데이타와 행위를 합하자 이 말입니다. 자 쉽게 이야기할게 집을 짓습니다. 과거에는 집을 어떻게 짓노 자 내가 집을 지을 때 벽을 만든 어떻게 만드나 벽돌을 다 짊어지고 노가다들이 벽돌 쌓아가 미생 자 발라가 도배 쫙 하고 아니면 좋게 할려면 돌을 붙이던 애가 벽을 다 만드는 거야. 그걸 천정 전부 다 작업에 천정 만들고 그렇게 해서 집을 만들었네요. 이게 구조적이고 절차 지향 중에서 격체 지향은 그게 아닙니다. 프로그램 개발 왜 그래 하노 이미 벽이 제공 이미 잘 만들어진 벽을 제공합니다. 천정을 제공하여 바닥을 제공합니다. 이걸 소케이프 방식으로 조립 조립 조립식으로 만들어 버리는 게 뭐냐 객체 지향이 그러면요 비용 절감하고 빨리 개발되고 누구나 개발할 수가 있죠.
화자 1
07:34
뭔 말인지 알겠나 이제 프로그램 개발도 그렇게 하자 이 말입니다. 누구나 개발하도록 하자 자 객체 지향적의 가장 핵심이 뭐다 뒤에 리조즈 재사용 제사요 자 여러분 지금 하드웨어는요 저 피시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피시 조립 다 할 수 있잖아. 우리 집 아도 합니다. 과거 이런 컴퓨터는요 전문가이면 못 만들어 그럼 요즘은요, 피씨는요 누구나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만드노 어떻게 만들어 원리를 설명한다. 원리만이면 장난이니까. 자 마더보도 하나 사오죠 10만원 주고 하나 사오고요. 씨피뉴 하나 사옵니다. 씨피뉴 요즘 인텔 투 듀얼 코아 그죠 인텔 투 엄청 빠르는 거 3.8기가 헤르츠 속도를 내는 거 CPU 사 오고 메모리 네임 사옵니다. 네 냄 사옵니다. 1기가 2기가 사 오죠 하드디스크 사옵니다. 사오고 그래픽카드 사옵니다.
화자 1
08:26
이게 객체제 이걸 가지고 뭐 해버리노 조립해 뿌면은 컴퓨터 즉 하드웨어 시스템이 만들어지거든. 아 이거 이런 가공용 맞나 안 맞나 하드웨어는요 누구나 다 만들 수 있거든요. 지금 PC 조립은 내 강의 1시간만 들으면 다 합니다. 그래서 내 강의 듣고 제일 안 되는 친구가 여러분 세운상가 용산상가 대구의 교동 이런 데 가면은 내 제자가 많이 조립해 가지고 팔아먹으니까 그걸 1대 팔면 한 20만 원 떨어진다 카더라고. 알겠습니까? 내가 하면 90도 막 인사하죠. 90도 인사하면은 뭐 그 신이거든. 시내에서 나한테 90도 인사하면 조폭일 줄 알거든. 그래서 진짜 조폭이 내보고 니 나발이 어딨냐 캐가 내가 난리 났어요. 그래서 시내에서 내 만나면은 90도 인상 안 된다. 순자야 눈웃음 교수님 알겠나 그러면 맛있는 거 사줍니다. 무슨 소리 하는지 모르제 자 그럼 이제 소프트웨어는 지금요 소프트웨어는요 전문가이면 못 만들어요. 이 뭐 프로잉 개발한다.
화자 1
09:25
하니 뭔가 대단한 것 같고, 아무것도 아닌데 전문가는 아닙니다. 이 소프트웨어도 이렇게 만들어보자 이 말입니다. 소프트웨어도 어 그냥 모듈 단위로 객체 단위로 만들자. 이래 만들어 가 요 가 와가 속히 조립하자 이 말입니다. 피씨 조립하듯이 이렇게 만드는 게 뭡니까? 객체 지향 기술이야 자 여러분 지금 많은 컴퓨터 언어들이요. 객체지향으로 달려갈 수 있고 앞으로는 어느 누구나 PC 조립하듯이 소프트웨어도 조립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소켓 방식 요즘은 개발자가 하는 게 아니고 솔루션 그러니까 회원 가입 모듈 전자결재 모듈만 있으면 누구나 가와가 소켓 조립해뿐 되고 그러면 하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탄생됩니다. 어느 누구나 PC 조립하듯이 이 소프트웨어도 그걸 모듈로 가면 되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요즘 어떤 거예요. 우리 회사 같은 경우 들어오면 많은 모듈이 있거든.
화자 1
10:19
이 모듈 독립된 회원가입 프로그램도 있고 결제 프로그램도 있고 회원 관리도 있고 좀 그거 와가 쪼금만 공부하면 따따따따 조립하면 새로운 시스템이 딱 나와요. 그러다 보니까 요즘은요, 우리 IT 쪽에서요 이게 소프트웨어 분쟁이 굉장히 많이 일어나거든. 그러니까 경력자를 뽑는 게 완전 박찬호야 에이라는 회사인 아들이 오면 그 회사에 개발했던 모듈 다 온다니까 어 우리 회사 있다가 나가면요 다 나와 가지고 쭉쭉하면 또 시스템 만들어 버립니다. 자 계속 이렇게 소프트웨어는 어느 누구나 쉽게 만들자. 하는 게 뭐 객체 지향 기술의 핵심입니다. 프로그램 만들 때 객체 중심으로 만드란 말이야. 그러면 요 시스템이 만들었죠. 이 객체를 그럼 딴 시스템 만들 때도 이 객체 또 가오면 됩니다. 새로 개발하는 게 아니고 가져오면 됩니다. 이제까지는 전부 새로 개발했거든. 소프트웨어 개발해가면 따로 만들고 또 이제는 회원가입 있으면 여 이 시스템에도 쓰고 이 시스템에 쓸 수 있도록 이게 뭐야? 재사용입니다. 여러분 하드웨어 현재 여러분 집에 컴퓨터 꼽혀있는 그래픽카드 새로운 컴퓨터 만들 때 가져오면 되죠.
화자 1
11:19
재사용이죠. 이런 식으로 하는 게 뭐 격체 지향입니다. 됐나 자 이제 소프트웨어도 특정 전문가만 만드는 게 아니고 사용자가 지가 원할 때 모줄 가 와서 그냥 꼽아 가지고 쓰라 이 말입니다. PC 조립하듯이 집 지을 때요 어 조립해 가지고 지으라 이 말입니다. 그게 훨씬 생산 단가도 약해지고, 빨리 만들어지고 지 원하는 대로 만들어지는 거 그래서 그런 툴들이 나옵니다. 그죠 그게 객체 지향 언어의 핵심이고 그런 언어들이 지금부터 많이 나와갖고 우리 사이트에도 디벨로프 205 MSDBL 205 카는 언어가 이미 강의가 다 그 강의 들어봐라 듣고 난 뒤에 여러분 뚝딱뚝딱 꺼내면 여러분들도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이 사이트에서 사이트를 운영할 수가 있었습니다. 알렐루야 그 이야기다 그 이야기를 가지고 자꾸 시험에 내는 거야. 에 리조저가 핵심이다.
화자 1
12:11
재사용하는 단어 이해되나 이렇게 이야기를 해주는데도 모르면 빙시재 에 대한민국에 이렇게 강요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 제재지밖에 없죠 야전사령관 육군본부에 앉아가 쉬부리는 사람이 아니고 방금 전쟁터에서 이런 걸 수많이 개발하고 어 수많은 적을 죽이고 피를 흘리면서 와서 강의를 하고 있잖아. 여러분 야전사령관 강의를 직접 듣습니다. 이 전투가 전투하고 막 온몸 피피 안 보이나 이거 어 이 마지막 피 예 그런 거요 자 그런 개념입니다. 그죠 자 그러면은 강의 한번 보자 억수로 쉽다 이 말입니다. 객체 지향의 개념 뭐고 이 말은 다 필요 없습니다. 이제까지 데이터와 그 데이터가 하는 행위 연산을 분리하고 있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데이타와 연산 데이터와 연산이 결합된 객체들의 시스템을 이루는 곳에서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 메세지를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기법이다. 이 말입니다. 그죠 그러니까 자 그리고 자 이거 중요하죠.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결합해 버린 겁니다.
화자 1
13:05
데이터와 데이타 행위 함수 처리 절차 연산 메스트 같은 방향 통합처리하는 기법이 객체지향기법이다. 이 말입니다. 오케이 어 이 객체 안에는 객체의 데이터 행위가 다 들어가 있고요. 객체와 격체 사이에 전달은 뭐로 한다메섹지를 합니다메섹지 메세지 메세지로만 왔다 갔다 하는 거 이런 기법이 객체 지향 기법입니다. 자 그럼 이런 객체 지향 기법의 구성 요소들을 봐야 됩니다. 자 격체가 뭔가 이제 알았죠 객체는 이제 그 데이타 데이터에 속성과 행위가 하나로 된 걸 격체로 봅니다.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 함수를 묶으면 일체될 하나의 단위 모듈을 객체를 한다는 거예요. 격체 즉 데이터는 속성 성질과 상태를 가지고 있고 또 변수도 포함하고요. 함수는 메스도 연산 다 같은 말이죠. 나타내는 거 되겠습니까? 자 객체가 이거고요. 자 속성은 너무나 잘 알죠 그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더러운 성질 어트리뷰트 못됐다.
화자 1
14:03
착하다 부드럽다 객체는 많은 속성을 가지고 있겠죠. 자 클래스는 뭡니까? 장난 이제 클래스 이거는 여러분 뭐고 클래스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모아놓은 거 클래스죠 클래스 이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가 있는 거지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 그렇죠. 클래스 자동차라는 클래스 안에 승용차라는 객체 또 뭐 트럭이라는 격체 이 유사한 격체들을 모아놓은 걸 뭐라 한다. 클래스고 그죠 위에 있는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고 밑에 있는 클래스가 하위 클래스겠죠. 그렇죠. 하위 클래스 되나 유사한 가치들을 모아놨는 걸 클래스라고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로 나눠지더라 좋습니다. 너무나 아쉬운 이야기들 원리만 아니까 되는 거 자 그리고 인서턴스는 뭐냐면 실제 실제 클래스에 들어있는 하나의 데이터 데이터 값 구체화된 오브젝트입니다.
화자 1
14:57
황당한 객체가 아니고 실제 클래스에 들어와 있는 실제 오브젝트 실제 데이터 값을 우리는 뭐라 한다. 인스턴스 해 가지고 실체다 이래 하고 메세지는 뭐고 객체와 객체 간의 에이라는 객체와 비라는 객체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명령을 내리는 걸 뭐라 한다메섹지에 의해서 객체들은 움직이죠. 맞잖아. 지금 또 여러분 나라는 객체와 병태라는 객체는 뭐 메세지에 의해서 움직여 병태야 밥 먹어라 메세지죠 이 메세지에서 병태라는 객체가 밥을 먹습니다. 세상도 그래 돼 있잖아. 맞나 안 맞나 어 박수 쳐라 제이진치 격체가 순자격체한테 이야기합니다. 여러분 그럼 박수라는 행위가 나오죠. 박수 철학은 뭐다메섹지입니다. 그러니까 소프트웨어도 우리 사람하고 똑같이 만들어내는 거죠. 소프트웨어들끼리도 그런 이야기 자 매스터들은 연산 기능이죠.
화자 1
15:48
연산 기능 객체가 행하는 행위 행위죠 객체가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 함수 처리 절차 행위 다 같은 말입니다. 이걸 우린 메스더 이렇게 합니다. 됐죠 이런 용어들부터 알아야 되겠죠. 자 원리만 하면 쉽죠 메스 더 메세지 인스턴스 클래스 객체 속성 이런 이야기들 여러분들이 알아놓으시고 그다음에 격체 지향 기법의 기본 원칙 다른 말로 격체지향기법의 성질 또는 특성 같은 말이죠. 객체지향 기법이 가져야 할 더러운 성질 특성입니다. 특성 기본원칙 캡슐화 캡슐화가 뭐고 인 캡슐레이션 캡슐화 하는 거죠. 캡슐이 뭐고 이러면 약이 캡슐 캡슐량 아니야. 캡슐 묶기는 많이 먹잖아요. 캡슐 이 캡슐 알잖아. 그러면 이 캡슐을 이 안에 들어가면 온갖 약이 있는데, 약 있잖아. 캡슐 안에 뜯어보면 빨리빨리 캡슐 모르잖아. 이 캡슐 여러분 그냥 묶잖아.
화자 1
16:46
근데 그 안에 내용을 모르죠 그래서 객체 지향 기술에서 캡슐화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 객체의 데이터 연산 산소 모든 정보를 하나로 묶어 가지고 저 모듈화 해 가지고 정보 홈페 동그라미 다른 말로 인포메이션 히딩 정보 은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술이 캡슐화입니다. 그러니까 격체 지향에서는 이 하나의 격체가 독립적으로 보장돼야 되기 때문에 다른 다른 격체가 이 정보를 몰라야 되겠죠. 서로 다른 격체 어 그렇잖아요. 독립적으로 독립 독립 그러다 보니까 그 그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모르도록 하는 게 뭐다 캡슐합니다. 알겠나 우리 캡슐된 약 먹어보면 약 안에는 약이 빨간색인지 파란색인지 모르잖아. 근데 캡슐 뜯어보면 다 알잖아요. 알겠나 캡슐화입니다. 되겠죠. 자 정보원님은 당연한 거 캡슐화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사말을 통하여 독립적으로 접근을 허용하는 걸 정보 은익 다른 말로 정보 은폐라 하는 거고, 자 추상화는 이미 공부 다 했제 추상화 암기하는 건 하나도 아니다.
화자 1
17:46
자 추상화는 뭡니까?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부분에 중점을 두어가지고 일반화시키는 거 자 이런 이야기다 이 말이에요. 자 하위 객체 객체들 있죠. 객체 객체 객체 이런 객체들의 특성을 뽑아가지고, 하나의 객체로 이야기하는 게 뭡니까? 객체 뭐 추사 추상화다 추상화 추상화입니다. 예를 들면은 어떤 개체가 있노 승용차라는 개체가 있고 승용차 트럭이라는 객체가 있고 화물차라는 객체가 있고 그다음에 또 승갑차라는 객체가 있다. 이 말이야. 객체를 그러면 객체의 추상화는 뭐고 자 승용차 승용차는 기름을 때려 가고 트럭은 뭐 신나를 깨야 되고 화물차는 뭐고 뭐 있고 승합차는 경유를 깨야 되듯이 그럼 이 결국은 이 4개의 세상의 특성이 뭡니까? 차 간다는 거잖아요. 그러면 이걸 다 모아가 뭡니까? 카 차로 표현한 속성 이게 뭐다 객체의 추상화입니다.
화자 1
18:40
밑에서 위로 가는 게 추상화제 이 승용차 트럭 화물차 승합차라는 객체는 자동차라는 속성으로 객체로 추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맞나요? 그렇죠. 이 추상화 다른 말로 뭐 자 이게 상향식이죠. 상향식입니다. 배웠다 상향식하고 똑같은 말 뭐 추상화 객체의 추상화 데이터의 추상화 다른 말로 일반화 이런 걸 일반화시켰죠 또는 전체화 각각의 차이 전체화 그렇죠. 상향식 추상화 일반화 전체화 같은 말입니다. 다른 말로 개념화 이 추상화는 다 같은 말이다. 추상화 일반화 같은 말이에요. 이거 속지 말아요. 어 전부 책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화자 1
19:33
하 여기 반대가 뭐고 반대 반대 자동차를 이 카를 자동차를 다시 이렇게 분리하는 게 뭡니까? 자동차를 승용차 트럭 이렇게 분리하는 이런 과정 이거는 뭐가 하향식이죠. 하향식 하향식 하향식은 다른 말로 뭐 구체화 이야기했다. 구체화 상세화 상세화 그죠 하향식 구체화 상세화 또는 뭡니까? 세분화 다 같은 말이 아니야. 이거 같은 말이죠. 객체를 위로 뽑아내는 거는 상향식 추상화고 그 하나의 큰 격체를 밑으로 뽑아내는 거는 하향식 구체화입니다. 되겠나 상세화합니다. 자 이런 원리를 알면 되겠죠. 그래서 객체는 이렇게 큰 데서 작은 거 뽑아낼 수도 있고 작은 데서 큰 데로 모일 수도 있는 거고, 되겠어요. 그럼 여기 보면 상위 클래스고 무슨 클래스고 하위 클래스고 됐나요?
화자 1
20:31
어 주상화 상위 클래스의 성질이 하위 클래스 전달되는 게 상속이지만 뒤에 나옵니다. 공부할 거 하나도 없는 걸 들이 암기 쌓고 아들 죽인다 죽여 진짜 이거 한번 봅시다 바로 뒤에 뒷장 한번 봐요. 상속 바로 나와 상속성은 뭐고 이거 암기할래 인힐턴트 상속이 뭐고 봤자 사람이 그래서 자동차에서 속성이 달린다는 속성이 메서드에 존재하는 모든 소송 하위 클래스로 계승되는 게 뭐다 격체의 상속입니다. 맞지 아버지의 성질이 내한테로 오는 게 상속되어 있는 거죠. 아부지 재산이 내한테 오는 게 뭐고 상속이지 뭐 그렇죠. 쉽게 가자 이 상속은 단일상속과 단일상속은 한 격체에서 받는 거고, 다중상속은 여러 개 격체한테 받는 거고, 아버지한테도 도움받고 외삼촌한테도 돈 받고 엄마한테도 돈 받고 엄마 애인한테 이거 다 받는 거 이건 다중상속이야 쉽죠 공부할 거 없다. 그리고 자 다양성 굉장히 여러분들 어렵게 생각합니다.
화자 1
21:27
자 이런 말들 전 내가 책에 놓으면 더럽게 잡혀 전부 사기입니다. 사기 다양성이 뭐고 여러 가지 다형성이죠. 다양성 다중인격 자 객체의 다양성이죠. 객체의 다양성이 뭐고 참 이 너무 쉬운 걸 막 이렇게 더럽게 한 메세지가 객체에 따라 단어 응답할 수 있는 이것도 가장 쉬운 거야. 그래서 내가 이거 안 써도 안 쓸라카다가 또 안 쓰면 허전하나 싶어 가 왔는 거야. 자 다양성은 어떤 겁니까? 이런 거요 학문적으로 이야기할게 숫자 클래스가 있습니다. 숫자 클래스 여기 문자 클래스가 있답시다 문자 클래스 자 숫자 클래스 숫자가 막 들어가 있겠죠. 뭐 567 문자 클래스는 뭐 문자가 들어가 있겠죠. 그런데 이 격체인 오라는 격체와 6라는 격체를 행위 플러스란 행위를 한다. 이 행위 메소드죠 이거는 이 숫자 클래스에서 이 플러스는 뭐고 행위고요.
화자 1
22:22
문자에서 문자에서 에이라는 객체와 비라는 객체를 더하면 이건 뭐고 더 하라 카는 게 아니고 연결하라 카면 연결 똑같은 메세지죠 더 알아는 똑같은 메시지인데 이 클래스에서는 뭐고 이거 더하라는 메세지고 이 클래스에는 연결하라는 메세지잖아. 이게 다양성이지 똑같은 게 이런 이야기가 나가 내가 여러분한테 스승 아이가 여러분한테 스승이잖아. 근데 우리 마누라한테 가면요 남편이에요. 남편으로 내가 상대를 한다니까 우리 직원들한테는 사장으로 상대하고요. 어 그리고 우리 아이한테 가면 아버지로 이렇게 내가 상대를 해요. 우리 학교에 가면 교수님으로 상대를 합니다. 알겠나 내 격차가 똑같은 메세지를 하더라도 상대방 격차에 따라서 그 메세지의 형태가 달라지겠죠. 어 그러니까 내가 우리 와이프한테 야 던지는 메세지는 잘 없어요.
