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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rNHIbpaRBM



1. 메모리 관리 전략

1-1. 메모리 계층구조와 메모리 관리 전략
-  메모리 계층구조에서는 보조기억장치, 주기억장치, 메인메모리, 캐시메모리, 레지스터 등 존재함
-  각 메모리 마다 용량과 속도가 다르며, 위쪽으로 갈수록 용량은 커지고 속도는 줄어듦
-  메모리 부류별 메모리 단위도 있으며, 보조기억장치에는 테이프, 드럼이, 주기억장치에는 램과 D램이 포함됨
-  CPU는 보조기억장치에서 작업할 프로그램을 가져와 처리 대상으로 함
- (중요) 메모리 관리 전략은 3가지이며, 패치 전략, 적합 전략, 교체 전략이 있음

1-2. 패치 전략과 예상 반입 전략
-  패치 전략은 요구불 반입 전략과 예상 반입 전략이 있음
-  요구불 반입 전략은 시피뉴가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가져옴
- (중요) 예상 반입 전략은 운영체제가 미리 예측하여 프로그램을 가져옴
-  예상 반입 전략은 필요 없는 물건을 공간 낭비로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  예상 반입 전략은 효율성이 높으나, 물러지거나 잘못된 물건을 가져올 확률이 높음

1-3.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을 위한 노력
-  유저 네임카페는 자유롭게 이름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통한 수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짐
-  또한 네임카페 이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사항을 제출받음
-  이를 통해 서비스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커뮤니티는 기존 이용자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며, 이용자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더욱 향상될 수 있음
-  네임카페에서는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진행하며, 지역 사회와 연결되기를 권장함

2. 운영 체계와 메모리 관리

2-1. 반입과 프래시먼트
- (중요) 프래쉬먼트란, CPU가 작업을 위해 필요한 동적 임변 조작들을 의미함
-  반입이라는 용어는 요구반입과 예상발력 두 가지 방식을 가지고 있음
-  요구반입은 실제 메모리가 부족하여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만큼 메모리에 등록됨
- (중요) 예상반입은 프로그램 실행 중, CPU가 예상하지 못했던 변화를 처리해야 함

2-2. 기억장치와 메모리 관리
-  CPU의 기억장치 관리는 요구 반입과 예상 반입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짐
-  요구 반입은 메모리의 여유 공간 이용을 증가시키지만, 공간 낭비 발생 가능성 존재
- (중요) 예상 반입은 필요한 정보를 메모리에서 찾아오는 것으로 공간 소모가 줄어듦
-  각 기업마다 보관하고자 하는 정보의 양에 따라 욕심 반입과 예상 반입 전략 선택 필요

2-3. 메모리 정리와 반응 전략
-  메모리 정리에는 피트 적합 전략과 알맞은 메모리 배치 전략이 있음
-  피트 적합 전략은 공간 효율성을 중점으로 하며, 해당 메모리 공간이 너무 차지할 경우 안 됨
-  알맞은 메모리 배치 전략은 필요한 프로그램을 적절한 공간에 배치하여 메모리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함
- (중요) 신중한 메모리 관리와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배치를 통해 CPU의 성능을 높일 수 있음

3. 메모리 관리 기법 및 효율적인 적용방법

3-1. 메모리의 외적단편화와 내적단편화 이해
-  메모리에 대한 압축률 표현을 설명하고 있음
- (중요) 창출력 과정에서 파편화 현상을 통해 결과 정보의 변경 가능성 언급
-  메모리 상의 특정 블럭이 파편으로 남아있는 현상을 외적 단편화라 함
-  결과 정보의 변경과정을 본질적으로 '내적 단편화'라 명명함
-  디스크 조각 형태로 나타낸, 메모리 단편화의 속성을 간략하게 소개함

3-2. 메모리 관리 기법과 원칙
-  최적화 계획 수립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최악집합" 개념 도입
-  메모리 프로그램이 현재 위치한 공간 활용의 최적화 방법론 제시
-  메모리 성능의 핵심인 '외적단편화'와 '내적단편화' 양쪽 모두를 언급
-  전체 파편화 상태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론과 효율적인 판단 기준에 대해 논의
-  사용 속도를 감안한 메모리의 학습 능력 관련 기술과 연구 발전 소개

3-3. 메모리 할당 기법과 예시
-  가상 메모리에서 메모리 할당 기법이 구현되며 활용되는 방식 설명
- (중요) 메모리 성능의 핵심인 '외적단편화'와 '내적단편화' 양쪽 다루기
-  분산할당 기법과 연속할당 기법을 통한 메모리 관리 전략 소개
-  링크 분할, 픽스 드로잉 등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서 그 특징 분석
-  실제 메모리 계층 구조와 연관성, 메모리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강조

4. 컴퓨터 메모리 구조 이해 및 효율적 활용 방법

4-1. 컴퓨터 메모리 구조 이해
-  컴퓨터의 메모리 구조에서는 가상 메모리와 실물 메모리 사용함
- (중요) 데이터 처리와 메모리 관련해서 이해 필요성을 강조함
-  메모리 전체를 관리하는 연속할당 기법과 특정 단위로 분산해 관리하는 비연속즉 분산할당 기법 존재
-  각 기법은 분할된 작업을 처리하거나 전체 메모리 대신 분산 저장할 때 유용하게 사용됨

4-2. 연속할당 기법과 분산할당 기법 설명
-  연속할당 기법은 모든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배치하는 방식임
-  비연속즉 분산할당 기법은 프로그램을 특정 단위로 분산해 메모리에 분산 저장하는 방식임
-  각각의 기법은 자료 저장 및 처리에 있어 효과적이며 적절한 선택 필요함

4-3. 단일 분할 할당 기법과 메모리낭비 해결책 소개
- (중요) 단일 분할 할당 기법은 1개의 메모리에 1개의 프로그램만 올리는 방식임
-  단순한 처리방식이지만 메모리 공간의 불필요한 분할(파편)이 발생하며, 이를 메모리낭비라고 함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브레이나 스와핑' 기법 등을 이용함
-  '오브레이는 중첩', '스와핑은 부분 교환'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메모리낭비 최소화 가능함

5. 강의 내용 (회로, 인큐베이터 및 사무관리)

5-1. 스프링젝션 기법 이해
-  플랫폼에서 취합 관계 설정 및 기술 선별을 위한 스프싱 방식 이용함
-  단일 프로래밍 및 다른 프로래밍을 나누는데 쓰임
-  단일 할당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동시 운용을 임시공간을 통해 보완함
-  이를 스와핑 알고리즘이라고 함
- (중요) 단일프로래밍/다중프로래밍 환경에서 아예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함

5-2. 분할 메모리 방식 소개
-  분할 메모리 메모리에는 '고정 분할'과 '동적 분할' 두 가지 종류가 있음
-  '고정 분할'은 특정 크기로 메모리(주기억장치)를 분할하며, 데이터 파편화가 발생하지 않음
-  '동적 분할'은 CPU가 요구하는 만큼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생성하며, 내적/외적 단편화 현상을 동시에 유발함
-  따라서, 동적 분할 방식이 우수한 운영체제라고 볼 수 있음

5-3. 인큐베이터 메모리의 문제점과 해결책
-  인큐베이터의 메모리 관리에서는 '단편화' 문제가 나타남
-  인큐베이터 메모리에는 기억공간과 비교해 너무 작거나 크기가 지나치게 커져서 문제점 발생
- (중요) 단편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멀티태스킹 및 멀티프로세스 도입을 통한 대응 방안 제시됨
-  '보내' 단위로 압축, 코딩 등의 과정으로 해서 문제점을 보강함
-  이러한 변화들은 컴퓨터 공학의 효율성을 증대시킴

6. 메모리관리전략

6-1. 메모리 단편화 문제
-  메모리 사용 시 과거 정보가 일정 구간 내에 몰림
-  같은 내용이 두 곳 이상 존재하는 '단편' 현상 발생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메모리 가비지 컬렉션 필요
-  파편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시 모아 새로운 대규모 기억공간 생성
- (중요) 이런 작업을 메모리 컴팩션 또는 가비지컬렉션이라고 부름

