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사용팁/└Win10 2019. 1. 13. 11:55
728x90
반응형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

▼ 전편에서, 시스템 이미지 작성이 끝나면, 동시에 계속해서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드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 화면이 나타납니다. 1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USB 메모리의 이동식 드라이브에 복구 디스크를 작성할 경우에는 아니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부터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CD/DVD 드라이브에 복사하여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겠습니다.

▼ 시스템 복구 디스크 작성에 필요한 빈 DVD 디스크 1장을 CD/DVD 드라이브에 넣습니다. 1 디스크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디스크를 만드는 중... 이라는 표시와 함께 당분간 진행형이므로 종료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Error 해결책

▼ 하지만 디스크 작성에 문제가 발생하여, 아래와 같이 "이 컴퓨터에서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를 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Windows 설치 디스크가 있을 경우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라는 오류 메세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계속 버튼을 클릭해 봅니다.

 

▼ 하지만 역시나, "선택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는 올바른 Windows 설치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복구 디스크 작성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 이런 경우에는, reagentc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 명령어는 Windows 복구 환경(Windows RE)의 부트 이미지 및 PC의 복구 이미지를 구성하고 복구 옵션과 사용자 지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하고 이하의 명령어를 입력한 후 실행시킵니다.

C:\Windows\system32>reagentc /enable 1

 

다시 한 번, 위의 1 디스크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시스템 복구 디스크 작성이 진행됩니다.

만약에 빈 CD/DVD 디스크가 아닌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새로운 빈 디스크를 넣고 다시 디스크 작성을 실행합니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의 작성 완료

▼ 디스크 작성이 끝나면, 1시스템 복구 디스크 완료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마지막으로, 시스템 복구 디스크의 레이블이 표시됩니다. 이번 경우에는 "복구 디스크 Windows 10 English 64비트"의 타이틀입니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 내용

CD / DVD 드라이브에서 다음의 내용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
PC 사용팁/└Win10 2019. 1. 13. 11:53
728x90
반응형

잘못하여 PC의 파일을 삭제해 버렸다거나 어딘가 고장이 발생하여 PC의 상태가 나빠지거나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백업 해 놓은 드라이브로 PC를 통째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서, 사라져 버린 중요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는, 한번에 모든 걸 역전시킬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시스템 이미지로써의 백업 및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작성하는 기능입니다.

시스템 이미지는 드라이브 전체를 통째로 복사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Windows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프로그램과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에 이상이 발생하여 PC의 작동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시스템 이미지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드라이브가 복원 대상이 됩니다. 기존의 모든 내용이 대체되어 시스템 이미지를 작성한 시점으로 PC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별도 중요한 파일을 개별적으로 백업해 둘 것을 권장합니다.

시스템 이미지(System Image) 작성하기

시스템 이미지는 가능한 한 PC 작동에 문제가 없고 정상적일 때 작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드라이브 전체를 백업하기 때문에, 만역 PC에 문제가 있을 때 시스템 이미지를 작성한 경우에는, 그 결함의 문제점도 시스템 이미지에 포함되어 버리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 이미지 작성 순서로 먼저, 제어판을 엽니다。

Windows 10 Creators Update (버전 1703) 이후에는 시작 버튼의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제어판 항목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제어판을 시작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Windows10 Creators Update (버전 1703) 후에 없어진 "제어판"을 시작하는 방법

▼ 제어판 화면에서, 1보기 기준: 큰(작은) 아이콘으로 한 후, 2백업 및 복원(Windows7)을 클릭합니다.

 

▼ 화면 왼쪽에 1시스템 이미지 만들기2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의 2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시스템 이미지를 작성한 후, 그것을 사용하여 시스템 복구 디스크까지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1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백업을 저장할 위치 선택

▼ 다음으로, 화면에서 백업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PC 내장 하드 디스크나 외장 하드 디스크, USB 플래시 메모리의 외부 드라이브, CD/DVD 드라이브, 네트워크 등이 그 대상이 됩니다.

시스템 이미지는 Windows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브의 복사본으로, 다른 드라이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또는 컴퓨터 작동이 중지되는 경우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 항목을 선택하여 복원할 수는 없습니다.

그 중에서,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추천합니다만. 여기에서는, 시험삼아 1PC 내장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려고 합니다.

같은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백업 실패시 경고 메시지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2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드라이브는 백업되는 실제 디스크와 동일한 디스크에 있습니다. 이 디스크에 오류가 발생하면 백업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 백업할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현재의 1시스템 드라이브(C:드라이브)를 백업 대상으로 한다면 기본 그대로 두고 2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백업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 백업 저장이 실행됩니다. "백업을 저장 중... 표시가 완료할 때까지 당분간 계속됩니다.

 

▼ 백업을 완료했습니다. 메세지와 함께 백업 작업이 끝났습니다.

 

▼ 동시에 계속해서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드시겠습니까? 메세지 화면이 나타납니다. 작성할 경우에는 1 버튼을 클릭합니다

 

▼ 덧붙여서, Windows 탐색기를 보면, 이하의 1시스템 이미지 폴더(WindowsImageBackup)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의 포맷 방식

저장 위치로써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할 경우에는, NTFS 포맷 형식일 필요가 있습니다.

NTFS 포맷의 외장 드라이브가 아닌 경우에는,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아래와 같이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FAT 포맷 형식일 경우에는 이하의 에러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이 드라이브는 NTFS로 포맷되지 않았으므로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1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아이윤맨
: