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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rXKI-Q1nSkI



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과 업무분석 도구 이해

1-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개요
-  소프트웨어 공학은 생산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론을 다룸
- (중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에는 전통적 방법론과 객체 지향적 방법론이 있음
-  전통적 방법론은 구조적 분석, 객체 지향적 방법론은 객체 지향적 개발로 볼 수 있음
-  본 강의에서는 전통적 방법론에 초점을 맞춤

1-2. 요구사항 분석과 분석 도구 이해
- (중요) 요구사항 분석은 업무를 전산해야 하는지, 소프트웨어로 개발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과정임
-  분석 도구로 DFD, DD, 미니스펙이 사용됨
-  DFD는 데이터의 흐름을 추정하며, 화살표로 변천 과정과 기능을 표현함
-  이때, 화살표, 저장소, 단말기, 입력, 출력 각각의 요소가 주요 업무의 흐름을 나타냄

1-3. 업무분석 도구 - DFD
-  DFD는 업무의 흐름을 도식화한 것으로, 프로세스, 자료 흐름, 저장소, 단말기, 입력, 출력의 6가지 요소로 구성됨
-  각 요소는 업무의 변천 과정을 표현하며,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
- (중요) DFD를 통해 복잡한 업무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음
-  결과적으로, DFD는 업무분석을 위한 도구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수적인 도구임

2. 소프트웨어 설계

2-1. 업무 분석 도구 이해
-  DFD, DD, 미니스펙을 업무 분석 도구로 사용함
-  DFD는 개체와 관계 속성, 관계를 정의한 도표로, 같은 개념으로 간주됨
-  DD는 자료 흐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록한 스펙 명세서로, 메타데이터로 간주될 수 있음
-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의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임
-  시스템 카탈로그, 데이터 디렉토리 등 데이터 사전을 저장하는 곳으로, 데이터의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가 메타데이터임

2-2.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
-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은 계획과 상세 설계로 나뉨
-  상세 설계는 코드, 아이오, 파일, 프로세스 설계로 나뉨
-  소프트웨어 공학은 비용, 컴퓨터 구조, 운영 체제, 데이터 통신보다 추상적이고 통념적인 설계 방법론임
-  소프트웨어 공학은 구조적 설계 기법으로, DFD와 미니스펙을 기반으로 함
- (중요) 구조적 설계 기법은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설계하는 방법론으로, DFD를 통해 분석이 가능함

2-3. 설계의 종류와 특징
-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의 종류는 상향식과 하향식이 있음
-  상향식 설계는 시스템을 추상화하고 일반화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의 추상화 개념화를 의미함
-  상향식 설계는 개발할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설계 방법론임
-  하향식 설계는 개발하려는 시스템에 적용할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는 설계 방법론임
-  하향식 설계는 시스템의 상세 기능을 분리하여 개발하는 방식임

3.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3-1.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이 컴퓨터 시스템을 이룸
-  소프트웨어는 논리적 시스템을, 하드웨어는 물리적 시스템을 의미함
-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이는 여러 단위 프로그램으로도 불림
-  소프트웨어 단위를 모듈이라 부름
-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을 모듈이라 정의함

3-2.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에는 상향식과 하향식 설계가 있음
-  상향식 설계는 작은 단위 프로그램을 세분화하고 통합하는 방식임
-  하향식 설계는 큰 프로젝트를 세분화하고 구체화하는 방식임
- (중요) 현재 구조적 설계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기법은 모듈화임
-  모듈화는 하향식 설계의 한 기법으로, 큰 프로젝트를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해결함

3-3. 모듈의 중요성
-  모듈은 큰 소프트웨어를 작은 시스템으로 분할하고 모듈 단위로 개발하는 것임
-  모듈은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으로, 결합도가 낮아야 함
-  모듈 단위로 개발할 때, 모듈의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춰야 함
-  모듈의 응집도는 모듈 안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로, 이 관계가 밀수록 높을수록 좋음
-  종속성이 많으면 에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모듈의 독립성이 중요함

4. 소프트웨어 개발 및 모듈 분석 기법

4-1. 소프트웨어 개발의 응집도와 결합도
-  응집도는 기능적 응집도, 기 순차적 응집도, 순 기순 그 다음에 통신적 응집도 순으로 등급이 높아짐
- (중요) 결합도는 서로 다른 모듈 간의 상호 의존도와 상호 의존성을 측정
-  결합도의 강약에 따라 모듈의 독립성이 높아짐
-  기능적 응집도와 결합도가 가장 높을수록 좋은 모듈을 만들 수 있음

4-2. 모듈의 공유도와 제어도
-  공유도는 상위 모듈 수를, 제어도는 하위 모듈 수를 의미
-  공유도가 많을수록 모듈의 독립성이 높아짐
-  제어도는 모듈이 제어하는 모듈의 수를 의미
-  제어도가 높을수록 모듈의 독립성이 높아짐

4-3. 소프트웨어 설계 기법
-  히포, IPO, PDL 등 다양한 분석 도구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설계
-  히포는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 구성, 도식, 목차 등을 포함
- (중요) IPO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3요소를 나타내는 도구
-  PDL은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논리 표현 도표

5. 소프트웨어 설계

5-1. 소프트웨어 설계의 분석
-  소프트웨어 개발의 과정은 분석, 설계, 구현, 유지보수로 구성됨
- (중요) 소프트웨어 분석은 문제의 정의, 요구 사항 파악, 데이터 모델링으로 이어짐
- (중요)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데이터 수집, 관계 분석, 유사 관계 찾기 등이 포함됨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설계가 소프트웨어 개발의 핵심임
-  설계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문서화하는 과정임

5-2. 설계 도구와 방법론
- (중요)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설계 도구는 DFD, 상향식, 하향식 등이 있음
- (중요) 히포엔 디DL은 프로그램 디스크립션 기법으로 구조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함
-  구조적 프레임워크는 도식이 아닌 영문자로 표현하는 방식임
- (중요) 구조적 설계 기법은 의사 코드 또는 구조적 영어로도 불림
-  객체 지향 분야에서는 분석과 설계, 구현, 유지보수를 통해 소프트웨어 공학을 접근함