6-2. 메모리 가비지컬렉션
-  주기억 장치에서 사용 중인 데이터들의 파편 수집
-  수집한 데이터를 새로운 대규모 기억공간에 저장
-  해당 공간은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후, 실제 사용 공간으로 확보
-  이용자는 별도로 절대적인 파일을 열어볼 수 있음
-  OS에서는 이러한 가비지컬렉션을 지원해 사용자를 위한 편의 제공

6-3. 메모리 통합기법
-  주기억 장치에서 비어있는 공간을 다른 장치와 매칭하여 활용
-  매칭되지 않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최적화 알고리즘 사용
- (중요) 이런 기술을 통합기법이라 함
-  통합기법은 메모리 가비지 컬렉션의 한 가지 방법이며, 업체별 적용 사례 다양
-  앞으로 중요도가 높은 이 부분은 집중 학습 필요

화자 1
00:10
자 전국에 계시는 우리 M2M 생방송 안방 가족 여러분 계속해서 뜨거운 감동의 수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아 좋습니다. 그죠 저 목소리 좀 적나 예예 방금 밥을 먹을라카는데 고 사이에 또 누가 찾아와 가지고 우리 병태 순자는 맛있게 먹었죠. 매일 밥 이야기하고 그렇죠. 우리 인생살이가 그렇지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짓 아니에요. 그죠 그래서 좋습니다. 자 오늘은 어쨌든지 금요일 그죠 아주 어 또 마지막 감회 그죠 아 좋습니다. 이제 오늘만 하면 또 이틀 놀제 저도 좋아요. 야 이거 생중계 참 이거 어 이게 참 박진감 있고 좋습니다마는 아 이거 이거 참 자 박수 한번 치고 내가 힘 여주고 다 들어갑니다.

화자 1
01:03
자 우리가 앞 시간에서 이제 운영체제가 시피뉴 어 시피뉴라는 자원을 이 프로세스를 또 또 시피뉴 운영되는 이 프로세스를 어떤 식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가를 배웠다 그죠 그래서 우리가 아 아주 잘 배웠습니다. 특히 바로 앞 시간에 우리가 새끼줄 이야기 스케줄링 이야기를 했죠. 그렇죠. 이 스케줄이 아주 중요하다 반드시 문제 나옵니다. 그죠 그래서 우리가 비선점 0 선점 0 그죠 이 비선점 영에 뭐가 있었노 한번 정리해볼까 비선점용 스케줄링의 대표적인 게 뭐였습니까? 다른 말로 FCFS 방법 그 다음에 SJF 그다음에 또 뭐 있었어요.

화자 1
01:45
뭐 있었노 순자야 빨리 이야기해 봐라 데드라인 그죠 기안부 방법 그다음에 프라이어티브여 프라이어티 그죠 HRN 생각나나 그런 게 있었고, 비선전 방식의 대표적인 게 라운드 로빅 알알 SRT 그다음에 NQ 생각나나 멀티 레벨 뭡니까? 큐 그죠 다단계 큐 또 MFQ 다단계 피드백 큐 요런 것들을 정리했습니다. 생각나요? 자 자 그러면 계속 이어서 이제는 두 번째 우리가 오에스가 이제 우리가 컴퓨터 그룹에서 만드는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 운영하는지 한번 들어가 봅시다 자 메모리 자 우리가 이거 기억장치 메모리제 그래서 우리가 컴퓨터 구조에서 어 메모리가 어떻게 되어 있었습니까? 오늘 메모리 계층구조를 보면은 잠깐 정리해보면 어떻게 돼 있었어요.

화자 1
02:40
자 보조기억장치 액셔 쓰리 메모리 그다음에 주기억장치 메인메모리 뭐 그다음에 여기에 캐시메모리 또는 연관 메모리 그리고 가장 빠른 메모리가 레지스타 그죠 에 그래서 밑으로 가면 갈수록 뭐요 어 데이터 억세스 속도가 저속이고 저속이고 용량은 뭐다 대용량이었고 그러나 위로 가면 갈수록 위로 가면 갈수록 이제 메모리의 리드 나이트 속도는 고속이고 그죠 고속이고 대신 용량은 적습니다. 소 용량이죠. 그죠 예 요렇게 우리가 정리했제 그래서 가장 용량이 크고 그 다음에 속도가 늦는 게 보조 메모리 그죠 보관의 개념이다. 이 보조 메모리는 또 뭐요 디스크 테이프가 있고 크게 테이퍼 디스크 또 드럼 있었죠. 드럼 여기 순서가 요렇게 되고 또 주기억장치에는 이제 우리가 크게 또 램이죠.

화자 1
03:39
그죠 D램 S 램인데 S 램이 더 빠르고 S 램이 더 빠르고 어 또 D램이었습니다. D램 음 그렇지 또 SM은 바로 캐시 메모리 SM이 되겠죠. 그죠 그다음에 가장 빠른 게 뭐 CPN 속의 임시 기억 장치인 레지스트가 가장 소용량이면서 빠르다는 거 우리가 컴퓨터 구조에서 정리를 잘했다. 이 말이여 그죠 자 그러면은 에 이런 메모리들을 이제 컴퓨터가 어떻게 관리 운영하느냐 자 오에스가 그죠 그래서 이제 메모리 관리 전략으로 들어가 봅니다. 근데 메모리가 아참 말이 와 이렇게 튀는 오늘 예 OS가 운영체제가 메모리를 관리할 때 무식하게 하는 게 아니고 반드시 뭐 정책적으로 하더라 이 관리 운영하는 걸 들이대는 게 아니고 무식하게 하는 게 아니고 계획하에서 어떤 전략 전략을 가지고 하더라입니다.

화자 1
04:31
그죠 그러면 오에스의 메모리 관리 정책 전략은 어떤 게 있는가 한번 보자 크게 3가지 다 반드시 시험 문제 나옵니다. 자 현재 완벽 속성 엑기스 강의를 하고 있지 그래서 반입 전략이 뭐다 패치죠 반입패치전략 배치전략은 프레스먼트 다른 말로 피트라고도 해도 됩니다. 이 배치전략은 다른 말로 어 피트 캐서 적합전략 메모리 적합 전략이라 해도 무방하고 그다음 니플리스먼트 교체전략 그죠 요런 3가지 기본 전략을 가지고 있더라 이 말이제 또 배치전략에는 또 뭐요 포스트 핏 최초 적합 그다음에 베스트 핏 그 다음에 최적 또는 최선 적합이죠. 최선 최선 적합법 그 다음에 최하 월스트핏 요런 게 있습니다. 자 하나씩 한번 볼까요? 그리고 시험에 반드시 나온다고 우리 하면 됩니다. 자 패치 전략은 뭐냐 반입전략은 여러분 뭐다 회원님 회 언제입니다.

화자 1
05:29
언제 즉 현재 보조기억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어 내가 처리할 내용을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매매물이 자 매매머리로 언제 갖다 놓을 것인가? 누가 오에스나 어 내가 처리할 프로그램이 보조기억장치 있는 거요 보조기억장치에 내가 처리할 프로세스 프로그램 에이라고 있다. 그죠 이놈을 이놈을 이제 주기억장치 메인메모리가 있고 여기에 시피뉴가 있겠죠. 옆에 프로세스 시피뉴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놈을 언제 여기에 가져올래 에 이 애가 처리되기 위해서는 주기억장치 노드 돼야 되겠죠. 이 식이 달면 웬 언제 가지고 오는 전략 이것도 가져올 때 무식하게 가져오는 게 뭐다 전략 정책에 의해서 가져오더라 이 말입니다.

화자 1
06:14
아 그러나 보조기억장치에서 내가 처리할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OS가 주기억장치로 이놈을 갖다 놓고 처리 대상이 되게끔 하겠느냐 팬 어 이놈이 메모리 배치 전략이다. 아 패치전략 반입전략이다. 이런 이야기하죠. 이 반입전략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아주 쉽다 요구불 반입 전략 요구 반입 전략과 엔티스페이트 예상반입 전략 있어 요구반입전략은 뭐 디멘딩 패치조트 요구 요거 이게 뭐야? 시피뉴가 프로세스가 요구하는 내용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요구 시에 반입하는 정책입니다. 자 CPU가 인제 이래 있다가 시피뉴가 어 야 에이가 필요해 카면 인제 오에스가 뭡니까? 아 그래 오에스가 야 이제 시피뉴가 딱 요구할 때 달려가서 오에스가 이제 보조격 에이를 주기억장치 갖다 놓는 거예요. 그죠 갖다놓도록 전략을 세우는 겁니다.

