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v28mwV8KlQ0

 
00:00
IT 쪽에서의 언어 선정과 디자인에 대한 논의
적당한 언어 선정: 어 등의 구현에 디자인 포함
팀 구성: 전문가, 데이터DBA 등을 통해 디자인 검증
에러 처리: 벅을 통해 디자인과 작업을 수정하여 생산성 극대화
02:53
디자인 통합의 중요성
데이터베이스의 백 앤드와 프론트엔드 프로그램
프로그래머의 역할과 프로젝트 개발 방식 변화
디자인 통합과 기술 구사의 필요성
05:32
인터넷으로 표현되는 방법: PC, 모바일, 앱
영상 편집은 디자인과 함께 협업 필요
PC, 모바일, 앱은 인터넷에서 표현되는 방법
프로엔트 앤드 디자인 공부는 코드와 데이터베이스에 깊이 있어야 함
08:36
데이터베이스 공부의 중요성
유비쿼터스식 선생님 데이터베이스 중요
데이터베이스는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기술의 기반
데이터베이스 공부는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영향
11:34
디자인 기술에 대한 이해
유아유연석 기술은 손이 적게 가고 데이터 처리를 자동화
디자인 분야는 순수 디자인, 웹 퍼블리셔, 프론트엔드 세 가지로 나뉨
하이퍼텍스트 기술은 하이퍼 텍스트에 적용되는 중요한 기능
14:45
웹퍼블리셔를 위한 핵심 요소
하이퍼링크와 하이프테스트의 개념
HTML 파이브와 CSS의 중요성
자바스크립트의 역할과 중요성
18:09
디자인 업계의 트렌드와 요구
디자이너의 역할과 공부 방법
웹에서의 디자인과 생산성 극대화
웹에서의 디자인과 채용 요구
21:08
앱 개발을 위한 웹과 모바일의 차이
여러 사람 모임 혼자서 다 하는 시대 열림
HTML과 모바일 웹의 차이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차이와 운영체제 이해
23:10
코들린: 디자인과 기획을 결합한 언어
디자인과 기획을 결합한 코들린 언어
자바스크립트와 오브제이트를 주로 사용하는 앱 개발
API 함수와 OS 연동을 위한 디자인 도구
28:27
디자인 기획의 중요성
데이터 플로다이아금의 미향기를 그려가며 분석 설계
DFD와 그래픽으로 대화하는 기획 분석 도구
디자인 기획은 디자이너의 고유명사
30:57
디자이너 메이커와 기획, 디자인, 프론트 엔터까지
디자이너 메이커와 기획, 디자인, 프론트 엔터가 시대를 이끔
일 인 방송과 왕궁 경제 개념의 중국 경제
인터넷 시대의 UIUXD자인과 프린트 앤드 디자인의 중요성
33:34
IOT와 유비쿼터스 시대
회사 이름: 에듀투인, 엠투에이, IOT
사물과 사물 간 통신이 가능한 시대
아이피 주소의 중요성과 고정 아이피의 제한
35:50
아이피 주소와 스마트웨어
아이피 주소의 무한대와 사물 간 정보 공유
아이피 주소를 통한 사물 간 통신 가능
스마트웨어로 신체 상태 체크 및 통신 가능
38:26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의 혁명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필요성 변화
웨어러블 기기의 보편화와 사용 증가
AR 기술과 홀로 AR의 현실화
40:55
홀로AR 개발 툴 SDK 파일 판매
3500만 원으로 홀로AR 개발 툴 구매 가능
LGD스플레이 주식 시장 토막 가능성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한 프로 UIUX 시대
43:37
디자인 분야에서의 중요성
웹디자인은 순수 디자인으로는 어려움
디자인 분야는 IT 분야보다 유리함
데이터베이스 이해와 연계된 디자인이 중요
45:58
컨텐츠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
강의 끝나고 플레이스토어에서 마인 받아보기
인터넷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광고, 광고 장사
컨텐츠로 돈을 버는 시대가 열리고 있음
48:39
인터넷의 공유경제와 비즈니스 모델
인터넷은 공유경제와 돈 버는 시대의 핵심
인터넷에서 컨텐츠를 잘 딜리버리하면 돈을 벌 수 있음
인터넷을 통해 앱을 통해 수익 창출 가능

00:00
우리 IT 쪽에서는 적당한 언어를 선정하죠. 어 뭐 오버젝트 지가 선정을 해서 구현을 하는데 이 구연 속에 디자인이 들어갑니다. 디자인을 그래서 보통 프로그램 개발할 때는 팀을 구성했어요. 과거에는 디자이너 뭐 업무에 따라서 본체 디자인은 몇 명 작은 업무 디자인 한 사람 에 그다음에 이 코딩 쪽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거든요. 코딩 쪽에 어느 쪽에 자바 아니면 자바다 아니면 또 뭐 북쪽 디주얼 언어다 그럼 언어가 필요하면 어느 전문가를 집어넣고요. 그다음에 또 데이터리 DDA라 하죠. 데이타베이스 전문가 여러분 데이터베이스는 아시죠.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팀을 구성해서 구민을 하거든요. 근데 이게 지금 무너집니다. 일단은 9년을 하고 9년된 걸 검증을 합니다. 검증 그래서 검증을 해가지고 가짜 데이터 가상 데이터를 찍으면 가지고 에라가 터지죠 이 에라를 우리 ITS는 뭐라 해요. 벅이다. 합니다.

01:00
버 들어봤나요? 벅 발생했다. 애벌레죠 애벌레 이 부엌은 최초의 컴퓨터가 에니악인 것 에니악 1946년도 팩시비니아 수학 교수 두 사람이만 들었거든요. 최초의 컴퓨터 근데 컴퓨터는 톱립학교로 돈을 써요 이게 톱니바퀴와 톱니바교 사이에 애벌레가 들어가지고 컴퓨터 안 돌아갔거든. 그때부터 버기 에라 컴퓨터에서 오류를 뭐라 한다. 부엌이라 하고 오를 수정하는 작업은 뭐다 다이버깅 디버깅이라 합니다. 디버깅 작업 수정 작업 들어보셨죠 이 정도 우리 디자인도 한 가지잖아요. 그렇죠. 디버깅 작업을 하면서 이런 사이클을 돌면서 하나의 생산품 시스템이 탄생됐거든요. 그래서 에라가 없으면은 완료돼서 현장에 투입이 됩니다. 에 실무에 투입이 돼 가지고 우리 인간의 생활을 유익하거든요. 그래서 컴퓨터가 프로그램이 예 유익하게 우리 인간의 생산성을 극대화시켰습니다.

01:59
근데 이런 과정을 쭉 거쳤는데 자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면은 현실은 지금 이거 아주 현실적인 이야기예요. 여러분들 그래서 이건 어떻게 옛날에는 디자인 전공자한테 디자인만 합니다. 시안만 줘요 TST 파일 그죠 난 나는 디자인만 해 나 몰라 디자인만 갑자기 디자인만 딱 해요. 기업체에서도 디자인만 하는 사람 뽑았어. 응 디자인 따로 또 우리 코드도 보면은 2쪽을 여러분 백 엔등합니다. 백 서버 쪽 요즘 프로그램이 전부 다 오프라인 스탠드 오존이 아니면 전부 다 클라인드 서브죠 에 서브 쪽 간섭 프로그램을 볼 때 두 종이 서브 쪽이 있고 클라이언트 쪽이 있고 우리 사용자 보는 여러분 앱도 그렇고 뭐 웹페이지도 그렇고 우리가 보는 우리가 보는 이걸 뭐라 캐요 클라인드 쪽이죠. 이걸 트운트 앤더 다이라 합니다. 아시겠습니까?