5-3. 설계 사례와 유지보수
-  DFD와 상향식, 하향식 설계가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용됨
- (중요) 구조적 설계 기법은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중요한 도구임
-  분석 도구로는 DFD, 설계 도구로는 히포엔 디DL이 있음
-  유지보수는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객체 지향 분야에서 각각 다름
-  소프트웨어 공학의 핵심은 문제 해결과 유지보수에 있음

화자 1
00:10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MTM 생방송 안방 가족 여러분 계속해서 뜨거운 감동의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좋습니다. 이렇게 밥 먹어라잉 손자 웃어요. 허허 좋습니다. 자 현재 우리가 소프트웨어 공학 자 이런 거는 가볍게 만점을 물어야 되겠죠. 그래서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 그다음에 이제 우리가 어 소프트웨어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1~2편으로 나눠서 프로젝트 관리를 공학 측면에서 어떻게 하는지 가볍게 봤죠 그렇죠. 자 이제 이제 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를 이 소프트웨어 공학은 생산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론을 배우는 거다 그죠 그래서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에 들어갑니다. 그죠 그래서 이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은 전통적인 방법이 있고 객체 제한적인 방법이 있어요.

화자 1
01:04
그죠 전통적인 개발 방법론이 있고 객체 지향적인 개발방법론이 있더라 됐습니까? 그래서 자 우선은 전통적 개발방법 전형적 고전적 개발방법론부터 보자 이 말이야. 그죠 출제도 많이 됩니다. 여기서 자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2편으로 할게요 자 우리가 이제 소프트웨어 개발의 방법을 다시 이야기하면은 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론의 소프트웨어 공학 측면에서 보면요 방법론에는 크게 전통적 전통적 이 고전적 또는 뭐 전능적 이건데 이 전통적 개발해봐 전통적을 다른 말로 우리는 구조적이라 합니다. 스트락처 등 구조적 이게 더 중요한 말이죠.

화자 1
01:49
구조적 스트럭처도 개발 방법 전통적 구조적 방법이 있고 그다음에 객체적 객체 객체죠 객체 오브처럼 객체 지향적 격체적 객체 지향적 개발 방법론이 있습니다. 그죠 그래서 요번 시간 이 구조적 방법론 즉 전통적인 방법은 1과 2로써 출제 빈도가 높고 객체지향적 12 요렇게 우리가 할게요 알겠습니까? 해서 2군데 다 출제 빈도가 아마 가장 높다 이 말입니다. 그래서 이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우리는 다른 말로 구조적 소프트웨어 개발방법이라 한다. 그제 그러니까 우리 앞 시간에 배웠죠 그죠 아 우선 요구사항을 분석하제 우선은 실제 좀 그래요.

화자 1
02:35
실제 이제 실무에서도 타당성 검토부터 하자 어떤 업무를 어떤 수행해야 할 거 업무 현재 전산해야 할 업무를 우리는 뭐라 하더노 프로젝트 프로젝트죠 그죠 이 프로젝트를 인제 하기 전에 타당성 검토부터 하잖아요. 그죠 검토를 한다. 이 업무를 전산해야 될지 안 될지 소프트웨어로 개발을 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될지 말지 그죠 검토를 하면 타당성 검토를 하고 난 뒤에 그다음에 어 만들자. 이거 만들면 아주 생산적이다. 아주 이제 수작업하는 거보다 수작업하는 것보다 소프트웨어로 개발해서 운영하면은 생산성이 극대화되겠다. 판단이 되면 뭐다 분석 있죠. 분석 분석 그리고는 이제 설계 그리고 구현 검사 맞나요? 검사해 가지고 에러가 없으면 실무에 투입이 돼서 유지보수 단계를 거치면서 가동이 된다는 거죠.

화자 1
03:30
에러가 발생하면 다시 뭐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에러가 발생하면 다시 처음부터 돌아가라 그래서 에러를 수정하는 작업을 뭐다 벌레를 죽이는 작업 디버깅 이라 했잖아. 자 정리한다. 벌레를 다이 죽이는 작업 그래서 어 발생된 에러를 수정해주는 작업을 DEBOOK이라 한다. 그러죠 그래서 에라를 우리는 뭐라 한다. 벅이라 하죠. 벅 벌레가 발생했다. 요런 용어를 쓴다 했죠. 그래서 요런 단계를 거쳐 가지고 프로그램 개발이 되는데 요 개발 방법론도 크게 뭐 전통적인 방법이 있고 객체 지향적이 있고 전통적으로 우리는 뭐다 구조적 방법이 있다. 이 말입니다. 자 그러면은 이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구조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방법론에 제일 먼저 분석 요구사항 분석 구조적 분석이자 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보자 이 말입니다. 되겠나 요게 핵심이제 분석입니다.

화자 1
04:25
요구사항 분석 단계 다른 말로 구조적 분석 STRECTURE ANALIS 그죠 ANALIS 고객 자 사용자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 분석하는 것이다. 당연한 거고, 요구 조건을 요구명세서로 기술해야 되겠죠. 그 분석을 그냥 말로 씨부리면 되나 분석한 걸 마지막 최종 이 분석 단계에서 최종 산출물이 뭐겠노 그 분석 명세서죠 요구명세서 요구 조건 명세서다 그죠 그래서 이 분석 단계에서 이용되는 도구가 뭐냐 즉 요구명세서는 뭐냐 하면 3가지 다 DFD DD 아 그다음에 미니 미니스펙입니다. 미니스펙 자 이 중요하다 자 요 3가지를 뭐다 바로 구조적 분석 도구라 합니다. 구조적 분석 도구 자 구조적 분석 도구다 그죠 또 다른 말로 요구 명세서입니다.