화자 1
07:11
시피뉴가 요구할 때 프로세스가 요구할 때 가져오는 거 예 여기에 반해서 예상은 뭡니까? ANTISPHATOR의 예상은 뭐다 이미 OS가 OS가 똑똑해야 되겠지 운영체제가 스스로 예상해서 미리 반입하는 이 CPU가 어 말도 하지 않았는데 지가 알아서 기는 거예요. 알았어. 아 시피니가 에이가 필요할 것이다. 해서 미리 이거 딱 갖다 놓는 겁니다. 이건 뭐다 예상 반응입니다. 그러니까 요거 반입보다는 예상반이 훨씬 똑똑하죠. 예상반입 알고리즘이 프로그램 짜기가 더 난해 하겠죠. 에 알아서 딱 갖다 놓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죠 이런 2가지가 있는데, 그 차가 뭐냐 이 말이야. 어 그러니까 이제 요거 반입은 뭡니까? 여러분 봐봐요. 시피뉴가 요구할 때 가서 가져오기 때문에 이제 시간적인 거는 뭡니까? 시간은 저속이죠. 시피뉴가 어 이 시피뉴가 가져와 했을 때 가서 가져오니까 식품유 측면에 있을 때는 가져와서 처리하는 속도는 떨어지고 시간은 떨어져요 그런데 뭡니까?

화자 1
08:10
공간은 좋죠. 공간 문제는 딱 필요한 거 딱 가져오니까 필요한 것만 딱 가져오니까 여기 뭐 에이 비 씨가 있다. 딱 가져오면 돼요. 예상 반응이 뭐여 지 스스로 예측해서 가져오기 때문에 CPU가 요구하지 않으니까 가져와 가져오니까 금방 처리하죠. 얼마나 좋아 내가 이야기도 하지 않는데 갖다 놔 버리니까 그 시간적인 문제는 굉장히 좋지만 문제는 뭐요 예상을 잘못해 가지고 어 A를 가져와야 되는데 다른 비도 갖다 놓을 수 있으니까 공간의 낭비가 일어나겠죠. 그죠 알겠나 너무나 쉽다 요거 반이면 식비가 처리하는 시간은 좋은데 공간에 낭비는 일어나지 않아요. 요거 딱 필요한 것만 가져오니까 그 예상마님은요, 예상해서 갖다 놓으니까 처리 속도는 빠른데 공간은 낭비가 발생할 수 있겠지 왜 필요 없는 거도 잘못 갖다 놓을 수도 있으니까 알겠나 아 너무나 쉽다 그죠 그리고 예상 반영은 뭡니까? 예측 시스템이 들어가야 되므로 이 OS 프로그램 작성하기가 좀 어렵겠죠.

화자 1
09:04
그죠 그래서 이런 요즘은요, 이 OS가 인공지능형까지 OS가 똑똑하면 완전히 컴퓨터 사람이 됩니다. 머리가 좋으면 되겠나 그래서 이 반입 전략이 2가지가 있다. 뭐 요구반입 전략과 예상반입 전략이 있더라 정리되자 시간적인 거 공간적인 거 시간적인 효율성은 좋고 공간적인 거 시간적인 건 나쁘고 공간성이 좋고 시간성 좋고 공간성 떨어진 공간 낭비가 좀 일어난다는 거예요. 되겠나 요렇게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예 아주 멋지네 그래서 기억장치 오늘날 OS가 이제 이 메모리를 관리할 때도 무식하게 하는 게 아니고 전략에 의해서 하더라 그 전략이 몇 가지 다 반입과 그다음에 프레스먼트 배치와 교체가 있는데, 반입절약 화초 반입전략 과연 언제 갖다 놓을 것인가? 요구반입인가 예상반입인가 됐습니다. 자 그다음에요. 피트 적합전략 즉 플레이스먼트 다른 말로 배치 전략이죠.

화자 1
10:00
배치 배치전략 예 같은 말이죠. 요거는 외화 문제지 외화 외양 뭐요 메모리 빈 부분 어디에다가 왜야 어디에다 어느 장소에다가 프로세스가 요구하는 내용을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가져다 놓을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 말이지 그러니까 이런 이야기 아닙니까 자 여기 다 있네 여기 여기 있네요. 예 아하 이건 뭐 밑에 잘 해놨네요. 그러니까 요 CK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놈을 이놈을 현재 어 이 메모리가 비어 4개 비어있네 블락 이 블락이죠. 블락 메모리의 특정 부분 블락 블락 원 블록 투 블락 쓰리 블록 포가 있는데, 어 첫 번째 갖다 놓을까? 이 10K짜리를 어디에 갖다 놓을까? 이 말입니다. 어디에다가 어 이게 뭐다 적합 전략 어느 곳에다가 즉 적합시킬 것인가? 할당시킬 것인가? 배치시킬 것인가? 배치 또는 할당 적합 다 같은 말이다. 어 좋아요.

화자 1
10:58
자 이 배치시키는 방법 적합시키는 방법 몇 가지다 3가지가 있다. 이 말이야. 뭐요 아주 쉽습니다. 폴리스트 핏 최초 적합방법 최초 적합 알고 우리 전 그다음에 베스트 핏 최적 적합 다른 말로 최선 적합법 최선 적합 아 좋아요. 그다음에 월스핏 뭐 최악 즉합 세 가지가 있더라 이 말이에요. 그죠 아주 쉽다 자 최초 적합은 어떤 거냐 하면 주기하고 메메모리 공간 중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는 최초의 유용공간 유용한 공간 즉 가용 사용 가능한 공간 비어있는 공간 가용공간에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것 제일 첫 번째 갖다 놓는 거예요. 되겠나 그리고 최적 적합은 뭡니까? 현재 주기억 장치의 사용 가능한 공간 비어있는 공간 가용공간 중 가장 적합한 가장 알맞는 크기가 딱 맞는 가장 알맞는 공간에 할당 적합하는 방법이죠.

화자 1
11:53
우리가 다른 말로 남은 기억 공간이 가장 적은 분할에 불락에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이제 딱 맞게 할 수 있으면 딱딱 맞게 할장시키는 거예요. 그런데 워스트핏은 뭐야? 주기억장치 매매물이 주기억장치 가용 공간 중 매매물의 가용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일부러 즉 남은 기억 공간이 가장 큰 분할에 할당하는 방법 즉 불락에 할당하는 방법이에요. 자 이게 무슨 말이냐 이 말입니다. 그죠 자 이 3가지 방법 있습니다. 자 그럼 요 문제를 보면 되겠네 현재 이 보조기억장치에요. X3 하드디스크에 CK짜리가 CK다 CK 요 CK요 요거 내가 예 CK짜리 프로그램이 있어요. CK짜리 프로그램이 있는 거야. 이 논문을 이제 보조 주기억장치에 이제 외압 뭐여 어디 갖다 놓을 것인가? 이 말이에요. 현재 주기억장치 보니까 공간이 4개 비어있습니다. 이 CK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4군데가 쫙 있네요.

화자 1
12:53
4군데가 있죠. 그죠 근데 첫 번째 공간은 국회 용역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국회의학 두 번째는 15케이고 세 번째는 10케이고 네 번째 30케이예요. 자 그러면 여러분들 자 첫 번째 최초 적합법으로 집어넣으면은 이거 10K를 어디에 열 수 있습니까? 몇 번 분량 열 수 있어요. 자 최초 직합하니까 집어넣을 수 있는 공간 중에 제일 먼저 있는 거예요. 근데 첫 번째 분량이 들어가나 안 들어 뭔데 가제 이 10K 국회에 못 들어가니까 첫 번째는 못 들어가요 그러니까 들어갈 수 있는 게 뭡니까? 현재 이 공간 두 번째 15케이 10K 30케이인데 이 3개 중에 가장 처음에 발견되는 게 뭐야? 두 번째죠 15케이 여기 들어가는 거죠. 그니까 최초 즉합형으로 이 10K를 집어넣으면 몇 번 블랙 두 번째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오케이 두 번째 들어가요 어 두 번째 들어가 버립니다.

