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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vRsWgf8gTYs?si=rf8F-dK0-SNxMCaB



1. 메모리 스케줄링과 보조 기억장치

1-1. 메모리 구성과 역할 이해
- (중요)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 주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로 나눔
-  보조 기억장치(테이프, DASD)는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 차를 줄임
-  주기억장치에서는 CPU로 부터 프로그램 실행 결과까지 포함된 메모리 운용
-  전체 메모리 공간을 넓게 제공하기 위해 OS가 운영 관리함

1-2. 보조 기억장치의 작동원리와 종류 이해
-  테이프 제작은 카세트 테이프에 노래를 찍어넣으며 진행됨
- (중요) 테이프에 데이터를 순차처리만 가능하며 레코드 및 론잭션 개념 적용
-  각각의 블록은 레코드, 레코드 사이의 컷아웃(B), 데이터 유무 등을 확인해야 함
-  한 분량에 몇 개의 레코드가 들어가는지는 '블록킹 팩터'로 결정

1-3. 보조 기억장치의 성능과 효율 증대 방안
-  데이터 유실이나 스크립트 고정 등에 따라 테이프의 성능이 나뉠 수 있음
- (중요) 레코드 맥락 유지가 중요하여 이를 위한 메모리 계획 필요
-  다양한 종류의 보조 기억장치들의 특징과 적합성 판단해야 함
-  메모리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공간별 효율성 조절 필요

2. 디스크와 시스템 구조 이해

2-1. 디스크 데이터 할당 및 섹터 개념
- (중요) 디스크의 주소는 섹터라는 기본 단위로 작동함
-  디스크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여러 장으로 구성됨
-  디스크 한 장에는 여러 개의 트랙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를 섹터라 부름
-  각 섹터 내에 실제로 데이터가 저장된 부분을 '섹터'라고 함
-  컴퓨팅 환경에서는 1개의 섹터에 500 ~ 12바이트씩 데이터가 기록됨

2-2. 실린더와 디스크 운용 원리
-  실린더(혹은 트랙)는 특정 섹터집합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 검색 가능
-  트랙을 통해 섹터 집합을 이동하여 데이터를 찾는 것은 디스크 운용의 핵심임
-  연속적인 데이터 생성에서는 디스크 전체에 데이터를 한 번에 저장하거나, 트랙별로 데이터를 분산해서 저장
- (중요) 이처럼 데이터의 분산 저장을 위한 필요성이 인기를 끌었음

2-3. 자료 구조와 디스크 운영 특징
-  디스크에서 작업은 연속 할당과 비연속 할당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짐
-  연속 할당은 모든 섹터에 동일한 데이터를 한 번에 저장하는 방식이며, 이때 발생하는 파편 현상이 있음
-  반면 비연속 할당은 데이터를 섹터마다 다른 신규로 분산 저장하는 방식으로, 주소 충돌 등의 문제 없이 효율적임
-  특히 비연속 할당이 더욱 유용하다 보니,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은 이 형태를 선호함

3. 디스크 스케줄링과 그 원리 이해

3-1. 디스크 스케줄링 개관 및 종류 이해
-  디스크 스케줄링은 운영체제가 효율적이고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도움
- (중요) 디스크 스케줄링의 종류로는 FC(커널 커널), FS(팔레오피 호스팅),SF(서밋역학 굿즈),TD(SCD)가 있음
-  FC는 퍼스트 액세스 후 서브 액세스 방법으로 서버로만 이용 가능함
- (중요) ITSF(수상 포트)는 SD(서류 사용)를 포함해 실무 지원 가능하다는 의미임

3-2. 스케줄링 알고리즘 선택과 적용
-  SI(솔루션 아이디어) 스케줄링 방식은 부담 없는 액세스로 지속적이고 핵심 사항을 유지하며 본문 목표에 맞춰 응답을 제공
- (중요) PST(큐리스트 네트워크) 스케줄링은 동일 처리 흐름으로 무작위 전환 가능
-  K(F) 스케줄링은 디스크 입출력 요청 순서대로 처리하는 기본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

3-3. 스케줄링 기술 관련 메모리 유저 할당 및 디스크 타임 분석
- (중요) 디스크 타임은 디스크로부터 CPU까지 가는 시간이며, 이는 주기억장치 접근 시간과 연결됨
-  탐색 시간은 전축에 있는 데이터를 읽어드리는 것으로, 해당 트랙을 찾았다가 다시 반환하는 시간을 말함
-  회전 지연 시간은 메모리 접근 시간 중 CPU로부터 메모리까지 가는 시간과 이를 제외한 실제로 실행되는 시간을 말함

4. 데이터 큐 스캐닝 알고리즘과 효율적인 업무 처리방법

4-1. [ 컴퓨터 과학과 인류 살이의 유사성 및 접근방식]- 카이 29칼이라는 자기학술 분야를 연구하며 인간 사회의 삶과 비슷하게 프로그래밍함
- (중요) 스포셜 리소그래피와 그 최적화 방식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인간 세상살이와 비슷함
-  강의는 본질적으로 인생살이와 같은 개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목적임
-  특히 컴퓨팅 리더쉽, 강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소통 문제 등을 고려하여 강의 설계를 함

4-2. [ 데이터 큐 스캐닝 알고리즘: ST 애씨프(F-C S) "] -스(CS)라는 전략이란 '쇼티스트 시크타임 포스트'의 줄임말이며, 현재 머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트랙을 먼저 처리하는 방법
-  이를 활용하면, 이후 작은 탐색 거리에 위치한 트랙들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 가능
-  이에 반해 STF(쇼타임 타임 포스트)라는 전략이란 현재 머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을 먼저 처리하는 것으로 다른 방식
-  STF를 통해 현재 머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트랙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구성하게 됨
-  이러한 패턴은 각각의 트랙을 거슬러 돌아가는 방식으로 결과적으로 전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게 됨

4-3. [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FCFS)" - 디스크에 큐가 있다고 판단되며, 일단 디스크 가장 안쪽 트랙에 큐를 빌려서 컷아냄
- (중요) 이후 가장 바깥쪽 트랙에 큐를 두어서 원래 상태를 저장하도록 만듦
-  우선 순위를 가지고 큐에 빌린 트랙들을 서비스하면서 나머지는 대기 상태로 남김
-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상황에 따라 필요시 현재 머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트랙을 선택하게 됨
-  이후 이 과정이 반복될 때마다 최상위에 있는 트랙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게 됨

5. 전체 강의 요약

5-1. 스케줄링과 장애관리 이해
-  디스크에 널린 파일에 대한 스케줄링 공부함
- (중요) OWS 디스크 스케줄링 및 조건 설정 설명함
-  디스크 스케줄링에서 피프 포 모형, FCFS, TF 세 가지 언급함
-  디스크 경로 결정 과정을 이해해야 함