화자 1
05:21
요구명세서 자 분석 단계에서 주로 소프트웨어 공학 차원에서 뭐 DFD와 DD와 미니스펙 이 3가지 도구를 이용해서 내가 전산해야 할 업무를 분석한다니까 저 요구 조건을 명세화합니다. 오케이 요구조건 명세서 다른 말로 구조적 분석 도구를 한단 말이야. 자 이름 용어를 잘해야 돼 소프트웨어 공학 헷갈리는 게 어떤 어떤 책에는 요구 조건 명세서 어떤 책에는 용어명세서 어떤 책에는 구조적 분석도구 막 이러니까 헷갈리는 거예요. 알겠어요. 오케이 그러니까 이것만 알면 되는 거야. 시험에 구조적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많이 이용하는 구조적 분석 도구가 아닌 것 이래 나오거든. 알겠나 그래서 구조적 분석 도구로 3가지를 쓰는데 이 3가지에 대해서 알면 되는 겁니다.

화자 1
06:14
그죠 이 3가지 도구 이 3가지 툴을 이용해서 업무를 분석하거나 즉 분석 단계에서 사용하는구나 될라 순자야 웃어요. 병태야 요즘 이거 인제 안 쓸게 내 말이 유행어를 써야지 되겠습니까? 좋아요. 자 구조적 분석도구 즉 업무분석 단계에서 이제 업무를 분석하는 도구 즉 DFD DD 미니스펙 있다는 거 좋습니다. DFD는요 데이타 플로 다이어그램에서 가장 많이 씁니다. 자료 흐름도입니다. 자료 흐름도 다른 말로 버블차트라제 자료의 흐름을 데이터의 흐름 및 변천 과정을 변천 과정과 기능을 도형 중심으로 기술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여러분들 자 DFD의 구성 요소 출제가 많이 됩니다. DFD는 데이타 프로 다이아그램은 어떤 요소로 구성돼 있는가 이거 아니냐 그죠 그래서 요거 땡그림이요. 약간 마름모적인 땡그림 요건 프로세스입니다.

화자 1
07:13
요 프로세스 처리죠 처리 각종 처리하는 기호다 프로세스 자료 프로세스 처리고 그다음에 요 화살표는 흐름 흐름 흐름입니다. 그대로만 보면 돼요. 그다음에 저장소는 이렇게 2개 여기 저장소 데이터 저장소예요. 여기 2개 끊는 거 처리 주문을 저장하라 이 말입니다. 그다음 단말기 요거는 이제 입출력 장 단말기 입력 출력 의미하죠. 단말기 그래서 요 4가지 도구 실제 요 4가지 그림으로 모든 데이터의 흐름을 추정하자 되겠나 어 그러니까 예를 들면은 뭐 요거대로 하면 주문 확인 주문 확인하는 처리사항이 있다. 확인을 처리해야 된다. 그러면은 주문확인의 자료 흐름은요, 주문 요청서로 갑니다. 주문 요청서 실무에서도 좀 다루죠 주문 요청서 그리고 이게 인제 처리된 주문이 저장된다는 거지 저장소에 이래 놓으면 처리된 저장 주문은 저장 된다. 이 말입니다. 저장되고 그렇죠.

화자 1
08:13
그리고 인제 또 주문자한테 이제 뭐 이 주문자한테 최종 결과가 간다는 거죠. 주문자 응 자 시스템의 처리 과정 요기호다 말이에요. 요기요 마름모 기호 동그라미 자료의 흐름 화살표 자료 저장소 화살표 2개 줄 2개 외부 존재 라이오 이름 그죠 요런 게 요렇게 되는 이런 이런 그림들이 막 미스되겠죠. 어 이런 것들 혼합돼서 만들어지는 게 뭐야? DFD 다 이 말입니다. DFD 알겠나 업무 분석 업무를 이제 이런 이런 걸 전부 도식화 하는 거죠. 이 업무가 이렇게 이렇게 변해서 이렇게 가고 저렇게 해가고 이걸 전부 다 만류하는 게 아니고 방금 이 4개의 도형으로 탁 이렇게 하는 거예요. 아시겠습니까? 예 요게 바로 디에프디고요. 시험에 많이 나온다 DFD의 요 기호 요거 기호 이 프로세스 기호 요거요 자료 흐름기호 요놈 저장소 기호 요거는 아이오 단말기 기호 입출력 기호입니다.

화자 1
09:10
됐나 예 자 요거 정리하시면 되고 우리가 데이터베이스에서 여러분들 어 그거 배웠잖아. 어 ER 엔터티 릴레이션다 ERD 똑같은 거죠. ERD ERD도 또 업무 분석 도구로도 좀 이용됩니다. ERD는 데이터에 개체와 관계 속성과의 관계를 규명한 도표잖아요. 그죠 그래서 개체 속성 관계로 구분해 아 이제 어 개체 동그라미 어 개체 네모 속성 동그라미 어 생각나죠. 그래서 같은 개념이다. 이 말입니다. DFD였습니다. DFD 자 그다음에 DD는요 DATA DIG셔너리죠 DD는 자 DD 자료 흐름도에 있는 자료를 더 자세히 더 자세히 정의하고 기록한 스펙 명세서입니다. 명세서 그래서 이 자료 사전에 이 자료 사전을 또 다른 일종의 우리 메타데이터로 정했다.

화자 1
10:08
이건 앞세안 메타 데이터는 뭐고 메타 데이터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정보 데이터죠 데이타의 데이터제 데이타의 데이타냐 어 메타 데이터는 정보 데이터지 정보 데이터 어떤 어떤 데이터의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가 메타데이터잖아. 데이타베이스에서 메타 데이터를 보관하는 테이블이 뭐고 시스템 카돌로고 다른 말로 또 데이터 디셔널이라 했잖아요. 생각나는 메타데이터를 메타 데이터를 기억하는 게 우리가 시스템 카돌로 또는 데이터 디셔너리 그때 또 데이타 사전 데이터 디셔너리 또는 데이터 디렉토리라고 이야기했죠. 그래서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는 거죠.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는 게 뭐다 데이터 디셔너리 또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이거 생각나죠. 시스템 카달로우 시스템 카달로 카탈로그 그다음에 또 데이타 디셔너리라고 했잖아요.