화자 1
13:42
되겠나 자 그런데 최선 적합으로 집어넣으면 몇 번 블락이 들어가요 최선적합 최선 적합은 뭐고 요놈하고 거의 용량이 같은데, 집어넣는 거지 자 그러니까 최선 적합은 딱 보니까 여기는 못 들어가요 적으니까 그리고 딱 보니까 두 번째 뭐 15케이고 요거 딱 아 이게 딱 맞네 쉽게 딱 맞네 여기 딱 들어갈 수 있죠. 그러니까 최선 적합으로 하면 몇 번째 블랙이 들어가요 세 번째 공간에 들어가 있습니다. 봤나 어 들어갑니다. 자 그러면 최악측하고 나면 몇 번째 공간 어디 갈까요? 시험 문제 이거 나오잖아. 자 최 뭐 어떻게 자 최악은 뭐고 비어있는 공간 중에 가장 큰 데 집어넣어버리는 거예요. 가장 큰 데 자 가장 큰 데가 어디고 탁 보나마나 이거요 네 번째입니다. 30 그죠 이거예요. 이게 답이다. 그렇죠. 자 그러면 여러분 한번 보자 이 말입니다. 예 자 그럼 요거 한번 볼까요? 최악적합은 왜 이래 10케이를 큰 데 집어넣노 어 자 여기 10케이가 여러분 이게 30케이 비 들어가면 어떻게 돼요.

화자 1
14:39
요만큼 더 가고 10케이 들어가고 얼마큼 나왔노 다시 20케이가 가용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죠. 자 이러면 최악적합은 좋은 게 뭐냐 하면은 프로그램 10K를 집어넣고는 20K가 나왔기 때문에 뒤에 예를 들면 또요 15케이 프로그램이 있다. 이 말이오 그러면 이놈이요. 이놈이 뭡니까? 10K 들어가고 이 나머지 공간도 또 다른 프로그램에 할당할 수가 있습니다. 저기 중요한 이야기다 최악적합의 장점은 뭐야? 좋은 점은 뭐고 왜 일부러 큰 공간을 집어넣노 왜 나머지 공간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죠 GK가 들어가고 나머진 20개 즉 나머지 공간 GK를 배치시키고 난 나머지 공간을 나머지 공간을 다른 프로세스한테 다른 프로그램에 다른 프로그램에 재할당할 수 있다. 할당할 수 있다. 다시 배치시켜야 돼요. 할당 가능하단 말이에요. 뭔 말인지 알겠나 예를 들면 여러분 봐봐요. 아까 뭐야? 최초 적합으로 집어넣어봐.

화자 1
15:35
여기에 CK 집어넣고 오케이만 하면 그게 공간이 정해지죠 그니까 예를 들면 딴 거 할당하기가 상당히 힘들어요. 어 요런 게 좋습니다. 요런 게 자 최악 집합의 장점은 뭐다 나머지 공간을 다른 프로그램에 할당 가능한 거예요. 예 자 그럼 여러분 여기서 아주 중요한 거 한번 짚고 넘어가자 자 봐봐 아까 전에 최초 적합으로 B2의 CK를 집어요. CK를 집어넣었다니까 CK를 딱 집어넣은 이거 CK 들어가지 CK 들어갔어 한번 봐봐 그럼 여기 오케이가 남죠 오케이가 오케이가 남아요. 이렇게 어떤 프로그램이 이 블록에 들어가고 난 뒤에 이 남는 공간 요 요 공간 요거 요 공간에 우리는 뭐라 했냐면은 프레이그먼트나 프레그먼트 아주 중요하다 프로래그먼트 어 이걸 단편화랍니다.

화자 1
16:25
단편화 조각 단편화 어 단편화네 프레그먼트 어 이거 이제 우리는 다른 말로 또 조각이라 하죠. 조각 이게 봐요. 이게 어 그럼 여기에는 딴 게 못 들어가요 오케이 10여 케이 먼저 가죠 이렇게 단편화가 생겨요 이런 단편화의 종류는 또 2종류가 있지 뭐 내적단편화 인터넷 프로그램먼트 내적 단편화 내부 단편화 나중에 1번 더 나오지 싶은데 내적 단편화와 외적 단편화 2종류가 있습니다. 2종류가 있어요. 내적 단편화는 뭐냐 하면 바로 이거예요. 내적 단편화는 이 블락에 예를 들면은 CK가 들어가고 난 뒤에 이 블록이라 합시다. 여기에 오케이가 남는 거 어 요렇게 요런 파편을 내적 파편화 파편 단편화라 합니다. 조각 다른 말로 파편이라 하죠.

화자 1
17:22
파편 파편 근데 외적이다는 편안은 뭐냐 하면 이거예요. 이거 이거 국회의 현재 국회의는요 CK가 못 들어가죠 처음부터 아예 처음부터 아예 그 공간에 이게 국회에 적어 가지고 딴 내용 전혀 못 들어가 가지고 파편으로 남는 이런 단편화를 외적 단편화라 해 아주 중요하다 다시 이야기합니다. 어떤 내용이 들어가고 난 뒤에 남는 이 공간은 뭐다 내적 단편화 내적 파편이다. 이 말입니다. 조각이 생겼다는 거예요. 에 그런데 아예 처음부터 이 블록이 적게 형성돼 가지고 다른 아무것도 못 들어가고 생기는 이 파편 쓸 수 없는 이 공간을 이걸 뭐란다 외적 단편화를 합니다. 아시겠습니까? 이 조각 단편 그래서 우리가 윈도우에서 디스크 조각모음 생각나나 딥프레이크 하는 거 아요. 어 여러분 뜻도 모르고 조각모음하재 에 메모리 종합모음을 합니다. 에 이렇게 조각 나버리면 이거는 뭐예요?

화자 1
18:17
이 조각은 이 단편화는요 유슬리스 쓸모없는 스페이스가 돼 버립니다. 스페이스 이걸 모으면 되지만 에 이 쓰레기가 돼요. 쓸모없는 스페이스 다른 말로 가비지가 됩니다. GARBH 쓰리지가 돼요. 쓰레기 그러니까 여러분도 오늘날 메모리에 디스크든 주격 장치예요.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파편이 생깁니다. 어 단편화 현상이 발생돼요. 조각이 생깁니다. 많은 쓰레기가 발생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있기 때문에 알겠나 어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했다. 자 그러면 최악집합은 뭡니까? 여러분들 자 최악집합의 10K가 들어가면 20K의 큰 파편이 생기제 이 큰 파편은 뭡니까? 다른 또 데이터를 집어넣을 수가 있죠.

화자 1
19:04
그러니까 이 처음에는 파편이 많이 생기는 것 같지만 이 파편은 요 파편은 적어서 완전 쓰레기가 되지만 이 파편은요,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거죠. 알겠습니까? 그러니까 최악 저 가법은 이런 거 좋은 거예요. 되나 단편아 아주 중요하다 자 그래서 현재 이 프로그램의 메모리에 어디에다가 배치시키느냐 어디에다가 배치시키느냐에 따라서 최초냐 최적이냐 최악이냐 이 말이죠. 그죠 최초는 어떤 거고, 이놈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 중에 제일 먼저 발견되는 내 집을 넣는 거고, 채선은 뭡니까? 비어있는 공간 중에서 가장 딱 맞는 데 집어넣는 거고, 그죠 최악은 뭡니까? 비어있는 공간 중에서 가장 큰 데 일부러 집어넣는 거고, 되겠나 왜 최악은 또 뭐요 가장 큰 데 하다 보니까 나머지 파편이 많이 생기죠 이 공간을 바로 사용할 수가 있다는 거죠. 되겠어요.

화자 1
20:00
자 이 정도 이야기들 그래서 이렇게 어떤 내용이 들어가고 어떤 블랙에 비어있는 공간이 내용이 들어가고 남는 이거 이걸 뭐라 한다. 간편함 어떤 단편화 내적 단편화 처음부터 비어있는 단편화는 뭐다 외적 단편화 되겠습니까? 이 단편화를 뭐다 메모리의 조각이라 하고 이 조각은 유슬리스 스페이스 쓸모없는 게 되니까. 갑이지 쓰레기가 돼 버린다는 거죠. 그죠 됐나 좋습니다. 아 좋죠. 요런 이야기들 예 아주 좋아요. 좋아 아주 좋아 예 그래서 메모리 적합 전략이었습니다. 메모리 적합전략 좋아요. 자 그 다음에 한번 볼까요? 자 그 다음에 이제 여러분 교체전략이죠. 교체전략은 뭐예요?