02:56
우리가 보이는 우리 사용자가 보는 페이지들 데이터베이스로 말하면은 스키마 어 데이터맥스를 좀 외부 스키마 그리고 우리 쪽에는 안 보이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브 쪽에 들어있는 걸 백 앤드래요. 백 앤드 그래서 우리 프로그래머는 크게 백 앤 더 백 앤 더 프로그램이 있고 프렌티 앤드 프로그램 프로그래머예요. 프로그래머도 두 종입니다. 우리 어떤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백 앤드 쪽 프로그램 뭐 따로 서브 프로그램을 하거든요. 그다음에 클라이언트 쪽 프론트 엔더든 프로그램 따로 이렇게 했어요. 서버 쪽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다르고 그다음에 디자인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이제 이게 무너진다는 거예요. 이게 너프티웁니다. 방금 이야기했는 거는 10년 전에는 그렇게 개발했고 지금도 뭐 다 그렇게 하죠. 근데 여러분들은 이제 이걸 무너뜨려야 됩니다.

03:50
이제 지금 여러분 우리 회사에도 디자인 뽑을게요 순수 디자인 포토샵 일리스트레이터 드림위버 이것만 한다고 복지 안 해요. 근데 옛날에 그래 뽑았다니까 이제는 여러분들 통합입니다. 통학 이제는 일 인 셀러 일 인 미디어 시대 크리에이티브 시대에 오기 때문에 마지막에 디자인 메이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마는 이제 여러분들이 디자인만 고집해 가지고는 절대로 여러분 파트에서 1호가 될 수가 없고요. 행복을 전부 못 받습니다. 이제 디자인 통합을 알아야 된다. 이 다를 알아야 됩니다. 여러분들 그 알아야 되는데 기술은 트렁트 엔터까지는 직접 구사를 해야 되고요. 백 앤드 단어 이를 해야 됩니다. 자 여러분 어떤 디자이너가 일 이런 거 이해하고 뭐하는 게 절치 않아요. 호흡 맞추는 거 이런 걸 전혀 모르는 사람은 게시판 하나 웰날 거 배너 하나 만들 고거 만들거든요.

04:44
게시판 같은 경우도 이 똑같은 건데 뭐 딱 뭐 한 10개 이상 돼도 그걸 이런 개념 모르는 사람들이 몇 개 무식하게 10개를 다 만들어 게시판 디자인을 근데 이걸 백핸드든 반복 운 또 이런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디자이너들은 완전히 다릅니다. 하나만 집중적으로 만들고 연쇄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구현을 해줘요 제가 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은 이제 여러분들이 관심 가져야 되는 거는 프로젝트 히터는 아니고 자 여러분 잘 봅니다. 지금 우리가 인 오프라인에 어떤 걸 인터넷으로 표현하게 되잖아요. 요즘은 오프라인을 고집해서 하는데 내가 어떤 물건을 만드는지 이건 전부 인터넷에 연결시켜야 됩니다. 여러분 그렇죠. 과거적으로 수술 디자인 안 하죠.

05:32
동의상을 여러분들이 뭐 어 뭐 영상도 영상 편집도 서서 하지만 영상이 오프라인으로 존재해서는 생산성이 없죠 다 인터넷에 연결돼 가지고 내가 만든 영상 내가 만든 디자인이 전 세계 사람이 뭐 공유하도록 해야 되지 그 과거처럼 내가 하나의 뭡니까? 영상 투를 돌려 가지고 영상 편집을 잘한다든지 뭐 포토샵 일류나 이런 거 써 가지고 들이밀거 써서 내가 순수 디자인만 해 가지고는 안 된다는 거예요. 협업도 안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 어찌든지 지금 졸업할 때까지 프론트 앤더단을 어떤 형태든 익혀야 돼요. 익혀야 됩니다. 그리고 이 100 엔터다는 이해를 해야 됩니다. 이 세 단계만 가지고 계신 여러분 정말 이 바닥에 1호입니다. 1호 공값 엄청날 거예요. 예 그래서 어쨌든 지금 인터넷으로 표현되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PC에 표현되는 걸 왜 그냐 하죠.

06:32
노트북이나 PC에 우리 오프라인을 표현하는 거 웹이라 그다음에 스마트폰 전용 앱이라 합니다. 모바일 앱 또 A 이라 하고 또는 스마트폰에서 표현되는 주소를 쳐서 웹 페이지를 공유하는 걸 모바일 웹이라 합니다. 맞나요? 예 지금 우리한테 보인 유아에게 방법이 세 가지라니까 왜 순수 왜 그다음에 모바일 웹 그다음 앱 여러분들은 이 세 가지 형태의 UIUS를 만드는 사람 아닙니까 그죠 유저 인터넷에서 유지 스프리언서 어 이제는 그러면은 지금 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은 과거에는 시안 파일만 가지고 하는 게 아니고 이 우리 쪽에서 요구가 뭐냐 하면은 기본 프랜트 앤더단의 코드까지 요구합니다. 이 프랜트 앤더란의 코드를 하는 디자이너하고 순수 디자이너 차이는 엄청난 걸로 몸값 차이 엄청나고 기업에서 이제 뽑아주지 않습니다.

07:31
여러분들 어떤 형태든 내가 제품 디자인을 가든 디자인 형태는 다르지만 모든 내가 만든 이 디자인이 표현돼야 되잖아요. 그죠 그래서 그건 잊어버리시고 그럼 어떤 공부를 해야 되느냐 지금 그리고 이걸 우리 쪽에서는 실은 이 프로엔트 앤드 디자인이라는 말과 프로엔트 앤드 디블레프가 같은 말이에요. 우리 코드 쪽으로 조금 방향을 맞추면은 트렌트 앤드 디벨 네트워 디자인 쪽으로 조금 접근하면은 트렌트 앤드 디자이너입니다. 아시겠습니까? 뭐 그걸 정의를 좀 다운 네이버에서도 좀 잘못했던데 프렌트인트 디벨오프나 프렌트 디자이너는 같은 말이에요. 이해되십니까 옛날에는 이 IT 쪽에서 우리 순수 소프트 정산쟁이들이 했는 거지만 지금 이렇게 해야 된다. 그러면은 이 코드들을 여러분들이 우리 IT 쪽에 좀 깊이 있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깊이 있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08:28
그리고 2쪽은 인제 이해를 하셔야 되고요. 2쪽은 이해하셔야 되는데 여러분 어디까지 데이터베이스 공부를 해야 됩니다. 여러분 유비쿼터스식에 선생님 가장 뜨는 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데이타베이스 이엠오 하면요 디자인은 안 나와요. 근데 여러분들 데이터베이스 전혀 공부 안 하시죠. 깊이 있게 하라고 하는 거 아닙니다. 데이타베이스의 형태가 몇 가지죠 아주 기초 데이터베이스 유형 데이터베이스 아시죠. 모든 게 지금 데이타 AI가 뭡니까? 데이터베이스 기술입니다. AI는 뭐예요? 여러분 인공지능 말도 안 되죠. 어떻게 기계가 뭐 우리처럼 지능하지 않습니까? 어떤 제품이 처음에 나오면은 이 제품이 우리 사람하고 똑같아요. 한 살입니다. 한 살 그다음에 여기에 데이터가 입력되죠. 데이터가 입력되고 처리되면서 데이터들이 쌓입니다. 두 살이에요.