화자 1
11:07
데이타 딕셔너리 생각나나 데이터 사전 시스템 카달로우 데이터 디지털이 뭐 메타 데이터를 했죠. 메타 데이터는 뭐다 실제 데이터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 어 그래서 우리가 카돌로 자동차를 살면은 자동차 카들로그 보면은 그 자동차에 대한 정보가 그 카달로그에 다 담겨져 있잖아요. 그죠 그래서 데이터 사전 그런 뜻이고 자 데이터의 사전 기호도 시험에 잘 나오죠. 이게 이꼴은 자료의 정의죠 요거 자료의 정의 기호고 요놈은 자료의 반복이고 자 요것만 하면 된다. 정의 반복 요건 오미션 생략이고 요놈은 연결이고 자료와 연결이고 요놈은 선택이 요 선택이죠. 에이 요거 비 있으면 선택의 선택이에요. 요거는 자료의 설명 주석 주석 주석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기호만 알면 된다.

화자 1
11:54
요 기호들은 뭐 데이터 사전에 이용되는 기호다 자 자료의 정의하는 거고, 반복을 의미하는 거고, 생략을 의미하는 거고, 연결을 의미하는 거고, 선택이고 설명이고 주석이죠. 코멘트 그래서 데이타 사전에 기호 시험에 간혹 출제 많이 된다. 또 DFD의 기호 그죠 동그라미 화살표 평행선 저장소 그렇죠. 요거 반드시 알아놔야 됩니다. 업무 분석 도구 여러분들이 업무를 분석하는데 이런 걸 이용하고요. 가장 늘 이용되는 게 뭐 DFD죠 DFD 가지고 거의 다 업무의 흐름을 업무의 흐름을 분석을 다 하는 거예요. 실무에서 굉장히 복잡다잉 예 근데 내가 여기서는 기호만 가르쳐 왜 시험에는 기호만 나오니까 에 그렇죠. 그리고 또 이제 우리가 정보처리 실기에서도 따온 다룬다. 실기 강의를 환상적으로 해놨습니다.

화자 1
12:48
그래서 실기강의는 역시 필기 단과지만 내 강의만 보면 역시 빠져나올 수 없죠 모든 문제가 계속해서 적중이에요. 적중 거의 100프로 적중이다. 에 그래서 요거는 필기 듣고 바로 또 실기는 그대로 신청해서 들으면 됩니다. 알겠나 에 자 소단위 명세서요 미니스펙이라고 해 가지고 DFD 상의 처리 내용을 논리적 절차에 맞게 설명한 문서로써 프로세스 명세서라고도 합니다. 그죠 그래서 요놈 구조적 언어 의사결정표 디시즌 테이블이죠. 요거 디시즌 테이블 테이블 등을 이용해서 기술합니다. 디시저 의사결정표 에 의사 결정표 디시즌 테이블 등을 요거는 뭐 요렇게 말만 아니면 소단위 명세서 일명 프로세스 명세서를 한다. 자 그래서 중요한 건 업무 구조적 분석도구 업무분석도구 3가지 DFD의 기호 디디의 기호 소단위명세서 됐나 좋습니다. 좋아요.

화자 1
13:47
요렇게 정리하시면은 되겠다. 이 말이고요. 자 그다음에 이제 분석을 했으니까 설계 단계로 들어가야 될 거 아니냐 그죠 그러니까 전통적 개발 방법론 다른 말로 구조적 개발 방법론 그러니까 이름도 구조적 설계죠 설계 스트럭처 디자인 예 스트럭처 더 스트럭처 더 디자인 이슈 디자인 디자인 좋습니다. 자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은 여러분 잘 크게 계략설계와 상세설계로 나눈다 그죠 처음에 설계를 그냥 하는 게 아니라 전체 설계를 합니다. 계략설계 제너럴림 설계죠 제너럴 이제 그 디자인입니다. 요거 계량설계는 전체적인 설계도 전체 통합설계라 하지 전체 설계고 상세설계는 디테일이다.

화자 1
14:38
디테일 디테일 디자인 해가지고 아주 세 상세하게 하는 거 이렇게 크게 일반 통념적으로 크게 하고 그다음에 요 속에 작은 것들을 설계하는 걸 상세설계를 합니다. 에 그래서 고 우리 산업 기사는요 이 설계가 문제가 많이 나와 디테일 설계를 조금 또 물리적으로 나누면 코드설계 어 내가 처리할 데이터를 코드로 만드는 설계 그다음에 아이오설계 그죠 아이오설계 그다음에 파일설계 또 프로세스 설계 프로그램 또는 프로세스 설계 뭐 이런 식으로 분해됩니다. 그러니까 우리 소프트웨어 공학 기사에서는 이거보다는 이제 통념적이고 추상적인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요. 우리가 산업 기사는 여러분 아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더 나와요. 알겠나 그러니까 소프트웨어 공학과 시스템 부수 설계는요 앞부분에 비용 컴퓨터 구조나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나 데이터 통신보다는 조금 더 추상적인 과목이다. 어떤 논리적인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이니까.

화자 1
15:33
그렇지 그래서 여러분 암기하면 안 돼 내가 이게 인제 뭐 마을에서 나왔지 다 필요 없어요. 그죠 암기보다는 개념으로 중요한 단어만 탁 집어서 시험을 쳐야 됩니다. 그래서 왜 추상적인 학문이에요. 안구나 논리적인 소프트웨어를 이제 개발하는 방법론을 구현하니까 건물을 막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라는 건물을 짓는데 좀 추상적이다. 보니까 여러분들 아주 단어 위주로 공부를 해야 된다. 절대 암기하고 무슨 이렇게 서술식 그리고 이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실제 무슨 설계는 문제 풀어보면 말이 길어요. 다음 중 틀린 말인가 아닌 거 잘못 설명해 이렇게 지금 문제가 나와 이거 1234로 굉장히 길어 들어 딱 보고 단어 몇 개 가지고 집어내야 된다. 그죠 딱 보면 답이 나온다 그러니까 가장 빨리 시험칠 수 있는 게 소프트웨어 공학을 딱 보면 발음만 탁탁 나와요. 어 단어 단어 단어 되겠나 고렇게 공부하는 겁니다. 자 이런 구조적 설계 기법은 뭐고 자료 흐름 다른 말로 자료 흐름 중심설계 기법이죠.

