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1. 9. 26. 21: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정말 반갑습니다. 오늘 세미나에 참석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함께 하는 오늘 이시간, 제가 꼭 값진 시간으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 중 소득을 두 배로 올리고 싶으신 분 계십니까?
제가 그렇게 되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시도해 보시겠습니까?
오늘 제가 어떻게 소득을 두 배로 만들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득을 어떻게 두 배로 늘릴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일단 생각부터 바꾸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소득을 두 배로 만드는 노력의 시작점은
일단 소득을 두 배로 만들겠다는 결심을 하고 이를 목표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시면 기타 다른 모든 상황은 바뀌게 되어있습니다.
좋은 소식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인류 역사 상 최고의 시기에 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한국은 세계 다른 국가들의 모범(role model)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은 한국을 한 국가의 역량이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 지를
보여주는 모델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저로서도 이렇게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영광이고
초청해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21세기 시대가 열림에 따라 많은 것들이 바뀌었습니다.
그 중의 한 가지 중요한 변화는 육체노동의 시대에서
정신노동의 시대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여부는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미래를 컨트롤하게 되는 사람들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한국 사회의 상위 10%에 해당하는 분들입니다.
제가 그걸 어떻게 아냐고요?
이곳에 여러분이 오신 것으로 알 수 있죠.
항상 상위 10%에 속하는 사람들이 제 프로그램을 들으러 옵니다.
그리고 멋진 미래를 펼칠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석합니다.
제가 20년 이상 여러분 같은 많은 분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해왔기 때문에 아는 사실입니다.
항상 최고의 사람들만이 들으러 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미래를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결심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는 분들입니다.
21세기는 인류 역사 상 최고의 시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들이 펼쳐질 것입니다.
433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은자의 나라"가 건국된 시기부터 봐도
지금보다 나은 시기는 없었고, 지금보다 더 나은 기회가 있다면
오늘보다는 내일, 또는 모레, 즉, 앞으로 남은 여생일 것 입니다.
살아있기에 정말 좋은 때이고
인류 역사 상 우리가 살아있기에는 최상의 시기입니다.
저는 25개 나라에서 강연을 했으며, 90개 나라를 여행했습니다.
한국어는 못 배웠지만 여러 문화를 이해하고자 언어도 많이 배웠습니다.
30대에 대학에 진학해 경영학 학위를 취득했고
수천 시간 동안 공부를 하고 수 천 권의 책도 읽었으며
수만 건의 기사를 읽어서 왜 사람들 중에 성공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인지 몇 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생각들을 오늘 여러분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이 곳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예, 맞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이 곳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입니다.
여러분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제가 발견한 사실이 하나 있는데, 이것 때문에 제 삶이 바뀌었습니다.
바로 여러분 스스로 자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스스로 나는 중요한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면 자신을 더 좋아하게 됩니다.
자신을 더 좋아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해 더 큰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또 자신을 더 좋아하면 스스로에 대해 더 높은 기준을 세우게 되고
더 지속력을 가지게 됩니다. 또 자신을 더 좋아하는 만큼
남도 더 좋아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남들을 더 좋아하면 남들도 여러분을 더 좋아하게 되서
같이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합니다.
스스로를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할수록
여러분 건강도 더 좋아지고 가족 관계도 더 나아지게 됩니다.
저희가 발견한 또 한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 자신을 좋아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스스로를 좋아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자기 스스로를 좋아하는 부모 밑에서 자라야 아이들이 자신 있고
성공하기 위해 그 어떤 어려움이라도 극복해나가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진 사람으로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배우자나 자녀들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여러분들이 자기 자신을 좋아하고
스스로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 여러분 저를 한 번 따라 해 보십시오.
"나는 나를 좋아한다"라고 말해보십시오.
지금부터는 어떤 어려움이 생각날 때마다
"나는 나를 좋아해"라고 외치십시오.
저는 어렸을 때 자긍심(self-esteem)이 별로 없었습니다.
자긍심이라는 것은 작은 구멍으로 바람이
조금씩 새나가는 타이어와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나 인생을 시작하려 할 때마다
자긍심은 펑크 난 타이어가 됩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자긍심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줘야 합니다.
"나는 나를 좋아해" "나는 나를 좋아해" "나는 나를 좋아해" 
"나는 나를 좋아해" "나는 나를 좋아해"
이 말을 한번씩 할 때마다 자긍심이 그만큼 올라갑니다.
그렇지만 어려움이나 문제가 있을 때마다 자긍심은 내려가게 마련입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바람을 넣어야 합니다.
"나는 나를 좋아해" "나는 나를 좋아해" "나는 나를 좋아해"
제가 처음 이 말을 하기 시작했을 때 저는
하루에 열 번, 스무 번, 쉰 번까지도 계속 반복해서 되뇌었습니다.
그럴 필요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똑같이 해보십시오.
하지만 콩나물 엘리베이터 안이나 공중 화장실에서는 제발 하지 마십시오.
대신 매번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함으로써
정신적으로 준비를 한다는 차원에서 "나는 나를 좋아해"라고 말하십시오.
제가 또 한가지 깨닫게 된 사실은, 여러분 감정의 95%는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어떻게 말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면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되고
자신감도 많아지고 자긍심도 올라갑니다.
다른 사람들도 여러분을 좋아하고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합니다.
여러분의 의사 결정 중 몇 %가 감정에 기반한 결정이고
몇 %가 논리에 의한 합리적 결정입니까?
예, 답은 여러분이 내리는 결정의 100% 모두 감정에 의한 결정입니다.
인간은 본래 전적으로 감정적입니다.
우리는 감정에 따라 결정을 하고 이를 논리로 정당화합니다.
여러분이 비즈니스를 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에 대해 어떻게 느끼느냐가
그 사람들이 여러분과 무얼 하고싶어 하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는 점입니다.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성격을 좋아한다면
그 사람들은 여러분과 관계를 맺고 싶어할 것입니다.
즉, 여러 분이 스스로를 향상시키면 여러분 인생의
모든 부분들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여기 계신 분들 중 자영사업자 계십니까?
예, 사실 여러분 모두 자영 사업자입니다.
여러분은 모두 스스로를 위해 일을 하는 것이고
자기 자신 1명을 직원으로 둔 회사의 사장입니다.
여러분은 한 가지 서비스
즉, 자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사장입니다.
여러분이 평생 동안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한다고 해도
여러분은 자영업자에 해당됩니다.
여러분 스스로의 개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사장이니까요.
이 부분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의 상위 3%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자영업자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사람들는 자기가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컨트롤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대신해 의사 결정을 한다고 믿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보살펴주고, 사랑해주고
안아줄 거라고 믿는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성인이 되어 부모님을 떠나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
상사를 부모님으로 생각합니다.
어린 아이들처럼 보살핌을 받기를 원하는 것이죠.
하지만 사실은 사람은 성인이 되면
스스로 인생에 대한 사장이 되는 것입니다.
제게는 이 요술 펜이 있습니다. 스위스에서 산 것인데
이 요술 펜은 제게 특수한 힘을 주는 펜입니다.
예, 이 말을 믿으시면 안되겠죠?
하지만, 이 자리에서 제게 부여된 권한으로
여러분 모두를 사장으로 임명합니다.
여러분은 모두 사장님이시고 CEO입니다.
자신의 기업, 인생을 맡고 계신 사장님입니다.
축하합니다!
누가 오늘 어디에 다녀 왔냐고 물으면
사장단 회의에 참석했다고 하십시오.
서울 지역의 다른 사장들과 모여서 내년엔 어떻게
여러분 기업의 수익성을 더 높일 수 있을지를 논의했다고 하십시오.
"난 그런 거 모르겠는데"라고 하면
"넌 초청 명단에 없었나 보다"라고 하십시오.
"그래서 무슨 얘기 했는데?"하면 "글쎄 대부분 사장들만 아는 얘기야
일반 직원들은 별로 관심 없을 걸"하십시오.
오늘 배우자 분들과 같이 오지 않으신 분들은 나중에 집에 전화해서
"난 이제 내 회사의 사장이야"라고 알려주십시오.
그러면 "어머나, 또 실직했단 말이야?"라는 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 모두 사장님이시죠? 그렇죠?
사장이 된다는 것은
여러분이 스스로의 인생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 남의 탓을 하지 않습니다.
변명도 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대해 더 이상 불평도 하지 않습니다.
뭔가 맘에 안 드는게 있으면 여러분은 이제 사장이니까
직접 그걸 바꾸어야 합니다. 문제가 있으시면 직접 해결합니다.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으면 여러분 스스로가 달성하는 겁니다.
제가 전 세계를 방문하며 발견한 차이점은
여기 계신 여러분과 같은 소수의 분들은 적극적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실천을 해나갑니다.
반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소극적이어서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기다립니다.
버스가 다니지 않는 길에 서서 마냥 버스를 기다리는 셈입니다.
계속 기다려 보았자 버스는 올 리가 없지요.
다른 누군가가 와서 자신의 인생을 개선시켜주길 기다리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그렇지 않죠.
여러분들은 엘리트이고
상위 10퍼센트에 속하는 적극적인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은 일을 만들어나가는 사람이지
일이 일어나기를 마냥 기다리지 않습니다.