5-2. 스캐 작업 분석
-  스캐 작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적 수행 방식 제시함
-  '씨 스캐'라는 개념 소개와 이를 통한 엘리베이터 작동 방식 설명함
-  스캐 작업 시 바깥/안쪽 방향에 따라 '씨스캐', '비씨스캐' 구분함
-  스캐 전환과 접근 지점 변화에 따른 불필요한 이동 최소화 설명함

5-3. 중간고사 준비와 마무리
-  중간고사 대비 핵심 내용과 범위 재확인 진행함
-  교재 정리와 관련 강의 소회 작성 필요성을 부각함
-  고사 기간 동안에도 꾸준히 공부할 것을 당부하며 강의 마무리함

화자 1
00:11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엠투엠 생방송 안방 가족 여러분 계속해서 뜨거운 감동의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좋습니다. 그죠 예 자 좀 쉬었죠. 쉬고 이제 오늘의 두 번째 강의 그죠 아 이게 월요일 날이니까. 좀 뻐근하지 예 좋습니다. 기저개 한번 피고 자 한번 자 방구석에서 자 어 자 국민체조 딴딴따라단딴딴 잘 모르나 6.25 때입니까? 국민체조 한번 했다. 치고 자 오늘 두 번째 메모리 관리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그건 모르나 자 넘어갑시다 에 좋아요. 언제든지 긍정적으로 밝히고 안 넘어노 좋습니다.

화자 1
00:59
자 이 우리가 앞 시간까지 배웠는 게 뭐요 주로 인제 주기억장치 관리하는 거 그다음에 또 가상 메모리 그죠 적은 공간을 크게 사용할 수 있도록 OS가 이제 운영 관리해 가지고 시스템의 생산성을 높였잖아요. 그죠 그다음 요번에는 보조기억장치 디스크 테이프 주로 디스크를 어떤 식으로 스케줄링 하느냐 이 말이죠. 그래서 여기서 출제되는 거는 디스크 스케줄링에 대한 이야깁니다마는 보조 메모리 보조 기억장치 액셔서리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하나 보자 이 말입니다. 뭐 메모리 계층 구조는 또다시 나왔네 워낙 잘하는 거 오늘날 컴퓨터에서 메모리 계층 구조를 보면 크게 인제 주기억장치와 보조 경영장치로 나누는데 이 보조 기억 장치에는 이제 테이퍼 그죠 테이퍼 그러니까 요 밑으로 가면 갈수록 억세스 속도 데이터를 미드나이트 하는 속도는 저속이고 용량은 크다 그죠 공약도 위로 가면 갈수록 속도가 굉장히 빠르죠 씹히는 쪽으로 가까워지니까 예 씹히는 쪽이요.

화자 1
01:55
실은 여기가 씹히면 가까워지니까 고속이고 대신 용량은 적더라 왜 빠른 사람이 덩치가 크잖아. 덩치 크면서 빠른 사람이 잘 없습니다. 어 요즘에 있는 우리 보조 피디가 나중에 한번 보여주면 키도 크고 나중에 한번 보여드릴게요. 예 그래 한 거예요. 자 그래서 잘하는 이야기 해서 보조 기억장치는 테이프 그죠 SASD 개념으로 하는 테이프와 DASD 인제 설명 안 해도 알겠제 디스크 그리고 테이프보다는 디스크가 디스크보다는 자기드름 자기 드럼은 자기 코와 반도체 그 다음에 캐쉬죠 그다음에 캐시 레지스타 이래 되는 거죠. 누구나 자 자기 드럼은 요즘은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주 기억장치보다는 보조 기억 장치로 활용되고 근데 보조 기억 장치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게 디스크죠 여러분 집의 하드디스크 또는 곽 리스크 CD라든지 뭐 DVD 이래 되는 거고, 주기억장치로 많이 이용되는 게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메모리 중에서도 어 램놈 있죠.

화자 1
02:54
램 램놈이고 인제 주기억장치 램은 뭐다 D램이고 그죠 램도 D램 있고 S 램 있지 캐시 메모리는 뭐다 S 램으로 만들어내는 고속의 메모리고 너무나 잘하는 거 그래서 요렇게 돼있고 이 캐시는 뭐다 주기억 장치와 CPU 사이에 속도를 빠르게 하는 S램으로 만드는 속도를 속도 문제를 해결한 하드웨어적인 방법이다. 그죠 인터페이스죠 그리고 가장 빠른 게 뭐야? CPU 속에 요거는 레지스트는 뭐다 CPU 프로세스 속의 메모리죠 CPU 속의 메모리니까 가장 빠르겠지 그죠 어 그래서 이건 너무나 잘하는 거 메모리 계층 구조를 한번 더 봤습니다. 그중에서 오늘 뭐 이 보조기억장치 특히 디스크를 어떻게 스케줄링 하는가? 누가 OS가 디스크 있는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관리하는가? 이거 여기가 시험에 나오는 거겠지 그래서 메모리 다시 한번 정리를 했고 자 그다음 장 넘어갑니다.

화자 1
03:51
뭐 이거 역시 이것도 컴퓨터 구조에 다 있는 거죠. 테이퍼는 뭐고 데이타를 온히 순차 처리만 가능하지 예 여러분 비디오테이퍼 또는 카셋 테이프 그죠 카셋 테이프에 노래가 들어있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게 누굽니까 정리성의 숟가락 젓가락 그런게 있다. 곧 뜹니다. 아직 이제 음반 심의를 곧 받습니다. 숟가락 젓가락 나와요. 곤드레 만드레 아이고 진짜다 홍보를 많이 해 왜 제가 또 관리하는 친구예요. 있어요. 요거는 이 소위가 들어야 되는데 요 강의 근데 인제 테이프가 딱 들어있습니다. 그럼 내 중간에 정일성의 숟가락 젓가락 노래 자 여러분 신기하네 내가 방금 숟가락 젓가락 했지 요거 몇 달 뒤에 뜬다니까 뜨기 전에 진짜 막 병대의 손자야 뜨기 전에 사실은 난 다 안다니까 이제 곧 가요 통합되면 이제 여러분 이제 숟가락 젓가락 야 불러줄까 오늘 이거 기분 좋으면 하는데 듭니다. 어제 우리 회사 왔다 갔어요.