화자 1
16:33
그죠 자료 흐름을 중에 구조적 분석 도구인 산출물인 DFD DD나 미니스펙 등을 보고 설계를 하기 때문에 DFD가 뭐고 자료 흐름 도표잖아요. 요걸 보고 설계를 하다보니까 요걸 다른 말로 자료 흐름 중심설계 기법이라 합니다. 이 구조적 설계 기법을 오케이 그래서 스펙이 준비된 이후에 맞아요. 이놈이 나오고 이걸 보고 설계한다는 거예요. 분석도구 DFD를 보고 요놈을 보고 설계 들어간다는 것 아닙니까 그런 이야기 자 이런 설계의 종류는 자 이런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종류는 크게 상향식 설계와 하향식이 있습니다. 근데 실은 모듈도 모듈화도 모듈 모듈라이데이션 모듈화도 여기 포함되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빼내는 거예요. 그죠 자 그래서 설계의 종류는 상향식 설계와 요걸 모주라가 있다는 거죠. 여기 뭐야?

화자 1
17:28
상향식 설계를 우리는 다른 말로 시스템의 추상화 개념화 일반화 다 같은 말입니다. 상향식 설계 상향식 설계는 어떻게 하노 자 상황에서 설계는 여러분들 내가 개발해야 할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크죠 이 어 소프트웨어보다 더 큰 개념의 시스템이지 시스템 자 내가 이야기했째 오늘날 컴퓨터 하드웨어를 움직여주는 명령어 명령어들이 집합이 뭐고 프로그램이고 프로그램들을 총칭적으로 부르는 말이 뭐다 소프트웨어고 그죠 이 소프트웨어 중에 논리적인 소프트웨어가 뭐고 어 그 논리적인 아니 저 이 소프트웨어 다른 말 시스템으로 부를 수도 있죠. 논리적인 시스템을 우리는 소프트웨어라 하고 물리적인 시스템을 우리는 뭐다 하드웨어죠 하드웨어 그래서 오늘 컴퓨터는 물리적인 시스템인 하드웨어와 논리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결합이 돼야만이 우리 인간의 업무를 처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이 되는 거 아니요. 근데 우리는 배우는 지금 논리적인 시스템인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있잖아. 맞나요?

화자 1
18:28
그럼 이 시스템 논리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는요 실제로 우리가 뭐 프로그램 개발하면은 회계관리 또 여러분들 아래한 것도 시스템이죠. 어 그니까 윈드우도 그렇고 이 시스템이 이제 아래한글 같은 것도 어떻게 되어 있나 여러분들 아리아 한글이라는 소프트웨어가 프로그램 하나가 이 안에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돼 있죠. 이 안에 불러오기 프로그램 저장하기 복사하기 글자 모양 바꾸고 뭐 폰트만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모여져 가지고 아래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지잖아. 맞나 그래서 이 컨실 이 소프트웨어 밑에 요 단위 프로그램들을 우리는 뭐라 한다. 단위 프로그램이죠. 단위 단위 하나의 하나의 단위 프로그램이라고 해요. 단위 프로그램 또 단위 작업이랑 단위 작업 요 단위 프로그램을 우리는 뭐라 한다. 단위 프로그램에 단위 프로그램을 조금 가공해 버리면 이게 모듈이 됩니다. 모듈 모듈은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이에요.

화자 1
19:26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 모듈은요, 단위 프로그램이지만 독립이라는 개념이 들어갑니다.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을 우리는 모듈이다. 이래 이야기하거든. 음 그래요. 그러니까 자 이런 프로그램을 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데 여러분 봐봐요. 상향식 설계가 있고 뭐가 있다. 하향식 설계가 있어 자 이 개념만 알면 모든 문제 다 맞춘다 자 이게 원리입니다. 제이저치 만이 할 수 있는 강의예요. 자 이런 프로그램 아래안거리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아래안글 실험도 작은 단위 프로그램들이 모여 가지고 구성 요소들이 모여가지고 되잖아. 그렇지 이 아리안거리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은 상향식이 있고요. 바텀업 상향식이 있고 하향식이 있다니까 상향식은 뭡니까? 전체를 밑에서부터 우러 추상화 이런 것들을 모아서 아래 한글이나 추상화 추상화 일반화 개념화 전체와 다 같은 말입니다.

화자 1
20:26
전체화 일반화 전체와 개념화 추상화 프로그램 개발을 그렇게 하는 거예요. 밑에서부터 개발해서 통합해서 나가는 거예요. 이런 걸 작은 데 작은 데서부터 작은 것들을 모아 모아 모아 가지고 통합해야 되는 과정을 상향식 설계고 이걸 뭐다 작은 것들을 작은 세분화 돼 있는 걸 추상화하는 거죠. 또는 일반적으로 만드는 거죠. 전체적으로 만드는 거죠. 개념적으로 만드는 거죠. 오케이 자 이런 말 헷갈리면 안 된다. 전체화 일반화 개념화 추상합니다. 되겠어요. 음 이에 반해서 하향식은 뭡니까? 하향식은 어떤 거고, 이 큰 놈을 큰 프로젝트를 쪼개자 구체화시키죠 구체화시키죠 하향식이니까. 구체화 세분화 상세화 시키는 겁니다.

