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1
유비쿼터스 세상에서의 IT 역할
겸해야 하는 유비쿼터스 세상
우리나라와 기업들의 선진화 방안
물리, 전자, 유비쿼터스 공간의 중요성
03:32
컴퓨터와 인터넷의 중요성
물리 공간에서 전자 공간으로의 이동
컴퓨터와 인터넷의 다양한 활용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삶과 비즈니스가 변화
06:23
전자공간에서의 컴퓨터 기능
전자공간에서 교육 및 친구 사귈 수 있음
컴퓨터는 인간의 일을 대신해주는 기계
컴퓨터는 정보 처리 기능을 담당함
08:59
컴퓨터와 인터넷의 역할
기업에서의 현명한 판단을 위한 정보 제공
컴퓨터와 인터넷은 인간의 일거리를 처리하는 도구
전자공간에서의 정보화 시대
12:03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의 탄생
비즈니스의 탄생: 전자공간에서 물건을 사고팔고 전세계 판매
전자공간에서의 전자결재: 결재는 전세계에서 일어남
인터넷 강의의 현재: 모든 것이 전자공간에서 이루어짐
00:01
이제는 변해야 합니다. 바로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자 좋습니다. 여러분 오늘 또 여러분들을 신나고 유익하고 재미나는 IT 세상으로 이끌 영원한 IT 전도사 제지에이치입니다. 아 여러분 이제 저와 함께 어 가자 유비쿼터스라는 주제로 이제 아주 재미나고 유익하고 신나게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여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가 선진국 또 어떻게 하면은 우리 기업들이 아주 글로벌하게 선진 기업이 되고 또 개인적으로도 이제 아주 생산적인 선진 개인이 될 것인가?
00:58
그런 이야기들을 저와 함께 하나씩 풀어가고 있습니다. 예 그래서 지난번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아주 큰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죠 이제 IT 정보화 그리고 유비쿼터스라는 주제로 지난 시간에도 아주 여러분들 재미나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지난 시간에 중요한 이야기가 뭐였습니까? 그렇죠. 이젠 앞으로는 어떻다 소프트웨어적이고 논리고 디지털이고 그렇죠. 온라인 글로벌 이런 개념들이 시대를 지배하니까 우리 개인적으로도 뭐다 소프트웨어적인 마인드로 또 우리 국가도 소프트웨어적인 정치를 하자 디지털 정치를 하자 맞습니까? 그래서 비즈니스보다는 이 비즈니스 또는 유비즈니스 그다음에 넌니 이런 니 유런니 이런 큰 이야기를 지난 시간에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죠.
01:59
예 자 여러분 그래서 오늘은 이제 지난 시간에 이어서 이제 물리 공간 전자공간 그리고 유비쿼터스 공간이라는 주제로 오늘 또 신나게 재미나게 유익하게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여러분들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지만, 현재 우리들이 살고 있는 그런 거죠. 바로 철저한 물리 공간입니다. 물리 공간 에 현실 세계 물리 공간에서 알고 있습니다. 즉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지만, 시대로 말하면 산업화 시대 그렇죠. 물리 공간 그래서 물리 공간에서 즉 우리가 여러 가지 사회활동을 했습니다. 공부도 하고 정치도 이루어지고 경제활동도 하고요. 그렇죠.
02:44
그런데 이런 물리공간에서 이게 바로 이 컴퓨터라는 도구가요 컴퓨터 그리고 특히 인터넷이라는 도구에 의해서 지금은 여러분 전자공간이라는 실은 새로운 공간이 우리 현실 세계에 또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요 여러분 물리 공간도 이 눈에 보이고 우리가 실제 움직이는 물리 공간도 있지만 지금 여러분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부분이 전자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생활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이제 우리 학생들한테 물어봅니다. 에 물어보면은 병태야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에서 어떻게 살았냐 하면은 교수님 50대 50으로 쌓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해요. 한 50 정도는 물리 공간에서 움직이고요. 한 50%는 하루 24시간 중에 거의 반 이상이 뭐다 전자 공간에서 살더라 이 말입니다. 그렇죠.