화자 1
04:49
그래서 내하고 소주도 1잔 하고 일요일인데도 와 가지고 했는데 예 그럼 무슨 이야기들이 됐노 어 그래서 테이프가 또 있다. 그 친구의 노래를 듣고 싶으면 듣기 싫은 여기 설운도 노래도 듣고 태진아의 아줌마 노래도 듣고 뭐 다 들어야 되잖아. 곤드레 만져도 들어야 되고 쫙 듣고 난 뒤에 아주 빨리 감든지 그죠 그러니까 테이프에 들어있는 데이터는 순차 처리만 가능하겠죠. 아이씨 띄우려고 하니 안 되네 그래서 인제 이거 잘 알죠 그죠 여기에 이 테이프에 쓰는 데이터가 뭐다 블랙 단위로 기억하죠. 블록 단위로 블록 단위로 테이프에서 데이터를 하나 저장하는 공간을 블록이라 하는 거죠. 그럼 이런 블록과 블록 사이에는 데이터가 들어갈 수 없는 이런 공간이 그게 뭐다 IBG죠 IBG 다 있는 거죠. 인터블록계 블록과 블록 사이에 생기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는 공간 블록 원 블록 투 블록 쓰리 어 이게 뭐야? 어 뭐 블록 포 블록 파이브 뭐 상관없죠 그리고 블록에 인제 레코드를 하죠.

화자 1
05:48
1개의 레코드 1개의 데이터 레코드 레코드와 레코드들이 쭉 안 들어가나요? 그죠 어 그리고 레코드와 레코드 사이에 또 개입은 뭡니까? IID라 카죠 IRG 이거는 물리적 개념이고 실제 물리적 개념이고 레코드는 내용이죠. 파일의 내용이니까. 논리적 개념이죠. 논리적 논리적 너무나 잘하는 거고, BPI는 뭡니까? 바이트 이 스튜어드 바이트다 바이트 퍼 인척해 가지고 인지당 기록할 수 있는 테이프의 밀도 기록밀도의 단위다 그죠 BPI로 이야기한다. 1200 BPI는 뭐다 아 이 테이프는 1인치에 1200자 1200바이트를 기록할 수 있는 테이프구나 이렇게 알면 되고 IPS는 뭡니까? 인치 프로세컨드 이렇게 해가지고 1초에 몇 인치를 기록하느냐가 아니고 잘못됐어요. 이거 뭐야? 이런 잘못됐어요. 1초에 1초가 아니고 1초에 몇 인 IPCM 전송 속도의 달입니다. 귀로 하느냐 아니고 전송하느냐 전송 속도의 달이죠.

화자 1
06:47
전송속도 속도의 단위 해 가지고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인지의 수죠 어 인지의 수 전송 속도 잘못됐어요. 전송 속도 컴퓨터 구조에서 잘 했는데 여기 좀 틀렸네 전송 속도의 단위 어 그리고 전송 속도의 단위고 그죠 블라킹 팩터 하는 게 뭐냐면은 한 분량 안에 있는 논리 레코드의 수 실은 엄밀히 말해서 아 여기 그게 그 말이네 1개의 블랙에 1개의 레코드만 들어가지 않습니다. 1개의 블랙에 여러 개의 레코드를 들을 수가 있거든. 그러니까 1개의 블랙에 들어있는 블록 패턴 블록 블록킹 인수가 뭐냐 하면은 한 블록에 들어있는 논리적 레코드의 수입니다. 그죠 1개의 블랙에 1개의 레코드만 들어가는 게 아니고 여러 개의 레코드로 들어가 있었다. 그러면 1개의 블록에 몇 개의 레코드가 들어가 있는 게 블록킹 인수다 그죠 그냥 참고로 하나 놓으십시오.

화자 1
07:37
그래서 출제는 거의 안 되지만 되면은 요런 용어들 용어들 정도만 알면 되고 테이프를 잘 알죠 요즘 영화 테이프 뭐 전부 테이프 한 테이프 블랙에 신 1장면씩 집어넣어놓고 그 필름 돌려버리면 이제 연속적으로 막 나오고 그러니까 걔가 영화 보면 재미 하나도 없잖아요. 툭 끊어지죠 툭 툭 개인의 소리 잘 알죠 우리 피디님 툭툭 끊어지니까. 걔는 영화 보기를 걔 눈 박은 사람이 영화 잘 못 본디 툭툭 끊어지니까. 그래서 케이프에 대해선 출제가 안 되지만 출제되면 요런 용어들이 나온다는 겁니다. 그죠 예 아유 어우 내가 막 넘어질라카네 핑 도네요. 어제 무리했습니까? 주말에 내가 예 이 생중계다 넘어지면 이거 방송사 방금 내가 핑 돌았어요. 여름 옛날에 송골매 기타 치다가 팍 넘어가듯이 잘못하면 내가 또 넘어가겠다. 좋습니다.

화자 1
08:26
자 다음 넘어가죠 너무나 잘하는 이야기 트랙은 디스크의 중앙을 주십사 이게 트랙이죠. 트랙 동심어 트랙이죠. 트랙 그다음에 섹타는 이제 여기가 섹타 여기 전부 다 쭉쭉 이렇게 섹타 섹터 섹터 섹터 그죠 섹터 이 섹터에 실제 디스크의 데이터가 들어가는 건 뭡니까? 섹터죠 여기 이 섹터에 데이터가 들어가고요. 어 윈도우 환경에서는 이 1개의 섹터에 요 한 섹터에 500 12바이트씩 기록됩니다. 512바이트씩 기록이 됩니다. 그죠 그러니까 1개의 섹타에 매자 512바이트씩 기록이 있다. 5012자 5012자 이렇게요 실제 디스크에서 데이터가 들어가는 건 뭡니까? 섹터 즉 디스크의 주소가 뭡니까?

화자 1
09:26
섹터죠 그죠 몇 번 섹터냐 즉 컴퓨터는 OS는 그 섹터의 정보를 가지고 CPU 알려주고 CPU는 그 섹터의 정보를 가지고 바로 디스크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테이프는요 그 비순차가 안 되죠. 이 디스크가 이제 여러분들 디스크에 들어있는 야 디스크에 우리 저 노래가 들어 있으면 뭡니까? 여러분 섹터에 가서 바로 데이터를 어세서 하잖아요. 그죠 몇 번 트랙입니다. 트랙 탁하면 그건 트랙에서 섹터 가서 노래가 들리잖아요. 에 그렇지 그럼 듣기 싫은 설운도 태진아 뭐 송대가 이런 노래 안듣고 우리 정의송이에 숟가락 젓가락 바로 탁 듣잖아. 3 맞제 에 그게 뭐 섹타의 개념이 있다. 이 섹타가 뭐다 디스크의 주소가 되는 겁니다. 그죠 주소 개념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는 바로 한 방에 그 주소 그 섹타의 정보를 가지고 가는 거예요.