화자 1
21:13
구체화 세분화 상세화라니까 그렇지 그래서 우리가 일정 관리에서도 뭡니까? 이 컴프로젝트의 일정을 다 잡기 힘드니까 이놈을 쪼개제 쪼개죠 이 쪼개는 작업이 뭐든 WBS잖아요. WBS 워커 브랙다운 스트락처 아닙니까 오케이 어 그래서 하향식 설계죠 하향식 설계 이 하향식 이제 설계인데 이 하향식 설계에서 좀 더 단위 프레임 위주로 만든 게 모쥬라입니다. 모듈 같은 개념이에요. 모쥬라 모듈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 그래서 설계 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법은 상향식과 하향식과 모듈화가 있는데, 가장 좋은 건 뭐다 모듈화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이 구조적 설계에서 가장 늘 이용되는 기법은 뭐다 모듈 어 모듈라이제이션 모듈화 하는 거예요. 모듈화 되겠나 해서 여러분 개념을 잘 알아내야 되겠다.

화자 1
22:11
어 모듈화 하향식 설계에서 나오는 하나의 기법이죠. 에 자 모듈아입니다. 자 그래서 이 모쥬라에 대해서 공부하자는 거예요. 어 모쥬라 다 같은 말이라 헷갈리면 안 돼요. 오케이 자 이 모듈은 뭡니까? 기능 단위로 기능 단위가 모듈죠 모듈 단위로 세분화한 설계 방식 큼 큰 하나의 시스템을 아래 한글 시스템을요 아래 한글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을 불러오기 프로그램 전 거작하기 프로그램 그렇지 그다음에 뭐 이런 거 여러 가지 있죠. 인제 요런 것들이 요게 단위 프로그램 단위 프로그램 모조리 모조리 모조리 모조리예요. 되겠나 복잡하고 큰 프로젝트를 문제를 단순하고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죠. 그래서 이걸 우리는 디바이딩 광크 분할과 정복입니다. 분할과 분할과 정복 이론입니다. 정복 이론이라 카제 요건 좀 어려운 이야기인데 학부 과정에선 잘 안 나오죠.

화자 1
23:07
그래서 참고로 요런 개념을 분할과 큰 프로그램을 분할해 가지고 정복해버리죠 분할 큰 거 한꺼번에 정복 뭐하고 큰 놈을 나눠가지고 잡아먹어 버린 거죠. 이제 내가 프로그램 개발하는 거예요. 큰 걸 소단위로 나눠서 단위 작업으로 한다는 게 뭐 분할과 정복이론 에 디바이데인 퀄커 정복이다. 이 말입니다. 꽝크 어~6에 뭐, 뭐 철자가 중요한 거 알죠 분할과 정복 이론 그죠 그래서 분할과 정복 이론을 가지고 뭐 모듈라 작업을 한다. 그런 이야기요 자 이제 모듈에 대해서 좀 더 들어가 봅니다. 반드시 모듈은 잘 알아야 된다. 모듈의 모듈화의 정의 큰 소프트웨어를 큰 시스템을 독립적인 동그래미 부분으로 분할하고 모듈 모듈 단위로 나누는 작업이죠. 작은 작업단위 소단위 또는 작은 작업 단위 작업 단위로 나누는 작업을 모듈하다 이렇게 하는 거죠.

화자 1
24:05
작업단위 이걸 우리 모듈이 한다는 것이 모듈 대개나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 모듈의 정확한 뜻은 독립된 딴 데 딴 모듈 영향을 안 받는 혼자만의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 독립된 단위 프로그램 작업 프로그램입니다. 그죠 자 여러분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는 방법 즉 이게 뭐고 조모듈 군모듈 조우 모듈의 조건이죠. 군모듈 자 모듈 단위로 이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모듈 철저히 해야 되나 엠오 디뉴 엘레이 너 있었던 거 좋으면 이왕이면 이제 모듈 자급은 뭐다 하향식 설계 기법 중에서 모듈라 작업을 하지 그러면 이 이 모듈 프로그램을 개발을 잘해야 돼요. 이 단위 프로그램을 이 소단위 프로그램 좋은 모듈 만드는 조건이 뭐야? 좋은 모듈 군 모듈의 조건 이거야. 중요합니다. 그 모듈의 응집도는 높이고 결합도는 낮췄습니다.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모듈의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춰버리면 이 모듈은 뭡니까? 독립 독립성이 추구됩니다.

화자 1
25:03
독립성 추구가 돼요. 독립성 독립이 좋은 겁니다. 여러분들 어 이 종속성 종속성이 좋지 않죠 종속성 그래서 모듈이 좋음 모듈은요, 독립적으로 놀아야 돼요. 독립적으로 놀고 이 독립된 모듈들이 모여서 시스템을 형성하는 큰 소프트웨어를 형성하는 게 따봉입니다. 종속적인 거는 많은 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죠. 그죠 그래서 독립성을 추구할라 카기보다 모듈의 응집도는 높이고 결합 또는 독립성 추구가 되는 모듈은 뭐다 좋은 모듈이다. 이 말이에요. 알겠나 그래서 그러면 응집도는 뭐냐 이 말이에요. 모듈 자 한 모듈 안에 한 프로그램 안에 한 모듈 안에 각각의 구성 요소들이 있을 거 변수 상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을 거 아니야. 요소 간의 관련성입니다. 한 모듈 안의 관계죠 모듈 안에 한 모듈 안에 구성 요소들의 관계를 그 모듈에 뭐 응집도 일만큼 응집되어 있느냐 이 말이에요. 그 응집도의 종류는 반드시 알아놔야 됩니다.

화자 1
26:00
여러분 기능적 음집도 기 순차적 응집도 순 기순 그 다음에 통신적 응집도 통 절차적 응집도 절 통절 기순 통절 시간적 응집도 씨 논리적 응집도 논 우연적 응집도 우 반드시 순서 알아놔야 된다. 자 7개 1 2 3 4 5 6 7개의 응집도로 나눠져요 그중에서 가장 응집도가 강한 게 뭐다 기능적 응집도입니다. 가장 약한 게 뭐다 우연적 우연하게 결합되는 이 응집도가 약하잖아요. 우리 조직 안에서도 회사 안에서도 구성 요소인데 응집도가 쫙 강해야 그 회사는 성공을 합니다. 맞나 맞나 그거제 어 근데 기능적 응집도 이게 제일 좋은 거예요. 우연적 응집도는 약합니다. 밑으로 가면 갈수록 응집도는 약하죠. 그죠 알겠습니까? 그래서 응집도의 7가지 가장 높은 게 뭐다 결음이죠.