화자 1
20:51
니플레스먼트 하우 어떻게 이런 뜻이지 하우 자 이놈은 이미 우리가 컴퓨터 구조 버철 메모리에서 내가 환상적으로 정의했죠. 그죠 그래서 뭐야?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영역 블락 중에서 어느 블락 어느 영역을 교체하여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체 전략이죠. 즉 가상 메모리에서 교체전략과 똑같죠 그렇지 이게 무슨 말이냐 이 말이여 인이 이제 메모리에 메모리에 어 여기 이제 CK 블라 여기는 15케이 이놈이 12케이가 있으면 여기 이미 에이라는 프로그램 비라는 프로그램 씨라는 프로그램 다 이렇게 사용하고 있어요. 어 근데 보조 기억 장치에 뭡니까? 이제 에이가 있고 비가 있고 씨가 있고 디가 있는 거야. 자 그러면 이제 이 중에 이제 어 어 인제 디를 추격 장치의 메인 메모리 보조 매물이지 이건 아마 벌써 메모 잘했잖아요. 교환하고 싶어요.

화자 1
21:46
교환 에이 비 씨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이게 뒤로 바꿔 여야 돼요. 그죠 그러니까 에이하고 바꿔 집어넣을까? 비하고 바꿀까 씨하고 바꿀까 이런 교체하는 방법이 뭐다 교체 전략이지 버셜 메모리에서 이야기 다 했제 버셜 메모리에서 이 바꾸는 건 뭐다 페이지를 바꾸는 걸 페이징이고 세그먼트를 바꾸는 걸 우리는 세금의 스테이징이라고 이야기했죠. 생각나나 우리 꼬꼬 피디가 한다. 어 촬영하는 피디는 다 끄떡끄떡 하는데 순잔이는 가거든. 예 그렇죠. 바꾸는 방법 이미 내가 가상 메모리에서 이야기가 다 됐기 때문에 또 디 또 나오거든. 더 이상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바꾸는 방법이 뭐고 어 에이 비 씨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디하고 바꿔야 되죠. 바꾸는 방법에 이미 랜덤법 랜덤법은 뭡니까? 아 이건 모르겠다. 잡히는 놈하고 바꿔버리는 거죠. 생각나 그리고 피포는 뭡니까?

화자 1
22:39
퍼스틴 퍼스트 아웃 해가지고 메모리 주기억장치 제일 먼저 넣어도 되는 만약 에이가 제일 먼저 들어갔다 하면은 제일 먼저 들어간 놈하고 교차하는 게 뭡니까? 피포 방법입니다. 피포 맞죠. 피포 엘라이유는 뭐더로 엘라이유는 최근에 리센트리 최근에 가장 적게 사용된 페이지를 즉 프로그램을 교체 제거하는 거죠. 그러니까 가장 오래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한다. 그죠 그러니까 ABC 중에 가장 오래 전에 이놈은 예를 들면은 1시간 전에 1시간 전에 사용했고 이놈은 10분 전에 사용했고 요놈은 5분 전에 아니야. 요놈은 2시간 전에 사용했다가 뭘 교환대상으로 삼노 요놈을 요놈하고 바꾸는 게 뭐다 엘랄유입니다. 이런 건 시간 카운트가 필요하겠죠. 시간계수기 그죠 어느 놈 어 가장 오래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해야 되기 때문에 그럼 LFU는 뭡니까? 리스트 프리퀀틀리 유저덕 해 가지고 최근의 가장 빈도수 사용 횟수가 적은 걸 교환 대상으로서 합니다.

화자 1
23:37
그러니까 여러분 A라는 페이지 A라는 프로그램은 시피뉴가 5번 사용했고 5번 비는 뭡니까? 3분 사용했고 씨는 4번 사용했다. 카면 물교환 대상으로 삼아 3분 사용된 뭐 비를 교환대상으로 삼는 게 LFU죠 가상명 다 했죠. 그죠 예를 들면 그러니까 이놈은 햇수를 저장하는 뭐다 빈도 카운트가 필요합니다. 그죠 그렇지 요놈의 시간 카운트가 필요하고 빈도 되겠나 요런 4가지 방법이 뭐다 주 기억 장치에 있는 들어있는 페이지 프로그램하고 보조 기억 장치에 있는 놈하고 교체하는 방법 하우 어떻게 교체할까 이 말이제 해서 방금 봤는 것들이 뭡니까? 오늘날 OS가 메모리를 관리할 때 정책이죠. 전략이죠.

화자 1
24:25
되겠나 그래서 우리가 방입전략 패치 그다음에 적합전략 피트 플레이스먼트 교체전략 리플레이스먼트 되겠나 각각 우리가 정리를 했습니다. 좋습니다. 자 그 다음에 한번 볼까요? 자 아주 실제 메모리 관리 기법 자 이런 방금 배운 이런 정책 전략에 의해서 이제 OS 주기억장치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보자 이 말입니다. 보조기억장치는 조금 뒤에 보고 메인메모리 주 기억장치를 어떤 식으로 관리 운영하느냐 그렇죠. 기법이에요. 자 이런 주기억장치의 할당 기법 할당 기법 기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연속으로 적재시켜서 처리하는 연속할당기법이 있더라 이 비연속할당기록법은 우리는 뭐다 또 분할 저 뭐요 분산할당기법이라고 합니다.

화자 1
25:19
다른 말로 분산 분산 메모리에 내가 처리할 프로그램을 막 분산 동적으로 막 분산하는 거고, 연속은 뭡니까? 내가 처리할 프로그램들을 아주 순차적으로 연속적으로 저장해서 처리하는 거고, 이놈은 여기 일단 저기 지금 메모리에 군데군데 뿌리는 방법이죠. 그래서 분산할당 기법이 있다. 연소 할당 기법은 이제 또 단일 분할 단일 분할 할당 기법이 있고 다중분할 할당 기법이 있더라 에 또 다중분할에는 고정분할 픽스드 방법이 있고 다이나믹 동적 분할이 있더라 요래 보구요. 그다음에 분산 할당 기법은 페이징 기법과 세그멘테이션 기법이 있더라 요놈은 어디에 적용된다. 우리 앞에서 배운 볼철 버철 메모리에 적용합니다. 가상 메모리에 적용이 된다. 그죠 이미 컴퓨터 구조에서 배웠지만 다시 한번 정리를 해준다. 가상 메모리는 컴퓨터 구조에서 환상적으로 했잖아. 그렇죠. 1번 더 해줄게 오에스에서 또 나오니까 그죠 자 요걸 보는 겁니다.

화자 1
26:19
자 그러면 여러분 크게 연속할당 기법과 비연속 즉 분산할당의 차이는 뭐냐 이거죠. 연속할당은 뭐고 프로그램 즉 잡 태스크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주기억장치 전체 다 올려놓고 연속적으로 올려놓고 관리 운영하는 것이 연속할당 기법이고요. 프로그램을 특정 단위의 조각으로 탁탁 페이지 같은 거 폐쇄기먼트를 나눠 가지고 메모리에 분산하여 저장하는 기법 할당 정체시키는 기법이 뭐다 비연속 즉 분할 분산 할당 기법이다. 이 말입니다. 되겠나 그렇죠. 어 메모리 전체 다 올려놓고 연속적으로 쫙 처리하는 거 연속 활동이고 그렇지 않은다고 이 프로그램을 나눠 가지고 메모리 아무 데나 막 분산시켜서 놓는 거죠. 됐습니까? 요렇게 해서 연속과 분산할당 즉 비연속활동 기법의 개념을 가지고 살짝살짝 보자 이 말이야.

화자 1
27:17
살짝살짝 한번 봅시다 예 자 몇 분 정도 됐습니까? 아 예 좋습니다. 금요일날 그죠 이게 좋은 금요일날 내가 왜 이렇게 강조하노 좋은 일이 있기 때문에 좋은 일이 있기 때문에 즐거워요 주말은 에 예 참 이 강의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중간에 여러분들 뭐 보너스 문제 한번 낼까 이거 이거 기사 시험에 나오는데 이거 맞추면 여러분들 합격하고 기사식당에 갔을 때 내가 밥 1그릇 살 때 내 곱빼기 시켜줄게 예 자 전국에 계시는 내 사랑하는 병태순자야 자 이 문제 한번 잡아라이 보너스 넌센스 문제다 갑자기 자 아주 중요합니다. 이거 이 문제 요번 기사 시험에 내가 출제하면은 이 문제 낼게 하지 말자고 하자 5분만 하면 됩니다. 예 자 여러분 이거 한번 봐봐요. 여기에 다리가 다리가 탁 있습니다.