화자 1
10:12
그죠 그런 말이고 자 실린들은 잘 알죠 실린들은 오늘날 이 디스크는 여러 개 존재할 수가 있지 그래서 뭐 첫 번째 디스크에 뭐 여기 만약 50번 트랙과 두 번째 디스크에 50번 트랙 트랙과 트랙을 요렇게 모으면 이건 50번 뭐다 실린더라 하는 거죠. 여기가 이래 몽골에서 그런 거죠. 그죠 여기 있네 만약에 요 트랙이 50번 트랙이고 여기 50번 트랙 50번 50번 50번 트랙을 딱 모으면 이게 뭐다 트랙을 다 모으면 뭐다 50번 실린드가 되는 겁니다. 그죠 그러니까 어 여러분 그니까 디스크에서 컴퓨터 CPU가 데이터를 찾아가는 방법을 제일 먼저 드라이브 찾죠 드라이브 씨드라이브가 디 드라이브가 드라이버 이 드라이브가 이제 씨드라이버 가면 씨디스크를 의미하죠. 디스크 표면을 의미하고 그다음에 실린더를 찾아요.

화자 1
11:01
실린더 그다음에 트랙 그리고 섹터 이 섹터 안에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 거지 그지 그래서 크기 순으로 말하면은 섹터가 모여서 트랙 트랙에 모여서 실린다 실린더들 모여서 하나의 디스크 즉 드라이브를 만들어 낸다는 겁니다. 알겠나 우리 여러분 하드디스크 씨 드라이브 디 드라이브 이거 가지고 그죠 이 씨 드라이브에서 실린더 실린더에서 트랙 트랙에서 섹터에 내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들어가 있다는 거 요렇게 하는 그거고요. 자 그래서 보통 하드디스 같은 경우는 이런 동심원의 디스크가 여러 장 겹쳐 있죠. 겹쳐 있지 만약에 디스크가 어떤 디스크 팩에서 디스크 1 2 3 4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면요 여기에 기록할 수 있는 기록 면수 요런 문제가 여러 번 나옵니다. 기록 면수는 어떻게 되노 그러면 앞면 뒷면 데이터가 다 기록할 수 있거든. 그리고 기록 연속해 가지고 10면 하면 이게 틀려요 10면이 아니고 답은 뭡니까? 8면입니다. 제일 아랫장에 아랫면은 사용이 기록할 수가 없다.

화자 1
12:00
그죠 답은 뭐다 8면이다. 그 이야기죠 이건 뭐야? 제일 위에 앞장과 맨 끝 제일 무의식 감독 이거 보세요. 제일 위에 제일 위에를 제일 제일 큰 게 제일 요즘 인터넷 용어 방과 뭐 젤 어 치킨 뭐 이거 이런 거 쓰지 마라 이 뭐 안녕 이런 거 제일 위에 아 여러분 참 무식합니다. 누가 있는지 예, 알겠죠. 그래서 디스크에서 문제가 나오면은 요런 거 요 이미 컴퓨터 구조에서 우리가 다 달았습니다. 그죠 그래서 한번 넘어가 보죠. 자 여기서 문제 나오는 거는 이제 여기가 아니죠. 자 디스크에서 데이터 할당과 이 디스크의 데이터 할당하는 방법 참고로 연속할당과 비연속 활동을 많이 쓰죠 그렇죠. 이걸 잘 안 씁니다. 블락할당은 연속할당은 이 디스크의 섹터의 데이터 말고 연속적으로 딱 집어넣어 버리는 겁니다.

화자 1
12:52
비연속 할당은 데이터를 연속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고 이쪽 세터에도 있고 여기 세타 뚝뚝 떨어져 가지고 분산할당이죠. 다른 말로 분산할당 다른 말로 연결할당입니다. 그리고 자료 구조에서 배우지만 연결 리스트로 연결해 보네요. 연결 연결 그래서 자료 구조에서 우리가 배우면 이걸 연결 리스트로 구현합니다. 일단은 적어놔라 연결 히스트로 구현되는 게 연결할 당 다른 말로 비연속 할당이고 연속할당은 우리가 순서 리스트로 구현되는 겁니다. 그죠 자 이미 세 번째 과목을 서서히 예고를 한다. 순서 예고 복선을 까기 시작 복선 에 순서 리스트로 구현하는 겁니다. 순서 리스트 자 이게 무슨 소리냐 이런 거예요. 얘가 여러분이 이런 거 A 점 HWP로 그죠 에이 점 HWP를 레포트를 했다. 하잖아요. 그죠 근데 이 레포트의 글자 수가 2천 바이트라 합시다.

화자 1
13:44
2천 바이트 그러나 그러면 이제 2천 바이트가 들어갈 때는 어떻게 에 들어가는 디스크에 저장 여러분 그래 아레안글 자세히 저장하기 이래 하잖아요. 저장하게 하면 하드디스크에 디스크에 저장되죠. 그리고 1개의 섹터에 열 몇 자씩 1개의 섹터에 512자가 들어가니까 이 에이치 매치 더블유를 몇 개의 섹터에 걸쳐 들어가겠노 그렇죠. 여기 512자 들어가고 두 번째 섹터에 5012자 세 번째 섹터에 5012자 네 번째 섹터에 이제 좀 더 가고 다 들어가고 뭐 조금 남겠죠. 요렇게 예 그니까 요렇게 2천 바이트가 요렇게 들어가는 거예요. 요렇게 섹터가 연속적으로 딱 들어가는 게 뭐다 연속할당 연속할당 그러면 연속 할당을 하니까 어떤 문제가 생기노 요 들어가고 남는 거 요건 사용 못하거든 요 들어가고 내용이 들어가고 남는 공간 요걸 뭐라 카더노 앞에서 배웠던 주기억 장치에서 뭐 요걸 우리는 파편이다. 파편 단편화 생각나 쓰레기 쓰레기예요.

화자 1
14:40
요 공간은 딴 게 못 들어가요 그다음에 이제 비 점 에이치 더블유피는 어떻게 들어가노 이건 만약에 천 바이트로 돼 있다. 카면 그다음에 요거 띄우고 또 뭐 갑니까? 다섯 번째 섹터 요렇게 알겠나 연성 활동을 하다 보니까 요런 파편 같은 게 생기죠 단편화 에 알겠나 단편화 어 이거 어쨌든지 이렇게 쫙 이웃한 섹터에 쭉 넣어버리는 연성활동입니다. 연성활동이 되겠나 연성활동 그러면은 비연속 할당은 어떤 거냐 하면요 분산할당 연결할당인데 이래요. 아까 HMHWP 아래항골이 2천 바이트인데 2천 바이트예요. 그러면 여기에 뭐 요 1번 섹터에 5012자 더 가고요. 2번 섹터에 안 타고 저쯤 탁 5번 섹터에 501주째 탁 들어가고 또 또 저게 11번 섹터에 512자 투 있더라고. 멋대로 저쪽 200번 섹터에 512자 이런 거예요.