09:21
세 살 기계 스스로가 내가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인식해 가지고 기계 스스로가 데이터를 만들어 나가는 걸 우리 딥 러닝 머신 러닝이라 합니다. 들어보셨나요? 딥러닝 멋있느니 이런 인제 이런 걸 가지고 하는 게 AI고 어쨌든 뭐 약간 빗나갔으니까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데이타베이스 공부를 해야 된다. 기초이론 정도는 그래서 데이타빌드 유형은 여러분들 뭐 NDB도 있고요. 가장 보편적인 게 뭡니까? RDB죠 릴레이션 DB 관계형 DBHDBNDBIDP가 있잖아요. 그럼 여러분들 SQL 들어보셨죠 오라클 들어보셨나요? 마이SQL 들어보셨나요? 데이터베이스가 오바라는 건 아닙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기초적인 걸 알아야만 디자인인데 왜 실제로 우리 컴퓨터가 뭡니까? 데이터를 처리하는 게 이예요. 데이터를 데이터 정의가 뭡니까?

10:19
여러분들 컴퓨터로 처리하기 전에 순수한 원시 자료 내가 처리해 일거리 이걸 데이터라 합니다. 데이터 이 데이터를 컴퓨터는 웬날은 이 데이터를 사람이 처리하는 지금 누가 합니까? 기계가 처리하잖아요. 처리해서 정보를 만들어주는 게 컴퓨터예요. 그죠 여를 데 컴퓨터에서 얻는 게 뭐 데이터를 줘서 정보를 얻어야 되거든요. 그럼 데이터와 정보의 차이는 마스크 쓰기하는 데이터는 컴퓨터로 처리되기 전에 결과값이 없는 수술 자료가 돼 있다고 처리되어 가지고 사람이 처리하든 기계가 처리하든 결과값 판단의 근거가 되는 결과값을 대폭한 자료가 뭐다 성공이다. 그렇죠. 그래서 우리는 데이터를 정보를 어떻게 만들까 이 데이터를 정보로 만드는데 어떻게 유아의 유행성을 설계할까 이게 중요한 겁니다.

11:10
특히 지금 내가 마지막에 실리를 보여주고 지금 디자인의 역할이 너무나 큰 게 사람들은요, 우리 사용자는 개발자 아니 사용자들은 UIUS를 봐요. 여러분 UIUS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가지고 사람들이 느낌이 다르죠 제품 판매가 다릅니다. 아름답다 이거 이건 발달되면 생산성 대표 휴먼이요. 유아유연석 잘해가지고 사용자가 손이 적게 가고 저절로 보면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하는 기술 어 이런 걸 해야 되는데 자 그럴라 카면은 우리가 뭘 해야 되느냐 이런 포인트 엔드단의 기술을 여러분들은 익혀야 된다. 그러면은 현재 디자인 쪽도 크게 세 파트가 있습니다. 여러분 순수 디자이너가 있고요. 거기에 뭐 웹디자인을 합시다. 그럼 웹 퍼블리셔 들어보셨나요? 퍼블리싱 웹 퍼블 터블리셔 디자인의 직종입니다. 다음에 프론틴 더 디자인 디자인을 어떠세요.

12:08
맨 디자이너 멘퍼버리셔 그다음에 프론트인드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차이가 뭡니까? 차이가 순수 디자인은 아까 시안 디자인 시안만큼 벤더 같은 마음껏 던져주는 이건 디자인이에요. 근데 웹퍼블리션이 뭐예요? 거기에서 디자인툰에서 뭘 읽는 거 HTML이나 CS에서 두 가지를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사람을 왜 터블릿입니다. 연봉샷 베입니다. 지금 여러분들 IT 업체라든지 우리 디자인 쪽에 사람 구하는 거 한번 보세요. 앱 디자인이 아니고 뭐가 많습니까? 웹 퍼블이죠. 외국은 뭐다 디자인 기술에다가 뭐가 들어간다 HTML과 CSS를 구인할 수 있는 사항 이 두 가지 어 HTML 잘 아시죠. 여러분 지금 HTML 아시죠. 하이퍼테스트 마크 브랭귀팀 웹 브라우저가 인식할 수 있는 문서 HTML 타이어 아시죠.

13:08
이 꼭 해야 됩니다. HTML 필수예요. 필수 여러분 스스로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게 HTML도 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이게 하이프 텍스트만큼으로 앵귀지거든요. 하이퍼테스트가 무슨 뜻입니까? 하이퍼텍스트 이건 항상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훌륭한 선수 기술자가 될라카면은 원리를 알아야 됩니다. 기능공이 돼서는 안 되거든요. 기능과 기술 차이는 여러분 디자인을 잘못하면요 내가 늘 답답한 게 뭐냐 하면은 기능인이 될라 해요. 뭐 포토샵 일러 이런 거 익혀 가지고 애교를 익혀서 하는 거 이건 기 이거는 발전이 없어요. 기능과 기술은 자기의 생각과 생각이 들어가고 수량이 더하고 감각이 들어가고 자기 기획에 들어가요 우리 프로그램도 안 가집니다. 프로그램에도 기능공이 있고 기술자가 있거든. 기능공원들은 뺏겨요 요즘 왜냐면, 오픈소스 원인 많아요.

14:00
모줄 막 뺏겨와가지고 하면 안 돌아가요 그게 이 노직을 잘 파악해 가지고 기술자의 디자인도 한 가지입니다. 그냥 몇 가지 무슨 그래픽 도구 쓴다 그거는 누구나 할 수 있잖아요. 그죠 이제 그거는 당연한 거고, 여기에서 이제 여러분 HTN에 가는 거는 인터넷에서 자 우리 일반 문서가 텍스트잖아요. 텍스트입니다. 근데 하이퍼 텍스트는 뭐예요? 원래 뜻은 하이퍼가 무슨 뜻입니까? 굿 슈퍼 하이퍼 댓길이 이런 뜻이에요. 무식하게 이름 붙여 이름을 붙였어요. 하이퍼텍스트 너무 좋은 문서다 하이퍼텍스에서 실제 기능은 뭐예요? 하이퍼링크죠 하이퍼닝크가 뭡니까? 특정 단어를 가지고 계속해서 연결되는 게 뭐다 하이퍼링크잖아. 이 하이퍼링크로 만들어진 무술은 뭡니까? 하이프테스크고 이 하이프테스트의 첫 번째 페이지가 뭐예요?

14:59
홈 이해되시죠. 또 하이퍼 텍스트는 텍스트지만 동영상까지 다 들어가는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결할 수 있는 문서 이게 인터넷 문서입니다. 그래서 이게 현재 가장 인제 관광받은 게 HTML 파이브고요. HTML 파이브를 하셔야 되고 그다음에 과거에는 초창기에 우리 이거 홈페이지 만들고 웹페이지 만드는 사람은 HTM만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CSS가 뭡니까? 여러분들 HTML은 요즘 틀이고 CS에서는 스타일 만들어내는 거죠. 영화 CS에서 공부를 다 하고 계시죠. 뭐 색상이라든지. 문자 크기라든지 그래픽 개념을 따로 만들어 가지고 HTM 안에 집어넣는 집어넣는 도구가 시에 있었습니다. 그렇죠. 이 두 가지만 해도 뭐다 웹퍼블리셔가 돼요. 웹퍼블리셔 그런데 미래의 디자인은 뭐다 이 두 가지만 해서는 안 된다.

15:58
뭐 하나 자바 스크립트까지 해야 됩니다. 자바스크립트 자바와 자바스크립트 차이 나시죠. 에 어떻게 하면 돼 자바와 자바 스크립트 차이 일반은 그냥 오노 자바는 그냥 오노의 인제 그렇지 어 네 이렇게 아시네 자다는 독립적으로 프로그램 언어로 독립적으로 구입 구동될 수가 있고 자바스크립트는 독립이 아니고 반드시 종속돼야 되지 그죠 임대디드 에 고두차게 그건 비슷비슷하지만 그런 차이입니다. 자바스크린 독립적으로 실행이 안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모든 게 지금 웹에서 하기 때문에 답답 첫 번째 폐지 그리고 그래서 자바스크립트까지 해야 된다. 쉬워요 자바스크립트 그럼 자바스크립트 그럼 자바스크립트는 뭐다 클라이언트 쪽에 액션을 주는 거예요.