제 이야기를 잠깐 하겠습니다. 저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습니다.
집에 돈이 별로 없었고, 부모님도 직장이 없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는 10살 때부터 동네에서 일을 하기 시작해서
용돈을 벌었고 옷도 직접 사 입었습니다.
10살 이후로는 부모님에게서 한 푼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했습니다. 공부는 반에서 중간 정도 했는데
제가 있으니까 위로 상위 50%가 있었겠죠?
사람은 나쁜 거라도 뭔가 하나는 잘 하는 게 있다고 했는데
그게 바로 저였습니다. 학교를 관두고 한 첫 일이
작은 호텔에서 설거지하는 일이었는데,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자동차 회사에서 세차일을 했는데, 이 일자리도 잃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바닥 청소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미래는 뭔가 씻는 일을 계속 하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일이 점점 꼬이기만 했습니다.
이런 여러 일자리를 잃었는데
젊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었다는 얘기는 결국 해고당했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해고를 당하면 다른 일자리를 구하곤 했습니다.
집이 없어서 차에서 살았던 때도 있었습니다.
공장에서 오후 시간에 또는 밤새워서 일을 했던 적도 있습니다.
산에 있는 제재소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공사판에서 일하기도 했고, 농장에서 일하기도 하고
북대서양의 선박에서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
여러 해 동안 노동일을 했습니다.
여러분 중에 세일즈를 하시는 분 계십니까?
사실 제가 노무직조차 구할수 없었을때
하게 된 일이 바로 세일즈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여러분을 이해합니다.
일단 세일즈를 시작하긴 했지만 저는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몰랐습니다.
회사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만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일이 두렵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찾아가 열심히 이야기를 했지만
아무도 사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이야기를 했지만
여전히 사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여기 저기를 뛰어다니다시피 하면서 이야기를 했지만
퇴짜만 더 많이 맞았습니다.
6개월 동안 이렇게 뺑뺑 돌면서 이야기를 했지만
실제 사는 사람은 별로 없어서
간신히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저는 제 삶을 바꾸는 일을 하게 됐고
그래서 오늘 우리가 여기 모인 겁니다.
저는 회사에서 판매실적 1위였던 분을 찾아갔습니다.
다른 직원들보다 판매 실적이 열 배나 되는 사람이었습니다.
저는 그 분에게 "도대체 나랑 다르게 하는 게 무언가요?"라고 물었습니다.
그 분은 "글쎄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하면서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을 내 앞에서 한 번 해보지"라고 했습니다.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이 뭐죠?"라고 물었더니
"제품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판매하는 방식이지"라고 답했습니다.
저는 "그러니까, 논리적으로 정리된 판매 방식이 있단 말입니까?"라고 물었더니
그 분은 "그럼"이라고 하면서 논리적으로 정리된 판매 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조금 있다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도 논리적으로 판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화기로 전화를 거는 것과 아주 비슷합니다.
제가 여러분께 전화하겠다고 하면서 전화 번호를 물으면
여러분은 번호를 알려 줄테고
그러면 저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제 전화기를 꺼내게 됩니다.
어쨌든 제가 여러분 번호를 알면 그 번호를 누르고
이렇게 전화 번호를 누릅니다.
그러면 전화기가 울리고 여러분이 전화를 받을 겁니다.
제가 여러분 번호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면
그 사람도 전화를 걸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전화 번호만 알면 여러분께 전화를 걸 수 있는 겁니다.
정확한 번호만 있으면 누구나 원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만약 여러분께 "이번 주말에 전화 할께"라고 하고
여러분이 그러라고 했는데 제가 그냥 가버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면 여러분은 "내 번호 안물어봐요?"라고 하실 겁니다.
그런데 제가 "괜찮아, 번호를 여러 개 눌러보다 보면
알아낼 수 있겠지"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고 나서 아무 번호나 눌러 전화를 겁니다.
"아무개씨 아닙니까? 아니라구요?" 그럼 다시 다른 번호를 아무거나 눌러봅니다.
이런 식으로 무작위로 번호를 눌러서 여러분 번호를 정확히 알아내서
전화를 걸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리겠습니까?
아마 한 평생 내내 걸릴 수도 있고 그래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화 번호의 숫자들을 순서대로 제대로
알고 있다면 바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세일즈를 비롯하여
그 무엇이라도 제대로 된 순서대로 한다면
그냥 무작위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결국 그 판매왕은 제게 체계적인 판매 방법을 알려준 것입니다.
저는 논리적인 순서대로 판매를 하자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판매 관련 서적도 읽었더니 또 매출이 늘었습니다.
판매 관련 테이프도 듣기 시작했고, 또 매출이 늘었습니다.
오늘 이 자리와 같은 판매 세미나에도 참석하기 시작했는데
아직도 첫 세미나가 기억 납니다.
그 전에는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었지만
가서 펜을 들고 메모를 했고 적은 것을 실천했습니다.
그러자 매출이 점점 더 많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제가 판매왕이 됐습니다.
제가 자문을 구했던 그 분이 제 밑에서 일하게 됐습니다.
1년 만에 저는 모든 영업 사원들을 총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2년 만에 6개 국가에서의 판매를 담당하게 되었고
제 밑으로 95명의 부하 영업 직원들이 생겼습니다.
제 인생이 완전 바뀐 겁니다. 제가 배운 것은 바로 이 점입니다.
인류 역사 상 가장 오래된 철학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인류 역사의 가장 오래된 철학은 바로 인과관계의 법칙입니다.
이 법칙에 따르면 모든 것은 그에 대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성공은 우연이 아니고, 실패도 우연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얼마 후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소득이 10배나 되었던
아까 말씀 드린 그 분이 몇 년 전에 다른 회사에서 일했던 적이 있었고
그 회사에서 1년 동안 "전문적 판매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그 분은 어느 나라의 어떤 회사
어떤 제품인지에 관계 없이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판매에 대한 "공식", "방법", "시스템"을 제대로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분이 제게 그 "방법"을 알려주고 나서는
저도 어디를 가던지 제가 원하는 만큼 팔 수가 있었습니다.
제가 그 "방법"을 알려주면 다른 사람들도 원하는 만큼 실적을 올렸습니다.
요즘 여러 국가를 방문하다 보면 과거에 일했던 곳도 있어서
제가 모집했던 사람들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 사람들은 이미 백만장자 부자가 되어있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고
부동산도 가지고 있고, 거액의 은행 잔고를 가지고 있었는데
바로 이 사람들이 제가 거리에서 모집했던
분명히 돈도, 직업도 없고 판매 방법도 몰랐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판매 방법을 가르쳤고 지금은 다 부자가 되었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도 다 부자가 되어있습니다.
작년에 저는 예전에 제 밑에서 일했던 사람과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그 분 재산이 2천500만 달러라고 합니다.
그 분이 처음 제게 왔을 때 가진 것이라고는 낡은 옷 뿐이었고
돈이 한 푼도 없어서 며칠 동안 먹지도 못한 상태였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거두어 들었고 음식과 새 옷도 주고
판매 방식을 가르쳤습니다.
지금 그 분은 영향력 있는 부자가 되어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회사만도 여러 개입니다.
제가 "인생에서 이렇게 많은 것을 이루어 내다니
참 자랑스럽다"라고 하자
"하지만 전 아직도 예전에 처음 시작했을 때 선생님이
가르쳐주셨던 판메 기법을 기억하는 걸요"라고 말했습니다.
자,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뉴스가 한 가지 있습니다.
여러분보다 더 나은 사람도 더 똑똑한 사람도 없다는 겁니다.
그 누구도 여러분보다 더 낫거나 똑똑하지 않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 있어서 큰 문제가 바로 이겁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보다 성적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 보지만 그래도 여전히 성적은 더 낮게 나옵니다.
학교 시절 제 성적도 엉망이었습니다.
사실 여러분 중에도 학교 시절 성적이 안 좋았던 분들이 있을 겁니다.
맞죠? 제가 여러분들을 잘 압니다.
성적 안 좋았던 분들이 바로 옆 자리에 앉아 있는 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한 가지 있습니다.
누군가 자기보다 성적이 더 좋으면 그 사람이
본인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더 똑똑하니까 나는 더 멍청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면 "내가 뭣하러 노력해야 돼?
저 사람이 더 똑똑하고 나는 멍청한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음, 저 사람이 더 똑똑하니까 나보다 더 낫겠지"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이니까 나는 그보다 못한 사람이구나"
그리고는 "저 사람의 가치가 더 높구나
나는 별 가치 없는 사람이야"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바로 우리의 큰 문제입니다.
항상 스스로를 다른 사람들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는 거죠.
제 인생을 바꾼 깨달음은 바로 그 누구도 나보다 더 똑똑하거나
더 나은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똑똑한 겁니다.
가지고 있는 재능과 능력이 서로 다 다릅니다.
학교 시절 저희 반에는 전 과목에서 최고 성적만 받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여러 명문 대학교에서 장학금 제의를 받았습니다. 일을 한 적은 없습니다.
친절하긴 했지만 일은 한 적이 없었습니다.
정말 항상 최고 성적만을 받았습니다.
시험에서 99점이라도 받으면 스스로에게 엄청난 화를 냈습니다.