화자 1
15:36
이래 가지고 연결해 버리면 연결 연결해 가지고 에이치 메이치타 불러 이렇게 하면 불러오기 하면은 쫙 쫙 쫙 찾아가서 저거 쫙 모아가 버립니다. 요게 이제 연결 리스트로 구현하는 거거든. 이해되나 요렇게 저장할 수 있다. 이 말이야. 근데 요렇게 저장하는 게 더 좋습니다. 왜 파편이 안 생기거든. 파편이 그럼 저 뒤에 이야기할게요 에 그래서 요거 다음 시간 다음 과목 예고를 좀 합니다. 여 디스크의 데이터 할당되는 방법 이렇게 순서 리스트 개념으로 즉 연속적으로 데이터들이 섹터에 쭉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그게 아니고 요쪽에 요거 얼마 요렇게 해서 여기를 싹여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는 거죠. 블록 할당은 잘 쓰지 않죠 그냥 요런 참고로 놔라 여러분들 디스크의 데이터를 CPU 메모리까지 가져오는데 즉 보조 기억 장치에 있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까지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뭐고 어 디스크 엑세스 타임이죠.

화자 1
16:31
이 다비아체 디스크에서 보조기억장치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메인 메모리까지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디스크 엑세스 타임이고 메인 메모리에서 CPU까지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뭡니까? 여러분들 메모리 사이클 타임 요 안엔 또 뭡니까? 메모리 어세스 타임 있죠. 그죠 생각나라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까지 가져오는 거 디스크 어세스 타임이고요. 주기억장치에서 시피니오까지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뭐다 메모리 사이클 타임 고 안에 또 메모리 어세스 타임이 들어있습니다.

화자 1
17:09
셋째, 앞시간 컴퓨터 구조에서 다 정리했는데 이 디스크 어세스 타임을 분류해 보니까 크게 3시간으로 디스크 어세스 타임 어쩌다 시크타임 시크타임 더하기 회전 지연 시간 즉 탐색시간과 회전지연 시간 노테이 노테이션 디레이 타임 회전지연 시간 더하기 뭐다 실제 전송해 주는 전송 시간으로 하나의 디스크 타임이 형성된다고 이야기했죠. 그죠 자 탐색 시간은 워낙 이 데이터를 읽어 드리는 게 실린더 헤드거든요. 헤드 이게 우리 전축 예 전축 디스크 읽어줬더니, 헤드죠 헤드 아니죠. 헤드가 이거 핀이죠. 핀 이 헤드 금속 이 헤드가 내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들어있는 트랙 해당 트랙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에요. 트랙까지 가는데 시간을 시크타임이라 합니다. 탐색시간이라죠 그리고 해당 트랙에서 해당 트랙을 찾았다. 트랙에서 찾고자 하는 섹터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 즉 섹터까지 가는 데가 걸리는 시간이 회전 지연의 시간 또는 서치타임이라고 합니다. 회전 지연 시간 있죠.

화자 1
18:08
그리고 인제 찾았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까지 탁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이 뭐다 전송시간이죠. 그죠 주기억장치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 시크타임 센터까지 했다가 찾아가는 데 가는 시간 회전 지연 시간 가져와서 주기억장치로 날리는 데 걸리는 시간 그럼 요 시간을 다 합해서 뭐다 디스크의 엑세스타입니다. 시험에 많이 나온다 암기할 거 하나도 없죠 트랙 섹타 주기억장치 딱 트랙 섹타 메인메모리 요렇게 암기하면 되겠습니다. 자 됐고요. 자 넘어가 봅니다. 넘어가 봅니다. 자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들 요거 역시 출제가 반드시 된다고 봐야 한다. 디스크 스케줄링입니다. 자 요거 아주 중요해요. 디스크 스케줄링 자 운영체제가 OS가 이제 OS가 뭡니까? 예 이 디스크의 데이터들이 막 있는 걸 어떤 식으로 계획을 해 가지고 주기억장치까지 보내고 관리하느냐 이 말이죠.

화자 1
19:06
즉 쉽게 말해서 데이터가 디스크 상에 여러 곳에 저장되었을 때 이 데이터를 리더 액세스하기 위해 디스크 헤드가 움직이는 경로를 결정해주는 게 디스크 스케줄링의 구체적인 정의입니다. 그러나 이 스케줄링에 의해서 디스크 헤드를 움직여줘야 이 디스크 헤드가 누구의 지능을 갖고 움직이노 맞아요. OS가 이제 계획을 세워 가지고 OS가 CPU한 정신이죠. CPU를 건드려서 이제 OS의 지령 즉 OS의 진행에 의해서 CPU에 의해서 디스크 헤드가 움직이는 거죠. 여러분이 손가락이 와 움직여요. 이 내 정신에서 이 대가리에서 지능을 해서 움직이는 거예요. 내 이 와시브리노 요 오에스 나의 정신을 지배하는 오에스가 올바른 정신이기 때문에 지금 정확하게 강의나 술 먹고 요 정신이 오예스가 헤까닥 해버리면 막 강의가 안 되죠. 막 꼬꾸라 집어 엎어지고 왜 욕하고 이게 안 됩니다. 이거 에 오늘 술이 조금 덜 깼어요. 지금 내가 에 자 뭔 말인지 알겠나 그리 목적은 뭐야?

화자 1
20:05
이 디스크 스케줄이면 뭐하노 OS가 막 탈 막 이렇게 진행하고 관리합니다. 왜 스케줄링을 뭐 하노 처리량이죠. 1가지 운영체계 똑같죠 예 주어진 시간 동안 많은 데이터를 가져오 그다음에 응답 시간을 줄이려고 빨리 처리해 볼라고 그죠 또 응답시간의 편차를 최소화시키고 이런 목적에 의해서 스케줄링을 하더라 운영체제의 목적이라 합니다. 그죠 운영체제가 와 존재하노 그죠 주어진 시간에 빨리 데이터를 처리하고 많은 양을 처리하고 뭐 이런 것들입니다. 자 그건 그렇고 디스크 스케줄형의 기법을 한번 봅시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자 FCFSSSTF 뭐 기법부터 하나 있을까요? 크게 4가지만 하면 됩니다. 자 FCFS 스케줄링 다른 말로 피포 스케줄링을 하고 그다음에 여기 뭐야? SSTF SS TF 스케줄링 그다음에 스캔 스케줄링 스캔은 또 엘리베이터 스케줄링을 하죠. 그다음에 시스캔 서큘러 스캔 씨 스캔 스케줄링 4가지가 아니면 됩니다.