16:57
클라이언트에 CSS까지는 스타일 주는 거고, 자바노보다 클리타인 동작까지 다 만들어내는 거죠. 이해되십니까 그러면 요 세 가지만 하면은 사회공유자당의 디자인부터 액션부터 모든 건 다 할 수가 있습니다. 어 이 정도 돼 버리면 기업에서는 보다 크게 보면은 두 가지 파트를 해내는 겁니다. 그래야만이 이 자바 스크립트 시SHTM 이해하고 쓸 줄 알아야만이 좋은 디자인이 나온다니까 좋은 디자인의 정의는 뭐라고 아름다운 건 아닙니다. 아름다운 건 아닙니다. 아름다운 당연 유아에 위해서 사용자가 바로바로 이해하도록 만들어내는 거 그렇죠. 어떤 앱을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뭐로 UI로 디자인으로 모든 걸 이해시켜야 되죠. 그럴라 하면 어떻게 한다. 모든 동작까지 내가 진열을 해야 이 동작에 가장 맞는 디자인이 나오잖아요. 그리고 옛날에는 디자인을 갖 디자인을 따로 시험만 주잖아요.

17:57
그럼 이 프로테인들 디블레퍼들이 이래 했는 아들이 하면 둘이 막 싸워요 안 맞아요. 안 돌아가고 알코올 놀랐는데 이상하게 가뿌고 뭐 개판입니다. 개판 그래서 협업 절끼리 뭐 회식도 많이 하죠. 또 회식하고 싸우고 많이 그랬어요. 근데 이거를 이젠 누가 한다. 우리 디자이너가 여기까지 해줘야 돼요. 그런 디자이너가 뭐다 프론트 앤 더 디자이너 다른 말로 뭐다 프론트 앤 더 디벨럼 같은 개념이에요. 근데 이제 여름에도 아무리 그래도 디자인 쪽이 좀 그래도 잘 뽑아내셔야 되기 때문에 그쪽으로 도입했던 디자이너가 되셔야 되고 어쨌든 여기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부한다. 이런 선의는 모아지나 이건 여러분 스스로 해나가면 됩니다. 예 어려운 거 아닙니다. 이거 뭐 집 하나 사가지고요. 여러분 이해만 하고 확 해 나가면 돼요. 어 책 한 고파서 하면 된다니까요? 이해를 하고 그러면 여러분들 웹에서 클라이트 단어 여러분 손으로 다 해버립니다.

18:56
생산성 극대화를 요즘은 디자인 UIUS 하는 게 뭐가 들어가 있다. 생산성 뭐가 들어가 있다. 휴머니어가 들어가 있다니까 거기에 휴머니어 예 그래야 여름에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모든 사용자들한테 쉽게 사용자의 편의성을 주면서 시스템을 돌릴 수가 있는 거예요. 예 그래서 이런 분들이 현재 이 디자인은 뭐 사실 뭐 자유롭게 우리 황경 교수님이 보니까 너무 실무적으로 너무 잘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제가 일을 같이 해보니까 그래서 이제 학교에서 충분히 잘하는 것 같고, 이런 파트는 약간 IT 쪽이기 때문에 모르겠습니다. 이게 학교 학과의 내용이 있는지 몰라도 어느 정도지만 여러분이 익혀야 됩니다. 그렇잖아요. 우리 뭐 대학 공부가 그렇지 않아 딱 학교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창조니까 여러분 스스로 아 여러분 뭐 토플톤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감히 이야기가 이 정도만 하면은 여러분들은 대한민국 어떤 다 들어갑니다. 연봉차예요.

19:56
엄청나게 많이 납니다. 정말 최고의 디자이너가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근데 앞으로는 우리 기업이든 시간이든 이거 요구를 합니다. 요구를 하면 자꾸 인제 이 수요가 많아지겠죠. 많아지면 여러분들은 뭐다 넘들이 하지 않을 때 반팔짝 빠르게 하시라는 거죠. 왜 아직은 이런 개념들이 이렇게 도입이 안 돼 있어요. 앞으로 여러분 나와서 몇 년 뒤입니다. 몇 년 뒤 이게 되나요? 지금은 래퍼블리션 따지면 좀 해요. 근데 트렌트랜드 자바까지 핸들링하는 디자이너는 아마 잘했을 거예요. 학교에서도 잘 안 가르키고 어떻게 개념도 모르고 이해 되나요? 자바스크립트까지 해버리면은 클라이언트단 여러분이 다 끝내버립니다. 그리고 요즘은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인력 많이 알지 않습니까? 엄청 큰 프로젝트도 30명 가지고 갑니다.

20:51
그리고 일 인 미디어 한 사람이 다 처리해버려요 뒤에 여러분들 유명한 페이스북에 주쿠버그라든지 캐솔라의 요즘 이런 거 이런 거 다 뭐냐 디자인부터 이거 프린트 핸들 있는 친구들이에요. 옛날처럼 여러 사람 모임 혼자서 다 하는 시대가 열리거든. 툴들이 너무너무 잘 나오니까 그리고 인제 이게 프린트 앤드 다 하는데 이거 이것만 있으면 이 세 가지 다를 할 수가 있죠. 근데 앱은 좀 달라요. 여러분 내가 현재는 HTML은 뭡니까? 여러분 왜 이러죠 순수 네이티 웹에는 HTML이 안 들어가요 예 그 여러분들 이제 요즘은 뭐 방금 HTML 공부하는 거는 웹을 만들겠다는 거예요. 모바일 앱은 뭐라고 웹인데 스마트폰에서 보일 수 있도록 퍼블리싱 작업이 돼 있는 거 그죠 그게 모바일웨이 주소 채워서 보는 거 있잖아요.

21:50
현재 여러분들 앱 중에 여러분 스마트폰에 깔려있는 것 중에 종류가 도와야지죠 앱이 있고 모바일 웹이 있습니다. 모바일 앱은 어 보면 웹 브라우즈 필요합니다. 주소 쳐서 보는 거 근데 이제 앱은요, 인제 앱을 여러분 해야 되기 때문에 앱도 이거 여러분 어려운 거 하느냐 안 합니다. 자 그런데 조금 전 근본적으로 이야기하면은 이거는 우리 재산을 관해서 하는 거죠. 내려가는 이런 서브 프로그램마다 안에 내 안에 아키득처 안에 있는 건 똑같아요. 데이터베이스 그다음에 서버 조개 ASPA스피 단내 JSPHP 이거 공부하는 거 아닙니다. 이거는 우리 진짜 개발자들은 서브 프로그래머거든요. 여러분들은 알아놔야 돼 이걸 여기에서 서브 프레임을 하면은 애들 중에는 세 가지로 표현되는데 그중의 하나가 앱입니다. 앱 만드는 게 진짜 쉬워요 앱은 현재 만드는 도구가 안드로이드 현재 우리 스마트폰EOS가 안드로이드 구글 안드로이드가 있고 아이폰 IOS가 있죠.