화자 1
23:18
집에 잘 안 들어가요 2마디밖에 없죠 꺼라 자자 이기고야 어 여러분한테 던지는 메세지는 굉장히 많죠 합격 시키려면 알겠나 그게 뭐다 객체의 다형성입니다. 대체 이거 다형성이야 읽어보고 내가 방금 이야기했는 비슷한 말이 나오면 답이야 그걸 전부 다 외워 쌓고 우리나라 공부 방법 무조건 암기하고 몸 암기 모함 조패고 시험 제품 다 잊어뿌고 시험 가지고 인생을 결정하고 이런 나라가 어딨습니까? 어디서 어디서 어딨어 후진국 6.25 때 그 생각을 버려야 됩니다. 여러분들 자 그래서 객체 지향에 여러분들 우리가 기본 원리를 가지고 자 객체 지향 분석과 설을 할 게 하나도 없다. 객체 지향 분석 오에이 오브젝트 오리엔티드 어네이지스 오디 디자인 프로그래밍이죠. 그죠 역시 객체 지향 기법도 분석해야 되고 설계 구현 테스트 과정을 다 거쳐야 되는데 객체 지향으로 하는 분석을 격체지향 분석 똑같은 거예요. 우리가 구조적하고 똑같은데, 요것만 알면 되죠.
화자 1
24:17
요것만 현실 세계의 데이터들 현실 세계의 데이터 객체를 이제 뭡니까? 분석을 하죠. 분석 분석하는 걸 OA라고 하는데 일단 이 문제 정의 이 문제 내가 프로젝트를 해야 내가 프로그램 해야 될 업무 문제를 우리는 뭐 프로젝트라 카냐 프로 프로젝트 그렇죠. 이 프로젝트를 이거요 분석 단계에서 객체 모델링 모델링이다. 모형화 동적 모형화 기능 뭐 이것만 알면 시험은 이거 나오죠. 객체모형화 동적 모형화 기능 모형화 하는 게 객체 지향 분석 방법입니다. 요걸 모형하고 난 뒤에 설계 들어가죠 설계 들어가는 걸 오디라 카자 설계는 2단계로 들어간다 시스템 설계와 객체설계를 하면 되구요. 코딩하는 거보다 오픽 오브젝트 오리엔티드 프로그래밍 해 가지고 클래스를 정의 객체 생성 기능 호출만 하면 프로그램이 개발돼 버립니다. 복잡지가 않죠 그리고 테스트하고 유지보수 하면서 객체 지향 기법으로 분석하고 설계한다는 겁니다.
화자 1
25:16
다 끝났어 자 조금 더 볼까 시험은 여기에 나오죠. 방금 요거 이런 거 전부 그림으로 해버렸죠 앞으로 그림으로 이거는 인제 참고로 보는 겁니다. 객체 지향 분석은 뭡니까? 바로 문제를 저기 업무를 정의하고 그걸 그 업무를 객체로 모델링 하고요. 동적 모델링하고 기능모델링 하면 됩니다. 객체 동적 기능 요것만 알면 되거든. 객체 모델링은 일명 정보 MODELING 이하고 시스템이 요구는 객체들의 특성과 객체들 사이의 관계 즉 객체에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야 할 그 객체들의 특성과 뭐 관계 객체들 사이의 관계 특성과 관계 뭐 객체 모델링입니다. 특성과 관계를 모델링하는 거 자 동적 모델링은 뭡니까? 기능이죠. 기능 아 동적 모델링은 뭡니까? 객체형을 규명한 객체들의 행위와 상태입니다. 행위와 상태 객체들의 객체들 간의 행위 매스더 행위와 상태를 모델링하는 걸 동적 모델링 요 말만 하면 된다.
화자 1
26:12
기능 모델링은 뭐다 DFD를 이용하여 각 해제 수행되는 동작을 기술한 동작기술 동작기술 동작 모델링입니다. 동작 되겠나 어 그래서 모델링의 종류 3가지 특성과 관계 객체 행위와 상태 동적 동작 기술 기능 기술이라는 게 기능 MODELING이다. 됐고요. 이런 객체 지향 분석 방법 이 MODELING을 분석 방법을 여러 학자들이 자기 나름대로 MODELING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컴퓨터 공학자들이죠. 그죠 이거 가지고 학위 받은 사람들입니다. 사람 이름만 알면 됩니다. 넘바오의 방법 넘바오 하는 사람이 뭐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죠. 이 분석했고 그다음에 부어 하는 건 이거 부어 미시적 거시적으로 나오면 부어입니다. 그리고 어 자콥스는 뭐야? 유저 캐스 동그라미 유저 캐스 하면 나오면 자코스입니다. 시험에 잘 안 나오면 유저 케이스 자콥스 코드와 요오드 많이 나오죠.
