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필기 2025. 4. 27. 13:1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vPirtFBkDBI

00:00
신경생리학자 에릭 캔들 교수가 관련 연구로 노벨상을 받았죠 뇌의 노화를 선택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챌 수 있습니다. 이걸 방치하면 실제 체감상으로는 뇌 노화 속도가 10배 이상이 되거든요. 94세의 나이에 매일 맥도날드를 먹으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는 거죠. 남들보다 10배 높은 지능으로 남은 인생을 천재로 살게 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천재혁명가 곽상빈입니다. 솔직히 너무 이상하지 않나요? 내일 햄버거 먹는 워렌 버핏 할아버지의 뇌는 대체 왜 늙지 않는 걸까요? 어떻게 94세 나이에 그 총명함과 천재성을 유지할 수 있는 걸까요? 오늘 그 비밀을 알게 됩니다. 지능이란 아이큐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지적 능력을 통칭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앞선 것들을 계속 배우고 실행하면 지능이라는 건 복리적으로 무한히 높이는 게 실제로 가능하거든요.

00:51
저부터도 평균 이하의 iq를 갖고 태어났지만 우리 두뇌의 비밀을 알게 된 후로 연세대학교에서 최후 등으로 졸업하고 변호사 회계사 감정평가사 세무사도행전문직 자격증 37개를 따고 26권의 책을 쓴 베스트셀러 우리 작가임과 동시에 동국대 법무대학원과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의 겸임교수가 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이런 생각 안 해보셨나요? 나 요즘 왜 이리 깜빡깜빡하지 예전만큼 머리가 안 돌아가네 대부분은 이걸 그냥 아 내가 나이를 먹어서 그렇구나 라며 쉽게 넘깁니다. 하지만 충격적인 사실은 이게 자연스러운 단순 노화가 아니고 잘못된 뇌 사용 습관의 결과일 뿐이라는 겁니다. 사람들이 흔히 뇌 노화라고 알고 있는 건 사실 노화가 아니라 퇴화에 가깝습니다. 바로 우리 뇌에서 일어나는 시냅스 가지치기라는 현상 때문이죠. 이건 사용 빈도가 낮은 신경 연결을 뇌가 스스로 제거하는 현상인데요. 우리 뇌가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해서 자주 쓰는 필요한 회로만 남기고 정리 정돈하는 작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01:50
유짓 올 루짓 쓰거나 잃거나 우리 뇌가 우리 보고 둘 중 하나 정하라는 거죠. 컴퓨터도 프로그램 많이 켜두면 전력 많이 쓰고 용량 잡아먹고 느려지잖아요. 그러면 어떻게 하죠. 안 쓰는 프로그램을 끄거나 지워버리죠 우리 뇌도 정확히 똑같은 메커니즘입니다. 이 시냅스 가지치기는 우리가 죽을 때까지 평생 동안 계속해서 일어납니다. 쉽게 말해 사용하지 않는 뇌의 기능이 자동으로 퇴화하는 건데 이렇게 우리 뇌가 스스로 신경회로를 바꾸는 성질을 신경 가소성이라고 부르는데요. 뇌가 새로운 자극에 의해 일생 동안 변할 수 있다는 뜻으로 뇌 과학의 중요한 업적 중 하나로 꼽힙니다.

02:31
신경 생리학자 에릭 캔들 교수가 관련 연구로 노벨상을 받았죠 그렇다면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하면 우리는 나한테 필요한 영역을 뇌가 가지치기 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서 뇌의 노화를 선택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늙지 않는 뇌를 얻는 네 가지 방법을 공개 알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선물이 한 가지 있을 거예요. 첫 번째 가지치기 영역 선별 우리의 뇌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어쨌거나 시냅스 가지치기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럴 거면 그 가지치기를 해도 되는 영역을 우리가 미리 골라두는 겁니다. 쉽게 말해서 굳이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서 아예 결정 피로를 없애버리는 거죠. 예를 들면 스티브 잡스는 패션 영역을 가지치게 했습니다. 매번 옷을 검정 티에 청바지만 입었죠. 워렌 버핏은 아침 식단을 가지치게 했습니다. 매일 아침을 맥도날드 햄버거만 먹죠 에너지와 주의력을 절약 해서 집중력을 뇌에 고차원적 사고에만 쓰게 하는 전략입니다.