22:51
항상 프로그램 만들 때 프로그래머들은 OS를 OS 환경입니다. 기계를 돌려주는 운영체제를 이해를 해야 되거든. 그러니까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머하고 아이오스 프로그램이 다른 거 아시죠. 에 위기는 하나인데 표현 방법이 달라요. 안드로이드 쪽은 여러분 뭐 했냐 사방하고 코들링 가는 걸 들어보셨어요. 이런 걸 해 코들링 코가 들렸는 게 아니고 2000 코들린은 2011년도에 구글에서 구글 프로그래머들은 엠을 전부 다 코들린으로 만듭니다. 아 그니까 여기 자바는 좀 오래된 거고, 근데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만든 친구들은 거의 자바를 씁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아니고 독립형 자바 그런데 여러분들은 앱 하는 사람들 코들린을 얘기합니다. 지금 구글 프로그래머의 모든 사람 뭐로 갔다 코들린 하는 거예요. 완전 겹쳐지는 언어입니다. 코들링 아주 좋아요. 생산성 있고 우리도 우리 회사도 이렇게 주로 바꿉니다.

23:50
넘들 하지 않는 거 아마 코들링이라는 언어를 아는 사람 몇 명 없을 걸 그니까 내가 여러분들이 안드로이드 쪽 앱을 개발하는 사람들은 여러분 디자이너로 개발하면 정말 좋습니다. 개발자가 개발한 즉 정상과에서 개발할 친구하고 전공은 디자인인데 개발하잖아요. 끝내줍니다. UI까지 다 하니까 그래서 디자인 출신들이 개발하면 무서워요 에 여러분들 정말 희망이 있는 겁니다. 우리 정상과는요 미적 감각이 없잖아요. 저도 정산시인데 에 UI 잘 못 만들어요. 근데 디자인 쪽에서 개발하려면 끝까지 다 처리를 한 클라이트까지 그래서 여러분들 앱 개발하세요. 그래서 코들린이라는 걸 일단 다름 아시죠. 그렇죠. 최신 언어입니다. 구글 프로그램 구글 사용 언어 중에 근데 뭐 우리나라에서는 자바를 많이 하고 그다음에 여기서 쪽은 오브제트 씨를 많이 썼는데 이거는 올려 나왔어요. 스위프트는 언어가 애플에서 만든 언어예요.

24:51
그래서 애플 앱은 수리포터로 2017년도 발표됐어요. 따끈따끈한 거예요. 예 그니까 이거 오브제이트 씨나 스위터트 두 개 하나만 쓰면 되거든. 근데 오브제이트 씨 같은 경우 오래돼 있지 객체지향시인데 그래서 스리프트 같은 거 코들린 IOS 쪽은 스리프트고 안드로이드는 코들린 이걸 여러분 이거 이미 책에 나와 있어 바르면 2017년 나온 언어지만 내가 널 이론을 남들 하지 않는 걸 해야 되잖아요. 그죠 남들 다 당하는 자아만 남들 당하는 오브젝트 씨보다는 새로운 거 새로운 도구를 가지고 여러분 하면 되고요. 앱은 디바이스 쪽이죠. 앱 만들어 정말 쉬워요 실은 에프도 더 중요한 건 뭡니까? 이거죠. 이거 이거거든. 근데 이거는 아마 여러분들이 여기까지는 학교 전산과가 아니기 때문에 지금 이 일을 하자 서버 쪽이니까.

25:42
서버 프로그램은 하나고 이제 어 이 앱 쪽은 API 하는 거 들어보신다 이런 것까지 API 함수와 APIOS하고 연동시키는 응용 프로그램과 OS를 연결하는 함수화된 인터페이스 그죠 엔케아이 그래서 자 이거는 이의를 하시고 저거는 사용을 해야 된다는 거 그렇죠. 요즘 앱이고 모든 다 개발 과정 전 과정입니다. 이거 어 이거는 저한테 알면 못 들어요. 실제 이거 그래서 여러분 자꾸 프로젝트인데 디자인 어려운 거 아닙니다. 몇 가지 도구만 쓰시고 여기에 여러분들 기획과 감각과 일정만 집어넣으면은 여러분 정말 좋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고 또 만드는 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해되시나요?

26:37
예 그래서 뭐 잠깐만 2쪽에 서부 쪽은 뭐 이야기 좀 해드릴까 선생님 고걸 좀 할게요 그래서 뭐 이거는 뭐 여러분 다 아는 거고, 요즘 디자이너도 아까 그렇잖아요. 업무 분석 설계 구현 검증이 있는데, 실제로 가장 중요한 거는 우리 프로그램트가 분석 설계 완성입니다. 그게 기획이라 하죠. 기획 어떻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어떻게 UI를 설계하고 이런 것들이 전부 다 기획이거든요. 그래서 이 기획은 뭐 기획을 특별히 공부해야 된다. 이건 아닙니다. 열정이고요. 같은 경우도 우리도 앱을 만나 선생님은요, 그거 완전히 빠져버립니다. 빠져라 화장실에 가서 그것만 생각하고 좋은 기획을 하기 위해서 그거는 이제 여러분들이 그냥 귀에 퀵을 해 가지고 만든 디자인 즉 제품이나 큐엑력 없는 거와 천지 차이죠.

27:37
에 그래서 이 기행하는 도구들도 다 있습니다. 있는데, 뭐 거기까지 아니더라도 여러분들이 뭐 DFD 정도 또는 뭐 어 이알디 같은 거 좀 사용하면 아주 좋은데 거기까지는 어쨌든 이알디 이렇게 해가지고 모든 객체들의 관계를 다이아그램으로 표현해 가지고 분석 디자인을 한눈으로 보는 그 다이아그램이거든. NTT 밀레이션 엔 그래서 그렇죠. 이알디 정도 뭐 또는 DFD 데이터 플롯 다이어그램 어쨌든 뭐 이런 도구를 이용을 하든지 아니면 자기가 급적끄적거려도 좋아요. 자기 나름대로 기획이라는 걸 여러분들 그냥 상상을 상상이잖아요. 이걸 우리 ITS는 구체적으로 구체화해야 돼요. 아까 TFD나 이런 것들이 구체화하는 도구거든. 이해되십니까 흐름을 쭉 이렇게 데이터 플로다이아금의 미향기를 그려가면서 한눈에 모든 걸 분석 설계를 만들어 버려야 되거든요.

28:37
그래서 이런 쪽도 한번 뭐 이야기나 다이아 기획표들 이런 거는 배울 필요는 없어요. 이런 게 있어 가지고 어떻게 구현하더라 거기에 DFD에 나오는 전부 다 그래픽으로 대화하는 거거든. 뭐 예를 들면은 뭐 사각형은 프로세스다 또 이렇게 다이아몬드는 판단이다. 예스 노다 뭐 이런 거 있죠. 몇 가지 심벌들 왜 식물로 이야기하는 거거든. 내가 귀에 대고 분석했는 거 말 어떻게 합니까? 어 우리 디자인 뭐 말로 쭉 할라고 이만큼 만든 그걸 전부 다 도형화 하나의 그래픽화해서 기획 분석해주는 도구들이 있다니까 그런 것들을 여러분이 인제 이렇게 찾아가지고, 어 사실 훈련을 해야 돼요. 회사에서 니 기획에는 의약해라 카면 PPT 띄아가지고, 이거 안 해도 큰일 나요? 그럼 우체부는 뭐하나 한눈에 모식 반 모식돌 만들어내야 된다는 거 그렇죠. PPT에 설명할 수는 없죠 그런 거 기획을 근데 대부분 뭐 그리 설명합니다.

29:34
PPT 이만큼 해라 우리 IT 쪽에는 맞지 않다 여러분 디자인 쪽에서 기획을 했다. 그걸 만약에 PBT로 설명한다. 그걸 받아주는 회사는 IT 회사는 아니지 시대에 맞지 않는 거죠. 이런 어쨌든 이런 뭐 그런 기획 도구를 가지고 여러분들이 하셔야 될 것 같고요. 그런 것도 조금은 근데 그거는 실무에 오면은 익혀집니다. 익혀지는데 조금만 바쁘면 좋은 거고, 학교에서 그다음 단계는 그런 열정 제일 중요한 거죠. 우리 귀에게는 열정이 들어가야 되고 자기 색깔이 들어가야 되고 이렇게 되는 거고요. 그다음에 이야기가 됐고 아까 이것도 충분히 이야기됐는 이야기고 하루를 넘어가고 이건 당연한 이야기고 예 어 이거 그다음 페이지인 거죠. 이거 자 오늘의 핵심이 이거 디자인은 메이커리처인데 들어보시죠.