화자 1
27:05
인마는 이알 다이아그램 이알디 배아체 엔티티 니레이션 다이아그램 하면 코드와 요돈입니다. 그죠 그래서 요 4가지가 객체 지향 분석의 방법이다. 넘바워 부허 자 곱슨 코드와 요돈 그죠 요 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예 핵심적인 거 예 정리하면 되고요. 그리고 넘바우는 일반적인 방법 부호는 미시적 것이죠. 자 컴수는 유적 케이스 코드와 유도는 이알디 됐습니다. 길게 공부하지 마라 짧게 짧게 좋습니다. 자 그 다음 볼까요? 자 격체 지향 설계는 말 그대로 이 분석이 있는 걸 가지고 이제 설계하는 거고, 이 설계에는 여러분 뭐야? 격체 시스템 설계와 격체 설계가 있다는 거 요것만 아시면 된다는 거죠. 그리고 설계할 때 그 객체들의 추상화 정보원폐 모줄화 기능 동시 상속성을 바탕으로 하면 지금 가장 중요하게 설계를 해야 되는 게 뭐다 모듈이죠. 모듈 그냥 모듈 설계를 잘해야 된다.
화자 1
27:59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을 우리가 모듈 설계를 잘하기 위해서 뭐다 군 모듈을 만들어야 되는데 군 모듈의 조건은 뭐 중요하다 응집성은 강하게 워낙 많이 했기 때문에 너무나 결합 또는 약하게 하면은 군 모듈의 독립성이 보장되고 독립성이 보장 상황되면 좋은 객체로 탄생된다는 말씀 너무나 잘했죠. 역시 쓸개도 뭐다 넘바오가 했고 부어 코드 용어다 이런 사람이 나오면은 객체다 이라 하면 됩니다. 그죠 사람 이름 넘바워 부어 코드 자 격제 지향 프로그램은 뭡니까? 설계 모델을 적당한 언어로 프로그램 하는 거로서 객체지향 프로그램 특성은 상속을 통한 재사용 동그래미 제도 용이하고 확정성과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프로그램의 품질이 좋아지고 프로그램 비용도 절감되고 빨리 개발되고 맞나요? 우리가 비용 적게 들고 빨리 개발하고 품질 좋아지면 가장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개발할 때 여러분 뭐 비용 이왕이면 개발 비용이 적게 들고 그다음에 기간 그죠 개발기간이 1년 걸릴 걸 1달 만에 하면 좋고요.
화자 1
28:56
비용 기간 굉장히 중요하죠. 그리고 뭐니뭐니 해도 품질이 좋아야 돼 품질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좋아야 되는 이 3가지가 만족돼야 되는데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이런 걸 다 만족한다는 말씀입니다. 되겠습니까? 그래서 또 누구나 쉽게 용이성 아주 쉬워야 된다는 거 이런 걸 100프로 만족하는 기법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자 됐습니다. 자 그다음에요. 이제 좋아요. 자 마지막 장 넘겨 여기서 내가 좀 설명을 하게 예 아니 1장 더 넘겨주세요. 예 자 이렇게 해서 여러분들 장시간 이제 매일 저녁 7시마다 저를 인터넷으로 여러분 생중계를 만났지 자 오늘 이거로써 대단히 막을 내립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고생하셨고요. 자 그래서 내 강의 필기 다 듣고요. 자 필기 지금 들었제 들으면 이미 문제 풀이는 핵심문제 적중문제 기출문제는 중이다. 이래 있죠. 듣고 여러분 반드시 합격하죠.
화자 1
29:56
합격 필기합격입니다. 떨어질라고 몸부림쳐도 떨어지지 않죠 에 자 시험장에 가보면은 여러분의 스승 JGH의 위력을 느낀다 보면 답이다. 내 말 맞나 안 맞나 정상적으로 내 수업 들은 사람들은요, 150분 수업시간 30분만에 다치면 빠른 사람은 10분만에 초집니다. 읽어보고 막 1번에 4번 2번에 문제를 더럽게 냈네 2번 3번 누가 냈노 2번 수성 사이펜으로 마킹하죠. 마킹 조심해라 뭐 침 흘리지 마라 빨리 치고 난 뒤에 국가시험이니까. 빨리 안 내보내 주거든. 문제가 유출될까 싶어가 그러니까 할 줄 없으니 자요 자다가 침 흘려 가지고 떨어지고 그거 외에는 떨어질 일이 없다는 거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 필기 딱 시험치고 바로 실기 들어가면 된다. 실기는 준비 다 돼 있습니다.