항상 100점만 받았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이 사람이 작은 마을에서
작은 규모로 중고차 판매상을 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이렇게 중고차 판매를 했다고 합니다.
저는 고등학교조차 졸업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그 우등생보다 더 잘 삽니다.
핵심입니다. 핵심은 그 누구도 자신보다 더 똑똑하거나
더 나은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 우등생은 단지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깨달았을 뿐입니다.
공부도 하나의 기술입니다. 공부 방법에 대한 과정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 과정을 들으면 그 다음부터는 계속 "수"만 받을 겁니다.
공부 기술에 대한 과정을 듣지 못했다면 아마 학교 때 점수가 나빴을 겁니다.
그런데 이삼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학교 때 성적이 안 좋았으니까 난 똑똑한 사람은 아니야"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되면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브레이크를 걸고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셈이 됩니다.
원대한 목표 대신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끈기를 가지지 못하고 쉽게 포기합니다.
크게 성공하려 하지 않고 왜 성공이 불가능한 지에 대한
이유와 변명거리만 찾습니다.
"나는 너무 어려서", "나는 너무 늙어서"
"대학도 못 다녔는데", "집이 부자가 아니어서"
"난 얼굴이 못 생겨서", "난 안 예뻐서" 등등의 변명을 찾습니다.
항상 스스로 발목을 잡는 이유들을 생각해냅니다.
하지만 성공하지 못할 이유라는 것은 없습니다.
이런 이유는 다 여러분의 마음 속에만 있는 것이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행을 하면서
"인과관계의 법칙"을 알게 되었다고 했죠?
저는 이 법칙을 제가 했던 모든 비즈니스에 적용했습니다.
먼저 "이 비즈니스에서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해당 비즈니스의 정상에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서 자문을 구합니다.
"이 비즈니스에선 성공 비결이 뭡니까?"라고 물으면 이야기 해줍니다.
그러면 그대로 했고 그래서 성공을 했습니다.
도서관에서 가서 필요한 책을 다 빌립니다.
부동산, 수입, 유통, 관리, 판매, 판매 관리, 사업 구축, 기업가 정신 등에
대한 책을 모조리 빌려서 읽고 또 읽은 후 배운 내용을 그대로 실천했습니다.
제가 조금 전에 이 곳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을 때
여러분이 "나 스스로"라고 답하셨죠? 정답입니다.
그러면 오늘 우리가 함께 한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언제겠습니까?
답은 바로 나중에 여러분이 하게 되는 행동입니다.
여러분이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운 내용이 아니라
여러분이 할 행동들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실천(action) 지향적입니다.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천해 나갑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행동에 옮길 경우 결과는 두 가지 중 하나가 됩니다.
무엇일까요?
예, 성공하거나 아니면 실패하는 것 입니다.
성공하면 실천한 바를 계속하면 되고
실패하면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점을 배워서
더 똑똑한 사람이 됨으로써 다음 번에 성공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동을 함으로써 손해 볼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만 손해가 됩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실천을 하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듣기는 하지만
항상 당장 실천하지 않는 데 대한 변명을 합니다.
수 년 전에 저는 암웨이 창업자 리치 디보스를 만난 적이 있습니다.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그 분은 "우리 비즈니스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얼마나
신속하게 실천하느냐가 그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 같다"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발견한 바에 따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듣고 24시간 안에
행동에 옮기는 사람은 다른 아이디어들도 계속 실천할 사람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듣고도 며칠 동안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별 다른 일이 있을 수 없습니다.
리치 디보스는 "실천 지향성"이 핵심이라고 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매일 발전하는 성공한 사람들과 인생이
정체되어 버린 실패한 사람들에 대한 여러 가지 좋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항상 실천(행동)하고
항상 무언가를 더 하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뭔가 좋은 내용을 들었다고 생각하신다면
바로 실천하십시오.
최대한 빨리 행동에 옮기십시오. 그러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실천 지향적"인 습관을 가진다면
아마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일 이십 년은 걸려야 성취할 수 있는 것을
이 삼 년 안에 성취할 수 있을 겁니다.
실천 지향성은 여러분의 인생을 바꿉니다.
제가 "인과의 법칙"을 통해 배운 바는 바로 이겁니다.
생각이 원인이고
여러분 삶의 "상황(conditions)"은 결과라는 점입니다.
생각은 원인이고 상황이 결과입니다.
여러분의 삶은 여러분의 생각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바로 이 점이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견입니다.
모든 종교, 철학, 심리학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인생을 만들고
생각을 바꾸면 자신의 인생도 바꿀 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분의 인생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위대한 법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바로 여러분이 대부분의 시간 동안 생각하는 대로 됩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대부분의 시간 동안
생각하는 바 그대로의 사람이 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질문은 대부분의 시간동안 무슨 생각을 하시냐는 겁니다.
주로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
이 법칙이 맞기는 하지만 100% 맞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100% 맞다면 남자 아이들은 모조리
20살이 되기도 전에 여자로 바뀌었겠죠?
예, 여러분, 대부분의 시간에 주로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
글쎄요 지난 25년 동안 많은 대기업들은 수백만 달러를 들여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몇 년 전에 몇 개 회사들이 2000만 달러 이상의 공동 자금을 마련해서
정상에 있는 세일즈맨, 기업인, 창업가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알아내고자 했습니다.
왜냐하면 세일즈맨, 기업인들을 고용할 때 정상에 있는 사람들의
프로파일을 가지고 비슷한 사람을 채용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을 35만 명이나 인터뷰를 했습니다.
매 주 마다 인터뷰를 실시해서
6개월, 12개월, 18개월, 24개월 동안 진행했습니다.
매 주에 한 번씩 전화를 해서
지금 현재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래서 대답을 하면 이를 메모해두고
다시 1주일 후에 전화를 해도
똑같은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수개월 동안 진행했습니다.
그러자 점차적으로 프로파일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들을 각 10% 단위로 나누었습니다.
제일 아래 10%군부터 그 다음 10%, 계속해서 최상위 10%까지 나누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최상위 10%이십니다.
그런 다음에 최상위 10%에 속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의 시간 동안 하는 생각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행복하고 돈도 많이 벌고 성공한 상위 그룹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에 무슨 생각을 하는 지 한 번 짐작해 보십시오.
맞춰보세요.
예, 이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를 주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너무 간단하다고요? 아닙니다. 이게 바로 성공의 열쇠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합니다.
돈을 더 많이 벌어서 소득을 두 배로 올리는 방법을 생각할 수도 있고
건강이나 가족에 대해 생각하기도 하고
집이건 차건 주로 본인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이를 얻을 수 있는 지를 생각합니다.
예, 제가 여러분께 단어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아시는 단어지만 성공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단어입니다.
준비되셨나요? 바로 "어떻게?"라는 단어입니다.
지금부터는 어떤 목표가 있다면
유일하게 질문해 볼 사항이 바로 "어떻게?"인 겁니다.
문제가 있을 때에도 물어볼 것은
딱 한 가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입니다.
소득을 두 배로 올리고 싶은 분들도
"어떻게 하면 소득을 두 배로 늘릴 수 있을까?"만 생각하십시오.
저를 따라서 말해보십시오. "어떻게?"
다시 한 번 해보세요. 잘 하셨습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의 인생에서 바꾸고 싶은 그 무언가가 있다면
"어떻게?"라는 한 가지만 생각해보면 됩니다.
왜냐하면 바로 "어떻게?"라는 것이 상위 10%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고
스스로 책임질 줄 아는 사람들이 하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라는 것은 실천 지향적인 사람의 질문이기도 합니다.
"어떻게?"를 생각하는 사람은 상위 10%권에 속하는 사람이고
다른 모든 사람들은 항상 "어떻게?"를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 밑에서 일하게 됩니다.
또 한가지 고무적인 사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세울 수 있는 모든 목표는 이미 다른 누군가가 성취한 적이 있었고
여러분이 가진 어떤 문제도 이미 누군가가 해결한 적이 있는 문제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모든 질문에 대해서도 이미 누군가가 답을 찾았던 질문일 겁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어떻게?"만 생각해보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했을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성공은 자취를 남긴다"라는 성공 법칙도 있습니다.
즉, 모든 종류의 성공은 자취를 남기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 성공의 자취를 찾아 그대로 따라서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소득을 두 배로 올리는 것이건
멋진 인생을 사는 것이건 이미 모든 답은 나와있습니다.
그 누구도 여러분보다 더 낫거나 똑똑한 사람은 없지요?
현재 누군가가 여러분보다 더 잘 나가고 있다면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러분보다 먼저 "어떻게?"에 대한 답을 알아냈을 겁니다. 그것뿐입니다.
또 한 가지 발견한 사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해낸 일이라면 여러분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이 해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올림픽 대회 출전 선수가 되겠다는 것도 아니고
노벨 물리학 상을 따자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은 거라면
그리고 수십만,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초라하게 시작했지만
이미 성공을 이루어냈다면
결국 여러분들도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계속해서 "어떻게?"를 생각하면 됩니다.
아까 말씀 드린 인터뷰 결과를 보면 정상에 선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된 자질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자질 덕분에 한국이 현재 세계 선진국이 되었다고도 생각합니다.