30:32
저는 이 시대가 열린다고 봅니다. 지금부터 이미 미국에서 시작이 됐고요. 디자인 실제 사례가 있는가 그거 아니었는가 그래서 아까 이야기했다시피 디자이너들이 개발이 들어오면은 정말 유리하다는 말씀했죠. 근데 앞으로 여러분들은 어떤 단어 디자이너 메이크 하나의 고유명사예요. 우리 쪽에서 나왔던 신종 용어입니다. 디자이너 메이커 아까 이야기했다시피 이 주커버그나 머스커 이런 친구들도 전부 다 쉽게 말하면 디자이너 메이커입니다. 자기가 귀에 가고 자기가 디자인해 가지고 자기가 프린트 엔터까지 할 수 있는 사람들 이 사람들이 앞으로 시대를 이끌어 나간다니까요? 그래서 여러분 그렇잖아요. 기획 따로 딴 사람이 하고 뭐 디자인 딴 사람이 하고 프로젝트 개발 따로 하면 이게 되겠습니까? 에 그럼 도구가 워낙 좋기 때문에 기획에서부터 프론트 엔터까지는 여러분들이 아까 할 수 있으면은 뭐가 된다. 디자이너 메이커가 된다.

31:32
자 여러분 앞으로 시대는 뭐 전염 시대가 열립니다. 뭐 요즘 뭐 방송도 일인 방송하죠. 우리 마인드 일인 방송입니다. 어 방송을 하는데 카메라맨 따로 있고 무슨 뭐 피디 따로 있고 이런 시대 아닙니다. 완전히 한 사람의 모든 방송 기획부터 송출부터 영업까지 다 당하는 그게 뭐예요? 일 인 미디어죠 일 인 방송 그래서 지금 중국에서는 작년부터 왕궁 경제 들어보셨나요? 왕호 왕루 봉런 침 들어보나요? 새로운 경제 개념이 왕누 인터넷에 왕누라 하거든. 홈런 이쁜 사람 중국에서 예쁜 사람을 홈런 사람 인자를 사람인을 런이라 합니다. 런민 대학 인민 대학을 중국 애들은 런민 대학이라 해요.

32:27
광릉 홈런이라 가지고 인터넷을 이용해 가지고 예쁜 사람 여기 혼자서 물건을 파는 일인 일 인 쇼핑몰을 뭐라 한다. 왕혼 경제입니다. 직구 쇼핑몰을 통해 가지고 쇼핑몰 MD 따로 있고 그죠 기획자 따로 있고 방송 찍어주고 이런 시대는 아니다. 일 인 여대를 통해 가지고 뇌물건 내가 바로 팔아버리는 이런 경제를 왕궁경제라 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시작이 됩니다. 여러분 앞으로 왕궁경제가 여러분 오늘 끝나고 플리스토에서 이름 쳐서 받는 마인이 왕궁경제예요. 여러분 그것만 있으면 여러분 모든 걸 다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내 모든 거 여러분 지금부터는 컨텐츠 시대가 열립니다. 왜 지금 우리가 UIUXD자인이 중요하고 프린트 앤드 디자인이 왜 중요하다면 지금부터 이야기를 합니다. 여러분 이제까지 인터넷은요, 인터넷이 여러분 태어날 때쯤 도입됐겠죠.

33:21
뭐 인터넷이 홈페이지부터 해가지고 우리나라는 95년 6년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그러면서 포탈 다운 네이버가 97년 99년도 만들어지고 저는요 93년도 만들었습니다. 회사 이름이 뭐다 에듀투인입니다. 93년도 엠투엠을 지어서 엠투에이 무슨 뜻입니까? IOT입니다. 머신 투 머신 에 사물 머신투 머신 기계대 기계 즉 사물 지능 통신을 엠투엠 이번 엠투엠을 시중에서 뭐라 한다. IOT 인터넷 오버스틴 사물질이 뭐하는 거예요. 통신을 가능하는 이게 IT 시대 이게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이고 그게 우리 IT 쪽에 뭐 어디서 나왔다. 오버핏 오브젝트 NTT 다 같은 말이죠. 하나의 데이터 하나의 노드 하나의 원소 하나의 NTT 개체 하나의 객체 다 같은 말이에요. 어 이제 객체 중심 시대야 아까는 그래서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유비브 소스 씨는 뭐 중심이다.

34:22
국가 중심 학교 중심이 아니면 무슨 중심 사물 중심 오버젝트 중심입니다. 그래서 이제까지는 인터넷이만 들어지면서 컴퓨터끼리만 통신했죠. 근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모든 사물끼리 통신이 가능합니다. 그게 뭐냐 여러분 아시는 거 하면 아이피 버전 식스 시대에 열렸죠 아이피 버전 포 들어 보셨나요? 인터넷으로 할라 카면 인터넷 프로토콜 아이비 주소만 있으면 다 인터넷이 다 가능합니다. 예 인터넷 주소를 뭐 아이피 주소라 하잖아. 그게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는 이제까지는 아이피가요 이에 32승 개밖에까지 없었어요. 이 세상에 그러면 몇 개입니까? 이에 32승은 한 36 그러니까 32억 개 정도 되죠. 전세 경구가 뭐 70억입니다.

35:14
근데 이제까지 인터넷에서 주소를 줄 수 있는 컴퓨터는 2의 32승 개파트 이게 아이피 버점포거든. 그러니까 여러분 집에 고정 아이피를 몬 줍니다. 여러분 집에 인터넷 와이파이 들어와 가지고 인터넷 서장 아이피 주소가 부여되죠. 고정 아이피입니까? 왜 아이피 주소가 홍알비 다 모준다고 집집마다 다 이런 PC마다 고정 아이피를 못 줍니다. 고정 아이피를 못 받는다는 거는 장사를 못 합니다. 여러분 쇼핑몰 여름 어떻게 집에서 인터넷 가지고 장사할 수 있는데, 왜 고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에 입점하고 내가 인터넷에 지금 돈을 모으거든요. 근데 지금 핵심이 뭐냐 하면은 아이피 보존 식스 시대가 작년부터 열렸거든. 아이피 보존 식스는 아이피 주소가 몇 개 이에 128승 개예요. 무한대입니다.

36:13
무한대 이에 128세는 무한대 그러니까 모든 사물을 뭘 줄 수 있다. 알피리 주스 이 마이크라인 알피 주스 주지요 냉장고에 아이피 주소 주죠 테레BIP 주소 주죠 이런 가전제품의 아이피 주소를 줘가지고 스스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이런 가전제품은 뭐다 정보과제입니다. 백색 가전이 아니고 근데 지금부터 아이피 버전 시설실에 열렸기 때문에 모든 사물에 뭘 줄 수 있다. 인터넷 프로토 아이피 주소 중 아이피 주소가 있다 하면 뭐 할 수 있다. 통신을 할 수 있는 거 아이피 주소가 보여 얘는 PC에 아이피 주소가 있기 때문에 통신이 되지 없으면 돼요. 안 돼요. 안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컴퓨터는요 처리지수 CPU라 합니다. 중앙처리장치 CPU가 있으면 배타를 처리할 수만 있고 아이피 주소가 있으면 처리된 결과를 송수신할 수 있는 이 두 가지만 더 가면은 다 돼요.

