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66i2NZc36WI?si=piBThtpm8IKsLff7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과 종류
1-1.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 기준과 언어의 선정 과정
-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수행 환경과 개발자의 경험 등을 고려해 선정됨
- (중요) 언어 선정 시 적정성, 효율성, 이식성, 친밀성, 범용성 등을 기준으로 고려함
- 프로그래밍 언어는 하드웨어의 명령을 수행하는 표기법이며, 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포함됨
- 프로그래밍 언어는 복잡한 기능 구현 시, 기능을 일대일로 연동하여 처리함
1-2.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 프로그래밍 언어는 용어의 간결함, 효율성, 포인터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짐
- (중요) 고급 언어는 성능이 빠르고 배우기 쉽지만, 저급 언어는 성능이 느리지만, 배우기 쉽고 학습 과정이 단순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클래스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메모리 관리와 상호 작용이 가능함
- 자바스크립트는 스크립트의 특징과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의 특징을 합친 형태임
1-3.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 기준과 언어의 선정 과정
-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 기준은 문제를 풀기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를 위한 기초적인 부분임
- 프로그래밍 언어는 하드웨어를 운영하기 위해 개발되는 프로그램 전체를 의미함
-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확한 문법과 코드를 가지고 있음
-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과정을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라 함
- 프로그래밍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립트 언어 등 다양한 종류를 포함함
2. 프로그래밍 언어와 환경 구성
2-1.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특징
- 프로그래밍 언어는 계산, 데이터 처리, 표현 등의 기능을 제공함
-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 파이브, 파이브 이라는 언어가 있음
- 파이썬은 보안과 성능 면에서 약점을 가지며, 파이브는 파이썬보다 보안이 강함
- (중요) 파이썬과 파이브는 각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보안성과 성능을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임
- 이 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인 프로그래밍 시스템도 있음
2-2. 소프트웨어 환경과 프로그래밍 언어
- 소프트웨어 환경은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를 포함함
- 소프트웨어 환경은 요구사항 관리 도구, 모델링 도구, 소프트웨어 구현 도구 등을 포함함
- (중요) 소프트웨어 구현 도구는 코딩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 배치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상호작용 없이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짐
- 필수 요소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자동화, 문제 해결이 가능해야 함
2-3.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하고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
- (중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하고 개발할 때는 먼저 클라이언트 환경을 구성해야 함
- 이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인터랙션을 설정하는 것임
- 개발 환경 구성은 테스트 도구, 문서 관리 도구, 빌드 등의 요소를 포함함
- 배치 프로그램은 필수 요소인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 자동화, 문제 해결 기능 등을 가짐
- 배치 프로그램은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트리거를 분리하여 유연성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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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살 과목입니다. 천천히 시작을 해보도록 하죠. 첫번째인 챕터에 남아 있는 내용은 실제 는 문제의 출제가 되기 보다는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지식 정도를 쌓고 들어간다. 맛보기 다. 어느 정도로 생각하고 가볍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섹션으로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성 나와 있습니다. 마지막 섹션 이기도 하죠. 프로그래밍 언어가 뭔지 천천히 보도록 하죠. 첫번째 포인트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언어가 굉장히 많거든요. 다양한데 이 다양한 언어들 충의 어떤걸 선택 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에요. 그래서 난 위도 당연히 봐야 될 거구요. 언어 자체에 나니 돌리게 하는 겁니다. 다음으로 수행 환경 그 다음에 사랑 개발자 의 경험과 지식 등을 고려해서 결정을 해야 된다고 나와 있구요. 이걸 일반적으로 얘기했을 때 적정성 효율성 이식성 친밀성 범용성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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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들을 기준으로 언어를 선정한다. 이렇게 보는 거구요. 아래쪽에 읽어보시면 우리가 처음 보는 단 없으니까? 한번씩 보시면 될 것 같구요. 자 그래서 지금은 프로그램 개발 언어에 선정기준을 봤는데 우리가 프로그래밍 언어가 뭔지를 한번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어요. 문제의 나와서 가 아니라 문제를 풀기 위해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부분 이기 때문이에요. 