단지 규모가 커져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성취 덕분이었습니다.
불과 50년, 20년 전만 하더라도 한국의 모습은 지금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지금은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나라 중 하나이고
신임 감독이 잘 이끈다면
한국 축구 팀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팀이 될 것입니다.
히딩크 감독 만큼만 모두를 잘 결집시킬 수 있다면
세계 1위는 아니라 하더라도 분명 톱에 속하는 팀이 될 것입니다.
분명히 그렇게 될 겁니다. 히딩크 감독은 딱 한가지
즉 "어떻게?"만 항상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세계 일류 축구 팀으로 만들 수 있을까?"만 생각했습니다. 그렇죠?
예, 우리는 성공과 행복, 장수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궁금해 합니다.
무엇인지 아시겠습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인터뷰 과정에서 가장 성공한 수만 명의 응답자들은
가장 중요한 자질은 "낙관주의"라고 답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낙관주의자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그리고 미래에 대해 긍정적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에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생각하는
현실적 낙관론자들입니다.
즉, 현실적으로 세상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지만
그 문제들을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낙관적으로 생각합니다.
또 저희가 발견한 바는, 낙관주의는 정신적 자질인데
정신과 신체는 이렇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체적 건강이 있듯이 정신적 건강도 있습니다.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는 신체 운동을 합니다.
그래야 신체적으로 건강할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운동을 해야 할 지도 모르지만요.
정신 건강을 위해서는
즉 낙관적인 사람이 되려면 정신 운동을 해야 합니다.
낙관적인 사람들은 세 가지 특별한 사고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방식들을 연습하면 여러분도 낙관주의자가 될 수 있습니다.
낙관주의자가 되면 여러분은 더 행복하고 더 성공적이고
자긍심도 더 높아지고 다른 사람을 더 좋아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도 여러분을 더 좋아하게 되어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합니다.
즉, 낙관주의자에게는 모든 문이 열립니다.
반대로 비관주의자에게는 모든 문이 닫히게 마련입니다.
낙관주의자가 되는 비결 세 가지를 알려드리기 전에 묻고 싶은데요.
비관적이고 불행하고 성공도 못 한 사람들은
대부분 시간 동안 무슨 생각을 하는 지 아십니까?
답은 낙관주의자들과는 반대로 생각한다는 겁니다.
낙관주의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달성할 지 생각하지만
비관주의자들은 본인이 싫어하는 것은 무엇이고
문제는 무엇이고 누구 탓을 할 지 생각합니다.
낙관주의자들은 미래와 앞으로 어떻게 할 지를 생각하지만
비관주의자들은 과거에 누가 상처를 주었는지를 생각합니다.
낙관주의자들은 과거는 되돌릴 수 없음을 알기 때문에 잊어버리는 반면
비관주의자들은 과거에 집착합니다. 가진게 과거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과거는 잊어버리셔야 합니다. 인생 성공 법칙 중 하나는
본인이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면서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과거는 바꿀 수가 없죠? 따라서 과거사를 두고 걱정하면서
뭐가 어떻게 되서 누구 탓인지
그리고 어떻게 했었어야 하는 지를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냥 덮고 앞으로 어떻게 할 지에 집중하십시오.
멋진 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즉, 햇빛을 향해 보면 그림자는 뒤에 생긴다는 것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여러분이 할 일은 햇빛을 향하는 것
본인이 원하는 바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세 가지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본인이 원하는 바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 지를 항상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가 생길 겁니다.
둘째, 어떤 상황이건 좋은 면을 찾아보십시오.
모든 사람에 대해서도
그 어떤 어려움에 대해서도 좋은 면을 찾아보십시오.
뭔가 일이 잘못될 때마다 "괜찮아!"라고 말하는 습관을 기르십시오.
예를 들어서 집에 불이 나도
"괜찮아! 안 그래도 직장에 더 가까운 곳에 살려고 했었어"라고 하십시오.
차를 도난 당해도
"괜찮아! 어차피 재떨이가 꽉 차서 귀찮았는데, 뭐!"라고 하십시오.
실직했어도 "괜찮아! 어차피 맘에 안드는 직장이었는데, 뭐"라고 하십시오.
항상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십시오. 한가지 묻겠습니다.
집에 불빛을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는 불빛 조절 스위치가 있으십니까?
집에 이런 등 조절 스위치 있으세요?
있으시면 "예"라고 하십시오.
예, 다 있으시군요. 없으신 분들도 뭔지는 아실 겁니다.
지금 이 곳에도 등 조절 스위치가 있어서
환해졌다 어두워졌다 하지요?
아마 조절 스위치 담당자가 한 눈을 파는 모양입니다.
불빛이 계속 밝았다 어두웠다 하는군요.
한 가지 법칙이 또 있습니다.
조절 스위치를 올리면 밝아집니다. 내리면 어두워집니다.
여러분의 뇌에도 조절 스위치가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바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사람은 스위치가 올라갑니다.
정신 조절 스위치가 환하게 밝혀지면
여러분은 더 창의적이고 긍정적이고 에너지도 많아지고
더 인간적이고 친근하며 더 똑똑해집니다.
뇌의 조절 등이 가장 밝게 올라갈 때 여러분도 최상의 상태가 되는 겁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 달성 방법을 생각할 때마다
여러분의 조절 등은 완전히 켜집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찾아서 생각할 때
여러분의 조절 등은 환하게 켜집니다. 또 다른 법칙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찾으면 항상 찾을 수 있다는 겁니다.
항상 잘 찾아보면 긍정적인 면을 찾을 수 있고
그 때마다 여러분의 뇌 조명은 환하게 밝혀집니다.
완전한 낙관주의자가 되기 위한 세 번째 비결입니다.
어려움이나 문제가 있더라도 항상 가치 있는 교훈을 찾아내십시오.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그 어떤 어려움이나 문제에 처해도
가치 있는 교훈을 찾아 보십시오.
그러면 몇 가지 일이 발생합니다.
먼저 교훈을 찾다 보면 여러분의 조절 스위치가 켜집니다.
그래서 더 창의적이고 더 긍정적이고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됩니다.
반대로 잘못된 일에 대해 탓할 사람을 찾다 보면
여러분의 조절 등은 마이너스로 떨어집니다.
조절 등이 낮아지면 여러분은 화가 나고
두려워하게 되고 걱정하고 참을성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항상 이 조절등을 환하게 밝히고 있어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조절 등을 밝히는 생각을 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스스로 불행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일전에 제 친구 하나가 한 말이 있습니다.
신이 인간에게 선물을 할 때는 꼭 그 선물을 문제로 포장해서 준다는 겁니다.
신이 정말로 큰 선물, 즉 정말 가치 있는 교훈을 보낼 때에는
그만큼 더 큰 문제로 포장해서 준다고 합니다.
여러분, 혹시 지금 선물 너무 많이 받았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하지만 여러분의 문제를 선물로 생각하고 잘 보면
반드시 숨겨진 선물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연습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먼저 여러분들 중 문제가 있으신 분 계십니까?
예, 물론 우리 모두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것은 당연하고 또 정상입니다.
인생이란 원래 문제의 연속입니다.
이렇게 지속되는 문제의 연속 과정에서 유일한 예외는 "위기"일 뿐입니다.
정상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라면
두 세 달에 한 번씩은 위기를 겪게 됩니다.
"문제,문제,문제,문제,문제,문제... 위기"의 순서로 일어납니다.
"문제,문제,문제,문제,문제,문제... 위기"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인생은 문제와 위기의 연속이 되는 것이죠.
다시 말하면,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은 지금 현재 위기를 겪고 있거나
이제 막 위기를 벗어났거나
아니면 조만간 위기에 처할 사람들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게 바로 세상 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와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이 가진 문제를 한 번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그 문제들을 수북이 쌓인 접시들로 상상해 보십시오.
그 접시들 중에 가장 위에 놓인 접시가 있겠죠?
그 접시가 바로 여러분 인생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여러분, 자신의 문제들 중에서
지금 현재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에게 가장 많은 걱정과 불행한 감정을 야기시키는 문제가
바로 여러분 인생의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금전적 문제일 수도 있고 인간 관계, 혹은 건강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고
바로 그 문제가 우주의 반대 편에서
여러분을 위해 고안한 것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우주 반대 편에 있는 위대한 힘이
여러분의 행복과 성공을 바라기 때문에 고안한 것인데
이 위대한 힘은 여러분이 성공하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교훈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사람은 아프지 않으면
제대로 배울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감정적 고통, 금전적 고통 또는 신체적 고통을 겪지 않고는
여러분은 교훈을 배울 수가 없다는 겁니다.
따라서 지금 여러분이 가진 가장 큰 문제는 이 위대한 힘이
여러분이 성공하고 행복해지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교훈을
가르치기 위해 만들어서 보낸 선물입니다.
따라서 질문은 한 가지입니다. 그 교훈을 지금 배우시겠습니까?
아니면 문제가 커지고 또 커진 후에야 배우시겠습니까?
이 위대한 힘은 끈기도 많습니다.
처음에는 여러분에게 필요한 교훈을 그리 크지 않은 고통을 통해 보냅니다.
하지만 첫 번째에 교훈을 깨닫지 못하면 그 다음에는
더 많은 고통을 통해 교훈을 다시 보냅니다.