37:10
그래서 앞으로 스마트웨어 옷도 스마트웨어가 만들어져요 스마트웨어요. CPU 칩 하나 딱 달고 여기 아이피 주소죠 버리면 이 옷 입으면 이 옷이 통신 다 돼 여러분 몸 건강 다 체크해 가지고 화면에 현재 실시환으로 내 몸의 상태를 다 보여줍니다. 이런 웨어가 뭐다 스마트웨어죠 그래서 앞으로 사물이요. 함 보세요. 모든 게 다 아이피 주소가 부여되면서 모든 사물이 통칭할 수 있는 시대가 바이오티 시대고 이 아이투 시대가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술 그게 기술은 무슨 기술 엘비투엠입니다. 여기 LBTM 그래서 회사 이름을 그때 엠토엠을 만들었어요. 다운 네이버 이렇게 만든 게 아니고 어쨌든 이런 시대가 여러분 열리거든요. 그러면은 좀 더 심하게 이야기를 할까요? 이제 사람한테도 아이피 주스 줘버립니다. 그게 뭐예요? 육육육이에요. 지금은 우리가 아이핀카오 뭐 이런 것도 있었는데, 주민등록번호 주듯이 앞으로 태어나면 사람한테 아이피 주스 줘버리면 사람은 뭐 한다.

38:10
통신이 가능한 사람이 됩니다. 통신기계가 필요하면 스마트폰 깊게 필요 내 자체가 뭐다 통신 기계라니까 그게 요한 게시글에 나옵니다. 육육육 그게 프로 보면은 컴퓨터입니다. 저는 시대에 온다고 봅니다. 온다고 봅니다. 내가 왜 스마트폰 가지고 다니고 내가 왜 노트북 가지고 다니느냐고 그렇잖아요. 내 자신이 뭐다 통신 기계라니까요? 악기 주소 있으니까 내가 움직이는 게 다 날아가요 이 시대가 44를 혁명인데 여러분 이규모 내용은 내 자신이 보면 뭐다 컴퓨터고 스마트폰이고 그래서 이제 나오는 게 뭡니까? 웨어럼의 컴퓨팅이 나오죠. 웨어러블 스마트 워치 스마트 안경 스마트웨어 스마트폰 가지고 다니기 힘들잖아. 이 내 몸에 차고 다니잖아요. 그건 무슨 컴퓨터 웨어러블 컴퓨팅이라 하잖아. 스마트 워치는 이미 보편화됐잖아요.

39:08
2013년 12월부터 삼성에서 뭡니까? 기업 그다음 오늘 안 차고 왔는데 뭐 없나요? 앞으로 왜 여러 시대에 늘린다니까요? 여러분 지금 PC는 이미 사라지고 노트북 사라지고요. 스마트폰도 이제 없어집니다. 여러분 애플에서 올해 스마트폰 없애는 운동이 벌어졌어요. 이미 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잃어버리고 이제 웨어러블 시대로 다가오고 웨어러블 시대가 열리면서 디스플레이도 혁명이 일어납니다. 현재 여러분 브이아이 공부 아시죠. 에 가상현실 지나가고요. 가장 현실적인 게 뭐다 얘기IC 얘기하기 들어봤죠 진강현실 AI는 무슨 뜻이고 바로 유리코 뜨세요. 오프라인에 전자공간 인터넷 공간에 있는 가상 공간이 정보가 겹쳐지는 기술이 뭐다 AR이잖아요. 증가로 현실이잖아. 내가 AR 시대에 열리면 어떡해요. 내가 지나가던 가게를 딱 쳐다봅니다. 그럼 이게 공간이에요. 가계 증후가 바로 나와요.

40:07
이 시대 공상액 얼마고 바로 나와 안에 들어가서 안 보고 이 시대가 AR인데 AR도 홀로에 AI 시대 여러분 네이버의 홀로 AI 치면은 잠깐 나와 무슨 시대에 걸리느냐 이젠 모든 컴퓨터는 모든 거는 내가 외로울 시대하고 열리고요. 내가 이제 누구하고 대화하고 싶다. 그럼 내가 뭐 아우경이나 이렇게 탁 누르면 이 메타 이 메타 공간에 디스플레이가 만들어집니다. 그 여기서 카톡하고 대화하고 이게 홀로 AR 한번 쳐보시죠. 홀로 AR 이 현실 공간에 가상 공간이 나온다니까요? 여기에 홀로그램 기술이 들어간 AR이 뭐다 홀로 AR 이해되나요? 이거 여러분들 미리 저기 이해한 게 아니라 1000만 원이라고 했어요. 이미 우리 회사에서는 홀로 AR 개발 툴 SDK 파일 MSI에서 이거 판매합니다.

41:05
홀로AI 만드는 개발 툴 개발키트 한 3800만 원 정도 돼요. 그거 구매하면은 홀로AI 그리고 이제는 디스프레이 여러 곳이 주식할 때 뭐 LGD스플레이 이런 주식은 안 된대 인제는 토막합니다. 디스플레이 없어진다니까 그렇잖아요. 이 가상 공 현실 공간에 가상 공간이 겹쳐가지고 바로 내가 내 친구는 서울에 있는데, 여기 바로 내 앞에 있다니까 친구야 반갑다 악수하자 악수는 안 되지 아버지 뭐하시노 니 다 되겠죠. 예 어 살아있네 이 시대가 여러분 열리고요. 다금에 있는 이 AR 홀UAR까지 가는 거는 저는 신미남에 옵니다. 신미남에 빠르면은 내년부터도 볼 수 있어요. 신미난의 보편화 된다니까 디스플레이가 없어진다니까요? 자 이 시대에 오고요. 그다음에 나온 교수님 잠깐 SI 시대가 또 옵니다.

42:02
SI 시대 브이아이 가상경신이고 VR 문제가 뭐예요? 헤드마운터 브이 엘치MP를 껴야 되잖아요. 그죠 이거는 제가 볼 때는 하나 가능 VR은 하나 가는 과정이고요. 그다음에 AI 시대가 정말 대화 이게 미국 오프라인 온라인이 겹쳐지는 오프라인에 온라인 정보가 겹치는 거 이게 어디까지 혼놀레이알까지 가다가 에스알 시대 대책 현실 열립니다. 대책 현실은 인터넷에도 거의 안 나와요. 대체 현실은 완전히 오프라인 온라인 구분이 안 돼요. 사람이 이것이 이게 내가 오프라인 좋은 라인인지 내 앞에 막 친구가 막 있는데, 이게 오프라인지 온라인인지도 이 대체 현실까지가 우리 소프트웨어 공학에서는 학문적으로 만들어지고 있고 아마 여러분들은 홀로 ARAI까지는 경험하고 그럼 이 시대에 뭐가 중요하느냐 프로 UIUX 이런 부분들 이해되시죠.

42:58
우리 디자인의 역할이 굉장히 크고 디자인이 여러분들이 그냥 과거처럼 시합만 하는 게 아니다. 이제는 디자이너가 정말 대박치는 시대가 유리 구토 시대인 거예요. 여러분들 어디까지만 한다면은 백 단까지 안 해도 어디까지 프론트담만 했어도 이것만 해도 여러분 일단 취직 걱정할 말고요. 프론테인트 디자인을 구하는 공고가 이 3년 뒤에 막 들 거예요. 지금 일만 악 쓰는 데가 없어요. 프론테인트 디자인을 구한다. 이거 없죠 아마 내년 발언의 내용부터 우리 회사도 이렇게 구인구직 광고를 낼 거 같애요. 지금은 웹 터블리셔 정도 내거든요. 웹디자인 가지고 안 됩니다. 순수 디자인 가지고 안 되고요.