03:43
그래서 컴퓨터를 치고 자기도 모르는 사람 인터넷에 접속해서 거기 안에서 여러분 강의도 듣고 그렇죠. 그다음에 친구들하고 메일도 주고받고요. 또는 모르는 사람들하고 채팅도 하고 또 심지어 전혀 모르는 사람들하고 신나게 한 판 벌입니다. 고스톱을요 예 그래서 지금 여러분 보십시오. 현재 우리나라 컴퓨터 인터넷 사용 인구가요 3800만이 넘어갔습니다. 그러니까 웬만한 사람들은 거의 모든 남녀노소 없이 컴퓨터랑 도구와 인터넷이라는 도구로 자기의 생활의 모든 부분을 전자공간에서 모든 정치 경제 4회 문화 쇼핑도 하고요. 이런 시대 즉 정보화 시대는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지만, 전자 공간에는 새로운 공간이 하나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니까 이 물리 공간에서 전자 공간으로 만들어 버린 도구가 컴퓨터다 이거예요.
04:41
컴퓨터 그래서 뭐 다음 시간부터 이제 아주 또 재미나게 해부를 해보겠습니다마는 현재 여러분 앞에 놓여 있는 이 컴퓨터는 등장한지는 얼마 안 됩니다. 그렇죠. 아직 1947년 정확하게 47년에 이렇게 수학자들이만 들어냈습니다. 그 만들어낼 때는 예를 들면 계산 목적으로 만들었어요. 일 부터 백 까지 우리 사람들이 더 하니까 시간도 걸리고 틀리기도 틀리더라 이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 인간의 특히 수학하는 사람들의 계산을 좀 더 빠르게 정확하게 하는 기계가 없나 이렇게 해서 만들어내는 게 컴퓨터 계산기였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이름 또 괴상기 검베었다 이렇게 붙였습니다. 이놈의 컴퓨터가요 이제 계산만 하다가 이제는 점점 발전해 가지고 지금 이 시대에는 이 컴퓨터가 우리 인간의 웬만한 일을 다 처리해 주는 만 명의 기계가 되어 버렸습니다.
05:41
심지어 세상을 산업화에서 정보화로 바꿔버리고요. 전자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또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 컴퓨터를 이제 알아야 됩니다. 인터넷을 알아야 됩니다. 그렇죠. 지피지기는 백전백성이다. 이제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모르고는 절대로 승리할 수가 없어요. 행복은 선물 받기 힘든 시대입니다. 전자 구간에서 우리가 생활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죠 그래서 제가 이런 강의를 하면 전자공간에서 어떻게 하면은 쉽게 생활하고 생산적으로 생활하고 그죠 전자공간에서 정치가 이루어집니다. 이제는 전자공간에서 B2B 비투시 그렇죠. 경제가 이루어집니다. 비즈니스가 일어납니다. 전자공간에서 수많은 교육이 능강현을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전자공간에서 그래서 여러분 모르는 친구를 사귈 수가 있고요. 전자 공간에서 아주 여러분들 모든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죠.
06:37
어쨌든 이렇게 물리 공간에서 전자문을 만드는 이 컴퓨터는 그죠 바로 현재는 우리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는 만능의 기계다 이 말입니다. 다음 시간에 이야기하겠습니다마는 즉 내가 컴퓨터로 해야 할 일거리 문제거리를 데이터라 합니다. 데이터 트롤라의 컴퓨터는 이 우리 인간의 문젯거리 데이터를 처리해 가지고 내가 원하는 인포메이션 정보를 만들어주는 기계가 컴퓨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거 아닙니다. 컴퓨터가 뭐냐 계산기 1000만의 마이너스 1000만만의 폰콘 그렇죠. 계산 외에 지금 이 시대에는 우리 인간의 웬만한 골칫거리 문젯거리를 아주 현명하게 해주는 나의 친구예요. 이제 컴퓨터를 동반자로 하지 않고 도구로 삼지 않고는 이제 문제 해결을 한다면, 여러분 시대에 뒤떨어집니다. 그렇죠.