그런데도 깨닫지 못 하는 사람에게는 정말로 아픔을 주는 큰 고통을 보내서
결국 그 사람이 "그만! 이젠 정말 깨달았어!"라고 할 때까지 계속합니다.
이렇게 한 가지 교훈을 얻고 나면 그 다음 번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또 다른 교훈을 얻게 됩니다.
여러분의 인생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는
교훈이 한 가지씩 들어있습니다.
숨어있는 교훈을 찾으면 여러분 뇌의 조절 등은 밝아지고
따라서 더 긍정적이고 힘이 넘치고 자신감 있고
더 노련하고 똑똑한 사람이 됩니다.
본인이 처한 모든 문제에서 교훈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십시오.
문제에는 모두 교훈이 들어있기 마련입니다.
여러분, 만약 다른 사람들에게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으면
간단한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특히 친구나 직장 동료, 다운라인이나 자녀들의 경우
자기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깨닫도록 돕고
항상 원하는 바를 생각하고 이야기 하도록 하십시오.
친구나 가족이 문제를 겪고 있다면
거기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도록 도우십시오.
같이 긍정적인 면을 찾다 보면 둘 다 뇌 스위치가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 인생에 누군가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한 번 물어보십시오.
"이 문제를 통해 네가 깨닫도록 되어있는 교훈이 무엇일까?"
"너를 위해 이 문제에 포함된 교훈은 무엇일까?"
단언컨대, 이렇게 하면 교훈은 항상 찾을 수 있을 것이고
그 교훈은 문제로 인해 치른 대가보다 더 가치 있을 겁니다.
여태까지 제 말 다 이해하고 계십니까?
네, 제 말이 맞죠?
예, 장상에 있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말씀 드렸습니다.
정상에 있는 사람들 말입니다.
낙관주의자들에게는 두 가지 특별한 자질이 있습니다.
낙관주의자들은 현실 감각이 있다고 했죠?
하지만 동시에 "비현실적인" 성공에 대한 기대를 하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자기 자신이 성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성공을 거둔 수 백 명 남녀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이들 중 대부분은 좋은 배경 출신이 아니었고
시작 당시에 유리한 위치에 있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수 백 개의 성공담을 읽어 보니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된 자질이 있었습니다.
즉, 자신이 성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점입니다.
어떤 일이 발생해도, 아무리 많은 곤경과 어려움에 처해도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성공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성공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사가 본인에게 불리하게 보이는 상황에서도
스스로는 반드시 성공할 것으로 믿습니다.
그리고 이 생각을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컴퓨터라고 생각해보십시오.
아시다시피, 컴퓨터는 설치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믿음"을 파는 컴퓨터가게가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왜냐하면 여러분의 마음은 바로 믿음에 의해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믿음이 있는 사람은 인생도 그렇게 돌아갑니다.
부정적이고 두려움에 찬 믿음이 있다면 역시 인생도 그렇게 됩니다.
특수한 컴퓨터 가게가 있어서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특수한 "믿음"을 사서
마음의 컴퓨터에 설치한다고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믿음은 무엇일까요?
예, 저는 그 답에 대해 25년 동안이나 생각해봤습니다.
제가 생각한 대답입니다.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믿음은
"나의 인생은 정말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이 될 거야"라는 믿음입니다.
여러분이 이 믿음을 가지면
'나의 인생은 정말 성공적이고 행복할거야'라고 믿음을 가지면
여러분은 행동도 이 믿음과 일관된 방식으로 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믿는 바에 맞는 일들을 하게 될 것이고
결국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믿음
그리고 역사 상 성공한 인물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믿음은
"나의 인생은 크게 성공할거야"라는 믿음입니다.
바로 이렇게 믿어야 합니다.
자신이 인생에서 큰 성공을 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면 두 가지 행동을 하게 됩니다.
첫째, 더 많은 시도를 하게 됩니다.
더 많은 다양한 일들을 시도하게 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전화도 더 많이 하고, 책도 더 많이 읽고
더 많은 행동을 하고, 더 많은 목표를 세우고
더 많은 시도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우리는 "운"을 많이 믿습니다.
누군가 성공한 사람을 보고는
"저 사람 운이 좋았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기 인생의 운도 최대한 좋아 지도록 하기 위해
온갖 일을 하기도 합니다.
저는 30대에 대학을 다니면서
"확률(probability)"에 대한 강의를 들었는데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혹시 학교 다닐 때 이 "확률 이론"을 들으신 분이 계신지요?
예, 절대 듣지 마십시오.
끔찍하게 어렵습니다.
어떤 일이건 발생할 "확률"이 있다는 내용을 가르칩니다.
여러분이 80세까지 살 확률도 있고
여러분이 1년 동안 무사고 운전할 확률도 정해져 있고
어디 선가 번개가 칠 확률
여러분이 인생에서 성공할 확률이 다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과 제가 할 일은
우리가 원하는 것이 발생할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제가 발견한 사실입니다. 시도가 많을수록
즉, 여러 가지를 더 많이 시도할수록 성공의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성공한다면
그것은 운 덕분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시도했기 때문입니다.
시도를 많이 할수록 적시에 적절한 자원을 동원해
적잘한 시도를 하게 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몇 가지 밖에 시도하지 않는다면 성공의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우리는 어떤 시도가 효과적이고
그렇지 못 할 것인지는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시도가 성공하고 실패할 것인지도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몇 가지 일들을 시도할 것인지는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시도 횟수를 컨트롤해서
더 많은 시도를 하면 할수록
궁극적으로는 성공할 수 있는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낙관적이어서
여러 가지 많은 시도를 해보는 사람들입니다.
남녀를 막론하고 본인은 반드시 성공할 운명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더 많은 시도를 해 보십시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두 번째 특징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오래 참는다는 겁니다.
사실, 낙관주의자들은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낙관주의자들은 몇 주가 흘러도 몇 달이 흘러도 그리고
몇 년이 흘러도 끝까지 해내면서 포기하지 않습니다.
절대 그만두지 않죠.
성공의 법칙들 중에서 가장 위대한 법칙은
첫째, "더 많은 것을 시도하라",
둘째 "절대 포기하지 말라"입니다.
예전에 제가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배운 점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 사고를 당하고 난 후
응급처치 과목을 듣는 것은 이미 늦었다는 사실입니다.
너무 늦습니다. 교통 사고가 발생했을 때 써먹으려면
사고 발생 전에 응급처치를 배웠어야 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은 여러 가지 장애물, 어려움, 일시적인 실패 들을 겪을 것입니다.
그런 일들은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일단 이런 일들이 발생하고 난 후에
어떻게 대처할 지를 결정한다면 이미 늦습니다.
한 가지 비결을 알려드리죠. 지금 결심하십시오.
"앞으로 어려운 일이 발생하더라도
나는 절대 그만두거나 포기하지 않을 거야"
"나는 소득을 두 배로 올리는 목표를
달성한 후 다시 또 두 배로 만들 거야"
"그 어떤 어려운 일이 발생해도 난 계속 해나갈 거고
포기하지 않을 거야"라고 미리 결심하는 겁니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결심을 하면 그 결심은 무의식 속의 명령이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장애물이나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여러분의 마음은 이미 프로그래밍이 되어있어서
바로 대처할 수 있고 포기하지 않게 됩니다.
20대 초반에 깨닫게 된 이 사실은 제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후로 저는 목표를 일단 정하면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겁니다.
제가 여러분보다 IQ가 높거나 능력이 많지는 않지만 한 가지는 확실히 압니다.
저는 절대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저를 총으로 "땅" 쏴서 죽일 수는 있어도
절대 포기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계속 해 나갈 겁니다. 여러분이 결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인생에서 무엇인가를 원한다면
가령 소득을 두 배로 늘리고 싶다고 결정한다면
"나는 꼭 소득을 두 배로 늘릴 거야"
"절대 포기하지 않아"라는 결심도 동시에 해야 합니다.
성공할 때까지 계속해서 여러가지를 시도해야 합니다.
바로 이런 결심을 하는 순간 여러분의 성공은 보장됩니다.
성공이 보장됩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자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 세 가지를 적어보십시오.
종이나 노트를 꺼내서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목표를 적으십시오.
30초 드리겠습니다. 20초 남았습니다.
빨리 적으십시오.
세 가지 목표가 없으면 그냥 "돈, 돈, 돈"이라고 쓰십시오.
10초 남았습니다. 5,4,3,2,1
예, 멈추십시오.
예, 이 방법이 바로 여러분이 평생 활용할 수 있는 목표 설정 방법입니다.
딱 30초를 주고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목표를 적으라고 하면
여러분은 30분, 혹은 3시간을 두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목표들을 적게 됩니다.
빨리 목표를 적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여러분이 진심으로 원하는 목표를 쓰게 되는 겁니다.
그럼, 여러분들이 적은 세 가지 목표가 무엇인지를 맞춰보겠습니다.
아마 여러분 중 80%는 돈, 건강, 인간 관계 또는
가족과 관련된 목표를 세 가지 적었을 것입니다.
맞지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인생의 주요 3대 부문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생각해서, 여러분께 3가지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를 묻는다면
아마도 지금 적으신 3가지 목표가 그 문제들에 대한 해답이 될 겁니다.