화자 1
21:03
그죠 뭐 하나 더 있는데, 요 4가지만 나옵니다. 그래서 디스크 스케줄링의 4종류 FCF에서 이제 눈으로 보죠. SSDF 스캔 씨 스캔 반드시 문제 나온다고 봐도 좋습니다. 자 지금 몇 분 정도 됐습니까? 아 시한이 아 고래밖에 안 됐어요. 예 아주 예 마을을 천천히 해도 되네 자 디스크 스케줄링 그럼 앞부분 조금 시간을 보낼 걸 이번에 딱 야 마법 다 했는 거기 때문에 앞부분은 또 컴퓨터 구조에서 다 우리 디스크 테이프 다 받잖아. 에 해서 자꾸 반복되면 안 좋으니까 어 자 FC에서 퍼스트 컴 퍼스트 서비스 또 서브 서비스 방법입니다. 다른 말로 피포 방법이네 피포 퍼스트 인 퍼스트 인 퍼스터 아웃 방법이죠. 퍼스트 아웃 방법입니다. 에 그쵸. 예 그니까 가장 간단한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으로서 디스크 입출력 요청 대기 큐에 들어온 순서대로 서비스를 하는 방법입니다.

화자 1
22:02
어 그 트랙 어 들어온 트랙 순서대로 어 이거 요청 요청 큐라 합니다. 요청 여기 대기 큐 요청 큐 저 이 트랙을 만약 50번 트랙 뭐 20번 트랙 100번 트랙 에 뭐 30번 트랙 이래 들어와 있다. 카면은 이 헤드가 어떻게 움직여요. 50번 트랙부터 움직여서 50번 트랙에 있는 데터리를 처리하고 그리고 20번 트랙으로 헤드가 움직이고 30번 트랙으로 움직여서 DATA를 전송하는 거죠. 그죠 들어온 순서대로 순서대로 그냥 50번 트랙 처리하고 20번 트랙 헤드가 가고 100번 트랙으로 헤드가 가고 30번 트랙 헤드 가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게 이젠 뭡니까? FCF 쓰죠 그죠 그렇지 가장 간단한 스케줄링 기법으로서 디스크 입출력 요청 대기 큐 요게 대기 큐죠 보통 요런 OS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거는 자료 구조에서 또 예고한다. 주로 큐 개념으로 말해 큐 큐리스트는 항상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

화자 1
22:57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먼저 처리하면 요렇게 들어왔다 하면은 먼저 들어가 그러니까 피퍼 방법이죠. 데이터를 퍼스트 인 퍼스트 아웃 방법으로 처리한다. 카면 전부 다 무슨 개념이다. 큐라 합니다. 큐 뒤에 이야기한다. 큐 리스트 그러니까 보통 운영체제의 스케줄링 기법은 큐리스트를 이용합니다. 큐라는 자료 구조를 이용하는 거죠. 항상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먼저 처리하는 거 그죠 그래서 요런 방법이니까. 큐를 이용하는 거죠. 디스크 입출력 대기 큐에 들어온 순서대로 서비스를 하는 방법이 뭐다 보스트컴 버스 서비스 너무나 실제 고런 이야기요 좋죠. 그다음에 두 번째 SSTF 공부할 게 없제 이래 쉬운 거 세상의 원리하고 똑같습니다. 내가 여러분 컴퓨터를 올해 나이는 몇 살이고 병태야 느그 스승이 29이죠. 카이 29칼 우리 어 우리 최고의 피디 우리 탁 피디가 29개 29개 했나 25개 했는데 방금 근데 컴퓨터 한 지가 이거 한 25년 넘다 보니까요?

화자 1
23:56
컴퓨터 내가 쭉 해보니까 우리 인간 세상살이하고 똑같구요. 정말 똑같습니다. 이 학문을 파헤쳐 보니까 그래서 내가 참 진짜 이 강의가요 우리 인간 세상살이하고 똑같이 펼칠 수가 있습니다. 그죠 그래서 여러분 그냥 인생살이 이야기 듣는다 컴퓨터에 세상 사는 이야기 듣는다 가벼운 마음으로 그냥 그냥 드라마 이래 보듯이 편안한 마음으로 방구석에서 누구 강의 들어도 좋다. 내가 봐줄게 우야러 세상이 그런데 스승이 강의하는데 기립 자세로 강의 들어야 되는데 딱 엎어지고 우리 손잡아라 지금 땡굴땡굴 구부려서 강의 듣는데 좋아요. 좋아 막 그런 가벼운 마음으로 들으시길 바랍니다. 왜 자꾸 이런 이야기 하노 시간이 오늘 좀 있네 예 빨리 마칠까 예 자 SSDF는 뭐냐 하면은 쇼티스트 시크타임 포스트 말 그대로 이 전부 단어예요. 시크타임 뭐야?

화자 1
24:49
아까 봤지만 시크타임 헤드가 트랙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 즉 이 싱크 타임이 가장 짧은 걸 먼저 서비스해 놓은 거예요. 어 싱크 타임 짧다는 건 헤드에 가장 가까이 있는 트랙부터 처리해 주는 거죠. 그죠 예를 들면 이런 거 아니야. 현재 헤드가 현재 헤드가 50번 트랙이 떡 있는 거예요. 헤드의 위치입니다. 근데 여기에 인제 대기큐에는 뭐가 들어있노 30번 트랙 20번 트랙 55번 트랙 51번 트랙 69번 트랙 어 만약 100번 트랙 이래 있으면은 아까 30번 처리하고 이거 처리한 거는 뭐야? 피포 방법이었죠. 그러니까 에센스티에프는 뭐야? 현재 50번 트리어 가장 옆에 있는 게 시크 타임이 가장 짧은 게 뭐야? 51번이죠. 51번 그렇지 그럼 51번부터 먼저 처리한다는 거예요. 51번 처리하고 그다음에 51번에 가장 가까이 있는 게 뭐야?