07:29
그래서 이 컴퓨터의 고유 기능이 뭐냐 우리 인간의 일거리 데이터를 처리해서 정보로 만들어주는 즉 컴퓨터는요 바로 처리 기능을 담당하는 기계예요. 플라셋이 그래서 컴퓨터의 고유 기능은 뭐다 처리 기능을 우리 인간의 일을 처리해 주는 기회다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이거 공부 아닙니다. 여러분들 현재 여러분들 컴퓨터의 얄팡한 지식을 강의하는 거 아닙니다. 바로 여러분들 시대의 대세 이제 IT 정보화 시대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해하자는 거죠. 이해를 해 가지고 우리 전 국민이 마인드를 바꿔야 되고 그렇죠. 또 우리나라 정치가 이제 시대에 맞는 정치 경제도 한 가지죠 교육도 한 가지죠 사회 문화가 이제 시대에 맞게끔 우리가 준비를 해야만이 나라가 선진국이 되고요. 또 여러분은 기업이 아주 생산적으로 활동을 해야 세계적인 기업 선진 기업이 되잖아요.
08:23
그리고 개인도 이제는 이 전자 공간 특히 유비쿼터스 공간을 우리가 이해해야만이 그렇죠. 앞으로 선진 개인이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이렇게 여러분하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든 컴퓨터는 바로 우리 인간이 일을 처리해서 정보로 만들어주는 만들어주는 처리 기능을 담당하는 매체다 그러니까 여러분 처리 기능만 하면 컴퓨터가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저는 이렇게 이야기를 해요. 과거에 여러분 데이터를 정보로 바꿨느냐 사람이 바꿨습니다. 과거에는 우리 인간의 문젯거리를 사람이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도 일류 대학 나온 사람 그죠 똑똑한 사람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기업의 회사의 일거리를 현명하게 해결해 가지고 정확한 판단의 근거가 되는 정오를 만들어 주더라 이 말입니다. 그래서 이 정보를 보고 이제 경영 활동을 했고요. 국가도 한 가지죠 국가에도 아주 똑똑한 사람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이 국가가 아주 선진국이 되고요.
09:22
그래서 과학은 이랬지만 지금 정보화 시대는요 바로 이때 우리 인간의 일거리 웬만한 일거리는 컴퓨터가 처리하도록 해야 됩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 하나 배우세요. 여러분 컴퓨터가 뭐냐면 저는 학생들한테 이야기합니다. DPI다. 이렇게 하면 됩니다. 그렇죠. 컴퓨터는 우리 인간의 일거리 데이터를 처리해서 정보를 만들어주는 기계가 컴퓨터구나 이리 이야기하면 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일을 이야기해 주는 만능에 나의 아주 충실한 부하가 정보화 시대 유비쿼터스 시대 컴퓨터다 이 말입니다. 그죠 글쎄요 그렇게 이해하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이 컴퓨터와 또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자 이제 벌써 다시 또 전자공간을 만들어내고 정보화를 앞당겼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만 존재했다면, 이렇게 정보와 전자 공간이만 들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10:13
그래서 인터넷은 뭐냐 하면 바로 컴퓨터가 만들어 놓은 아주 중요한 정보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송수신 데이터를 정보를 아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담당하는 게 인터넷이라는 매체다 이 말입니다.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들 송수신 기능을 하는 네트워크 중에 가장 대표적인 네트웍이 인터넷입니다. 그렇죠. 또 이런 이야기들은 또 뒤에 하나하나 재미나게 껍질을 벗겨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이제 컴퓨터와 인터넷이라는 도구에 의해서 새로운 공간 전자공간 정보화 시대가 왔고 전 세계가 여러분들 정치 경제 교육이 물리 공간에서도 행해지지만 지금 많은 부분이 전자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그렇죠. 요즘 특히 웬만한 젊은 사람들은 물리 공간에서 50 전자 공간에서 50 정도를 살아요.