즉, 여러분이 3대 목표를 달성하면
여러분의 3가지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하는 겁니다.
예, 마지막으로 아까 제가 성공한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할 지를 생각한다고 말씀 드렸죠?
조금 전에 적으신 세 가지 목표가 여러분의 미래를 말해줍니다.
왜냐하면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매일 여러분은
그 목표들을 향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목표의 달성을 향해 가게 마련입니다.
그 목표들은 무의식 속의 목표들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을 목표를 향해, 목표는 여러분을 향해 움직이게 마련입니다.
예, 부탁이 한 가지 있습니다.
여러분, 지금부터 24시간 동안 계속해서
지금 적으신 세 가지 목표들에 대해서 생각하십시오.
세 가지 목표들에 대해 생각하면서 한 가지만 자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어떻게"라는 질문입니다. 예, 맞습니다. "어떻게?"입니다.
아주 훌륭한 학생들이시군요.
저희가 상위 10%의 사람들을 인터뷰했는데
물론 여러분도 상위 10%이신데요.
이 사람들에게 집중적인 인터뷰를 실시해서
"대부분의 시간에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를 물어보았습니다.
그 결과, 상위 10%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몇 가지 특별한 방식으로 생각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의 방식들은 다 학습 가능합니다.
정상의 사람들처럼 생각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분도 그 사람들의 방식으로 생각하면
그들과 같은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외부 세계는 항상 그 사람의 내면 세계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라는 법칙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현재 외부 세계는
현재 여러분이 주로 생각하는 바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바를 바꾸면
여러분의 외부 세계도 여러분 내면의 프로그램에 맞게 바뀝니다.
어떻게 보면 스크린에 투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여러분의 눈이 렌즈이고
스크린이 여러분의 세상 또는 현실이라고 생각하면
여러분의 생각이 바로 여러분의 눈을 통해
스크린에 투사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자신의 인생을 스크린에 투사하게 됩니다.
어디를 보건 자기 자신을 보게 됩니다.
어디를 보아도 자기 자신이 투사되어 비추어집니다.
자, 그러면 정상에 선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사고할까요?
이 사람들은 공통된 "지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 "지향성"이란 것은 일반화된 사고 방식을 이야기 합니다.
그 중 첫번째가 "미래 지향성"입니다.
즉, 정상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에 미래에 대해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디로 갈 것이냐를 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상의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은 좀 특별합니다.
어떻게 특별하냐구요?
정상의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완벽한 미래를 상상합니다.
행복한 미래를 상상하고, 자신을 위한 이상적인 미래를 그립니다.
연습 한가지 하겠습니다. 여러분께 요술 봉이 있어서
이 요술 봉을 휘둘러 미래를 바꿀수 있다고 해봅시다.
오늘부터 5년 후의 날을 하루 정해서 그 날
여러분의 인생이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의 인생이 요술 봉을 휘두른 것처럼 모든 면에서 완벽해진다면
어떤 모습이겠습니까?
5년 후의 완벽한 인생에서는 과연 여러분은 무얼 하고 있을까요?
인생이 완벽하다면 돈은 얼마나 있을까요?
완벽한 인생이라면 여러분은 어떤 결혼 생활
어떤 가족 생활을 하고 있을까요?
어떤 집에서 살고, 어떤 차를 몰까요? 은행에는 얼마나 돈이 쌓였을까요?
소득은 얼마나 될까요? 5년 후에는 누구랑 지내게 될까요?
5년 후라면 누구랑은 같이 있지 않아도 될까요?
여러분의 인생이 모든 면에서 완벽할 수 있다면
그 모습은 과연 어떤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분명하면 할수록
더욱 빨리 여러분은 그런 미래로
그 미래는 여러분께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명확하게 알면 알수록 결정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인생의 미래에 대한 비전이 분명하면 할수록
교훈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어제 아침에 LA에서 서울행 비행기를 탔습니다.
비행기가 LA공항을 이륙하자 조종사가 안내 방송을 했습니다.
"손님 여러분 이 비행기는 12시간 37분 후 서울에 착륙할 예정입니다"
12시간 37분만에 간다는 겁니다.
비행기를 좀 아시는 분이라면
비행기는 운항 시간 중 99%의 시간 동안에는
정해진 궤도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99%의 시간 동안에는 궤도에서 벗어나있다는 겁니다.
모든 비행기가 다 99%의 시간 동안에는 궤도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종사들은 계속해서
비행기를 정상 궤도로 되돌아오도록 조종합니다.
바람이 비행기를 움직일 수도 있고 기류나 구름 때문에
위, 아래로 왔다 갔다 하다 보면 99%의 시간 동안에는
정확한 궤도를 벗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비행기가 언제 서울에 도착했는지 아시겠습니까?
얼마나 걸렸을까요?
12시간 37분입니다.
인천 공항 도착 시간은 LA공항을 이륙할 때
안내했던 도착 시간과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대부분 궤도를 벗어나 날아왔는데도 말입니다.
여러분이 미래에 대한 분명한 비전이 있고
완벽한 미래에 대해 분명하게 그리고 있다 하더라도
여러분도 99%는 궤도에서 벗어나 있을겁니다.
실수도 하고 다양한 시도도 하고 여러 교훈을 배우고
일시적인 장애물도 만나고 어려움도 겪고
모든 경험을 통해 배우면서
궤도 밖으로 나갔다가 안으로 다시 밖으로 다시 안으로 왔다 하지만
딱 적당한 시기에 목표를 달성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목표의 공항에 여러분이 처음 생각했던 대로
여러분이 방향만 분명히 알고 있다면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대한 항공을 타고 이륙했다고 가정합시다.
조종사의 안내 방송입니다. "대한 항공을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 비행기의 목적지가 어딘지 모릅니다.
따라서 한 동안 여기저기 날다가
어디 괜찮은데 있나 보겠습니다"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이렇게 살아갑니다.
자기 마음의 비행기를 조종하는데
그리고 정확하게만 가면 전 세계 어디든 갈 수 있는데
목적지를 모르기 때문에 쳇바퀴만 돌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들 중 누군가를 만난 후 5년 후에 다시 만났는데
그 사람의 인생이 똑같은 상태였던 적이 있습니까?
여전히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여전히 가난하고
여전히 직장 생활도 문제고
5년이 지났는데도 변한 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쳇바퀴를 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행기가 계속 원만 그리면 어떻게 됩니까?
연료가 떨어지죠. 그러면 추락하고 맙니다.
비행기는 저속 비행을 할 수 없는 것 아십니까?
제트 비행기는 최소 시속 250km를 유지해야 착륙할 수 있습니다.
속력이 그 밑으로 떨어지면 공중에서 돌멩이 떨어지듯이 추락합니다.
직선으로 추락하는 겁니다.
비행기를 타면
"승객 여러분. 구명 조끼는 좌석 밑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비상 수상 착륙 상황이 발생하면 비상구로 가셔서 구명조끼를 착용 후
이렇게 "후" 불어 바람을 넣으십시오"라고 안내합니다.
들어보셨습니까?
그런데 그런 상황이 절대 발생하지는 않죠?
이런 안내 경고는 50년, 100년 전 작은 비행기
즉 프로펠러 비행기가 있던 시절에나 적용되는 겁니다.
그 당시에는 비행기가 수상 착륙을 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제트기는 수상 착륙을 하지 않습니다.
요즘 비행기는 추락하면 병이 호텔 꼭대기에서
주차장 콘크리트 바닥으로 떨어지는 식으로 추락합니다.
철썩하고 떨어집니다.
어쨌든, 사람들은 대부분 쳇바퀴를 돌다가
연료가 떨어지거나 인생이 끝납니다. 그래서 추락하는 거죠.
아무 것도 성취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목적지만 분명히 알고 있으면 천재의 지능을 갖고 있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지능만 있으면 똑바로 분명한 방향대로
화살이 나르는 것처럼 목표를 향해 날아갈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먼저 "미래지향성"을 가지시고
완벽한 미래를 구상해 보십시오.
"불가능해", "너무 늙지 않았나?" "너무 어리지 않니?"라는
다른 사람들 말 때문에 걱정하지 마십시오.
부정적인 사람들의 이야기는 듣지 마십시오.
스스로 "다른 사람이 해냈다면 나도 할 수 있어"라고 하시고
주변을 둘러보고 그 일을 해 낸 사람을 찾아가서 조언을 구하십시오.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조언을 해줍니다. 어떻게 하라고 말해줍니다.
다른 성공한 사람들이 한 대로 하면 얼마 안가서 그 사람들이
거둔 성공적인 결과를 똑같이 거둘 수 있을 겁니다.
또 한가지 간단한 핵심입니다.
암웨이의 리치 디보스는 이런 말도 했습니다.
"암웨이 사업을 적어도 5년은 할 생각이 없다면
아예 시작하지 말아라는 겁니다"
어떤 사업이건 숙달되려면 5년은 걸린다고 했습니다.
수 년에 걸친 연구 결과에 기반한 사실입니다.
판매 사원이 되기로 결정한다면
판매 비즈니스를 마스터하는데 5년이 걸립니다.