화자 1
25:43
69번인가 55번인가 요 차이 어디 나노 요거 이제 55번 처리하고 그럼 55번 트랙에 지금 현재 가장 가까이 있는 거 보면 55번 트랙에 가장 가까이 있는 게 30분의 20 차이 나고 69번이네요. 69번으로 갔다가 69에 가장 가까이 있는 건 뭐야? 69에 69번에 또 가장 가까이 있는 게 32가 100위가 이거 뭐야? 이게 뭐야? 30 아니 이거 왜 되노 39 39 아 100이네요. 100 100번 100번 트랙에 가장 가까이 있는 게 뭐야? 현재 100번 트랙에 이거 다 수행됐고 또 30이죠. 그리고는 30에 가장 가까이 요렇게 요런 순서로 처리하는 건 뭐야? 어 바로 SSTFR겠나 SSTF예요. 그죠 그러니까 탐색거리 즉 시크탑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법 즉 현재 헤드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트랙으로 헤드를 이동 이동시키는 거죠. 그죠 즉 대기큐에 들어있는 우선순위에 관계없이 다음 최단거리 요청해서 서비스하는 거죠.

화자 1
26:42
헤드에서 가장 가까워 있는 것부터 서비스하는 거 되겠나 요게 에세스 TF입니다. SSTF 실제 말 그대로 쇼티스트 시크타임 퍼스트입니다. 쇼테이스트 시크타임 퍼스트 그죠 좋아요. 좋습니다. 자 그 다음 한번 볼까요? 예 그 다음에 스캔을 해볼까요? 스캔 자 이 스캔은 엘리베이터 알고리즘을 하죠. 스캔은 뭐냐하면, 방금 여 아 끄르륵 예 SSTF TF가 갖는 탐색 시간의 편차와 아 편차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아까 스스에서 SSTF 보니까 뭐 이 편차가 굉장히 심해요. 그죠 그러니까 다른 말로 현재 헤드의 위치에서 진행 방향이 결정되면 탐색 거리가 짧은 순서에 따라 그 방향의 요청에 따른 서비스하고 끝까지 이동한 다음 다음 방향의 요청사항 이 말이죠. 정신 잘 필요 없는 겁니다. 뒤에서 문제가 나옵니다마는 이런 거예요. 자 헤드가 여기 있다.

화자 1
27:40
여기서 인제 50번 트랙이 있다. 그러면은 이제 뭡니까? 방향 요 결정됐다 하면 이쪽으로 가면서 붙어버려요 붙어뿌는 거예요. 그 50번 트랙 50 이게 이게 안쪽이 적은 거죠. 그죠 50번 트랙 55번 트랙 60번 트랙 막 이렇게 붙어버리고 계속 이렇게 엘리베이터죠 엘리베이터가 이게 1층에서 뭐야? 2층 3층 4층 5층 저기 갔죠 끝까지 가자 끝까지 간단 말이에요. 10층까지 있다. 10층까지 갔다가 가고 다시 10층에서 또 9층으로 내려옵니다. 9층 9층 8층 이렇게 들어오는 거예요. 이렇게 이렇게 그죠 이런 게 뭐다 스캔입니다. 엘리베이터라고 그러죠 뭔 말인지 알겠나 어 1번 트랙에서 예를 들면 1층에서 쭉 훑으면 붙는 거야. 에 이래 50번 트랙 70번 트랙 80번 트랙 100번 트랙 끝이다. 가자 갔어요. 이 100번 트랙에서 다시 이쪽으로 다시 이쪽으로 훑어가는 거예요. 2.9 트랙 그죠 이게 스캔입니다. 그죠 자 씨스캔은 뭐냐 항상 씨스캔 항상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들어옵니다. 에 그러니까 씨스캔은 바깥 트랙에서 이 트랙이 돼 있죠.

화자 1
28:38
트랙이 있으면 바깥 트랙에서 안쪽으로 안쪽으로 안쪽으로 서비스 그리고 또 바깥에서 안쪽으로 이렇게 항상 이런 식으로 근데 이거 아까 스캔은 어떤 거야. 요 문제 풀면 아주 쉬워요 스캔은 이 스캔을 이게 스캔하자 이게 트랙이죠. 트랙 이래 있으면 뭐 만약 이쪽에 시작했다. 그러면 이쪽 훑어버려 쭉 가는 거예요. 가서 해서 또 이게 스캔이에요. 그죠 스캔 알고리즘이고 스캔 스케줄링이고 요거는 시 서큘라 환영이죠. 환영 서큘라 스캔 서큘라 스캔입니다. 자 여기 보고 직접 문제를 보고 푸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런 거는 그렇죠. 자 디스크 스케줄링 아 요번 문제 반드시 나온다고 보자 반드시 나옵니다. 한번 봅시다 예 자 문제 하나 준비해 놨어요. 좋아요. 자 문제는 이렇게 나옵니다.

화자 1
29:33
집중 이제 하자 사용자가 요청한 디스크의 아 요 입출력 내용이 아래에 작업 대기큐에 갔다 단 현재 디스크 헤드는 몇 번 53번 트랙에 53번 트랙의 디스크 헤드가 탁 있으면 헤드가 멈춰있어요. 헤드가 53번 트랙이 들어있는 거야. 가장 안쪽이 1번이고 가장 안쪽 트랙 1번 트랙이요. 가장 바깥쪽 200번 트랙이라고 가정하자 그러니까 뭐 이렇게 디스크가 이래 있으면은 가장 안쪽은 요 이쪽 트랙은 1번 트랙이고 요 끝트랙이 200번 트랙이에요. 그럼 쭉 있죠. 요거는 2번 트랙 사람이 쭉 요 200번까지 요래 있다. 합시다잉 에 그 말 아니야. 200원 트랙 가져간다 근데 작업 대기 큐 요청 대기 큐에 어떻게 들어가 있다. 이제 내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98번 트랙 183번 37번 122 14 자 요런 요런 트랙들을 서비스해라 이 말입니다.

화자 1
30:24
자 그러면 우리가 4가지 방법으로 하면 어떤 식으로 순서에서 어 OS는 지령을 내려가지고 이 디스크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처리하느냐 어색스 하느냐 이 말 아니야. 맞나 원리를 알고 공부를 해야 되겠죠. 자 FCF에서 방법으로 하면 어떤 거예요. 자 이거 만약 안쪽 트랙이 1번 트랙이고 저 끝쪽 트랙이 200번이라 합시다. 그죠 예 이게 1번이고 끝 테이블이 200번 트랙이다. 이 말 아니야. 음 그러면 이제 FCA 버스에서 뭐야? 퍼스트 컴퍼스트 서비스 이 대기 후에 들어온 순서를 처리하죠. 그 현재 53번 트랙이 있으니까 제일 먼저 들어온 98번이니까. 그건 무슨 98번 그대로 아니에요. 183 구백 98번 트랙 처리하고 그다음에 37 그다음에 122 그다음에 14 작업 Q Q의 대기 대기하고 있는 순서대로 들어온 순서대로 이거 처리해 드론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그럼 124번 65 67 이렇게 하는군요. 이게 FCFS 피포 스케줄링이죠. 누구 형님 할 거 없지 할 거 없습니다.