화자 1
28:17
넌센 성분이에요. 다리가 근데 이 다리 끝에 병사 무시무시한 병사가 내 그림을 잘 못 그렸는데 병사가요 창 칼을 들고 쫙 있습니다. 칼을 칼 들고 다 있어요. 칼 들고 딱 온 이 다리는요 이 다리는 정상인들만 건너와야 돼 정상인 멀쩡한 사람들이 와야 되고 비정상인들은 이거 건너오면요 칼로 죽여버립니다. 그래서 인제 요 다리 끝에서요 참 이 비정상인 3명이 고민을 합니다. 한 사람은 등이 꼬부라지니 곱줍니다. 곱추고 곱추고 1사람은 눈이 한쪽에 안 보이는 이거 애꾸예요. 애꾸 애꾸고 예 에꾸고 1사람은 다리를 저는 절연발입니다. 1사람 다리가 다리를 이렇게 저는 절연발이에요. 이 3사람은요, 죽어도 이 다리를 못 늘망합니다. 허 이 다리 넘어가면은 요 병사가요 다 죽여버리니까 그래서 이 3사람이요.

화자 1
29:16
어쩌면 이게 정상인 흉내를 낼까 정상인은 그냥 통과시켜 주거든. 자 오늘의 논세스 오늘의 보너스 어떻게 하면은 이 3사람이 무사히 정상인 취급받고 넘어갈까요? 에 다음 주 월요일 날 공개하겠습니다. 맞추면은 맞추면 기사식당에서 뚝배기 따블 지금 가르쳐 달라고 저기 가르쳐 달라고 알았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 하지 뭐 어떻게 우리 보조 PDAD 에 어때 어때 다음 주 할까 지금 할까요? 야 지금 해 좋아요. 그럼 할게 자 이래요. 제일 먼저 제일 먼저 있잖아요. 고추가요 다 예 작대기 그래서 짝대기 막대기를 들고 이제 이 다리의 다리가 흙 흙다리거든. 줄을 꽂고 가요 고추가 줄 꽂고 합니다.

화자 1
30:10
고추가 이 줄을 그어 줄이고 그 뒤를 따라 가지고 애꾸가 눈 하나가 이렇게 하고 야 고 삐뚤다 비틀다 삐뚤다 삐뚤다 삐뚤다 여기 따라가요 뒤에 이제 절름발이가 이래 저으면서 야 치워라 치워라 지우면서 치워라 치워라 치우면서 가요 허허 이러니까 이 병사가 전부 정상인 아닙니까 고추가 이렇게 짝대기 가지고 야 아직 뭐 하는지 모르나 어 그리고 오고 애꾸가 딱 보고 야 삐뚤다 삐뚤어 따라오고 뒤에 젖음바리가 치워라 치워라 통과 웃지도 않는다. 오늘의 아 여러분 웃길라고 변천사 이런 건 인터넷을 찾아도 없다. 이런 문제는 시간만 있으면 이런 아주 고차원적인 요번에 정부처리 완벽히 시험에 함 내볼까 예 좋아요. 아이 선령님 넘어갑니다. 예 좋습니다. 그렇죠. 자 아주 뭐 쉬워요 이제 잘 돼 있습니다.

화자 1
31:07
그죠 연속 활동 기법 한번 볼까 연속활동 기법 여러분 알지 메모리에 처리할 프로그램을 연속적으로 다 배치시켜 놓고 운영체제 관리하는 거겠지 자 단일 분할은 뭡니까? 1개의 프로그램만 매 메모리 적재하여 실행하는 가장 단순한 기법입니다. 에 그러니까 이 보조기억장치의 ABC라는 3개 프로그램을 처리하고 싶은데 메 메모리에 뭡니까? 딱 에이 하나만 올려놔요 에이 하나만 CK 가용 공간 있으면 에이만 탁 올려가 에이 처리합니다. 에 에이 처리를 해요. 그러면 이제 주기억장치에는 이런 뭐고 반드시 응용 프로그램 올라도 되는 거 아니죠. OS가 딱 있고 OS 밑에 딱 오질 하나 에이만 딱 올라오는 거지 그 OS와 응용 프로그램 에이 사이에는 딱 경기 주소 바운더리 레지스터 경기 주소 있죠. 요 주소가 만약 100번지다 이렇게 하면 0에서 100번지는 OS가 노드 돼있고 100에스 300번지는 에이가 탁 올라와 있죠. 그래서 요 100번지가 뭡니까?

화자 1
31:58
관리자 모두 즉 OS와 사용자 모두 에이를 구분시켜주는 바운더리 어드레스 경계 주소죠 경계 이 경계 주소값 100번지 경계 주소값 100번지를 기억하는 리스트가 뭐다 경계 경계 레지스터입니다. 경계 레지스터 그죠 이런 것들 참고 나눠 놓자 그래서 요 100번 지역에서 요거는 운영체제가 올라가고 윈도우가 올라가고요. 윈도의 지배하에 관리하에 에이라는 응용 프로그램이 수행되겠죠. 자 1개의 메모리에 1개의 프로그램만 올라 하는 요런 할당이 뭐다 단일 분할할당 비법입니다. 딱 분할 하나만 해놨다는 거지 그렇죠. 자 그러면 이제 CPU가 처리하는데 자 그리고 에이가 다 끝나면 이제 또 비가 1개씩 올라가는 거죠. 자 이런 단일 처리는 뭡니까? 문제가 많이 있겠죠. 단일처리 기법은 뭐, 뭐가 많이 생겨요 자 봐봐 지금 현재 오케이가 올라갔어요. 오케이 올라가면 이 빙고 이 CK면 오케이가 놀아요. 상당히 많은 파편이 즉 뭐가 생긴다.

화자 1
32:56
파편 단편화 프레그램먼트 단편이 발생하겠죠. 에 그러니까 파편 발생한다는 건 뭡니까? 기업 공간의 낭비가 굉장히 심합니다. 낭비가 엄청나게 발생한다는 거죠. 기업 공간의 낭비가 많이 발생하는 겁니다. 그렇죠. 단순해야 좋지만 단순해야 좋지만 뭐다 단편화 파편 조각 쓰레기가 많이 일어난 즉 내부단편 외부단편화 둘 다 발생할 수 있는 기업 공간 낭비가 심한 게 단일 분할 할당 기법입니다. 쉽죠 아주 단순하게 처리할 수가 있지만 이런 메모리의 낭비가 많이 발생합니다. 메모리의 낭비가 발생하면 좋지는 않죠 그죠 자 요런 게 단일 분할 할당 기법이요. 자 그래서 이런 단일분할 할당기법에서요 요런 어떤 기업 공간의 낭비를 기업 공간의 낭비를 기업 공간에 장비를 좀 줄여주기 위해서 뭘 쓰느냐 오브레이나 스와핑 기법을 씁니다.

화자 1
33:55
오브레이 기법이나 스와핑 용어죠 그래서 뭐 여러분 실제로 오브레이는 뭡니까? 이제 중첩이죠. 중첩 이 메모리에 메모리에 그죠 이제 어 이 내용들을 중첩시켜 가지고 하나로 해석하는 겁니다. 중첩 메모리냐 중첩 살짝만 봐 놓으면 됩니다. 중첩 멤버리를 구현할 수도 있고 스와핑은 앞에서 배웠죠 이제 이걸 하 이놈을 주고 이놈을 가져올 때 이제 뭡니까? 바로 에이를 하고 비를 교환해야 되겠지 그래서 에이라는 프로그램과 비를 교환할 때 맞교환이 안되겠죠. 이런 경우에요. 어떻게 씨라는 임시 공간을 둬야 된다. 했지 그러나 그래서 요거 여러분 생각나나 그럼 어떻게 돼요. 제일 먼저 처리하는 게 뭡니까? 함 봐봐라 뭐요 저 비에 있는 놈을 씨에 주죠 비에 있는 걸 씨에 주고 그다음 두 번째 뭐고 이제 어 에이에 있는 걸 비해 주고 세 번째 뭡니까?