변호사가 되기로 결정한다고 해도 졸업 후 5년은 지나야
성공을 거두기 시작할 것입니다.
의사가 되기로 한 사람도 의대 수련 후
5년은 일을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5년은 할 생각이 없다면 시작하지 마십시오.
예. 핵심은 "미래 지향성"을 길러서 항상 미래에 대해 생각하라는 겁니다.
누군가에게 문제가 있다면
"어! 그래? 그럼 해결 방법은 뭐지?"라고 하고
미래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누가 실수를 하더라도 "아, 이번에는 실수했지만 앞으로
다음 번에는 이렇게 달리 한 번 해보지"라고 하는 겁니다.
계속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십시오.
미래를 생각하면 뇌 스위치는 올라가고
여러분은 더 행복하고 긍정적이고 더 많은 에너지와 창의성을 갖게 되어서
최상의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인생 사에서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주로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과거사에 대해 걱정하고, 과거사를 두고 화가 나있습니다.
과거에 대해 비판적이고, 과거 이갸기만 계속 합니다.
그렇게 되지 마십시오. 미래를 생각하십시오.
성공적인 사람들의 두 번째 공통점은
"목표 지향성"이 있다는 겁니다.
정상의 사람들은 목표 지향적이어서
대부분의 시간에 자신의 목표를 생각합니다.
항상 자신의 목표, 그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를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목표를 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7단계 방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 많은 단계로 이루어진 거창한 방법도 많지만
여러분이 기록할 수 있도록 7단계 방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는 본인이 정확히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가 진정 원하는 바를 모릅니다.
"돈을 더 많이 벌고 싶어"라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그게 목표는 아니죠.
희망사항, 환상일 뿐입니다. "난 건강해지고 싶어"라고 해도
역시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것들은 목표가 아닙니다.
목표는 아주 분명하고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예. 일단 원하는 목표를 정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목표를 메모하는 겁니다.
종이에 적으십시오.
정한 목표를 종이에 적는 행위 자체가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10배는 증가시켜 줍니다.
1000% 높아지는 겁니다.
반드시 적으십시오.
셋째 단계는 기한을 정하는 겁니다.
목표를 달성할 날짜를 정하는 겁니다.
"기한을 정했는데 그 기한까지 목표 달성을 못하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러면 새 기한을 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계속 새 기한을 정해 하다 보면 언젠가는
그 기한 안에 달성할 겁니다.
정리하면, 첫째 "목표를 설정하라",
둘째, "목표를 적어라"
셋째, "기한을 정해라"입니다.
이렇게만 하셔도
여러분은 이미 대다수의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사람이 됩니다.
넷째 단계는 "리스트를 만들라"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하는 모든 일을 생각해서 리스트로 만드십시오.
각종 단계, 활동, 행동 등 생각해낼 수 있는 모든 것을 적으시고
나중에 새로운 것이 생각나면 그것도 리스트에 포함시키십시오.
생각하는 것들은 계속 적어서 완전한 리스트로 만드십시오.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을 때까지 적습니다.
다섯번 째는 "리스트를 정리하라"입니다.
우선 순위에 따라 우선적으로 할 일들을 정합니다.
그 다음 무엇을 먼저 하고 나중에 할 지 '순서'에 따라 정리해 보십시오.
이렇게 우선 순위와 순서에 따라 정리한 리스트는 '계획'이 됩니다.
이제 목표와 계획이 정해진 겁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은 이미 세계 인구의 상위 3%에 속하게 됩니다.
목표와 계획이 있으니까요.
여섯번째 단계는 바로 계획을 실천에 옮기는 것입니다.
하나의 조치, 하나의 행동이라도 바로 시작해서 앞으로 나가십시오.
공자는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했습니다.
역사를 통해 우리는 아무리 위대한 성취도
다 한 걸음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다음 한 걸음 더, 또 한 걸음 더 나갑니다.
그래서 충분히 많이 나가면 이 세상의 그 어떤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곱번째 단계는
무엇이라도 행동하고 계획을 매일 실천해 나가는 겁니다.
매일마다 일단 목표를 정했다면
예를 들어 소득을 두 배로 늘이는 목표를 정했다고 합시다.
일단 소득을 두 배로 늘이는 목표를 정했으면
매일 목표로 다가가기 위한 무언가를 실천하십시오.
하루도 그냥 보내지 마십시오.
일 주일 내내, 1년 365일 매일마다
여러분의 가장 중요한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무언가를 하십시오.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멋진 사실이 하나 있기 때문이죠.
미래에 대한 분명한 비전이 있고
이에 기반 해
종이에 목표를 적어놓고 매일 그 목표를 향해 가는 무언가를 실천하면
여러분은 더 행복하고 더 힘있게 느끼게 되고
자긍심도 자신감도 높아지고 뇌 스위치가 환하게 켜집니다.
더 낙관적이고 더 창의적이 됩니다.
여러분 세계의 모든 부분이 목표가 있으면 더 나아집니다.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목적지를 모르고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처럼
계속해서 원만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 연습을 한 번 해봅시다. 좋은 연습이 될 겁니다.
오늘이 끝나기 전에 오늘 잠자리 드시기 전에 종이를 꺼내서
종이 맨 위에 "목표"라고 적고, 오늘 날짜를 적으십시오.
그 다음 10가지 목표를 적어보십시오.
내년에 이루고 싶은 10가지 목표를 적으십시오.
10개보다 더 많이 적으셔도 괜찮지만, 적어도 10개는 적으십시오.
제가 여러분께 드리는 유일한 숙제가 바로 이겁니다.
그대로 하면 여러분의 인생이 바뀔겁니다.
10대 목표 리스트를 만드십시오.
오늘 자기전에 반드시 10대 목표리스트를 만들겠다고 약속하시겠습니까?
약속할 분들은 "네"라고 하십시오. 예. 빈 말이라도 그냥 "네" 하십시오.
저는 똑같은 숙제를 몇년전 세미나에서 500명의 여성 참가자들에게도
시킨 적이 있었습니다.
두 달 후 그 세미나에 참석했던 한 여자분을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당시 참가자들은 호텔 방에 짝을 지어 묶었기 때문에
이 여자 분도 다른 동료와 같이 묶었다고 합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참가자들이었는데
경비 절감을 위해 두 명씩 한 방에 묶었었습니다.
그 여자 분은 제게 "10가지 목표를 적고 나서
제 인생이 바뀌었어요"라고 하면서
"정말 멋진 일이죠? 적었던 목표 중 반은 이미 이루었고
돈도 두 배로 벌고 정말 완전히 다른 인생이 됐어요!"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재미있는 얘기 하나 해들릴께요"라고 하면서
그 날 강연을 듣고 동료랑 호텔 방으로 돌아와서
저는 10가지 목표 쓰겠다고 약속했으니까 적어야겠다 싶어서
종이를 꺼내서 목표를 적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그 동료가 "뭐 하는거야?"라고 묻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브라이언 선생님께 10대 목표를 적어놓겠다고 약속 했잖아.
그래서 지금 적으려고'라고 대답했죠.
그랬더니 그 동료가 "말도 안돼"하는 겁니다.
"될 리가 없잖아. 원래 이런 세미나에서 그냥 하는 말들이야"
그래서 "아니야, 10가지 목표를 적겠다고 약속했잖아"하니까
"시간 낭비야"라고 했답니다.
"아니야, 난 내가 하겠다고 했으니까 할 거야"라고 하면서
10가지 목표 리스트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좀 안타까운 이야기는 그 때 목표를 적지 않았던
다른 여자 분은 비즈니스를 그만두고 다시 원래대로
카페 종업원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목표 리스트를 만들었던 사람은 단 두 달만에
인생을 바꾸고 소득을 2배로 늘렸습니다.
예. 10가지 목표를 적고 나서 또 한가지 할 일이 남아있습니다.
적은 목표 리스트를 보면서 이런 질문을 해보십시오.
"이 목표들 중에서 내가 24시간안에 이룰수 있다면
내 인생에 가장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한가지는 무엇일까?
그 한 가지 목표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입니다.
리스트를 쭉 보시고 그 중에 한가지 목표, 달성한다면
여러분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한 가지를 결정하십시오.
정해지면 그 한가지 목표를 다른 새 종이 위에 적습니다.
그리고 나서 기한을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모두 생각해서 리스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리스트를 우선순위와 순서에 따라 정리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행동하고 매일마다 무언가를 실천합니다.
제가 지금 말씀 드린 방법, 즉, 10가지 목표를 적고
가장 중요한 목표를 정한 후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매일마다 무언가를 실천한다면, 제가 단언컨대 1주일, 1달, 1년후
여러분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져 있을 겁니다.
전혀 다른 사람이 될 것입니다.
저의 인생도 이렇게 달라졌고
이 방식을 실천한 모든 사람들의 인생도 다 바뀌었습니다.
오늘 잠자리에 들기 전 목표 리스트를 만들지 않으려고
변명 거리만 생각해내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제가 오늘 밤 여러분 집에 확인하러 갈 겁니다.
마지막 설명할 지향성은 "최고(excellence) 지향성"입니다.
최고 지향성이란 성공을 위해 최고가 되겠다는 강한 의지를 말합니다.
어떤 일을 하시건 여러분도 그 일에서 베스트가 되겠다는 결심을 해야 합니다.