화자 1
30:39
실기 자 여러분 필기 자 정리하자 컴퓨터 구조 환상적으로 20문제 이미 합격했지 운영체제 정리됐죠 데이타베이스 아 그립나 컴퓨터 네트워 그리고 우리 산업 기사는 시스템 분석 설계 그리고 기사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공학 똑같은 과목이다. 그죠 이걸 우리는 지금 정리해서 이미 합격을 했습니다. 끝나자마자 바로 실기 들어가야죠 실기는 어떻게 된다. 바로 프로그램 작성하는 방법 플루 차트 나온다 블루차트 순서도 흐름도 알고리즘이라 하제 알고리즘 요놈 보통 40점 나와 40점 왔다리 갔다리 하고요. 그 다음에 데이터베이스 실무 너무나 잘했죠. 어디에서 여기에서 그대로 시험 치면 돼요. 이거 보통 한 25 한 30점에서 최대 왔다갔다 하고요. 그리고 이제 업무 프로세스에서 보통 이제 한 거 최대 20점 뭐 10점에서 20점 그다음에 용어 컴퓨터 용어에서 최대 10점 5에서 10점 그다음 전산영어 영어 조금 나옵니다.
화자 1
31:39
영어 5에서 10점 이렇게 해서 실기도 100점 만점에 60점 먹으면 합격하는 거죠. 그죠 자 실기 환상적으로 이미 강의가 다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 선배들이 특히 이 프로 차트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거든. 이거 여러분 내가 공식으로 20개 패턴을 다 만들어 놨습니다. 그럼 이제까지 실기시험이 내가 만든 패턴에 다 걸려버렸어 여러 선배들이 깜짝 놀랍니다. 그래서 공식을 다 만들어 놨기 때문에 실기도 환상적으로 정의돼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 필기 끝나고 필기 끝나고 기사실장 가면 안 된디 합격 딱 통지 받고 바로 실기요 시험 끝나자 실기 바로 들어오면 됩니다. 실기에서 또 저하고 또 만납니다. 자 실기는 뭐 VOD가 이미 만들어졌는 거 강의가 나가고요. 필기는 인제 요번 강의는 생방송을 했고 지금부터는 뭐고 VOD 이제 계속 나가고 여러분 보고 또 보고 할 수가 있고요. 그래서 이렇게 실기까지 하면은 자격증이 나옵니다.
화자 1
32:34
자격증 나오면 뭐하노 전부 다 기사식당에서 모여서 밥 1그릇 먹고 이제 여러분 전문가로 탄생하면 되겠죠. 알겠나 그리고 또 하나 던질 메세지요 자 실기해서 여러분 내가 또 이야기하겠습니다. 만나면 되고 요번에 저한테 강의 들었는 거 이거 여러분들 물론 공무원 가산점이나 각종 시험이나 또는 자격증 한번 따보자 여러분 어설프게 왔지만 평생 여러분의 인생을 좌우합니다. 내 말이 맞나 만나 보십시오.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 모든 전산시험은 지금 들은 이 강의로 100프로 만족합니다. 어 주택공사 도로공사 전산지 예 그래서 보통 학부 과정에서 축산과 전공은 딴 데 해놓고, 내 강의 듣고 석박사 돼서 대학에서 교수하는 사람도 꽤 있고요. 그래서 여러분도 인생이 우울한 사람들 갈 길이 없는 사람들은 IT로 오소스 웰컴 투 아이티 알겠나 그래서 여러분 굉장히 좋아요. 왜 돈이 아니고 명의가 아니고 이 IT에는 뭐가 있다. 행복이 있습니다. 내가 늘 이야기했죠.
화자 1
33:29
내가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에 뭐라고 내가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납품했을 때 포항 앞바다에서 대승통곡 하는 거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아무리 좋은 거 많이 먹고 좋은 차를 사도 그때 행복은 없더라 이 말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행복을 맛보지 못한 사람이 어떻게 사람이고 그래서 IT요 블루오션이다. 이 말이죠. 이제는 여러분 물리적인 시스템 차 만들고 배 만들고 꿀떡꿀떡 산업 이거는 우리나라를 선진국 여러분을 부자로 못 만들어준다. 이제는 논리적인 시스템 대가리 빠져가면서 휴먼웨어 기술자가 많이 양성되는 나라 그렇죠. 논리로서 논리로서 소프트웨어로서 업무를 시스템화하는 이런 사회 이런 국가가 선진국입니다. 알겠어요. 이미 전세적으로 세계 기업 누구나 MS사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여러분 자동차파나 강철파나 타이어팜이 뭐 바로 바로 소프트웨어 이런 과정을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판매해서 전 세계 1등 부자가 되잖아요.
화자 1
34:28
알겠습니까? 그래서 기능 강국보다는 기술 강국이 돼야 되는 거고, 또 우리 사이트 엠투엠 사이버나 아이듀 점 티비에 들어와 보면요 정보 처리를 근거하는 바로 각종 모든 강의가 다 돼 있거든. 디벨더법 즉 케이스 툴 즉 격식지향 프로그램 강의 다 그 강의 한번 들어보세요. 그런 거 들어보면 여러분 전문가라도 되고요. 그리고 자격증만 따는 게 아니고 따고 난 뒤에 여러분 그것도 모르대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면 데이타베이스 즉 취업이 다 예 자동으로 여러분 잡코리아 자코리아 그거는요 떠나기가 누구나 다 아는 거예요.