43:44
그래서 어 뭐 구체적인 뭐 여러분 이 흐름만 어차피 공부는 어차피 아까 이야기했던 세 개의 툴들은 여기 스스로 해나가는 거니까 그죠 그리고 어렵지 않다는 거 어렵지 않고 여러분 디자인 쪽에서 우리 IT 조금만 관심 가지면은 우리 아이피 하는 사람보다 아주 유리하다는 거 그리고 세상은 디자이너가 앞으로 그 1호예요. 1호 지금 여러분 잠깐 애플에 개발팀장이 누군지 알아요. 병이 디자인이라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애플 폰들 보면서도 동글동글하잖아요. 개발팀장 팀장이 병기를 디자인한 사람이라니까 인터넷 좋아요. 그래서 애 얼거래가 되는 거예요. 개발팀장이 디자인 출신이라 뭐 병기 디자인을 칩니다. 유아 UX가 중요한 시대에 오고 디자이너가 개발까지 해야 된다.

44:35
프론트 앤더 디벨레프 트렌트인더 디자이너가 앞으로 살 길이고 여러분 지금 조금만 오늘 공부해 놓으면요 여러분 졸업한 몸값이 여름 본청 끼고 억 넘어갑니다. 우리 월급쟁이가 여러분들 1억 연봉 1억씩 어떻게 받아요. 이러면 가능한 거예요. 가능합니다. 왜 이러잖아요. 든들하지 않잖아요. 삼성에서 뽑을 때 프로엔텐트 디자인 하나 없는데요. 딴 데서 이름도 우리 무슨 뭐 먹는 긴가 이런 데 여러분들은 구사하셨잖아요. 그죠 어렵지 않다는 거 그리고 여러분들 반드시 이 세 가지 툴은 써야 되고 아까 서버 단어 이해하고 특히 데이터베이스 공부를 해야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아는 디자이너하곤 전부 다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 모든 게 우리가 뺐다 프론트다 표현하는 거보다 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 데이터를 표현하는 누구다 이 정부다 아시겠습니까? 중요한 건 뭡니까?

45:32
데이터베이스 데이타베이스는 어떻게 연동되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원리를 이해하면은 여러분들 끝내주는 디자인이 되겠죠. 그럼 데이터베이스 공부도 어렵네요. 어렵지 않습니다. 어 인터넷에 대한 제 강의만 들어도 돼요. 데이터베이스 책도 뭐 데이터베이스 기초이론 여러분 뭐 이 강의 듣고 온폰 공짜로 많이 해놨어요. 유튜브에서 전지나 치면을 다 데이타베이스 다 나오고 아까 자바 나오고 다 나와요. 그대로도 돼요. 강의는 그럼 오늘 반드시 이 강의 끝나고 플레이스토어에서 마인 받아보세요. 마인 받으면은 이게 차세대 소셜입니다. 카톡입니다. 일 인 방송 내 모든 콘텐츠를 여러분들 중요한 게 있어요. 이제까지 인터넷 에선요 돈 버는 사람과 돈 쓰는 사람이 고정 즉 생산자와 소비자가 고정돼 있죠. 다음 네이버 카톡 뭐 유튜브 야속 돈 벌고 우리는 거기에다가 바보집 해줍니다.

46:28
유튜브에 70억 인구가 내 40 내 영상 다 올려줘 페이스북에 여러분 앞으로 인터넷에 글자 앉아가 돈이라니까 근데 지금까지 인터넷은요, 몇 군데 공용기업이 돈 다 벌어버렸어요. 우리는 출생해줍니다. 페이스북에 사진 올리고 글 올리고 그쪽에 뭐 합니까? 넘어오신데, 돈은 누가 벌입니까? 우리가 올려준 콘텐츠로 페이스북에 돈 벌고 유튜브가 돈 벌고 유튜브가 돈 벌고 이제까지 인터넷에서 돈 버는 수단 광고였어요. 다운 네이버 약간 검색 엔진을 던져주고 내려주면서 여러분 모으죠 100만 200만 모아 무슨 장사합니까? 광고 장사요 맞나요? 이게 무너진다니까요? 이제는 어떤 시대가 열리느냐 컨텐츠 시대에 열립니다. 컨텐츠 들어봤죠 컨텐츠 들어봤죠 컨텐츠가 무슨 나는 보면 뭐가 유 문화에 의해서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그래서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할까가 뭐다 디자인입니다. 이해되나요? 콘텐츠 실력이 되게 콘텐츠에 있어서 많이 아시겠나요? 컨텐츠가 돈입니다.

47:25
그래서 여러분들이 인터넷 뒤져보면은 컨텐츠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부자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어쨌든지 저는 여러분들 컨테줄 돈을 벌었거든. 내가 늘 이야기합니다. 오프라인에 나도 있지만 온라인에 나를 만들어 놔 요즘은 여러분이 세 명이 있어야 돼요. 오프라인에 저도 세 명이 있거든. 오프라인에 제이제이치 PC의 웹에서 제이제이치 스마트폰에 제이제이치 누가 돈을 가장 많이 벌까요? 스마트볼 돈 지엠 라이벌을 오프라인에서 돈 원부입니다. 오프라인 돈 원버를 오늘 이 강의 한번 무슨 돈 벌어 온라인에서는 뭐 내가 하루에 1억 8000까지 땡겼어 강의 하나에 시험 기간에 내 강의 한 개 가지고 내 컨텐츠 가지고 하루에 1억 8000원인데 벌었다니까요? 뭐 얘가 이거 오픈해서 막 1억 8000주나요?

48:14
180만 원도 안 주는데 그래서 컨텐츠를 정리를 봤고 이제는 이 컨텐츠를 잘 표현만 하면은 누구든 돈 버는 시대에 온다 이해되나요? 그럼 오투 엮어가지고 앞으로는 무조건 인터넷 부자 다운 네이버 카톡이 아니고 플랫폼을 가지는데 페이스북 유튜브가 아니고 유튜브보다 뭐 더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사람 누구나 돈을 버는 시대가 옵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공유경제 소비자도 돈을 법니다. 내가 나는 컨텐츠가 없지만, 너무 컨텐츠를 잘 딜리버리하면은 돈 버는 시대가 열리고 이게 4차 산업혁명의 실은 핵심 비임이에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 제가 우리 회사에 만든 거지 많이 함 받아보고요. 오늘 했는 강의 생방송 다 있거든요. 볼 수 있고 여러분도 누르면은 여러분 이제 스마트폰으로 여러분 뭐 강의든 뭐 다 올릴 수가 있고요.

49:08
그런데 그게 유튜브나 페이스북을 올리는 게 아이 어디 넷플랫폼 마임 나만의 플랫폼 이제는 인터넷에서 모든 앱이 여러분들 페이스북 유튜브가 아니고 여러분 앱이 다 있어 그 앱에서 페이북 유튜브 다 연결하면 되죠. 무슨 말인지 아시겠습니까? 페이스북 올리지 않아서 우리 마이너지 여러분 올려놓으면은 누르면 다 융통당해요. 그래서 남의 집에 가서 왜 놀아요. 내 집에 땡겨오는 거 그리고 그릇 시대 열린다는 거 명심하시고 올해 못 다한 강의는 유튜브에 이름 쳐보면 나오고 이 플레스타의 이름 치면 꽤 많이 나오죠. 그 옆에 전부 돈입니다. 또 지금 또 돈 소리 안 들리나요? 뚝뚝 떨어지잖아. 여러분 또 돈이 어디서 벌어야 된다. 앞으로 인터넷에서 벌어야 됩니다. 아시겠나요? 여러분 훨씬 좋다. 유아 UX를 설계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정도 이야기하고 못 당한 거는 인터넷에서 만납시다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