화자 1
26:55
그래서 순사를 우논 시절 통순기 귀순통절 신혼 후 이거 반드시 외워야 돼 이런 거는 손바닥에 적어가도 된다. 이런 거는 이런 거는 큰일이 아니야. 여러분들 왜 나는 원리를 다 하는데 뭐 이게 단순 암기잖아. 그래서 뭐 내가 다 아는 건데 살짝 적었다 이거는 큰일이 아니에요. 그런 거는 손바닥에 적어 가든지 마빡이에 적어 가든지 마빡이 상관없어요. 예, 응집도가 약한 거예요. 자 결합도는 뭐냐 하면은 결합도는 커플링 서로 다른 2모듈 간의 서로 다른 에이라는 모듈과 비라는 모듈 간의 관계입니다. 그죠 관계 우리가 상호 의존도 상호 영화성을 측정하는 게 결합도다 말아요. 이 결합도의 종류 이것도 역시 알아놔야 돼요. 내용결합도 그죠 공통결합도 제어결합도 외부결합도 스탬프 도장이죠. 스탬프 결합도 자료결합도입니다. 그죠 가장 강한 거는 내용으로 결합되어 있는 게 가장 강하단 말이야. 내용결합도 강하고 가장 약한 결합도는 자료 결합도입니다.

화자 1
27:55
알겠나 어 강약 강약 결합도가 약합니다. 그죠 그렇지 그러면 가장 좋은 모듈은 뭡니까? 응집도 중에 뭡니까? 기능적 응집도와 결합도 중에는 뭡니까? 자료결합도죠 자료결합도가 형성되면 가장 좋은 가장 굿 모듈이다. 이 말입니다. 알겠나 자 여러분 중요하다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는 방법 좋은 모듈 좋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거는 뭐다 그 모듈 간에 모듈 간의 응집도는 높이고요. 모듈 간의 결합도는 낮춰줘라 이 말입니다. 그러면 그 응집도의 종류 결합도의 종류가 이 정도였는데 가장 우수한 거는 기능적 응집도와 자료결합도가 결합이 되는 게 가장 뭐다 우수한 모듈을 만들어 내더라 그런 이야기다 알겠나 좋습니다. 반드시 시험에 나온다 여러분들이 모듈의 응집도 결합도 그죠 그래서 응집 또는 강하고 결합 또는 약해야만 되구요.

화자 1
28:52
그다음에 이거 외에도 또 모듈을 해석하는 게 또 있어요. 공유도 있습니다. 공유도 PENN 아웃이 있습니다. 잘 쓰지는 않는데 시험에 가끔 나올 수도 있다. 자 공유도는 뭐냐 하면 어떤 모듈 만약 E라는 모듈이 합시다. 어떤 E라는 모듈의 제가 호출하는 모듈의 수를 표시하는 거예요. 상위 모듈 수입니다. 현재 E라는 모듈의 공유도는 PANIN 값은 얼마냐 이렇게 물으면요 PANIN 얼마야 이놈은 뭐 이 상위 모듈 비 씨 디를 다 이렇게 공유를 하죠. B CD니까 PENIN이죠. PENIN 그러니까 PENIN은 뭐요 공유도는 3이죠. 3 제어도는 뭐예요? 저어도 제어도는 어떤 E가 호출되는 자 E가 호출되는 이거 페닌이고 이건 페닌 페닌 이렇게 되죠. 페닌 이놈 이제 제어하는 거 이 모듈이 제어하는 모듈 수입니다. 이 펜아웃이죠. 이건 펜아웃 펜아웃은 뭐다 제어도입니다. 이게 이가 제어하죠.

화자 1
29:49
제어하는 펜 아웃 제어하는 모듈 수니까 이걸 얼마 2죠 펜아웃은 E입니다. 펜아웃 E 알게나 그래서 여러분들 어떤 모듈의 공유도 어떤 모듈에 뭡니까? 제어도 달아 놓는 게 좋죠. 그래서 거 페닌은 페닌 페닌 페니는 상위 모듈 수를 의미하고 어떤 모듈의 펜아웃은 하위 모듈 수를 의미합니다. 되겠나 그래서 펜아웃에 연결된 이거 모듈 수를 또 다른 말로 제어폭이라 합니다. 제어폭 인제 저도의 제어 폭은 뭐다 바로 모듈 수입니다. 모듈수 연결된 모듈 수를 펜 아웃이 제어폭이고 제어폭이 보통 7 플러스 마이너스 2로 되는 게 가장 좋다. 이렇게 하거든. 참고로 어 한 모듈에 한 모듈을 적어갈 수 있는 개수가 7 플러스 마이너스 2니까 뭐 5개에서 9개가 가장 좋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참고로 제어폭 이게 갑입니다. 7 플러스 마이너스니까 5개에서 9개 되겠죠.

화자 1
30:49
창고로 알아 놓으시고 자 요런 공유도 그러니까 공유도가 많다는 건 좋은 거예요. 그죠 내가 이 공유를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것은 좋음 모듈입니다. 그래서 참고로 우리가 응집도 결합도 공유도 제어도 이놈들이 뭐 좋음 모듈을 만들어내는 척도다 이런 이야기요 되겠나요? 예 아주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예 이제 우리가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이제 설계 분석과 이제 설계 기법이었죠. 설계 좋습니다. 자 뒤에 있나요? 아 예 좋습니다. 또 있네요. 자 방금 이 설계 분석과 설계 자 분석 도구는 다 정리하자 뭐 DFD가 있고 디디가 있고 뭐가 있노 미니 스펙이 있었죠. 에 좋아요.