화자 1
34:45
이제 비로소 뭐 씨에 있는 걸 에이 해주죠 그죠 이거 제 그래서 요렇게 요렇게 생은아 어 비에 있는 걸 씨 해주고 에이에 있는 걸 비해주고 씨에 있는 거 에이 해주면 에이 비가 교환이 되는 거 이게 스와핑이지 그래서 컴퓨터에서 특히 단일 할당해서 에이라는 프로그램과 비라는 프로그램을 바꿀 때 일단은 맞교환이 안 됩니다. 단일해서 뭐 어떤 기법을 쓰나 스와핑 기법을 씁니다. 스와핑 기법 생각나 바로 교환이 안 되기 때문에 새로운 공간 임시공간을 두고 자 이제 설명했는데다 이거 컴퓨터 구조에서 스와핑 설명을 잘 했습니다. 요런 데 써먹는 거죠. 바로 교환이 안 되는 거예요. 페이징은 바로 교환되지만 이 스와핑은요, 단일 할당해서 에이라는 프레임과 다시 이야기합니다. 에이라는 프로그램과 비라는 프로그램을 교환할려 하면은 교환이 바로 안 된다. 이 말이야. 안 되고 어떻게 해야 된다.

화자 1
35:38
그죠 임시 공간 뭐 임시 공간을 임시 공간을 아까 시식하면 헷갈리니까 내가 티 튀면은 제일 먼저 이 임시공간 티에다가 비에 있는 내용을 티를 옮겨야 되겠지 첫 번째 식이죠. 그리고는 뭡니까? 이제 비가 비어있으니까 에이에 있는 걸 비해 주지 되나 그리고 세 번째 뭡니까? 에이가 비어 있으니까 아까 티에 있는 걸 뭡니까? 에이에 주면 되겠죠. 그러니 공식 위에 대한 착착 스와핑 알고리즘이죠. 됐나 예 그래서 요럴 때 단일 할당 기법에서 서로 다른 페이지 프로그램을 맞교환할 수가 없으니까 스와핑 기법을 쓴다는 겁니다. 되겠어요. 자 다음 넘어갑니다. 아 좋다.

화자 1
36:28
예 그다음에 이제 다중 분할해 보자 하나씩 다중분할은 또 뭐가 있노 고정 분할 방식과 동적 분할 방식이 있더라 고정 분할은 스터디 정적 할당이라고 하고 동적은 움직임을 할 때 동적 분할이라 합니다. 그죠 요놈 프로그램 적재 시에 할당하고요. 동적인 프로그램 수행 시에 할당시킵니다. 빠르다 이 말이죠. 수행할 때 할당하니까 자 고정분할은 뭐냐 하면 메모리를 미리 몇 개의 고정된 갯수와 크기의 블랙으로 분할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적게 할당하여 실행하게 하는 관리 기법입니다. 그죠 자 다중분할은 뭡니까? 다중분할 중에서 고정분할은 아예 메모리를 아주 고정화시키죠 오에스가 아주 고정 자 이 블락 안 똑같이 합니다. 블락 안 씨케이 블락 투 니도 씨케이 어 뭐 블락 쓰리 이더 CK 딱 요렇게 하는 게 뭐다 고정분할입니다. 고정분할 알겠나 이 고정분할이에요. 딱 고정으로 분할해 가지고 그럼 내가 처리할 거 한번 봐봐요.

화자 1
37:26
자 에이는 에이라는 프로그램은 예를 들면 9케이입니다. 비라는 프로그램은 7케이입니다. 씨라는 프로그램은 15케이입니다. 자 이렇게 이런 경우가 있다. 합시다. 그러면 고정분할을 해버리면 어떻게 되노 자 처음에는 이 에이가 9케이짜리 에이가 들어가요 더 갈 수 있지 그럼 1케이의 파편이 생겼지 두 번째는 7케이를 여기 집어요. 7케이 두 번째 비를 7케이로 다 적재시킵니다. 그러면 이게 뭐예요? 이 아까 CK가 3케이의 파편이 생기지 그리고 15케이는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이게 예 15케이 들어갈 자리가 없어요. 그러면 여기에 뭐요 내부 단편화 생겼고 내부 요 아예 외부 단편화 생기죠 외부 외부 단편화 외부 프로그램도 발생했고 내부 프로그램은 발생하겠죠. 그죠 알겠습니까? 아예 메모리를 고정으로 딱 분할해 버리니까 내부 단편화도 발생하고 외부 단편화도 발생합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올려놓는 거는 좋은데 그죠 이 다중분할은 뭡니까?

화자 1
38:23
1개의 메모리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올려놓는 거고, 아까 앞부분에 봐서 단일 단일 할당은 뭐야? 메모리에 1개씩만 집어넣는다는 것이 알겠나 그런 차이죠. 그렇지만 이렇게 봤습니다. 그래서 내부 외부 단편화 현상이 모두 일어나고요. 단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요게 다중분할 중에서도 고정분할이다. 이 말입니다. 실제 여기에 봐서 동적 프로그램은 뭐예요? CPU나 프로세스가 요구하는 만큼 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은 에이가 국회의 9케이짜리고 비가 7케이고 씨가 15케이면요 요거 딱 맞게 만드는 거예요. 동점 딱 시피뉴가 요구하는 대로 자 국회의 딱 블라워 하는 국회의를 딱 만들어줍니다. 국회의 블록 투는 뭡니까? 블록 투는 7케이 7케이 블락 쓰리는 15케이 딱 맞게 그럼 딱딱 집어요. 딱 요게 뭡니까?

화자 1
39:15
오케이 동적 할당이라는 거지 그죠 CPU가 요거 요 내용이 요구하는 것만큼 다 들어가는 거예요. 그러니까 뭡니까? 내적 단편화 현상이 전혀 일어나지 않고 가끔씩 뭡니까? 외적 단편화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예 이게 이게 외적 단편화로 발생할 수 있죠. 그죠 아예 하나의 공간이 이렇게 발생할 수 있는 거예요. 그죠 사용 안 되는 공간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단 내적 딱 맞게끔 동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딱 필요한 만큼 살당시켜주기 때문에 이런 동적 분할에는 전혀 내적 단편화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되겠나 그러니까 가장 좋은 게 뭡니까? 동적 분할 방식으로 주기억 장치를 관리해주는 OS가 가장 우수한 OS겠지 맞나 그래서 요런 이야기들 쉽죠 어렵지가 않습니다. 예 실제로 단편화 문제 예 자 그리고 이제 비연속 방금 말한 것들은 어쨌든지 연속적으로 하는 거예요. 비연속은 뭡니까?

화자 1
40:15
분산할당 기법이고 프로그램을 페이징 기법과 세그멘테이션 기법 있다. 요거는 가상 메모리에서 우리가 했는 거죠. 그죠 내가 처리할 내용을 일정한 크기의 블록을 사용하고 일정한 크기로 분할했는 거 뭐 블록보다 일정한 크기의 분할이 좋고요. 요거는 뭐요 불일정 분할이죠. 불일증 분할 해가지고 메모리에 뿌리는 게 SEGMENTATION 기법입니다. 그렇죠. 요두놈은 다시 버처의 메모리에서 다시 합니다. 또 컴퓨터 구조에서 했고요. 생각나나 자 그래서 이제 요거 뒤로 돌리고 또 앞에 했습니다. 예예 그러니까 부처의 메모리에서 메모리 할당 기법은 뭐다 비연속 즉 분산할당 기법을 따른다는 겁니다. 됐나 자 그 다음 넘어가 보죠. 자 그럼 이렇게 방금 봤듯이 OS가 주기억장치들을 이제 연속적으로 또는 비여성 쪽으로 쭉 인제 프로그램을 배치시켜서 운영하잖아요. 근데 여기서 매매물의 관리 기법의 문제점과 해결 기법에서 문제점이 발생한다.