이제 굉장히 간단하지만 굉장히 큰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뭔 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뭐냐 컴퓨터 하드웨어가 명령을 수행하게 끔 지시하는 표기법 문법 구문 이런 것들을 통틀어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한다. 는 거구요. 우리가 앞에서 영어를 간단하게 이것저것 봤죠. 그것도 다시한번 정의를 내리자면 하드웨어는 컴퓨터는 구성하는 물리적인 기계장치를 이야기 하는거구요. 썸 프트 웨어는 하드웨어를 운영하기 위해 개발되는 프로그램 전체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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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를 얘기 하는거구요. ing 그 붙었죠. 자 그럼 코딩은 뭐냐 우리가 코딩 이야기 많이 됐잖아요. 코딩은 코드를 통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이에요. 그러면 코딩과 프로그래밍은 거의 비슷한 개념이 되겠죠. 하지만 코딩은 정말로 코디를 작성하는 과정 자체만 이야기를 하는 거구요. 프로그래밍 같은 경우에는 그 앗 폐의 설계를 한다던지 아니면 테스트를 한다든지 그런 과정도 다. 포함이 되는 과정입니다. 문제 나오질 않아요. 그냥 개념적으로 이렇게 설명을 드리는 겁니다. 자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확한 문법과 코드를 가진다고 되어 있어요. 문법과 코드가 뭔지 간략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문법은 정확한 형태를 가지는 구문 이구요. 코드는 정확한 의미 체계를 의미합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예를 들어서 a 01 이라는 코드가 있다고 한다면 이에 2012 의 의미는 딱 하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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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 거에요. 일대일로 대응이 되는 거죠. 이런 것들을 코드 라고 표현합니다. 아시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기능을 쓰고 싶다. 어떤 기능을 구현하고 싶다. 라고 하면 그 기능을 구현하는 코드는 하나밖에 없는 거죠.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복잡해지면 앤 그 코드를 편한 방법이 다양해 지겠지만 일단 n 가장 기초적인 기능을 할 때는 일대일로 연동이 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보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처음 그 버너와 고급 언어를 나뉘는데요. 전극과 고급에 차이는 성능이 빠르고 배우기 어려우면 저급 이구요. 배우기 쉽고 성능이 느리면 고급 입니다. 그러니까? 난이도가 낮아서 사람이 배우기 좋으면 고급 언어 거에요. 그래서 여기 인간 친화적 기계 친화적 이렇게 써 있죠. 이렇게 9분을 하실 수 있으시면 되구요. 다음에 언어 번역 프로그램 도 좀 있는데 우리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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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해서 작성한 프로그램 코드를 원시 코드 라고 표현해야 원시 프로그램 이라고도 하구요. 자 그럼 이것을 우리가 이해하는 문법으로 작성을 한국이 때문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끔 기계어로 번역을 해 줘야 되는데 그걸 목적 프로그램 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해 주는 게 언어 번역 프로그램 이하는 이고요. 언어 번역 기 라고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렇게 3가지가 있다고 되어 있구요. 각각의 특징 2 나와있습니다. 용어까지 체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언어의 종류 2 위쪽에 있는 부분은 아직 한번도 출제된 적이 없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구요. 그 아래쪽은 문제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언어의 종류 c 와 10불 뿐 잡아먹는 쭉 나와 있는데 이거 보다. 사실 설명은 더 길게 할 수 있죠. 그런데 일단 출제된 항목은 기준으로 보자면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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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씨는 문법이 간결하고 요. 효율적이고 포인터 라는걸 제공합니다. 이런 기능들 때문에 최근까지 사실 이 최근 좀 오래된 최근 을 얘기하는 건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다. 라고 되어 있죠.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 란 뜻은 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하드웨어를 건드릴 수 있다. 듯이 조 내고 정도 보고요. 쉽을 분은 시 에다가 새로운 개념을 더했다는 의미인데요. 잭 채지 1 기술을 더했다. 정화 팼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c 언어 보다는 상위 호환성을 가지죠. 그런데 기존에 없던 개념을 펑 합을 함으로써 매우 복잡한 규격을 가지게 되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나온 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언어 차가 나온 건데요. 잡아내는 클래스 를 중심으로 구성이 되구요. 분산 환경 오는 보안 썽 이런 것들을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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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비지 컬렉터 를 통해서 메모리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욕까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넘어갈게요. 다음은 자바스크립트 줘 이 자바의 특징 과 스크립트의 특징을 합친 건데요. 스크립트 라는건 여기서 있어요. 목적 프로그램의 행성 없이 즉시 즉시 그때그때 번역해서 실행하는 언어를 스크립트 라고 합니다. 어쨌든 저의 웹페이지에서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를 구현할 수 있는거예요. 이렇게 보시면 되구요. 쉬운 난이도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객체 상속 또 가능한 친구에요. 