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4. 3. 7. 08:59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QlPkvAJWNOI

 

00:00
대화를 이어가는 기술
  • 소개팅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방법
  • 나 중심 화법: 대화가 일방통행될 수 있는 대화법
  • 너도 대화에 참여해야 함
02:16
쌍방향 대화의 중요성
  • 대화 시작은 상호 관심 확인
  • 상대의 얘기와 내 얘기의 양방향 진행
  • 닫힌 질문보다 열린 질문이 좋음

 

04:15
열린 질문과 가치에 대한 대화 기술
  • 열린 질문을 통해 대화를 이어가는 기술
  • 대화 소재 선택이 중요함
  • 가치에 대한 대화를 피하지 말아야 함
06:47
대화의 기술: 좋아한다면 호감도 높임
  • 같은 가수를 좋아하면 호감도 상승
  • 대화 판단이 어색해질 수 있으니 조심
  • 대화의 기술은 가치를 기억하고 전달

00:00
처음 만나서 서먹한 소개팅 그리 친하지 않은 직장 동료 명절 때 가 가끔 뵙는 어른들 네 이렇게 가깝지는 않지만 대화를 이어가야 하는 관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마음과 달리 대화가 뚝뚝 끊길 때 정말 어색하죠. 내 마음과 달리 엉뚱한 말이 나오기도 하고 표정은 점점 굳어집니다. 이럴 때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상대와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기술이 있는데요. 끊기지 않고 물 흐르듯 티키타카 말을 이어가는 대화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히든칩니다. 오늘의 주제도 많은 분들께서 댓글로 요청을 주셨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 어색한 사람들과 재미있게 대화를 이어가는 방법 사실 친화력을 타고난 아주 소수의 입담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은 어색한 사이에서 계속 대화를 이어가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 영상을 보고 계시다면 평소에 조금이라도 그런 고민이 있었던 분들이겠죠. 
00:55
이럴 때 기억해 두면 유용한 대화를 이어가는 기술을 세 가지를 준비했는데 시덥지 않은 이야기라도 흥미롭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방법 첫 번째입니다. 나 다음 너 화법 대화를 하면 할수록 그래 그랬구나 외에는 할 말이 없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참 자주 쓰는 화법이 있는데요. 바로 대화의 중심이 계속 나인 나 화법입니다. 이를 나 중심 화법이라고 한번 제가 칭해볼게요 나 중심 화법 이런 식으로 이어집니다. 혹시 휴대폰 케이스 샀어 이번에 샀어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야 그렇구나 예쁘다 고마워 정말 네 느낌이 오시나요? 예시 하나 더 갑니다. 오늘 메뉴로 김치찌개가 나왔네요. 정말요 김치찌개 좋아하는데 그렇구나 잘 됐네요. 네 얼른 먹고 싶어요. 나 화법을 쓰는 사람 눈치채셨나요? 이 사람은 계속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자신이 얼른 먹고 싶다는 내 감정에 대한 말만 이어가고 있습니다. 
01:52
나는 이래 식의 나 중심 화법은 대화가 일방통행으로 흘러갑니다. 상대 의중이나 감정 묻지 않고 대화가 끝맸어 쯤 되기 때문이죠. 사람은 누구나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이런 식의 대화로 흘러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화가 티키타카 재미있게 이어지기 위해서는 나뿐만 아니라 대화에 너도 있어야 합니다. 이를 나 다음 너 화법으로 칭해보겠습니다. 내 얘기로 시작했지만, 이어서 상대의 감정이나 생각을 물으면 일방통행이 아닌 쌍방향 대화가 시작됩니다. 나만 있던 대화에서 너와 내가 있는 대화로 확장되면서 서로의 공통점이나 관심 심사를 발견하기도 하고 이런 과정 속에서 대화가 재미있어지죠 이런 식입니다. 
02:34
휴대폰 케이스 샀어 이번에 바꿨는데 괜찮아 응, 예쁘고 시원해 보여 지금 계절에 딱 어울리는 디자인인데 그치 아이스크림 먹고 싶을 때 대리만족하려고 우야 아이스크림을 참아 첫 번째 예시와는 달리 대화가 나에서 끝나지 않죠 휴대폰 케이스에 관심을 보인 상대에게 다시 케이스에 대해 묻는 것만으로도 대화가 계속 이어질 수 있죠. 두 번째 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메뉴로 김치찌개가 나왔네요. 오 그렇군요. 갑자기 배고파진다 혹시 김치찌개 좋아하세요. 그럼요 사실 된장찌개를 더 좋아하긴 하는데 김치찌개도 좋아합니다. 김치찌개 좋아하세요. 네 저도 좋아하죠. 오늘 점심 우리 좀 빨리 먹을까요? 일방적으로 내가 좋아한다라고 끝났던 첫 번째 예시와 달리 내 이야기를 한 뒤 상대에게도 질문을 던집니다. 내 얘기를 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대화가 지나치게 나로 이루어져 있다면 연예인들의 인터뷰처럼 상대가 당신을 엄청 좋아해서 알고 싶어하는 게 아닌 이상 대화의 흥미가 떨어질 수 있죠. 