화자 1
41:14
가장 큰 문제점이 뭡니까? 단편화였죠 단편화 알죠 이미 설명 단편하고 뭐고 그쵸. 메인메모리를 연속할당 기법으로 사용할 경우 사용되지 않고 낭비되어 부분 낭비되는 부분적인 공간 이게 단편화제 이 단편화는 뭐다 내부단편화와 뭐다 외부 단편화가 있더라 자 내부 단편화는 뭡니까? 현재 처리하고 싶은 작업량이 기업 공간보다 적을 때 즉 기업 공간은 예를 들면 식케이고 기업 공간은 기업 공간은 CK인데요. 기업 공간은 예 이게 뚝뚝 다 빠지네요. 기업 공간은 식케이인데 내가 처리할 자금 작업은요, 예를 들면 국회입니다. 국회 9K가 이제 작업량입니다. 작업량 작업의 크기 저 프로그램의 크기예요. 그러면 뭐야? 1케이에 파편이 생기죠 에 요럴 시에 1K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합니다. 1케이 되겠나 근데 외부 단편화는 뭡니까?

화자 1
42:13
기업 공간이 예를 들면은 어 오케이고요. 내가 처리하고 싶은 작업이 작업이 CK입니다. 그럼 이게 들어가나 안 들어가나 안 들어가서 아예 차편으로 생겨버리죠 그렇죠. 요게 뭐다 외부 단편화 외부 단편화는 어떻다 기억 공간보다 작으면 기억 공간보다 어 기억공간 오케이고 작업량은 작업의 크기는 10K일 때 예 요럴 때는 외부 단편화가 발생하고 그렇지 않고 기억 공간이 자금량보다 클 때는 뭐다 내부 단편화가 생깁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나 요 말 어 중요하죠. 이런 단편화 요런 쓰레기들이 발생한다. 이 말이죠. 그렇죠. 그래서 오에스가 메모리를 관리를 잘못하면 이건 단편화 내적도 아마 인터날 프레그멘테이션 익스터널 프로멘테이션이 발생합니다. 음 그럼 이런 단편화를 해결하는 방법은 없느냐 있다.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뭐 압축 기법 컴패션 알고리즘이 있고 통합기법이 있습니다. 그죠 어 통합기법이 있습니다.

화자 1
43:09
통합기법 압축 기법은 이게 뭐냐 하면 주기억 장치에 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낭비 공간을 모아서 하나의 큰 기억 공간을 만드는 작업 다른 말로 가비지 콜레이션이라 합니다. 자 이게 뭐냐 압축기법은 자 이 메모리다 자 한번 주기억 장치예요. 자 여기 OKOK 블랙은 사용됐습니다. 이 사용 이게 사용됐다. 카고 3케이가 파편이 생겼어요. 그리고 여기에 C케이는 사용이 됐습니다. 예 사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2케이가 또 파편이 생겼죠. 응 자 이거 여기 또 예 자 7케이가 사용됐고요. 여기에 3케이가 파편이 생겼습니다. 그럼 요 공간들은요, 일단은 뭐가 되노 쓰레기 파편이 돼 요거 요거 요거 요거 요거 요런 것들을 가비지가 되죠.

화자 1
44:09
가비지 가비지 쓰레기 쓸모없는 공간 즉 유슬리스 가비지 다른 말로 쓸모없는 유슬리스 스페이스 불가용 공간 스페이스가 되고 어 다른 말로 이게 인제 파편이죠. 프로그램먼트 자 요런 것들을 모으자 이 말이에요. 모으자 모아 모아라 쓰레기 수집해라 쓰레기 수집해라 수집합니다. 에 수집하면 어떻게 된다. 3케이가 모아주고 2케이가 모아주고 또 상쾌히 8K 공간이 생겨버리죠 그럼 어떻게 된다. 모아 버리면은 아까 사용했던 뭐 오케이 위로 올라가고 에 그 다음에 CK CK 올라가고 7케이 올라가고요. 나머지 뭡니까? 모아 모아서 8케이에 새로운 공간이 생깁니다. 새로운 공간 알겠나 가비지컬레이션하면 이 새로운 공간요 다시 사용 가능한 공간 유저더 스페이스 유 어 사용 가능한 공간 가용 공간이라 사용 가능한 유저블한 스페이스가 생깁니다. 사용 가능한 공간이 생깁니다.

화자 1
45:09
맞나 맞나 우리도 쓰레기를 모으면 재활용 되잖아요. 되겠나 그래서 이렇게 단편화를 해결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뭐다 메모리 컴팩션 다른 말로 뭐 메모리 가비지컬레이션 작업을 하면은 요런 식으로 다시 모여 가지고 8K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되더라 요 정도에 뭐 메모리 컴팩션 작업입니다. 알겠나 이거 누가 한다. OS를 해줍니다. 이미 윈도우에서도 이런 기능은 다 있죠. 됐나 그럼 요거하고 비슷하지만 통합 기능은 뭐냐 하면 주기억장치에 비어있는 공간이 발생할 경우 이 비어있는 공간이 다른 비어있는 공간과 인접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인접되고 있으면 결합해 가지고 즉 통합해 가지고 사용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다 이 말입니다. 예를 들면은 바로바로 하죠. 자 이놈 주기억장치인데 자 이놈 OKOK는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3케이가 비어 있고요.

화자 1
46:05
또 고 옆에 2 케이도 비어 있어 그리고 여기에 10K가 사용 중입니다. 그럼 이걸 잘 봐라 어떻게 한다 그러면 이제 메모리 통합 통합 알고리즘을 적용시켜 버리면 통합은 어떻게 된다. 예 오케이 사용 중이고 3케이 2케이와 묶어 버려요 묶어버려 새로운 오케이를 만들어 버립니다. 알겠나 그리고 C 케이 요렇게 되겠죠. 예 요게 어떤 작업이고 메모리 통합작업입니다. 인접하여 인접하여 있는 걸 묶어버리는 거죠. 비어있는 걸 확인하고 인쇄방을 묶어 버리는 겁니다. 되겠나 그래서 오케이란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됐나 야 정말 쉽게 설명하제 에 이해됩니까? 자 여러분들 아주 이제 오늘 마지막 강의 좋았습니다.

화자 1
46:55
그죠 메모리 오늘날 주기억 장치가 저 OS가 우리의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그죠 관리할 때 무식하게 하는 게 아니고 전략에 의해서 하더라 그 전략이 뭐더라 3가지 전략 너무나 쉽다 이제 패치 반입 적합 전략 배치 전략으로 하고요. 또 메모리를 관리하는 기법은 뭐다 연속 활동과 비연속 활동이 있고 그죠 어 그래서 더 하는 와중에 생기는 문제점은 뭐예요? 단편함 문제 즉 내적 단편화와 내적 단편화가 생기더라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뭐더라 압축방법 내지는 통합으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가 있더라 그러니까 오늘날 OS는 이런 기능까지 이런 메모리의 문제점까지 다 잡아주면서 우리의 자원 아주 소중한 네임 주기억장치를 관리한다. 이 말입니다. 윈도요 그런 기능은 다 있습니다. 여러분 오늘 집에서 강의 끝나고 윈도우에 뭐야? 그 윈도에 들어가 보면은 그죠 예 뭐야?

화자 1
47:54
보조 기능에 보면 쭉 디스크 조각 모음도 있고 방금 이런 기능들이 이미 프로그래밍 돼서 여러분 클릭만 하면은 윈도우라는 OS가 탁탁 가비지컬렉션 해주고 초과학은 다 디스크 조각 모험을 다 합니다. 그죠 그래서 여러분들 가끔씩 그 디스크의 초과학 모험을 해야 되겠제 아였나 이제는 알고 하잖아요. 아 단편함 조각 이게 생겼기 때문에 이걸 모아 모아 가지고 윈도우가 뭐 새로운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작업이구나 이걸 알고 하는 사람은 뜨뜸으로 막 누르는 사람하고는 하늘과 땅 차이다는 말싸움 그죠 자 여러분 좋습니다. 아 예 자 오늘 요번 주 1주일 동안 또 생중계 듣느라고 고생 많이 했고요. 특히 내가 자꾸 공지를 합니다마는 우리 생중계 서브의 용량 때문에 에 우리가 많은 사람들이 지금 몸 뜨고 있는 거 같애 여러분 이해하십시오. 그런 분들은 또 바로 강의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화자 1
48:50
다시 한번 공지를 하고 여러분 어쨌든지 오늘 두 시간 고생하셨습니다. 자 주말을 잘 보내시고 다음 주에도 뜨거운 가슴으로 만나 뵙기를 약속드리며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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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이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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