화자 1
31:26
자 그다음에 SSTF 볼까 이 쇼티스트 시크타임 퍼스트니까 자 뭐고 헤드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부터 서비스를 해줍니다. 헤드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을 서비스한다. 이 말이야. 현재 헤드가 몇번 트랙에 있노 53번 트랙이 있으니까 이제 53번부터 출발을 하지 그럼 53번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건 현재 뭐고 이 중에서 53번 가장 가까이 있는 거 65번이야 65번 그렇지 그리고 또 65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게 뭐야? 67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게 뭐야? 67하고 가장 가까이 있는 게 이 37이죠. 그죠 37하고 가장 가까이 있는 건 14고 14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건 98 98하고 가장 가까이 있는 거 122 122하고 가장 가까이 있는 거 124 128 이런 식으로 됐나 어 가장 가까이 있는 것부터 처리하는 거예요. 됐나 시크 타임 저 뭐야? 쇼티스트 시크타임 퍼스트입니다.

화자 1
32:20
할 거 없죠 요거도 자 스캔을 봅시다 스캔은 스캔은 어떤 거라 했노 방향이 정해지면 53번 트랙에서 좋다. 53번부터 이쪽 방향으로 가겠다. 엘리베이터를 여기서 운행하겠다. 그죠 금 53번에서 이제 갑니다. 자 현재 53번에서 이제 53번에서 가면은 거 옆에 있는 게 뭐야? 53번에서 출발하면 출발하면은 이 중에서 53번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건 65 이거 67 98 122 이렇게 200번까지 갔다가 200번에서 다시 돌아옵니다. 200번에서 인자 안 찾아주는 거 뭐야? 쭉 오면은 37 40 인제 알겠나 에 뭔 말인지 알겠죠. 53번에서 이쪽에서 쭉 찾아 들어가죠 드가고 끝까지 갔다가 여기서 쭉 가다가 안착해졌는 걸 찾아 들어가는 겁니다. 그죠 요렇게 들어가는 겁니다. 그럼 여기는 53번 65번 67번 어 98번 122 124 그 뭐야?

화자 1
33:18
183 200까지 찾고 그다음에 쭉 가다가 인제 안 찾겠는 거예요. 요게 37 14 요렇게 되는 거겠죠. 요게 엘리베이터 올라갔다가 쭉 10층까지 올라갔다 10층에서 쭉 또 내려오는 거죠. 에 스캔이죠. 그죠 스캔 여기 여기서 하면 좋은데 예 신스캐는 뭡니까? 서큘러 스캔 캐가지고 이제 무조건 뭐요 바깥에서 안쪽이 바깥에서 안쪽이죠. 그죠 바깥에서 안쪽 또는 안쪽에서 바깥입니다. 그럼 현재 여러분 신스캔 어떤 거야. 아 그래요. 53이죠. 53 53번 트랙입니다. 금 이제 53에서 바깥에서 안쪽이니까. 53에서 바깥이죠. 그럼 안쪽으로 가야 되죠. 53에서 안쪽에 있는 게 뭐야? 37이죠. 그죠 그죠 안쪽으로 가는 거야. 안쪽 안쪽 이거 53 이게 바깥 이거 봐 그 이게 1이고 이거죠. 그러니까 53은 여기 있지 바깥에서 안쪽으로 가는 바깥 안쪽으로 그러니까 53 해서 바깥에서 안쪽으로 갑니다.

화자 1
34:17
37 바깥에서 안쪽으로 14 끝까지 갔죠 가고는 뭐야? 다시 바깥에서 안쪽이니까. 여기서 출발하는 거죠. 바깥에서 안쪽으로 앉는 거야. 쭉 같이 그리고 여기서 또 바깥 안쪽 여기서 200 183 122 98 어 맞어 그다음에 67 65 끝입니다. 알겠나 그러니까 씨스케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바깥에서 아주 자 이렇게 되는 거예요. 쉽죠 어 되겠나 되겠어요. 스캔은 뭐예요? 스캔은 제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하면 이렇게 이렇게 하시고 이렇게 이렇게 쭉 가서 여기서 쭉 훑어가면서 안착겠는 것부터 자 됐나요? 에 스캣 씨스캣 이런 스케 엘리베이터 시스케 씨스케 좋습니다.

화자 1
35:16
아주 요 문제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은 여러분들 예 이렇게 했고요. 자 이거 보조 메모리 관리에서는 우리 기본적인 거 알고 요 스케줄링에 대해서만 알고 있습니다. 오에스가 디스크 스케줄링을 어떻게 하느냐 그죠 디스크 스케줄링 이야기하면 뭐야? 이제 이 헤드가 디스크에 널려있는 데이터를 이제 OS가 헤드를 어떻게 움직여 주느냐 이 말이죠. 그럼 OSA 지령에 따라 CPU 의 어떤 지시를 받아서 디스크 헤드가 움직이는데 이 디스크 에 경로를 결정하는 게 뭐다 디스크 스케줄링이다. 이 말이죠. 그죠 그 디스크 스케줄링에는 4종류가 있더라 이 말입니다. P4 그죠 다른 말로 FC FCFS 그다음에 SS TF 스캔 시 스캔입니다. 뭐 이 피포는 너무나 쉽죠 작업 리스트 들어있는 순서대로 양패들을 가버리면 98번에 갔다가 180번 갔다가 이렇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죠.

화자 1
36:14
에 뭐 가는 거고, FCF에서는 이거고, 했어야 되면 지금 현재 헤드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것부터 가까이 있는 거예요. 스캔 못 했죠. 예 스케이 스킨 씨스케인 씨 스캔 바깥에서 안쪽하면 무조건 바깥에서 안쪽 하면 씨 스캔입니다. 그렇죠. 뭐 어 그렇죠. 예 요렇게 여러분 정리를 하시면 되고요. 자 오늘 디스크 스케인 오늘 좀 일찍 끝나네요. 그죠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 뭐 또 일찍 끝나는 날도 있고 좀 시간 원래 우리가 50분 60분 기준인데 어 조금 일찍 끝나네요. 그죠 자 일찍 끝나고 자 오늘 또 여러분들 한 2시간 동안 수고하셨고 그죠 자 이제 강의 여러분 각자 정리 잘 해야 되겠죠. 정리하고 계속 중반전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화자 1
37:05
이제 거의 중반전에 왔다 그죠 자 계속해서 잘 정리하시고 내일 또 뜨거운 가슴으로 만나 뵙기를 약속드리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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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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