이 부분은 일단은 지금은 이해가 잘 안가 싫 거야 직은 객체지향 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뭐 물론 지금 언어를 어느 좀 더 배워 보신 분들이면 감이 오실 거구요. 어쨌든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부분을 핵심적으로 치료 등 거기 때문에 암기는 해주셔야 되요. 보안이나 성능 면에서는 다른 언어 와 비교했을 때 좀 부족한 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론 파이썬 이에요. 사실 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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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가장 인기가 많죠. 몸의 구조가 매우 단순 하구요. 배우기 쉽구요. 이 식성도 좋다고 되어 있어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요. 동적 타이핑 을 지원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 라고 되어 있죠. 동적 타이핑 임원진은 아래쪽에 나와 있으니까요. 일단 읽어 보시고요. 이게 뭔지는 실제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실 거예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스템 직접 체어 그러니까?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얘기하는 거죠. 제외하면 못한 뜻이에요. 거의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친구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php 입니다. html 에 포함 내용 외에 페이지에 요. 동작하는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라고 되어 있어요. 음 션 와 유사한 문법 구조를 가지 기도 하구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데 보안에 좀 취약하다고 대형 있습니다. 지금보니까? 웹페이지 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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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랑 php 를 두가지가 지금 보안에 취약하다고 대형 있죠. 요즘도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래서 어쨌든 개발 언어를 선정을 하게 되면 이 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을 해야 겠죠.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일단 클라이언트 환경 서보 한 명을 구성을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뭔지 써 뭐가 뭔지는 앞에서 충분히 이야기를 했죠.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 뭐 일 것만 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뭐 자 소프트 웨어 환경 구성 요건 조금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환경 구성 은 내가 서부터 매화를 어떤 것들을 쓸 건지 그런 것들을 결정을 하는 겁니다. 굉장히 종류가 많잖아요. 요구사항 관리 도구가 있구요. 모델링 도구 가 있고 소프트웨어 구현 동우가 있습니다. 이 위쪽에 있는 것은 앞에서 계속 봤던 것들이고 요. 소프트웨어 구현 도구는 쉽게 말해서 우리가 코딩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 프로그램을 안에서 코딩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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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사용되는 독으로 통합 개발환경 추려서 id 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에는 코딩 뿐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를 해요. 그래서 이 소프트웨어의 구현도 고 또는 idea 기능이 아닌 걸 선택할 수 있으셔야 되요. 아 신점 여기까지 보고 잠기는 여러분들이 직접 하셔야 되는 거구요. 종류도 제가 지금 밑줄을 찾았죠. 나머지도 마찬가지 입니다. 테스트 도구 그 다음에 형상관리 도고 빌드 두고 다. 우리가 봤던 내용들이 요. 정리를 해 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치 프로그램이라는 걸 간단하게 좀 볼게요. 배치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상호작명 없이 말이 좀 어려운데 쉽게 말하면 알아서 에요. 알아서 해준다. 뭐라 돼지 냐 면 일련의 작업들을 정기적으로 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라고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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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알아서 특정 시간에 또는 특정 조건이 맞으면 알아서 수행을 해 준다. 몰아서 수행을 해 줍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구요. 필수 요소가 중요하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야 되구요. 지금 읽어 봤죠. 자동화 그 다음에 문제가 없어야 되겠죠. 그리고 빠르면 좋겠죠. 이렇게까지 체크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배치 프로그램이 대표적인게 두 가지가 나와 있는데 현재까지 시험에 나온 건 추가 지거든요. 프링 배치와 쿼츠 스케쥴러 가 있습니다. 스피킹 배치는 스프링 소스 사와 뭐 액센츄어 사회의 공동 작업으로 개발 했다고 했는데 중요한 건 3대 요소 요즘 도매 책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허츠 스케줄러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플러그 인데요. 추가되서 수행하는 잡곡과 실행 스케쥴을 정의하는 트리거를 분리해서 유연성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스케줄 하다. 라고 생각이 있죠. 가볍게 보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뭐 이런 것들이 있다. 정도 보고 떠 뭐 가는 거죠.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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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하고 다음 강의 부터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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