03:28
연예인들처럼 인기가 많아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이 지속됐던 사람들 중에 이론 화법을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이 때문입니다. 내 얘기로만 대화가 진행돼도 사람들이 잘 들어줬거든요. 내가 좀 이런 유형이다. 하시는 분들은 내 얘기를 한 후에 상대 서대에게 물어보는 연습을 하시면 좋은데요.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상대에게 어떤 식으로 질문을 하면 티키타카 재미있는 대화가 가능할까요? 여기서 두 번째 대화 팁 나갑니다. 이 열린 질문하기 질문은 크게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이 있는데요. 이어가고 싶다면 닫힌 질문이 아니라 열린 질문을 해야 합니다. 네 아니오로 답이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해 네 답정너 같은 질문이 바로 닫힌 질문입니다. 이렇게 닫힌 질문을 어색 시간 사이에 던지면 딱 흐름 끊기기 좋습니다. 점심 맛있게 드셨어요. 네 맛있게 먹었습니다. 히렌 씨 치킨 좋아하세요. 아니요. 
04:22
아니 어떻게 치킨을 안 좋아할 수 있 네 이렇게 단답형으로 선택지가 정해져 있는 질문이 아닌 열린 질문 이런 식입니다. 점심에 뭐 드셨어요. 오늘은 모처럼 파스타 먹고 왔어요. 아니 회사 근처에 파스타 맛집이 있던데요. 이렇게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혹시 일 NC가 치킨 특히나 싫어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때는 2001년 제가 LA에 있을 때였어요. 네 이런 식으로 대답하는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열린 질문을 하는 겁니다. 자연스럽게 대답을 하는 사람의 상황이나 생각이 공유가 되면서 듣고 대답하고 듣고 대답하는 식의 대화에 핑퐁이 가능하죠. 닫힌 질문 대신 열린 질문하기 대화를 이어가는 두 번째 기술이었습니다. 마지막 대화를 재미있게 이어가는 세 번째 기술입니다. 가치보단 가치 나 아이문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친밀한 관계가 아닌 이상 대화를 할 때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 잘못하면 대화가 무거워지거나 상대가 나를 잘 모르기 때문에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05:21
때문에 대화의 소재 선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기억해두실 라임 가치보단 가치입니다.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저마다 다르죠 때문에 대화를 할 때 돈 명예 즐거움 평등 안정감 이런 가치에 대한 소재를 잘못 선정하면 불편해지거나 어색해질 수 있 이렇게 가치가 들어가는 소재 대신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수 있는 같이 알고 있는 주제를 대화해 가져오는 겁니다. 사람이라면 보편적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대화의 소재거리들이 있는데요. 맛있는 음식 이야기 싫어하는 사람 드물죠 멋진 사람에 대한 이야기나 재미있는 스토리 등등 누구나 좋아하는 주제를 골라야 합니다. 와 얼마 전에 진짜 끝내주는 고깃집을 발견했는데요. 회사 근처에 있더라고요. 와 고깃집 어디예요부터 시작해서 좀 대화가 적극적이게 되지 않나요? 또 다른 주제의 예시입니다. 
06:18
유튜 유튜브에 히렌 채널 검색하면 나오는 영상들이 진짜 도움이 많이 된대요 혹시 알고 계셨어요. 이미 아셨다구요. 네 이거는 지금 이 영상을 보고 계신 분들 여러분과 제가 같이 알고 있는 네 이 채널을 소재로 이야기해 본 건데요. 이렇게 같이 이야기할 수 있는 음식 같은 재미있는 주식 같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던지는 거죠. 회사라면 우리가 같이 속해 있는 팀에 대한 이야기 친척이라면 같이 알고 있는 우리 가족의 역사 옛날 이야기가 되겠네요. 같은 가수를 좋아한다면, 더 억질에 대한 이야기로 서로의 호감도를 높일 수 있죠. 여기서 주의할 점 깊은 관계가 아니라면 대화의 판단이 들어가는 순간 어색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마지막으로, 가치보단 가치 꼭 기억하세요. 자 이렇게 오늘은 대화를 슬슬 이어가게 도와주는 대화의 기술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혹시 여러분 주위에 유독 대화를 않으면 재미있고 티키타카가 잘되는 사람이 있나요? 이 시간 이후로 이분들의 대화 속에서 이런 기술들이 조금씩 발견되실 겁니다. 
07:18
아는 만큼 보이잖아요. 여러분도 어색한 순간 첫 번째 나다음 너화법 두 번째 열린 고민 질문 세 번째 가치보단 가치를 떠올리시길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잊지 마세요. 오늘도 채널 고정해주신 여러분들 내일도 최고 길만 걸으세요. 안녕 뿅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