화자 1
31:36
그죠 어 그리고 구조적 설계 우리가 예 구조적 설계 기법은 상향식 설계와 하향식 설계가 있고 가장 일반적인 설계가 뭐다 좋은 게 모듈화죠 모듈화 모듈이 설계 기법이데 그래서 이 모듈에 대해서 정리를 했잖아요. 그죠 이 모듈을 평가하는 척도는 뭐다 모듈의 응집도 모듈의 결합도 중요하다 유도 제어도 됐죠 자 그러면 이거 외에 바로 소프트웨어 설계하는 기법은 또 뭐 있냐 있다. 이 말이야. 히포 그리고 NS 차트 그다음에 PDL 요런 것들도 있더라 자 히포는 뭐냐 하면 히어라키 플러스 IOIPO다 이 말입니다. 그죠 히어라키 가는 게 계층이 되겠죠. 계층 하면 나와서 생각나는 게 뭐고 하양식이죠. 하양식 추리단 말이에요. 추리 그죠 추리 구조로 설계하는 거죠. 히포는 어 그래서 분석 및 설계나 분석 도구나 설계나 문습할 때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화자 1
32:32
에 또 설계에도 이용되고 분석할 때 이용 기법으로 IPO 입력 프라세스 출력 즉 시스템 소프트웨어 3요소를 나타내는 거고, 하향식 동그래미 자 히포는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다 하향식 설계도구입니다. 하향식 동굴입니다. 왜 이미 계층 오케이 그리고 이 히포의 종류는요 구성은 도식 목차 몰라도 좋다. 단어 말만 됩니다. 도식목차 총알도표 상세 도표로 구성됩니다. 자 몰라도 좋다. 왜 시험에 요 말만 나오니까요? 히포의 구성 요소 종류는 뭐 도시 목차 총괄도표 상세도표 단어만 알아라 왜 소프트웨어 공학의 출제 범위가 여기밖에 안 된다. 좋습니다. 요런 거고요. 그 다음에 엔에스 차트는 뭐냐 하면 나치 슈나이드만 독일의 학자들입니다. 나치 슈나이맨을 만든 차트다 요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법에 사용되는 논리 표현 기법의 도표예요. 그렇지 구조적 설계 기법 중의 하나고요.

화자 1
33:30
3가지 제어구조를 한다는 거요 자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순차구조 선택 구조 반복 구조입니다. 중요하다 순차 선택 반복이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제어 구조입니다. 구조적 전통적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제어구조 순차 선택 반복 이 3가지 구조로와 구조가 소프트웨어 개발하는데 제어구조라는 거야. 순차구조 선택구조는 이퍼덴 에이스고요. 반복 구조는 2가지 2화의 반복 있고 리피트 언틀리 반복 있디 자 요게 인제 순차 구조 요놈 하고 요놈 되고 요놈 되고 아주 순차적으로 제어하는 거고요. 자 선택 조건을 선택해요. 선택이다. 선택 구조는 뭐냐 어떤 조건을 주되 이퍼 이퍼 조건 나오고 그래서 이 조건이 맞으면은 그러면은 이걸 하고 그렇지 않으면은 이거 처리하라는 거 선택 구조도 그죠 선택 부족의 그림 알아놓으면 되고요.

화자 1
34:23
그다음에 요거는 2화의 반복이야 보 2화일은 뭐냐면 조건이 맞는 동안에 이 문장을 반복하라 이 말입니다. 조건이 맞을 동안은 조건이 맞을 동안입니다. 동안 2활 동안이고 요거는 뭐야? 리피트 언틸문은 뭐냐 하면 조건이 맞을 때까지 반복하라 이 동안하고 1개가 달라요. 이거는 어 이 문장은 이게 반복문 이 문장 에스 스테이트물 이걸 먼저 실행하고 조건을 문장을 실행하고 조건 조건이 맞을 때까지입니다. 여기까지 몰라요. 좋습니다. 여러분들 리피트 언틸 반복이 있고 두 발 동안 있고 까지가 있는 거예요. 그렇죠. 그래서 요런 것들이 엔에스 차트다 즉 엔에스 차트의 반복 구조 선택 구조 순차 구조 정도만 아시면 된다는 거예요. 그죠 그리고 피디엘은 뭐냐 하면 프로그램 디스크립션 랭귀지 해가지고 구조적 프레이밍의 제어구조를 기술한 것으로서 의사 코드 또는 구조적 영어 영어 구조라고도 합니다. 즉 이런 거에 뭐야?

화자 1
35:19
뭐라 이렇게 도식으로 하는 게 아니고 영문자로 두 반목어의 문장 은틸 이런 식으로 설계하는 게 뭐다 PDL이라는 거죠. 그죠 영어로서 하는 거 그래서 구조적 영어라고도 한다. 이런 이야기다 됐나 자 방금 본 것들이 바로 구조적 설계 기법들입니다. 즉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설계하는 도구들이야 셋째, 분석도구 다시 정리하자 뭐 DFD 디디 미니스펙이고요. 설계도구로 설계도구로 뭡니까? 상향식 설계도구 하향식 있고 모슈라가 있는데, 그 외에 뭐 히포 엔에스 PDL이 있다는 거 대게 나 히포 엔에서 피디엘 조스입니다. 자 이렇게 해서 우리가 이제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분석과 설계를 했죠. 그죠 그래서 내일이가 다음 시간에는 뭐 나머지 인제 분석 설계했으니까 구현은 어떻게 하고 그리고 검사는 어떻게 하고 유지보수는 어떻게 이제 보면 되고 어 전통적은 이렇게 보고요. 그다음에 요즘 많이 하는 거 뭐야?

화자 1
36:19
객체 지향 그 객체 지향에서 분석은 어떻게 하고 설계는 어떻게 하고 구현은 어떻게 하고 유지보수는 어떻게 하는가? 요렇게 요렇게 되면 이야기가 다 끝나죠. 소프트웨어 공학 가볍게 끝납니다. 헐렐루야 좋습니다. 좋고요. 시험에 나오는 거 완벽 속성으로 엑기스만 모아서 하는 거다 아주 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그죠 부처님 손바닥 제이제이치 손바닥입니다. 좋습니다. 자 여러분 어쨌든지 오늘 2시간 동안 생방송 고생하셨고 자 내일 또 만나 뵙기를 약속드리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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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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