03:31
그게 인생에 더 필요하니까요? 우리도 똑같이 패션과 아침 식단을 포기할 필요는 없지만, 이런 식으로 결정 피로를 줄이는 간단화 루틴화 작업을 최대한 많이 할수록 다른 꼭 필요한 영역이 가지치기 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결국 핵심은 루틴과 규칙으로 간단화할 수 있는 건 최대한 해두고 그걸 아무 생각 없이 따르는 겁니다. 뇌가 정말 좋아할 거예요. 두 번째 뇌 청소 시간 확보 우리가 잠에 예를 들면 뇌에서는 글림프 시스템이라는 청소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근데 너무 늦게 자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이 청소 시스템 작동에 오류가 생기면서 뇌에서 노폐물 배출에 장애가 생기고 이러면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기 시작합니다. 컴퓨터로 따지면 악성 코드인 거예요. 뇌 최적화 수면 법칙도 전에 매우 자세히 다뤘죠 꼭 기억하셔야 됩니다.

04:23
세 번째 사회성 영역 활성화 워렌 버핏은 찰리멍거와 수십 년간 파트너처럼 심도 있는 대화와 유머가 오가는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이렇게 나와 비슷한 사람과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도파민 세로토닌 등 유익한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사회적 인지 능력을 보호해서 이쪽 뇌 영역의 퇴화를 막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교류를 멈추고 고립되거나 타인을 향해 부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면 우리의 뇌는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담당하는 영역을 가지치기로 퇴화시켜 버립니다. 우리 브레인 연구소도 이런 비슷한 사람들 간의 긍정적 교류를 위해서 만들어졌죠 감사하게도 다들 취지에 맞게 매일같이 서로 발전적인 소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요소 하나하나가 평생에 걸쳐 뇌의 젊음을 지켜주는 겁니다. 네 번째 언어 영역 집중 활성화 언어 활동은 누가 뭐래도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지적 활동입니다. 우리는 모든 소통과 생각을 언어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죠.

05:22
우리 뇌가 절대 가지치기로 퇴화시켜버리지 않도록 무조건 사수해야 합니다. 바로 독서와 글쓰기입니다. 전두엽의 언어 영역을 수시로 활성화해 주는 가장 좋은 방법들이죠. 워렌 버핏은 독서광이라고 불릴 정도로 책을 많이 읽는데요. 새로운 지식을 얻으려는 목적으로만 읽는 게 아닐 겁니다. 독서 그 자체로 언어 능력과 논리 사고력을 지해주는 효과가 매우 강력하니까요? 독서법은 이전 영상에서도 중요하게 다뤘는데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우리 브레인 연구소에 마음껏 글 쓰면서 서로 피드백 주는 공간도 다 만들어져 있고요. 늙지 않는 뇌를 만든다는 건 그냥 기억력 좋고 그렇게 살자는 정도의 얘기가 아닙니다. 그건 곧 우리의 인생 자체가 늙지 않고 계속 성장한다는 뜻이죠. 이번 관세 사태 때 다른 모든 세계적인 부자들이 천문학적인 재산을 잃었지만 오직 워렌 버핏만이 유일하게 돈을 17조나 벌었습니다.

06:21
역사에 남을 투자 천재이자 현 시대에 현인이라고 칭송받는 이분은 94세의 나이에 매일 맥도날드를 먹으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는 거죠. 이만큼 늙지 않는 뇌를 갖는다는 건 정말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아까 선물도 있다고 말씀드렸죠 혹시 이런 생각 안 해보셨나요? 책 속에 담긴 지식들을 실제로 내 인생에 모조리 적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저는 책을 읽을 때마다 항상 드는 생각이거든요. 사실 책으로 지식을 얻는 것과 실제 인생에 적용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얘기니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어떤 책의 지식이든 실제로 내 인생에 적용시켜주는 강력한 지식 현실화 ai 모듈입니다. 고정 댓글 링크 중요 공지 게시판에서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영상은 우리 아이를 선천적인 천재로 만드는 법을 다루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출생 이후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거든요. 자 그럼 다 같이 천재혁명 갑시다 천재혁명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