11:09
그런데 심한 사람은 잠만 자고 하루 온종일 전자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아주 게임 같은 경우도 전자 공간에서 하루 종일 하다가 심지어 죽는 사람도 있죠. 에 전자공간에서 죽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그래서 물리가 과거에 우리나라가 물리 공간에서 정치를 했습니다. 그렇죠. 물리 공간에서 코리아입니다. 코리아 우리나라 현재 코리아에서 몸을 쓰면 안 되겠죠. 이 코리아와 코리아가 컴퓨터와 인터넷에 인프라를 구축해 가지고 현재 우리나라는 이 코리아 말을 부르짖고 있습니다. 이 코리아 그렇죠. 이 코리아 엘릭트라리 코리아였습니다. 과거에 물리 공간에서 여러분 보세요. 닦고 조이고 기름 치면서 경영활동 사업을 했습니다. 비즈니스였습니다. 현재 여러분 물리 공간에서만 비즈니스 만다면 기업은 망합니다.
12:09
맞습니까? 컴퓨터와 인터넷을 가지고 에 B2B B2C 그죠 전자상거래 이상 하면서 기업의 홍보부터 해서 물건을 컴퓨터 엔턴을 통해서 전세계 판매를 하고 소비자들도 인터넷에 들어와서 기업의 물건을 사고팔고 합니다. 그죠 이 비즈니스가 탄생되었습니다. 전자공간에서 이제 물건을 사고팔고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이 일어나더라 이 말입니다. 또 조직 간의 조직원들 간의 모든 결재도 전자결재가 일어납니다. 그렇죠. 생활이 다 돼 버렸습니다. 제가 지금 이런 이야기 한다고 생소하다고 하는 사람 이 사람은 아마 이 시대의 사람이 아닐 겁니다. 그렇죠. 그리고 아주 중요한 교육도 한 가지입니다. 과거의 단순 좁은 교실에서 단순한 선생님의 일방적인 강의를 딱 꼬소이고 기름치고 단순 암기하는 학습 런닝이죠. 러닝 입고 다니는 런닝구가 아니죠.
13:05
이 학습 이 런닝이 이제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서 이 러닝이라는 단어가 생겼습니다. 에 이제 수많은 학생들이 단순하게 교실에서 아주 선생님의 명강의를 듣는 것이 인터넷을 통해서 좋은 강의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듣더라 이 말입니다.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이미 입시도 과거에 물리적인 공간에서 학원에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강의가 에 이제 바로 EBS 교육방송 인터넷에서 그렇죠. 인터넷에서 수많은 강의가 일어납니다. 현재 최강의도 여러분 인터넷에 들어오면 클릭만 하면 전자공간에서 명강의를 신력나게 들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 하는 이강희도 방송에서도 볼 수가 있지만 인터넷에서 여러분 시간과 공원을 초래해서 새벽이고 날마다 보고 또 보고 또 봅니다. 이 런닝입니다. 이 런닝 그렇죠. 그래서 지금은 모든 게 이렇게 이루어지더라는 겁니다.
14:04
전자공간 물리공간 그런데 여러분들 현재
'전진하(JJH)교수님의 강의 > TV특강 가자!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진하 교수의 TV 특강] 가자!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6 강 소프트웨어 (0) | 2024.05.22 |
---|---|
[전진하 교수의 TV 특강] 가자!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5 강 하드웨어 (0) | 2024.05.22 |
[전진하 교수의 TV 특강] 가자!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4 강 IT의 발전방향 (0) | 2024.05.20 |
[전진하 교수의 TV 특강] 가자!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3 강 데이터와 정보 (0) | 2024.05.20 |
[전진하 교수의 TV 특강] 가자! 유비쿼터스 세상으로 1강 IT정보화 그리고 유비쿼터스 (0) | 2024.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