제가 "베스트가 되라", "최고를 지향하라"라고 하는 것은
여러분이 종사하는 업종에서 상위 10%에 속하라는 뜻입니다.
소득 기준으로 상위 10%입니다.
상위 10%가 얼마를 버는 지는 알아낼 수 있겠죠?
여러분은 이미 사고 방식 기준으로는 상위 10%에 속합니다.
그게 가장 중요하지요.
예, 최고를 지향하고 상위 10% 그룹에 속하겠다고 결심하십시오.
예전 저의 문제를 한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자라면서 공부도 잘 못하고 운동도 잘 못하고 친구도 없었고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해고를 당했습니다.
그래서 "최고"라는 개념 자체가 저에게는 너무 거창하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나도 뭔가 잘할 수 있다. 
뭔가에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스스로 물러서고 변명거리를 만들어 시도조차 안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제 인생을 바꾼 무언가를 깨달았습니다.
상위 10%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은 모두
시작할 때는 하위 10% 그룹에 속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지금 잘 하고 있는 사람들도
모두 한 때는 잘 못했던 때가 있었다는 겁니다.
지금 여러분이 일하는 분야에서 정상에 있는 사람들도
한 때는 그 분야에 있지도 않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해낸 일이라면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깨닫고 나서 저의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무언가에 있어서 최고가 되고 싶으면
절대 중도에 포기하지만 않으면 그렇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기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예, 여러분의 인생과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스로 자문해 보십시오.
"성공을 위해 내게 필요한 모든 기술(skill) 중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될 기술은 무엇일까?"
"어떤 기술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
내가 상위 10% 그룹으로 가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까?"
"내가 개발하고 습득한다면 다른 그 어떤 기술보다도
내 소득을 두 배로 만드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한 가지 기술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목표로 정해서 적고
그 부문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시한을 정하십시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할 일들을 리스트로 만들고
그 리스트를 계획으로 만들고, 계획대로 행동하고
그 부문에서 최고가 될 때까지 매일 노력해 나가십시오.
그 누구도 여러분보다 더 낫거나 똑똑한 사람은 없죠?
누군가 어떤 분야에서 최고라면
여러분도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아주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 중 차 운전 하시는분 계십니까?
자전거 탈 줄 아십니까? 컴퓨터나 핸드폰 이용법 아십니까?
예,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할 줄 아신다면
여러분은 그 어떤 비즈니스 기술이라도 다 배울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기술은 특별한 신체 능력을 요하는 운동이나
특별한 재능을 필요로 하는 음악 분야와는 다릅니다.
비즈니스 기술은 학습 가능한 기술입니다.
모든 비즈니스 기술은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수 있죠?
또 누구나 다 자동차 운전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누구나 비즈니스 기술은 배울 수 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기술이 학습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누구도 여러분보다 더 낫거나 똑똑한 사람은 없습니다.
예, 두번째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딱 한가지 기술만 더 익히면
소득을 두 배로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겁니다.
딱 한가지 기술이 모자라는 것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 여러분은 그 한 가지가 무엇인지 알고 계실겁니다.
아마 아실 겁니다.
예, 그래서 자문해 보시라는 겁니다.
"어떤 기술 하나를 내가 정말 잘 한다면
소득을 두 배로 만드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까?"
우리는 모두 사업가이기 때문에
결국 다 세일즈 비즈니스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매일 세일즈를 합니다.
우리 스스로에 대한 그리고 아이디어에 대한 세일즈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려고도 합니다.
"난 세일즈 하는 사람이 아니야"라고 생각한다면
이해를 잘못하고 계신 겁니다.
우리는 모두 세일즈를 합니다. 자녀 있으신 분 계십니까?
밤에 아이들을 잠자리에 들게하려고 애썼던 적 있으십니까?
그 때 세일즈가 필요하던가요?
아이들을 잠자리에 들게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설득 기술이 필요합니다.
어쨌든 저도 자식이 네 명이기 때문에 잘 압니다.
세일즈는 7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7가지 부분이 여러분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결정합니다.
판매의 7가지 핵심 부문에 있어
10점 만점 기준으로 스스로를 채점해 보십시오.
첫째, "가망고객 발굴"입니다. 세일즈를 할 때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도 하고 시도도 많이 하고
가망고객 발굴을 잘 하신다면 성공하실 겁니다.
그렇게 하면 매출도 올라가고 더 많은 사람들을 모집해서
비즈니스가 성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첫 부문입니다. 스스로 점수를 매기세요.
최저 점수는 1, 만점은 10입니다.
10점은 가망고객 발굴 실력이 정말 최고인 경우
1점은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다른 사람들과의 우정과 신뢰 쌓기"입니다.
사람들은 감정의 동물이라고 했죠?
사람들은 여러분을 좋아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해야만
여러분의 말에 귀 기울입니다.
스스로를 좋아하면 할수록 다른 사람들도 여러분을 더 좋아하게 됩니다.
다시 1부터 10까지 점수를 매겨보세요.
여러분 성격이 만나는 사람들을 모두 좋아하고 따라서
그 사람들도 여러분을 좋아하게 만드는 성격입니까?
세 번째는 "사람들의 필요사항(needs) 파악"입니다.
질문을 해서 그들이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겁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들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파는 것에 대해
그들이 바라는 바
꿈꾸는 바는 무엇입니까?
그들이 원하는 바를 분명하게 파악하고 나면
그들에게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네 번째는 "제시"입니다.
실제 대부분 판매가
이루어지는 단계가 바로 "제시"단계입니다.
여러분들이 고객에게 제시하는 물건이
고객이 다른 데서 찾아볼 수 있는 다른 물건들보다
자신의 필요를 더 잘 충족시켜준다는 사실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결국, 판매의 핵심은 고객의 필요를 잘 파악해서
여러분이 파는 물건과 서비스가
그 필요를 충족시켜 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는 "질문 및 이의사항에 응답하기"입니다.
잠재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의사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응답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다시 1부터 10점 기준으로 평가해 보십시오.
10점은 질문에 정말 잘 답하는 경우이고
1점은 많이 미숙한 경우입니다.
여섯 번째는 "판매 성사"로써
실제 고객이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에게 비즈니스에 대해 이야기를 한 것 자체가
판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절대 아니죠? 그 사람이 행동을 취하겠다는
확실한 약속을 해야 판매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행동하겠다는 약속을 받는 것이
여러분 활동의 목표여야 함을 기억하십시오.
즉, 여러분의 목표는 다른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그 사람에게 서비스와 지원을 잘 제공함으로써
제품을 더 많이 사게 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비즈니스를 권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권하도록 만드는 겁니다.
1점부터 10점까지 본인을 평가해 보시고
"내가 가장 취약한 기술은 무엇일까?"를 자문해 보십시오.
왜냐하면 핵심 기술 중 가장 취약한 부분이
여러분 소득의 상한선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핵심 기술 중
자신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 무어냐에 따라 소득이 결정됩니다.
간단한 질문입니다.
아이들 여러 명이 함께 걸어갈 때
전체 아이들의 걷는 속도는 어느 아이가 결정합니까?
예, '가장 느린 아이가 결정한다'가 답입니다.
같이 가는 다른 아이들은 가장 느린 아이의 속도에 맞추어 걸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커리어에서는 여러분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
'가장 느린 아이'가 됩니다. 가장 취약한 부분이
다른 목표를 이루어가는 속도를 결정하는 겁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장 취약한 기술을 개선하는 것이
본인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가장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면 그 만큼 목표 달성의 속도를
가속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 여러분이 자신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서
일 주일, 한 달, 그리고 일 년 동안 계속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면
궁극적으로 그 부분을 마스터할 수 있을 겁니다.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예, "그럼 이제 또 내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 어디일까?" 생각해서
또 그 부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계속 커리어를 쌓아가면서도
한 번에 한 가지씩 향상시키기 위해 전력하는 겁니다.
항상 본인에게 가장 많은 도움이 되는 한 가지씩은 분명 있을 겁니다.
남은 일생 동안 계속해서 가장 취약한 부문을 파악해 노력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다른 그 어떤 전략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여러분의 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최고로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소득 두 배가 되기까지
딱 한 가지 기술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천 지향성"도 있습니다.
처음에도 말씀 드렸고
중간에도 했고 지금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지향성이 바로 실천 지향성입니다.
행동을 하면 할수록 에너지가 많아집니다.
행동을 하면 할수록 더 많은 경험을 얻습니다.
경험이 많을수록 더 많이 배웁니다.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나아지겠죠?
여러분이 더 나아지면 질수록 행동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여러분의 인생은 상향 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더 많은 시도를 하고, 더 오래 견디고 계속해서 노력을 하면서
절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목표를 향해 나가면
여러분의 인생을 점점 더 빨리 전진하게 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처음에 제가 한국은 이제 역사 상
가장 좋은 시기로 진입하고 있다고 말씀 드렸죠?
한국 역사 상 그 어떤 시기에도 없었던 더 좋은 기회와 가능성들이
바로 여러분께 오늘, 그리고 내일, 그리고 내년에 펼쳐질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진정으로 원한다면 경제적 독립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것을 목표로 정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매일 계획대로 실천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으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