화자 1
34:59
근데 우리 우리 회사울이 M2M 사이버 아이디어에 가면요 인재 정보 여러분 합격하고 난 뒤 반드시 글 또 올리고 합격해서 교육청소에서 제지에치 쓰고 뭐 음식도 갖다주고 뭐 해야 되지 그 외에 여러분들 인재정보 합격해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거기 등록을 해놔요 등록해 놓으면 기업체에서 들어와서 여러분 바로 자동으로 취업 취업 시스템이 다 돼 있다니까 문제더라 그걸 모르되 자격증 따고 난 뒤에 여러분 올려요 내가 자격증 땄다 왜 잡코리아는 아무나 더 가지 마 우리 MTM 싸인 아이 뒤에는 자격증 딴 사람들만 다 있거든. 그냥 기업체에서 더 데리고 갑니다. 알겠나 치열까지 다 시켜준다니까 그런 사이트가 어디 서디스 어디 있어 자격증만 딱 따는 게 아니고 치열까지 다 돼 있다. 시스템이 그것뿐위가 해외 연동까지 해외 취업 해외 학교까지 가는 거 N2M 점프 투까지 다 돼있는 사이트입니다. 그걸 모르대 너거 어 자격증만 따고 야 서방이 빡빡이 하고 갈래 자 자격증 땄으면요 여러분 땄는 거 알리세요.
화자 1
35:52
데이터베이스에 올리라잉 그냥 내가 자격증 땄다 하고 더득 올리면 돼 그러면 취업됩니다. 얼마나 좋노 그리고 해외 내하고 해외 우리나라 좁다 병대 손자야 그죠 공무원도 되구 다 좋습니다마는 손잡고 휴먼웨어 기술자가 없잖아. 그래서 내하고 손잡고 전 세계를 정복하자 레츠 컴컴 워드 펑크 디바이딩 펑크 분할과 정보 징기스칸이 돼 보자 말이야. 알게나 자 그런 큰 명분을 가지고 요번 강의 여러분 제대로 강의 들었어요. 그죠 고생 많이 했고 특히 고마운 게 내가 생중계하면서 몸이 아파서 퍽 쓰러졌지 이틀 동안 그때 여러분의 우려와 같은 성원에 다시 빨딱 일어섰잖아요. 그래서 그런 과정도 있고 아주 재미있었습니다. 재밌었제 개콘보다는 재밌제 웃어요.
화자 1
36:38
재밌죠 그것보다는 그래서 여러분들 이렇게 명분이 있는 이제는 이제는 앞으로 투명하고 정직하고 밝고 에 진취적이고 이런 사람이 세상을 이끌어가는 시대다 숨기고 뒤통수 치고 거짓말하고 이런 건 이미 촌놈들 6.25 때 이야기야 정치도 그렇고 경제도 그렇고 투명성 보장 윈도죠 유리와 같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게 IT 기술이고 유비쿼터시즌 유비쿼터 시즌 거짓말하면 안 돼요. 전부 다 오픈 마인드 이야기 공유 공유 여러분 기술 교육 공유해야 됩니다. 옛날엔 개발했다고 숨겨 가지고 특허 내고 특허 접어내면 안 돼요. 공유를 공유를 통한 파일을 키워야 된다는 것 윈윈 전략 알겠나 그런 게 컴퓨터에 숨어있는 이야기들입니다. 알겠어요. 그래서 요즘은 개발보다는 솔루션 솔루션 가는 거죠. 개발했던 걸 서로 모아가지고, 새로운 시스템을 만드는 이런 강의가 제재취 강의였잖아요.
화자 1
37:31
자격증은 당연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주고 행복을 선물해 줄 수 있는 강의 들었다는 거 내 강의에 실은 밑바닥에 깔려있는 이야기인데 요번에 완벽 소송을 하다 보니까 그런 이야기가 조금 부족했는 게 좀 있지 여러분이 백 번 제자로서 이해했을 줄 믿습니다. 마지막이니까. 너무나 아쉬워서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고요. 또 이어서 실기에서 여러분 만난다 실기가 환상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대해도 좋고요. 커밍 순 개봉박두 그래서 필기와 실기를 제재지와 함께 읽고 항상 인터넷 공간이지만 이 제이제치는 여러분의 영원히 스승으로 남아 있을 겁니다. 나의 영원한 제자 병태 수자 순자 그죠 반드시 합격하고 실기에서 보고 기사식당에서 만날 그날을 약속 드리면서 정보처리 산업기사 대단원의 막을 내릴까 합니다.
화자 1
38:21
아쉬워 빠이빠이 신비에서 만나 뵙기를 약속드리면서 정보처리사 하는 기사 필강연 오늘 이렇게 끝내고 여러분 그동안 그동안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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